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미술|현대미술평론, 현대미술가평론, 현대미술설치평론, 현대개념미술평론 [3] Contemporary Art | Contemporary Art Today Contemporary Art Criticism, Contemporary Artist Criticism, Contemporary Art Installation Criticism and Contemporary Conceptual Art Criticism of Contemporary Art / Art Criticism and Culture Criticism by Louis Choi Chul-joo, Contemporary Art Critic: Contemporary painting Artwork & Modern Contemporary Artist Artwork Design criticis: The artwork posted on Facebook = Louis's <morning glory 34-4-1>, 2022 New York Exhibition Abstract painting of contemporary art & A Cultural Review of Korean News Cartoon Criticism Applying Choi Chul-joo's Desire Concept Abstract Art Design Methodology 2 / 추상화가 루이 최철주의 2022 뉴욕 전시 포스터 추상화 <morning glory p34-4-1> & 최철주의 욕망개념 추상미술 디자인 방법론을 적용한 한국 뉴스 만화비평 문화평론 2
Louis Chul-joo Choi, morning glory p34-2,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2022
<morning glory p34-2>은 추상의 배경으로서 나팔꽃의 실재를 의미하는 왜상(anamorphosis)적 이미지로 생성된 욕망 이미지를 수작업으로써 배면이 비춰지는 교직된 천의 형태에 그리진 쓰레드 페인팅이다. 이것은 육화된 닭의 욕망 이미지의 오브제를 대리하여서 현대미술 회화 의미 구조로서 형상 이미지를 욕망 개념의 이미지로 한 가역광으로 한 음영으로 <morning glory 2022-g>를 변형한 사실적 추상화 다.
뉴욕(Flushing Town Hall & Yeomyeong Hall)에서 루이 <나팔꽃> 2회 개인전 관련 현대미술 추상화 작품으로서 현대미술 회화 디자인 컨셉으로 한 포스터 100점과 욕망 개념 이미지의 오브제를 추상화로 제작하여서 욕망 개념의 의미 구조로서 형상의 사실적 회화 디자인 즉 욕망 개념의 사실적 회화의 전시 이미지로서 기호화한 현대미술 추상화 다.
상상계의 보이는 욕망 개념을 은유하는 추상 회화에서 모방성의 범주에서 욕망 기표를 캔버스에 담고서 근대까지의 그 회화의 욕망 개념을 종교적 관습에서 수용할 수 있는 사회적 제약(制約)으로 한 이미지다. 따라서 욕망 개념이 사회적 제약으로 한 추상 회화에서 이미지의 형상적 실체를 감추고 추상의 이야기에 근거로한 허상으로 상징화된다. 상상계에서 사회적으로 욕망 개념은 이미지가 상징적 의미를 갖지만 형태적 욕망 기표는 일관된 이미지로 차이를 갖지 못한다. 이것은 최철주의 욕망 공식에 적용함으로써 욕망 개념이 동시대 타자의 욕망으로 전이됨에 따라 그 욕망의 이미지는 가역적 빛으로 생성한 욕망 개념이 말하는 사실적 이미지로 추상된다.
가역적 빛으로 한 음영의 구조로 생성된 의미 공간에서 보이는 형상의 의미를 그려낸 오브제(루이 최철주 뉴욕 전시 추상화 나팔꽃 35-3)은 병아리가 타자의 욕망을 공용이 화석된 긴 시간성에 감추어진 이미지를 가역적 빛의 음영적 이미지(morning glory 2022-g)에 욕망 개념의 의미를 구조화하여서 그 오브제를 실제 형상으로 가역할 수 있는 추상 공간을 의미화하고 형상의 실제 변화된 움직임에 의해 가려지는 추상의 의미 즉 욕망 개념 이미지의 오브제로 추상을 대리한다.
여기서의 그 오브제에서 출현한 예술성은 타자의 욕망적 관점에서 왜상적 이미지로 오브제의 이미지를 의미의 회화 구조로 변형함으로써 오브제의 또 다른 존재로서의 개념된 오브제를 드러내고 그 오브제가 창조성과 타자의 욕망의 자율성으로 한 예술적 개념 의미를 보인다.
그리고 회화적으로 육화된 닭의 배경에 감추어진 타자의 욕망으로서의 작은 조각은 그 형상의 실제로 바꾸는 욕망 기표적 의중 운동을 통해서 가역된 실제 추상적 공간을 대리한다. 이것은 추상적 오브제의 개념을 가리키며, 그 오브제는 실제 가역할 수 있는 추상을 사실적 공간을 이루고 욕망 이미지 상의 실제가 추상된 타자의 욕망을 가역적 빛의 음영으로 가려진 추상적 풍경속에서 욕망 이미지가 개념미술로 한 사실적 추상 회화의 개념을 가리킨다.
욕망 개념 현대 미술평론가 & 개념미술가 최철주의 현대 개념미술 <나팔꽃>은 초기 개념미술의 개념으로 한 회화성의 복귀다. 즉 주체로서 <나팔꽃>을 지나가는 순간적 형상을 드러내는 가역적 빛으로 한 음영의 구조가 타자의 욕망을 개념하는 사실적 형상을 추상화 작품으로 생성하는 개념미술이다.
보이지 않는 실재로서의 사실적 상징계는 보이는 은유의 형태적 욕망 기표가 상징적 의미의 기의로 전이된다. 욕망 개념 이미지로 한 회화는 실체적 형상인 욕망 기표로서 형상의 실재는 사라지고 허상적 상징의 기의로서의 욕망 개념의 사실적 추상화다. 즉 회화에서 사회적 제약에서 벗어난 동시대 타자의 욕망 개념을 기의로 한 타자의 욕망으로 실체화된 형상적 욕망 의미를 상징적 형상으로 추상으로 자리바꿈을 한다.
Louis Chul-joo Choi, morning glory p34-4-1,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2022
욕망 개념적 의미 구조로서 욕망 이미지: 욕망 개념 이미지를 카툰 만평의 사건 이미지와 공연 이미지로 한 오브제로서 디자인한 욕망 개념 이미지<morning glory 34-4-1>는 비실재의 개념미술 이미지 화폭에 어두운 청색으로 연쇄하여서 실재 나팔꽃의 실재 개념미술 이미지다. 이것은 <morning glory 2022-g>에서 전이한 <morning glory p34-2>를 의미하며 비실재의 사실적 이미지를 가역적 빛으로서 왜상(anamorphosis)적 이미지로 그리진 욕망 개념을 추상한 오브제다.
그 오브제 형상은 현대미술 추상화 작품의 디자인 컨셉으로 한 <morning glory p34-2>에 타자의 욕망을 가역적 빛의 음영으로 중첩해 그려서 이것을 기호화하여서 연쇄한 현대 개념미술 사실적 회화로서의 추상화 다.
Louis Chul-joo Choi, morning glory p34,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2022
욕망 개념의 동시대 개념미술은 시사만평처럼 현상적 이미지를 비판하지만 회화성으로 비실재의 사실적 이미지<morning glory p34>의 개념적 가치를 말한다. 그리고 비실재의 사실적 이미지를 개념미술로 한 실재의 비사실적 이미지<morning glory p34-2>로 전이한다.
비사실적 실재의 이미지를 바라보는 유아로서 병아리는 주체성을 인식하면서 자신의 이미지와 동일시하는 것이 욕망 개념의 상징계다. 닭는 복장을 갖추고 이성적 도덕관을 표명한 시대에서부터 19세기까지 계속적인 사회적 규정에 의해 유아가 갖는 상상계의 인식의 구조에서 타자의 욕망으로 한 욕망 기표롤 전이된다. 이성적 도덕관의 상징계에서 벗어난 병아리는 외부에 노출된 개방된 공간에서 타자의 욕망이 자신의 주체와는 다른 것임을 인식하고서 닭의 복장을 벗고서 타자의 욕망과 동일한 다른 정장을 한 욕망 이미지의 주체임을 인식한다.
이것은 수학적 개념과 철학적으로 의미화한 언어적 해석을 넘어서 사건의 현장 사진을 만평으로 비판적 시각과 카툰만평으로한 욕망 개념의 회화의 삶적 가치를 교합시킨다. 여기서 그 회화는 임의적인 철학성보다는 타자의 욕망을 응시로서 순간적으로 이성적 지각할 수 있는 회화성을 말한다. (ACN ・ 2022. 4. 20. / 유아로서 병아리가 본 타자의 욕망 <나팔꽃> New York Exhibition 뉴욕 전시 도슨트1)
따라서 사회적 규정에 따른는 이성적 회화성에서 욕망 개념의 사실적 이미지가 시간성에 따른 왜상적 배경을 타자의 욕망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욕망의 배경의 나팔꽃 형상을 틀로서 객관적 실재와 욕망을 억제하는 상징적 개념미술과는 차이를 넘어서 타자의 욕망 개념 이미지의 오브제로 한 실재에서 분리된 사실적 이미지의 욕망 이미지의 오브제를 실재로 추상한다.
욕망 개념적 의미 구조로서 욕망 이미지: 욕망 이미지를 오브제로 디자인한 욕망 개념 이미지<morning glory 34>는 비실재의 개념미술 이미지 화폭에 어두운 청색으로 연쇄하여서 실재 나팔꽃의 실재 욕망 개념으로 한 개념미술 이미지다. 이것은 <morning glory 2022-g>에서 전이한 <morning glory p34-2>를 의미하며 비실재의 사실적 이미지를 가역적 빛으로서 왜상(anamorphosis)적 이미지로 수작업으로 그린 쓰레드 페인팅에 자리잡은 욕망 개념 이미지의 추상적 오브제다.
그 오브제 형상은 현대미술 추상화 작품의p 디자인 컨셉으로 한 <morning glory p34-2>에 타자의 욕망을 가역적 빛의 음영으로 중첩해 그려서 이것을 기호화하여서 디자인을 연쇄한 욕망 개념의 추상화 다.
욕망 개념 현대 개념미술 추상화 작품: 루이 최철주 뉴욕 전시 나팔꽃 p34-2
욕망 개념의 오브제<루이 최철주 2022 뉴욕 전시 나팔꽃 p34-2> 추상화로서 추상적 표상 이미지 오브제를 재현하는 음영적 도식으로 시각체계는 은폐하고 있으나, 무의식에서 드러난 욕망적 관점의 가역적 빛의 음영에서 드러난 비사실적 형상을 순간적인 응시로서 보이는 추상화로서의 오브제다.
그 추상화에 감춰진 욕망 이미지의 오브제는 일반성을 벗어나 예술성을 획득하고자 타자의 억압된 무의식에서 드러난 욕망을 통해 표출된 왜상적 이미지를 디자인으로 연쇄하여서 타자의 욕망을 존재로서의 오브제를 생성하여서 타자의 무의식적 욕망에서 드러낸 사실적 이미지가 순간적 왜곡된 타자의 욕망적 이미지를 실재의 사실적 추상화의 개념 미술성을 드러낸다.
루이 최철주 2022 뉴욕 전시 <나팔꽃 p34-2> 추상화는 상징계의 영역에서 분리된 영역인 실재로서 삶의 의미를 은유적으로 표현한다. 그 표현하려는 오브제를 보이지 않고 은폐로서의 인간의 실제적 의미를 여러개의 가역적 빛의 음영으로 중첩한다. 즉 두 개의 상에서 주체가 어느 것인지를 구분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 두 개의 상을 보이는 오브제로 동일시한다. 여기서 실재의 상과 다른 이미지의 상을 실재성을 보고 타자의 욕망이 실재와 다른 상에 만족해하기 때문에 가역적 빛의 음영속에 또 다시 중첩된 실재적 의미를 실재 사실적 표상으로 추상화 이미지에 담는다.
그 이미지는 최철주의 욕망 공식에서 현실에 없는 것을 인식하여서 적용시킨 욕망 개념이다. 그 개념은 무의식과 언어를 동일한 형상을 그려낸 하나의 이미지다. 여기서 응시로 보이는 나팔꽃은 하나의 색깔로 평면화된 왜상적 구조다. 이것은 욕망 개념미술 추상화에서 나팔꽃이라는 욕망의 배경으로 일관된 의미로 보이게 있는 왜상적 평면성이다.
그 개념미술 이미지로 추상된 오브제ɑ는 일반성을 벗어나 예술성을 획득하고자 타자의 억압된 무의식에서 드러난 욕망을 통해 표출된 왜상적 이미지를 디자인으로 형성하고 타자의 욕망을 존재로 한 조형성의 음영으로 오브제를 생성하고 의미적 존재 구조의 예다. 그 의미적 존재의 오브제ɑ에서 출현한 예술성은 타자의 욕망적 관점에서 왜상적 이미지로 오브제의 이미지를 의미의 구조로 변형함으로써 오브제의 또 다른 존재로서의 오브제ɑ를 드러내어서 타자의 욕망의 자율적 선택으로 한 조형적 가치를 담고 있다.
그리고 회화적으로 닭의 배경에 감추어진 타자의 욕망으로서의 작은 조각은 그 형상의 실제로 바꾸는 기표적 의중 운동을 통해서 가역된 실제 추상적 공간을 보인다. 이것은 타자의 욕망을 추상적 오브제의 존재 의미로 그 오브제를 실제 가역할 수 있는 이미지로서 추상 공간으로 자리한다.
추상 공간의 자리에서 이미지를 명시하지않고 라캉의 “해석의 네 방위(É=Jacques Marie Émile Lacan, Écrits, Seuil, 1977, 53)”에 적용한다면 상상계로서 이미지ⓐ ('utre)와 말(moi) a의 선과 상징계로서 해석A (utre)와 그림(Es) S의 선을 교차하는 대각선 위치에 둠으로써 회화 작품을 해석하는 해석의 네 방위(The quadruple)이다.
여기서 라캉의 "해석의 네범위"을 적용한 개념미술 추상화는 거울이론을 통해 실재를 드러내는 것은 유아가 거울에 비친 기표적 이미지를 상상계 이미지ⓐ와 동일시하게 상상계에서부터 시작된다. 주체로써 기표적 이미지가 자신이 아닌 것을 인지하면서 기표의 상징적 이미지와 실재와의 분리를 통해 상징계로서 해석A (utre)된 추상화로 전이한다. 그 추상화 이미지와 실재가 분열을 통해 실재와의 만남이 이루어진다. 실재로서 기표적 이미지는 왜상적 이미지로 드러나지만 비실재로서 실재와의 어긋난 만남 즉 추상화 다. (ACN. 2022.10.14 '라캉 해석의 네 방위'에 대한 최철주 해석)
라캉의 "해석의 네범위"을 적용한 타자의 욕망적 형상이 실재와의 어긋난 만남으로 이루어진 형상의 실제가 추상된 타자의 욕망에 가려지는 추상적 풍경 형상의 의미를 대리하는 비실재의 사실적 형상을 보인다. 그 형상은 추상적 음영으로 생성된 타자의 욕망이 선택한 실제의 구조와의 교차점이다.
반면에 최철주의 욕망 개념 형상은 추상적 풍경 형상의 욕망적 의미를 대리하는 이미지는 존재로서 실재의 사실적 형상을 보인다.
그러나 비실재의 사실적 구조로 한 전체의 실제 형상과 가역적 빛의 음영으로 디자인한 타자의 욕망이 응시로 보이는 교차점에 순간적으로 추상화된 형상이다. 그 형상은 이미지를 담고 있는 기표이다. 라캉의 상상계에서 유아가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과 형상이 다른 오브제를 동일시하여 형상의 의미로써 유사성은 사라진다.
결국 보이는 유사성은 다른 형상으로서 동일시된 오브제의 의미를 왜곡시킨다. 이것은 실존적으로 일치되지 않는 두 개의 기표일 뿐이다. 따라서 형상이 다른 두 개의 기표가 동일시될 수 없다.
그러나 상상계는 유아가 거울에 비친 상을 보고 만족하는 것처럼 실재화한 경험과 관계없이 상상적 인식에서 비롯된다. 서로 다른 형상으로서 각각의 기표를 인식하지 못함으로써 상상적 인식으로 인한 오인을 만들어 낸다.
이러한 오인은 실재계에서 서로 다른 기표 간에 유사성을 통해서만 상상계로 보이는 은유가 가능한 추상이 가능한 것임을 말해준다.
회화에서 그 실재계는 라캉의 미술이론(라캉의 "해석의 네 방위")에서 알 수 없는 가정과 그 대상의 주체를 소외시키는 욕망의 원인을 말한다.
라캉의 실재는 억압된 무의식에서 드러난 것으로 “실재계는 인간에게 알려지지 않고 오직 가정될 수 있을 뿐이다.(É=Jacques Marie Émile Lacan, Écrits, Seuil, 1977, 137)”
이것은 현실에서 의미로써 드러난 실재와는 다른 것이다. 실재계에서 욕망은 실재와 만나기 위해 주체의 불충분함에서 오브제ɑ를 드러내려고 한다.
즉 주체를 구성하고자 오브제를 드러냄은 욕망과 타자사이에서의 환영을 주체에 결합하는 것이다. 여기서 타자의 욕망을 통한 오브제로의 접근은 대상에서 분리된 오브제ɑ의 결핍된 주체 형상을 가역적 빛으로 한 음영의 구조로서의 욕망이 메워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욕망의 주체로서의 이미지는 자신과의 분열되어서 욕망 구조가 있음을 확인한다. 이것은 욕망 개념 이미지의 오브제가 결핍된 욕망의 주체로서 상상계로 형상된 하나의 이미지가 다른 이미지로 디자인을 반복하여서 욕망 이미지의 주체를 순간적 형상으로 드러내고 가역적 빛으로 한 음영의 구조가 주체의 욕망이 타자의 욕망을 개념하는 형상을 원인한다. 그리고 빛의 가역적 그림자와 대상의 원하는 그림자에 의해 결정되는 사실적 윤곽은 욕망 개념의 구조로서 사실적 이미지의 그림자로서 추상성을 형성한다.
현대미술 문화평론: 젊은 유권자는 유튜브에서 선거 방송보다는 블랙핑크 '더 쇼'를 보려고 한다
Choi Kwan-woo, <BLACKPINK creates a new image in the mirror like the picture "Las Meninas·The Maids 8>,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젊은 유권자는 유튜브에서 선거 방송보다는 블랙핑크 '더 쇼'를 보려고 한다
시사만평으로 게재된 최철주 만평 [12] “젊은 유권자는 유튜브에서 선거 방송보다는 블랙핑크 '더 쇼'를 보려고 한다.”는 욕망적 응시로 바라본 벨라스케스의 <시녀들>을 중의적 이미지로 한다.
17세기 바로크 시대 절대 왕권의 관념적이고 정형화된 이미지로 벨라스케스(Diego Rodríguez de Silva y Velázquez)는 <시녀들Las Meninas 1656.>을 그렸다.
그는 등장한 인물을 공간에서 상징성을 배제하고 실체로써 오브제의 현실적 존재감을 강조하려고 응시적 시각의 화면 구성으로써 시각화하지만 시간성을 베제한다.
즉 다른 시점의 공간속에서의 왕과 왕비를 화면에서 응시할 수 있도록 동일시한다.
최철주 시사만평 12호에서는 왕과 왕비를 대신하여서 2021년 서울시장 후보들로 중의적 시각으로 한 각각 다른 시점으로 공간이 동일시 한다.
최철주, <시녀들>에서 벨라스케스의 시선
<시녀들>속의 시녀들의 모습과 동일하게 동시대의 현상과 인간의 존재감을 보여준다. 그리고 왕과 왕비를 대신한 서울시장 후보들과의 공간에서의 위치를 시선화하여서 젊은 유권자들이 응시하는 실재의 주체로써의 존재감을 강조한다,
<시녀들>에서 거울에 비친 오브제를 환상이지만 시사만평 12호에선 그 거울속의 환상의 오브제가 실재의 서울시장 후보들을 보인다.
이 환상의 연출은 거울에 비친 오브제의 주체가 환상의 오브제로써 시니피앙에 의한 주체의 절단이다.
환상으로의 실재는 거울에 비친 비실재에 삽입된 후보들와 블랙핑크로 한 환상의 오브제로 거울을 통해 순환적 구조에 비쳐진 이미지를 이룬다. 여기서 의미작용이 시니피앙의 의해 새로운 주체로써 가상적 이미지를 받아드림으로써 중의적 상징성을 띤다.
Choi Kwan-woo, <BLACKPINK creates a new image in the mirror like the picture "Las Meninas·The Maids 6-2>,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이렇게 시니피앙은 새로운 주체를 받아드리기 위해 절단하여서 만화 속에서 거울에 비친 공간이 <시녀들>의 장면에서 드러난 물리적 공간 속에 또 다른 하나의 공간 즉 만화의 전체 장면을 보는 시점에서 볼 수 없는 후보들의 상반신을 그림액자의 이미지로 응시로써 보이는 실재다.
이러한 응시로써 보이는 실재를 삽입하려고 화가의 붓을 넣어서 거울에 비쳐진 소재로 응시하게 한다.
<시녀들>처럼 시사만평 12호는 거울에 통해 벨라스케스가 본 동시대의 공간을 블랙핑크와 후보들의 시간과 공간의 실재적 재현이다.
거울 속에 비친 이미지는 비가시적 공간으로써 <시녀들>에서 벨라스케스가 보왔던 시간 속의 형상이다. 그가 바라본 시선과 타자의 시선이 동일시되고 다시 거울에 비친 왕과 왕비 그리고 공주로 시선에 보여진 것처럼 블랙핑크와 후보들의 상황을 상징적으로 드러내는 재현성과 응시성을 보인다.
<시녀들>에서 벨라스케스는 거울에 비쳐진 오브제로써 자신을 보고 그린 것이다. 그림에 또 하나의 거울은 펠리페 4세와 그의 부인 마리아 안나가 보인다. 이 거울은 그림 밖에서 벨라스케스와 왕과 왕비를 비쳐주지만 그림에 있는 거울에는 왕과 왕비만이 되비쳐지고 있다. 그 사이에 존재하는 시녀들은 보이지 않는 것은 원근법적 시각체계로는 해석할 수 없는 이미지다.
Choi Kwan-woo, <BLACKPINK creates a new image in the mirror like the picture "Las Meninas·The Maids 5>,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시녀들)에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에 후보들의 이미지와 두 시녀의 얼굴을 그려 넣어서 벨라스케스가 타자의 무의식적 욕망으로써 드러낸 환상적 이미지를 대리한다.
이것은 <시녀들>에서 드러나지 않는 응시로써 원근법적 시각체계에서 비실재로서 보인 이미지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타자로써 주체인 마가리타 공주와 부재로써 주체인 왕과 왕비를 대조시키면서 벨라스케스의 실재를 드러낸다. 그리고 거울에 비친 형상은 전체 시점에서 벗어난 보이지 않는 ‘응시’로서의 왕과 왕비의 형상이기 보다는 마가리타 공주를 바라보는 내면적 실체로써의 은유적 이미지이다.
따라서 나머지 등장인물 전체가 비실재로서의 가상적 이미지이다. 이러한 응시로써 보이는 중의적 이미지를 드러내는 것은 구상적 이미지가 가지는 실재의 상황으로써 “더 쇼”와 서울시장 후보선거가 가지는 공간의 영역과 매너리즘적 사회의 형식을 소거를 말한다. 즉 “젊은 유권자는 유튜브에서 선거 방송보다는 블랙핑크 '더 쇼'를 보려고 한다.” 다.
Choi Kwan-wooi, <BLACKPINK creates a new image in the mirror like the picture "Las Meninas·The Maids 6>,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시녀들>에서 벨라스케스는 화가로써 자신을 오브제로 등장하면서 실재와 비실재의 이미지를 동일한 공간으로 재현한다. 그러나 피카소는 동일한 평면에서 표현할 수 없는 왜상적 이미지에 대하여 그의 큐비즘적 방식으로 해석한다. 이것은 벨라스케스가 가상적으로 재현한 응시적 이미지와의 연관성을 찾고자 했으나 피카소는 여러개의 시선에서 보이는 이미지들을 동일한 화면에 총합한다.
따라서 <시녀들>에서 타자의 욕망적 응시로써 드러난 장소는 전체의 가상적 이미지에서의 소실점에 등장한 문에 서있는 남자의 위치다. 따라서 그 남자는 벨라스케스가 타자의 욕망적 관점에서 응시로써 드러낸 오브제 즉 실재다. 벨라스케스는 화가로써 <시녀들>에서 자신을 오브제로 드러내서 주체로서의 오브제는 인지적 주체가 될 수 없음을 말한다, 그러나 실재와 비실재의 이미지를 동일한 공간으로 재현에서 피카소처럼 보이지 않는 비실재의 이미지를 거울에 비쳐진 이미지처럼 하나의 화면에 중첩한다.
이것은 실재를 드러내기 위한 욕망의 왜상적 이미지로서의 미적 결과인 욕망적 이미지로서의 오브제다. /글. 현대미술평론가 최철주 (문화디자인박사)
Contemporary Artist, Louis Chul-joo Choi's "morning glory" Exhibition with the image of Lacan's object ɑ and Picasso's Anamorphosis.20220308~20220310 Yeomyeong Halll, New York.
Conceptualization of Desire: Conceptualization of Desire Art is a visualization of progress and results as objects of imagination and existence, facing artistic ideas and portraying the desires of others as objects of imagination and existence. Louis Choi Chuljoo's Conceptual Abstract Art faces artistic ideas and visualizes progressive phenomena and consequences as objects of Desire's imagination and existence. ( ACN ・ 2021. 12. 28. 17:07 Louis Choi Chul-joo' theory of abstract art)
Shape image as a conceptual semantic structure: It refers to another image of the background of a real concept that represents a real morning glory by repeating the color of the shadow on the object image of desire, and it is the object of the concept of desire that depicts the shadow structure created from non-real images with reversible light.
The object is abstraction as a contemporary desire concept artwork, which is repeated by symbolizing and overlapping the desires of others with reversible shades of light in "morning glory" the background design concept of contemporary desire concept artwork.
Realistic structures reflect the shape by being distorted by light. It is the outline and shadow that are determined by the shade of light that reveals its shape. Realistic abstractions as treacherous conceptual art take note of this and shape realistic concepts.
(Louis' Conceptual Art Theory on Realistic Abstract Painting)
Therefore, realistic abstraction using treacherous conceptual art abstracts realistic concepts by confirming the formation of the shape as a shade of light that distorts the realistic structure in everyday events.
As a background of culture, shape abstracts the concept of a realistic structure and determines its shape by reversible shading of light, but the background in which the shape disappeared as the whole is covered according to its shape time is summarized as contemporary light.
(Louis' Cultural Concept Theory of Realistic Abstract Painting with Treacherous Conceptual Art)
Realistic structures are reflected in the shape of shadow colors by light. It's the contours and shadows that are determined by the reversible shades of light that reveal that shape. This is the concept of desire, the art of realistic abstraction, which actually forms an abstract image of the concept of desire.
And The realistic outline determined by the reversible shadow of light and the desired shadow of the object form an abstraction as the shadow of the realistic image as the structure of the concept of desire.
A Cultural Review of Korean News Cartoon Criticism Applying Choi Chul-joo's Desire Concept Abstract Art Design Methodology 2 : Contemporary Art Culture Review: Young Voters Want To Watch Blackpink 'The Show' Rather Than Election Broadcasts On YouTube
Choi Chul-joo, <BLACKPINK creates a new image in the mirror like the picture "Las Meninas·The Maids 8>,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Young Voters Want To Watch Blackpink 'The Show' Rather Than Election Broadcasts On YouTube
Choi Chul-joo's cartoon review, published as a current affairs review, [12] "Young Voters Want To Watch Blackpink 'The Show' Rather Than Election Broadcasts On YouTube," is the image of Velazquez's "The Las Meninas," which was viewed with a desire.
As an ideological and stereotypical image of absolute monarchy in the Baroque era in the 17th century, Diego Rodriguez de Silvay Velázquez painted Las Meninas 1656.
He visualizes the characters appearing as a screen composition of a gaze perspective to exclude symbolism from space and emphasize the realistic presence of the object as a substance, but it is against the temporality.
In other words, the king and queen in the space from a different point of view are identified so that they can be viewed on the screen.
In Choi Chul-joo's cartoon review No. 12, the king and queen transformed into candidates for the mayor of Seoul in 2021, forming a temporality converted from different perspectives in one space.
Choi Chul-joo, one's gaze in 'The Handmaids'
It shows the contemporary phenomenon and human presence in the same way as the maidens in <The Las Meninas>. It emphasizes the presence as a subject of reality that young voters gaze at by visualizing the location of the Seoul mayoral candidates in place of the king and queen,
In "The Las Meninas", the object reflected in the mirror is a fantasy, but in the 12th issue of cartoon review, the fantasy object in the mirror shows real candidates for the mayor of Seoul.
The production of this fantasy is that the subject of the object reflected in the mirror is the object of the fantasy, and it is the cutting of the subject by the relationship between image and meaning.
The reality as an illusion forms an image reflected in a cyclical structure through the mirror with the candidates inserted in the non-real world reflected in the mirror and the fantasy object in black pink. Here, the meaning action takes on a neutral symbolism by accepting the virtual image as a new subject according to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mage and the meaning.
Choi Chul-joo, <BLACKPINK creates a new image in the mirror like the picture "Las Meninas·The Maids 6-2>,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In this way, the relationship between image and meaning is cut to receive a new subject, and the mirror space in the cartoon is another space in the physical space revealed in the scene of "The Las Meninas", which is the upper body of candidates that cannot be seen at the time of viewing the entire scene of the cartoon as an image of a picture frame.
In order to insert the reality seen through this gaze, the artist's brush is put in and the subject reflected in the mirror is made to stare.
Like "The Las Meninas", cartoon review No. 12 actually reproduces the time and space of Blackpink and the candidates of the contemporary space Velazquez saw through the mirror.
The image reflected in the mirror is an invisible space, which is the image of the time Velazquez has seen in "The Las Meninas" It shows the reproducibility and gaze that symbolically reveals the situation of Black Pink and the candidates, as if the gaze of the other and the gaze of the other are identified and again reflected in the mirror as a king, queen, and princess.
In "The Las Meninas", Velazquez painted himself as an object reflected in a mirror. Another mirror in the painting is seen by Felipe IV and his wife, Maria Anna. This mirror reflects Velazquez and the king and queen outside the painting, but only the king and queen are reflected in the mirror in the painting. What cannot be interpreted with a perspective visual system is what the maids that exist in between are invisible.
Choi Chul-joo, <BLACKPINK creates a new image in the mirror like the picture "Las Meninas·The Maids 5>,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The images of the candidates and the faces of the two maids are drawn on images that do not exist in "The Las Meninas" to represent the fantastic image Velazquez revealed as the unconscious desire of others.
This is because it is a gaze that is not revealed in "The Las Meninas", and it is an image that is shown as non-real in a perspective visual system.
This reveals the reality of Velazquez by contrasting the subject, Princess Margarita, as the other, and the subject, the king and queen, as the absence. And the figure reflected in the mirror is not the image of the king and queen as an invisible 'grief' that deviates from the whole point of view, but rather a metaphorical image as an inner entity looking at Princess Margarita.
Therefore, the rest of the characters are virtual images as non-real. Revealing the meaningful image through this gaze is a real situation of the conceptual image, which refers to the erasure of the spatial domain and manneristic society of "The Show" and the Seoul mayoral candidate election. In other words, "Young voters try to watch Black Pink's "The Show" rather than election broadcasts on YouTube."
Choi Chul-joo, <BLACKPINK creates a new image in the mirror like the picture "Las Meninas·The Maids 6>,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In "The Las Meninas", Velazquez represents himself as an object as an artist and reproduces the images of reality and non-real in the same space. Picasso interprets the skewed image that cannot be expressed on the same plane in his Cubist way. This sought to find a connection with the gaze image virtually reproduced by Velazquez, but Picasso combined the images seen from multiple eyes into the same image.
Therefore, in "The Las Meninas", the place revealed by the other's desired gaze is the position of the man standing at the door appearing at the vanishing point in the entire hypothetical image. Therefore, the man is an object, or reality, that Velazquez revealed by staring from the other's desire point of view. Velazquez reveals himself as an object in "The Las Meninas" as an artist, and says that the object as a subject cannot be a cognitive subject. However, in reproducing the image of reality and non-real in the same space, the image of non-real, which does not look like Picasso, is superimposed on one screen like an image reflected in a mirror.
This is an object as a desire image, an aesthetic result of desire as a skeletal image of desire to reveal reality. / Writing. Art critic Choi Chul-joo (Image Installation artist & Doctor of Cultural Design)
Art critic Choi Chul-joo
Choi Chul-joo, <BLACKPINK creates a new image in the mirror like the picture "Las Meninas·The Maids 8-1>,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Choi Chul-joo, <BLACKPINK creates a new image in the mirror like the picture "Las Meninas·The Maids 9-2>,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Choi Chul-joo, <BLACKPINK creates a new image in the mirror like the picture "Las Meninas·The Maids 6-1>,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