두통, 팔저린 증상 이유? 사각근증후군 의심
오늘은 손끝으로 저림증상을 유발시킬 수 있는 대표적인 근육 중 사각근에 대해 알아볼께요.
사각근 이란?

사각근은 불균형을 의미하는 그리스어skaleanos에서유래 되었습니다.
사전에서 찾아보면 빗각의 이전 용어로 예각(직각보다 작은 각)이나 둔각(90도보다는 크고 180도 보다는 작은 각)과 같이 직각이나 평각이 아닌 각을 뜻하는데요
따라서 사각근은 목을 측면으로 기울어지게 만드는 근육 이라는 뜻입니다.
사각근은 위치에 따라 앞쪽에 있는 것을 전사각근, 가운데 있는것을 중사각근, 뒤쪽에 있는 것을 후사각근이라 부릅니다.
이중에 전사각근과 중사각근 사이에는 약간의 빈 공간이 있는데, 이 빈 공간으로 팔로 내려가는 신경과 혈관인 상완신경총과
쇄골하동맥이 지나갑니다.
따라서 전사각근과 중사각근에 긴장이 발생하면 신경과 혈관을 압박하게 되고 이렇게 신경과 혈관이 압박되는 것을 폐색(Entrap)이라고 합니다.
신경과 혈관이 압박되면 손 팔의 저림 증상과 손 팔의 부종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연세가 있으신 할머님이나 살이 찐 여상들이 아침에 일어날 때 겪는 증상들입니다.
팔이나 손의 문제를 발생시키는 근본적인 부위가 사각근인 것입니다.
이런분들은 팔을 내리고 있는것보다 팔을 하늘 위로 올리고 있는 것이 더 편하실 겁니다.
밤에 잠을 잘때도 이런 자세가 더 편하다고 말씀하시는데 이러한 것들 모두가 사각근과 관련이 있는 증상들입니다.
사각근과 사각근사이로 내려가는 신경과의 유착현상은 스트레칭 만으로 치료가 힘드시며 그 원인이
어깨의 불균형으로 때문이면 어깨의 균형을 교정할 수 있는 운동치료를 반드시 병행하셔야 합니다.
사각근 역할


사각근 중 전사각근은 목의 신전과 굴곡을 보조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중, 후사각근은 외측굴곡과 회전을 보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된 기능의 작용보다 연접되어 잇는 다른 근육들의 보조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보상적으로 과사용되는
구조입니다.
사각근은 경추에서 시작하여 첫 번째 늑골을 가로질러 부착되어 있습니다.
사극근증후군 증상


- 폐활량의 감소를 느낀다.
- 차임에 손이 붓거나 손가락의 조임을 느끼고 펜을 쥘때 무력감을 호소한다.
- 자세나 생활습관 등에 의해 목뼈의 배열에 이상이 생기면 이차적으로 사각근이 짧아지면서 과긴장될 수 있다.
- 사각근들 사이로 지나가는 상완신경총, 액외동맥, 쇄골하정맥 등의 구조물들이 압박될 수 있으며
순환이 원활하지 않게된다.
- 저림, 통증, 따끔거림, 감각저하 등으로 나타나며 주로 다섯번째 손가락에서 주로 나타난다.
- 팔을 위로 들어올리면 사각근의 공간이 넓어져서 압박이 완화되고 더 편안함을 느낀다.


사각근 증후군은 경추에서 빠져나오는 신경들을 간섭하여 가슴 앞뒤와 팔의 전반적인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는 척추에서 빠져나오는 신경근을 디스크가 압박하여 신경 지배 영역에 증상이 나타나지만,
사각증후군은 전사각근, 중사각근, 후사각근 세개의 사각근 내에 경결점이 형성되어 통증이 발생하고 팔이 저리는 것을 경험하실 것입니다.
통증이 견갑골 안쪽에 방사되면 호흡곤란을 겪기도 하는데요
근육의 위축과 과 사용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사각근 증후군은 꾸준한 치료가 필요하며 근육을 악화시키는 활동은 줄이셔야 합니다.
첫댓글 응~?? 이거 나 같은데..... 새끼 손가락 아프고 손 저리고 감각저하....... 살이 찐 여성들에게서 나타난다.. 라고 씌어있네요 ㅠㅠ
이글보고 웃었는데ㅠ 웃어도 웃는게 아니네요.
남 얘기가 아닌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