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동석동호회 단톡방에서]
[장영봉대표님제공]
💕 家庭(가정)이란? ♀️
부부를 중심으로
그 부모 나 자녀를 포함한 집단과 그들이 살아가는 물리적 공간인
집을 포함한 생활 공동체를
통털어 이르는 말이다.
물고기는 물 속에 살면서
물의 고마움을 모르고,
사람은 가족과 같이 살면서
가족의 소중함을 모른다.
소중한 것 일수록 우리는
그 존재를 잊고 사는 경우가 많다.
가정은 최고의 안식처이다.
사랑과 이해로 서로를 감싸준다. 대가없는 희생과 베풂 이
가득한 곳이다.
나무의 뿌리가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그 역할까지 못보는
어리석음을 범해서는 아니된다.
1852년 4월10일
유럽 각지를 방랑하던 미국시민
*존 하워드 페인* 이
알제리에서 사망했다.
31년이 지난 뒤 군함으로
그의 유해가 본국으로 운구되어
졌다. 유해가 뉴욕에 도착하던 날 부두에는 뉴욕 시가 생긴 이래
최대 인파가 몰려들었다.
대통령과 국무위원, 수 많은
시민들이 조의를 표했다.
그는 권력자도, 돈 많은 재벌도,
위대한 과학자도 아니었다.
평범한 시민이 어떻게
전 미국인들의 가슴을 울릴수
있었을까?
그것은 한 곡의 노래 때문이었다.
원제목은
"Home Sweet Home"
(집 즐거운 내 집)으로
잘 알려진 명곡이다.
그가 이 노래를 지은 것은
프랑스 파리에서 돈 한푼 없는
비참한 떠돌이 생활을 할 때 였다.
평생 결혼을 하지 못 했던 그는
가정이 없는 외롭고 처절함을
맛 보았기에 가정의 소중함을
뼈저리게 느낄 수 있었다.
그래서 가정에서의 행복한 삶을
꿈꾸며 이 가사를 썼던 것이다.
가정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었기에 그 어떤 유명한 작곡가 보다도
더 한 존경을 받았다.
돈으로 좋은 집은 살 수가 있어도 좋은 가정은 살 수가 없다.
유산다툼을 하는 부자보다
‘형님 먼저, 아우 먼저’ 하는
서민이 풍요롭고 행복하다.
미국의 자동차 왕 헨리 포드가
퇴근 후 집 뒤뜰에 있는
낡은 창고에서 연구로 밤을 샐 때 모두들 미친 짓이라고 비웃었다. 그러나 그의 아내는
*꿈이 이루어 질 것* 이라며
격려와 믿음을 심어 주었다.
겨울밤에는 추위에 떨면서도
남편을 위해 곁에서 등불을
비추어 주기도 했다.
그가 크게 성공했을 때 기자가
‘다시 태어나면 무엇이 되고
싶으냐?’ 고 물었다.
그러자 그는
'내 아내의 남편이 되고 싶다.
아내와 함께 있을 수만 있다면
무엇으로 태어나도 상관없다!'
그는 훗날 고향에 조그마한
집을 한 채 지었다.
대 부호가 살기에는 매우 작고
평범한 집이었다.
주위 사람들이 불편하지 않을까
걱정하자 그가 말했다.
"가정은 건축물이 아니다".
비록 작고 초라해도
사랑이 넘친다면 그곳이 바로
가장 위대한 집이 된다.
디트로이트에 있는 헨리 포드의
기념관에 가면
*헨리는 꿈을 꾸는 사람이었고
그의 아내는 기도하는
사람이었다.* 는 글이 있다.
꿈이 있고 그 꿈을 이루어 달라고 기도하는 아내가 있는 집보다
더 축복받고 아름다운 집은 없다.
따스한 햇살처럼 풍요롭고
여유로운 마음으로 가정의
평화로움속에 행복하기를
바라면서💕~~~
🌈즐거운 나의 집(Home Sweet Home)-Bisop곡-정은숙.
https://m.youtube.com/watch?v=x1SsXGonj8o&feature=youtu.be
============================
야합(野合)
성은 불길에 휩싸여 검은 연기가 하늘을 뒤덮고 화살이 비 오듯 쏟아졌다.
노나라 노양공 10년, 진나라가 제후의 군사를 동원해 노나라로 쳐들어와
핍양성을 공격하자
노나라 군사들은 가을바람에 낙엽이 쓸리듯 우왕좌왕하고 있었다.
설상가상 출입문이 내려앉았다.
노나라 군사들의 퇴로가 막혀 ‘독 안에 든 쥐’ 꼴이 됐을 때 기골이 장대한 노군 한 사람이 혼자서 문을 들어 올렸다.
노나라 군사들이 물밀듯이 성을 빠져나갔다.
키가 팔척에 어깨가 태산처럼 벌어진 대부 공흘(孔紇)은 노나라의 구국 영웅이 됐다.
그의 무공(武功)은 그 후에도 이어졌다.
하급 무관 공흘은 백성으로부터 추앙받는 대부였지만 그 자신은 개인적으로 한평생 번민에 휩싸여 웃음을 잃고 살았다.
첫 부인 시(施)씨가 딸을 낳았다.
“그래, 첫 딸은 부자라더라” 했지만 둘째도 딸, 셋째도 딸, 넷째·다섯째도 딸딸.
그는 딸을 줄줄이 아홉이나 낳았다.
술로 세월을 보내던 공흘은 첩을 얻었다.
마침내 득남을 하고선 그는 하루에도 열두번씩 아들 바지를 내려 고추를 확인하고 하늘 높이 치켜들어 ‘껄껄’ 웃었다.
“이놈은 장군감이야, 장군.”
공흘이 아들을 안고 마실을 나오면 동네 사람들은 그의 어린 아들을 ‘공 장군’이라고 불렀다.
그런데 마른하늘에 날벼락이 떨어졌다.
장군감인 그 녀석은 네살이 돼도, 다섯살이 돼도 스스로 걷지를 못하는 것이었다.
“반듯한 아들 하나 낳지 못해 이렇게 대가 끊어지는가.”
그는 주막 술독에 빠져 살았다.
동네 노인 한 사람이 주막에 들렀다가 술 취한 공흘을 만났다.
공흘은 회갑을 넘긴 나이에도 덩치는 태산이요, 완력은 황우 같았다.
그 큰 덩치에 어울리지 않게 술을 마시다 말고 흐느껴 울었다.
노인이 합석을 하고 “여보게 공흘, 아직 늦지 않았네” 하자 공흘의 귀가 번쩍 열렸다.
“산 너머 북촌에 무녀가 딸 셋을 데리고 있는데 무슨 연유인지 시집을 보내지 않아 셋 모두 혼기를 넘기고 이제야 부랴부랴 신랑감을 찾는다네.
한번 가보게.”
노인네가 일러줬다.
무녀 딸이면 어떻고 기녀 딸이면 어떤가.
어디 찬밥, 더운밥 가릴 때인가.
이튿날, 젊은 시절에 입던 대부 군복을 차려입고 뒷산을 넘고 들판을 지나 강을 건너 북촌으로 갔다.
무녀에게 인사를 올리고 자리를 잡고 앉자 첫째 딸이 찻잔을 들고 들어왔다.
머리가 희끗한 공흘을 쳐다보더니 고개를 저었다.
둘째 딸도 마찬가지였다.
고개를 푹 숙인 공흘이 일어서려는데 셋째가 들어왔다.
첫째·둘째도 고개를 저었는데 가장 어린 셋째야 어련하랴.
그런데 마주친 눈빛에 불꽃이 튀었다.
제 어미와 소곤거리더니 셋째가 보따리 하나 달랑 들고 공흘을 따라나서는 게 아닌가.
꽃 피고 새 지저귀는 춘삼월, 온 산은 진달래로 붉게 물들었고 만화방창(萬化方暢·만물이 봄기운을 받아 힘차게 자람)으로 벌·나비가 꽃을 찾아 날아들었다.
종달새는 남풍을 타고 하늘에서 사랑을 속삭였다.
강을 건널 때 공흘은 새색시를 등에 업었다.
두 손으로 새색시 엉덩이를 떠받쳤다.
“네 이름이 뭐냐?”
“안징재(顔徵在)라 하옵니다.”
“몇 살이냐?”
“열여섯 살이옵니다.”
엉덩이를 받친 두 손에 힘이 들어가고 배꼽 아래에 피가 쏠렸다.
강을 건너자 둑 옆 새파란 잔디밭이 마치 비단을 깔아놓은 것 같았다.
공흘이 안징재를 잔디밭에 내려놓았다.
이어 새색시를 잔디밭에 눕히고 품에 안았다.
타고난 장골이라 환갑을 넘겼어도 아직도 뜨거운 피가 끓었다.
열여섯 살 새색시 안징재도 첫날밤 화촉을 밝힌 금침 속은 아니었지만 늙은 새신랑의 포옹에 중천의 해를 바라보며 그의 품에 안겼다.
들판에서 야합(野合)을 치른 것이다.
잔디밭에 깔아놓았던 공흘 군복에 새빨간 핏자국이 선명했다.
공흘의 피가 또 쏠려 야합을 삼합이나 치르고서야 일어나 차림새를 추스르고 서로 손을 잡고 춤을 추면서 봄을 밟고 들판을 가로질렀다.
새 신부 안징재는 무녀의 딸에 나이도 어렸지만 얌전한 공흘의 처로 가정을 꾸려갔다.
안징재가 헛구역질을 하더니 배가 불러왔다.
열달 만에 공흘은 그렇게도 바라던 옥동자를 낳았다.
공흘은 야합으로 얻은 아들 이름을 구(丘)라고 지었다.
구는 어려서부터 예절이 바르고 영리했다.
구가 세살 때 아버지 공흘은 이승을 하직하고 열일곱 살 때 어머니 안징재를 여의었다.
공구는 창고지기로, 가축 사육으로 고생을 하면서도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았다.
공구가 바로 대학자요, 사상가요, <논어(論語)>의 주인공, 유학의 아버지, ‘공자(孔子)’다!
세상이 갈기갈기 찢어져 어지럽던 춘추전국시대, 공자는 30여 년 동안 이 나라, 저 나라를 유랑하며 왕 72명을 만나 인(仁)과 덕(德)의 통치를 설파했다.
<원작자: 조주청>
===============================
<엄마 생각>
나는 가난한 시골동네에서 나서 자랐다.
봄이 되면 우리 마을사람들은
먹을 것이 없어서 큰 어려움을 겪었다.
보리밥은 그나마 여유 있는 사람 얘기였다.
보통은 조밥을 먹었는데
그 좁쌀도 떨어져 갈 때 쯤이
가장 배고프고 힘들었다.
아이러니컬하게도 계절은 호시절이라
산과 들에 꽃이 피고, 앵두나무엔
주렁주렁 달린 앵두가 빨갛게 익어갔다.
우리 집 뒷마당엔 큰 앵두나무가 한그루 있었다.
초등학교 3학년 때였다.
그 해에는 가지가 부러질 만큼 앵두가 열렸다
어느 날 아침이었다.
등교하는 나에게
엄마가 도시락을 주면서 그러셨다.
"오늘 도시락은 특별하니 맛있게 먹거라."
점심시간이었다.
특별해 봤자 꽁보리 밥이겠거니 하고
도시락을 열었더니
도시락이 온통 빨강 앵두로 가득 채워져 있었다.
좁쌀마져도 떨어져 새벽같이 일어난 엄마가
땅에 떨어진 앵두를 주워 도시락을 채운 모양이다.
순간 창피했다.
나는 도시락 뚜껑을 열어둔 채로 책상에 엎드려
엉엉 울고 말았다.
아이들의 놀리는 소리로 교실이 떠들썩해지자
선생님이 다가오셨다.
상황을 판단한 선생님이 큰 소리로 외쳤다.
"와~ 맛있겠다. 이 도시락 내 거랑 바꿔 먹자!”
그리고는 나에게
동그란 3단찬합 도시락을 건네셨다.
1단에는 고등어 조림, 2단에는 계란말이,
그리고 3단에는 여러 가지 반찬과 쌀밥.
나는 창피함을 무릅쓰고
눈 깜빡할 사이에 도시락을 비웠다.
먹으면서도 왜 그렇게 서럽게 눈물이 나던지..
선생님께서도 앵두를 남김없이 다 드셨다.
그날 집에 오자마자 나는 도시락을 내던지며
엄마에게 고래고래 소리를 질렀다.
“엄마!
차라리 도시락을 싸지 말지. 창피하게 그게 뭐야!”
하지만 엄마는 듣는 둥 마는 둥 딴소리를 하셨다.
“그래도 우리 아들 앵두 다 먹었네!”
나는 엄마가 밉고 서러워
저녁 내내 울다가 잠이 들었다.
얼마가 지났을까?
부엌에서 엄마의 설거지하는 소리에 깨어났다.
문틈으로 살짝 내다보니
내 도시락을 씻던 엄마가
옷고름으로 입을 틀어막고 어깨를 들썩이셨다.
울고 계셨던 것이다.
......!!
찢어지는 가난에 삶이 괴롭고 어려워도
내색하지 않던 울엄마...
자식들에게 눈물을 보이지 않으시려고
울음마저도 숨죽여 울어야 했던 울엄마..
자식에게 앵두 도시락을 싸줄 형편에
그 앵두라도 배불리 드셨겠는가!
엄마는 가끔씩 나에게 장난처럼 물으셨다.
“나중에 크면 이 엄마에게
쌀밥에 소고기 사줄 거지?”
이제 내 나이 마흔이다.
결혼해서 그때 나만한 아들을 두었다.
쌀밥에 고기가 지천인 세상이고
쌀밥에 고기국은 서민들도 다 먹는 세상이 되었건만..
그토록 씰밥에 소고기국을 먹고 싶어 하셨던 엄마는
이미 저 세상으로 가셔서 이 세상엔 안 계신다.
생각하면 그립고 죄송하고 서러워서 눈물이 난다.
엄마,
울 엄마~~~😭
( 펌 글 )
===========================
🍁쉬면, 늙어요 [쉬(休)면, 늙(老)어요]
"마음이 청춘이면, 몸도 청춘이 된다".
인간은 움직이지 않으면 쉽게 노화 된다.
인간의 수명이 얼마나 되는가? 하는 논의는 예로부터 있어 왔는데, 성경에는 수명이 120세로 나오고, 현대 의학자들도 비슷하게 125세까지로 보고 있고,
통계청에서도 현재 65세를 넘은 사람의 평균수명은 91歲라고 발표한 것을 보면,
'人生 七十'은 옛말이고, '人生 百歲' 시대가 온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요즘은 또 '인생 백 년 사계절 설'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많다.
25歲까지가 '봄(春)',
50歲까지가 '여름(夏)',
75歲까지가 '가을(秋)',
100歲 까지가 '겨울(冬)'이라는 것이다.
이에 따른다면 70歲 노인은, 단풍이 가장 아름다운 만추(晩秋)쯤 되는 것이오,
80歲 노인은 初겨울에 접어든 셈이 되는 것이다.
동양에서와 같은 회갑 개념이 없는 서양에서는 대체로 노인의 기준을 75歲로 보는 것 같다.
그들은 65歲~75歲까지를 'young old' 활동적 은퇴기'라고 부르는데 사회활동을 하기에 충분한 나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육체적 연령보다도 더 중요한 것이 정신적인 젊음일 것이다.
유대계 미국 시인인 사무엘 울만은 일찍이 그의 유명한 시(詩) '청춘(靑春. Youth)'에서 이렇게 노래했다.
청춘이란
인생의 어떤 기간이 아니라
마음의 상태를 말한다.
때로는 20歲 청년보다도 70歲 노년에게 청춘이 있다. 나이를 더해가는 것만으로 사람은 늙지 않는다.
이상과 열정을 잃어버릴 때
비로소 늙는다.
96歲로 타계한 세계적인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는 타계 직전까지 강연과 집필을 계속했는데 페루의 민속사를 읽고 있으면서,
아직도 공부하시느냐고 묻는
젊은이들에게,
'인간은 호기심을 잃는 순간 늙는다'는
유명한 말을했다.
1973年에 96歲로 타계한 금세기 최고 첼리스트 파블로 카잘스는 93歲 때 UN에서 조국 카탈루냐의 민요인 '새의 노래'를 연주하고 평화에 대한 연설을 하여 세계인들을 감격하게 했다.
이들보다 나이는 적지만, 금년도 만 79歲 인 세계 제일의 테너 플라시도 도밍고는 최근 '이제 쉴 때가 되지 않아 느냐'?라는 질문에,
'쉬면 늙는다'. (If I rest, I rust)' 라며,
바쁜 마음(busy mind) 이야말로 건강한 마음(healthy mind)이라며 젊음을 과시했다.
이들은 한결 같이 젊은이보다 더 젊은 꿈과 열정을 가지고 살았는데 정신과 의사들도 말한다.
'마음이 청춘이면 몸도 청춘이 된다'.
'이 나이에 무슨…
이라는 소극적인 생각은 절대 금물이다.
노령에도 뇌세포는 증식한다.'
'죽을 때까지 공부하라'. 확실히 '늙음'은 나이보다도 마음의 문제인 것 같다.
항상 젊은 마음가짐으로, 끊임없이 새로운 일에 도전하면서 바쁘게 사는 것이 젊음과 장수의 비결이 아닌가 한다.
[출처]
"쉬(休)면, 늙(老)어요
(If I rest, I rust)"
============================
♡행복에는 커트라인이 없다
낮은 곳이면 어디든
마다하지 않고 흘러가는 물처럼
행복은 호화로운 저택에도 들어가지만
쓰러져 가는 초가집에도
마다하지 않고 들어간다.
행복에는 커트라인(조건)이 없다.
어떠한 수준에 도달하면 행복하고
그렇지 않으면 불행하다는
커트라인이 정해져 있지 않다.
행복은 아무나 그것도 아무 때나
느낄 수 있는 것이고,
그것을 느끼는 횟수에도
제한이 가해지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복을 느끼지 못하는 것은
스스로가 행복의 커트라인을
정해 놓고 살아가기 때문이다.
불행에 젖어 사는 사람들은
명백한 행복의 커트라인을
정해놓고 있다.
내 집을 장만해야만,
멋진 자가용을 사야만,
떡두꺼비 같은 아들을 얻어야만,
자식이 일류 대학에 진학해야만
하는 등의 명백하고도,
그렇지 않으면 불행하다고
스스로가 인정해 버린다.
그러니 어떻게 행복이 찾아들 수 있겠는가?
진정으로 행복을 느끼고 싶다면
어떠한 수준에 도달해야만
행복해질 수 있다는
행복의 커트라인을
정해 놓지 말아야 한다.
이미 정해져 있다면 철회시켜야 한다.
행복의 커트라인을 정해 놓는 것은
행복을 불러들이는 것이 아니라
내쫓는 것이 된다.
행복의 커트라인이 정해지는 순간
그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행복은
느껴 보기도 전에 달아나 버리고 만다.
-나는 내가 바꾼다(송천호) 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