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산벌 (2003)
2003년 10월 17일/ 드라마/ 한국
감독 : 이 준익
출연 : 박 중훈(계백), 정 진영(김유신), 이 문식 (1)(거시기), 류 승수(김인문),
이 호성(김춘추), 전 원주 (2)(거시기 어머니), 오 지명(의자왕(특별출연)), 김 선아 (2)
(계백의 처(특별출연)), 이 원종(연개소문(특별출연)), 김 승우(우정출연), 신 현준(우정출연)
제작 : 이 준익, 조 철현
기획 : 조 철현
촬영 : 지 길웅
음악 : 오 석준
프로듀서 : 오 승현
조명 : 한 기업
-줄거리-
백제 VS 신라, 계백 VS 김유신, 5천 VS 5만 -
택도 없는 땅 따먹기, 역사적 맞짱뜨기 돌입!!
고구려, 신라, 백제 3국의 분쟁이 끊이질 않았던 660년,
딸의 원수인 백제 의자왕에게 앙심을 품은 김춘추(태종 무열왕)는
당나라와 나.당 연합군을 결성하여 김유신 장군에게 당나라의 사령관인
소정방과의 협상을 명령한다. 그러나 결국 김유신은 소정방에게 밀리게 되고,
결국 7월 10일까지 조공을 조달해야 한다.
덕물도 앞바다까지 조공을 운반하기 위해선 백제군을 뚫어야 하는데,
백제에는김유신의 영원한 숙적 계백 장군이 버티고 있으니...
당나라 배들이 서해 덕물도 앞바다에 닻을 내리자 백제 의자왕과
중신들은 긴장한다. 고구려를 치러 가는 것일 거라고 애써 자위하던
그들은 신라군이 남하하여 탄현으로 오고 있다는 전갈에 신라와 당나라가
백제를 공격하려는 것임을 확인하며 불안에 휩싸인다.
그러나, 의자왕에게 적개심을 품은 중신들은 자신들의 군사를 내 주지
못하겠노라 엄포를 놓고, 의자왕은 자신의 마지막 충신 계백장군을 부른다.
무언의 술 다섯 잔 속에 의자왕으로부터 황산벌 사수를 부탁받은
계백은 목숨 바쳐 싸우기 위해 자신의 일족까지 모두 죽이고
황산벌로 향하는데...
욕싸움, 인간장기 게임을 넘나들며 5천 백제군과 벌이는 5만 신라군의 전투는
의외로 4전 4패로 백제군에게 유리하게 돌아가고 당나라와
약속한 7월 10일이 다가온다.
마지막 전투의 승리를 위해 '김유신'은 병사들의 '독기 진작'을 위한
'화랑 희생시키기' 전략을 마지막 카드로 내미는데...
과연 진정한 역사의 승리자는 누가 될 것인가?
-제작노트-
역사를 뒤집는 신선한 기획
1343년 전, 계백과 김유신이 사투리로 맞짱을 뜬다면?
세상은 돌고 도는 것?! 그리고 그 돌고 도는 세상 이야기를 우린 역사라고 부른다.
어린 시절 할머니가 들려주셨던 옛날 이야기부터, 태정태세문단세 외웠던
학교 역사 교과서,그리고 24권 백과사전까지...우린 그 많은 것들로부터
역사를 배워왔다.
이순신 장군, 세종대왕, 유관순누나 등등...
사지선다형 역사 시험문제가 아니더라도 우리는 이들의 이름을 달달 외웠고,
때론 업적 한 두줄 엮어서 누군가는 그 중 100명의 이름을 끄집어 내어
노래를 만들기도 했다.
하지만, 만약 이런 우리 머릿속에 암암리에 박혀있는 '역사'에 대한 해석이
정답만이 아니라면? 때론 정치적, 사회적 배경 하에 맹목적 민족우월주의나
승리자로부터 파생된 일방적 관점이 낳은 해석이라면? 과거를 정확히 안다는 것,
그건 오늘뿐만이 아니라 더나은 미래를 위해 오늘 우리가 해놓아야
할 일 일것이다.
그렇다고 영화 <황산벌>이 잘못된 역사 되찾기식의
'거창한 운동'은 아니다. 다만, 한번 되짚어 보기, 그리고 한발자국 더 나아가
되짚은 역사를 살짝 뒤집어 보기.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 뒤집어진 역사 속에
숨겨져 있는 조상들의 놓칠 수 없는 진실된 해학과 웃음 찾아내기.
그 선에 영화 <황산벌>이 있다.
전라도, 경상도, 충청도, 평안도까지...
전국 사투리 모두모두 모였다!! - 100% 사투리 대사로 웃음선사
혹시, 영화 또는 TV 사극 속의 주인공 등은 왜 모두 다 표준어를 쓰는가라고
의문을 품어 본 적이 없는가? 전라도, 경상도, 제주도까지 TV속의 인물들은
대부분 항상 또박또박 표준말을 하고 있다.
이런 점 때문에 영화 <황산벌>
전편을 아우르고 있는 구수하면서도 걸죽한 사투리는 각국을 대표하는
리얼리티와 함께 속시원한 통쾌함과 발을 구르게 하는 재미까지 느끼게 해준다.
그러나 영화 <황산벌> 속의 사투리는 결코 코믹한 웃음 유발만을
위한 것은 아니다. 본질을 잃지 않고서도 충분히 표현이 가능했던 그들만의
대화법은 보는 이들에게 통쾌하고 즐거운 한마당 뒤풀이 같은 느낌을 전해주는
동시에 특히, 그간의 기준 없는 표준어 구사가 역사를 해석하는데
얼마나 많은 왜곡을 초래했는지 알려주고 있다.
어느 나라에나 존재하는 방언 즉, 사투리가 각 지역의 정서뿐 아니라 문화를
표현하는데 얼마나 중요한 수단인지 <황산벌>은 다시 한번 우리에게 각인시켜주고
있는 것이다. 너무나 유쾌한 픽션 - 신명나는 퓨전 역사 코미디!!
660년, 역사를 만든 사람들로
2003년, 우리는 웃음을 만든다!
우리나라 고유문화를 소재로 모든 사람들을 웃길 수 있는 영화가 없을까?
드라마에 비해 스크린 속에서는 많이 다루 어지지 않았던 우리의
역사이야기가 이제 본격적으로 그려진다. 사실 '황산벌'의 역사에
대한 입체적인 분석과 그 를 보는 새로운 시각은 진지하고 엄숙한 고민에서
출발한다.
하지만 영화 <황산벌>에서 그것을 관객들에게 전달 하는
방식은 가볍고 유쾌하다.
그래서 그 유쾌함에 픽션임을 의심하게까지 하게 한다.
나른한 역사 교과서 속의 이야기를 가장 쉽게 전달하기 위해 <황산벌>이
선택한 건'웃음'. 그것은 진지한 이야기 일 수록 가볍고 경쾌하게
그려내는 것이 수준 높은 표현 방식이고 그것이 진정한 '풍자'라는
믿음에 근거한다.
또한 당시 백제와 신라가 지금의 표준어인 서울말이
아닌 각각 전라도와 신라 사투리를 썼을 거란 가정은 단순한 코믹 코드가
아니라 오히려 우리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고정관념을 뒤집는 파격이자
리얼함 그 자체이다. 자칫 무거울 수 있는 역사 속 이야기를
오늘의 코드에 맞게 '퓨전화' 하여 역사의 진실을 웃으며 얘기 할 수 있음을
영화 <황산벌>은 확실 히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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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효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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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11.15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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