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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상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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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의 입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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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혁의 촉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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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의 본질에 대한 명쾌한 이해 • 내․외부 고객의 요구 • 성장의 기회 • 기업의 수익․비 용 구조 -기업 전체와 담당분야의 비전에 대한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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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관적인 자료수집․분석을 통한 논리적 의사결정
-현장과의 빈번한 접촉을 통한 사업의 유지․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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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더로서의 신뢰 와 존경
-부하에 대한 비전 전파, 구체적인 방법론 제시, 지도․조언과 결과에 대한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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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 족 요 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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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경영자는 회사 전체의 나아가야 할 방향성, 기업 전략과 일관성을 유지해 나가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경영자들은 어떠한 성공 요인을 갖추고 있는지 美 경영 전문지 이그제큐티브 엑설런스(Executive Excellence)는 8가지 요건을 소개하고 있다([그림 4.2] 참조).
이 8가지 요건은 다시 환경․비전․전략 측면과 조직 및 조직구성원과의 관계 측면 등 크게 2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환경․비전․전략 측면에서 볼 때, 성공적인 경영자는 기업 환경 변화의 미세한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일부가 아닌 전체적이고 균형 잡힌 시각을 가진다. 그리고, 변화 과정에서 추진하는 제반 정책에 일관성을 가지고, 기업의 역량을 한 방향으로 집중시킨다.
[그림 4.2] 성공적인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8가지 조건
환경․비전․전략 측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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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및 조직구성원과의 관계 측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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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변화에 대한 정확한 파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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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체계의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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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이고 균형 잡힌 시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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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구성원의 열정 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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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변화 경영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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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의 일관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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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구성원의 일상 업무․행동 변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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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역량의 집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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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구성원에게 기회 및 자원 제공 |
둘째, 조직 및 조직구성원과의 관계 측면에서는, 과거 경험이 아닌 새로운 미션과 전략을 달성할 수 있도록 조직 체계를 바꾸어서 조직구성원들이 새로운 미션과 전략 달성에 전념하도록 유도한다. 이렇게 되기 위해서 변화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가장 핵심적인 것은, 첫째 “항상 경청하고 반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라”, 둘째 “조직구성원들이 일상 업무에서 해방될 수 있도록 배려하라”‘ 셋째 “왜? 라는 질문을 반복하여 변화에 다양한 시각을 반영하라”, 넷째 “실패를 감수하고 거기에서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라”는 것이다.
2. 미래경영을 위한 중점 과제
(1) 관리의 전략화
첫째, 기업의 비전(vision) 및 이념(philosophy)에 입각한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있다. 특히 인간존중 이념의 실천, 개인목표와 조직목표의 조화 추구, 고비용 저효율 구조(economic nutcracker)의 타파, 사업계획과 연계된 전략적 관리, 상황 적합적 관리, 비전과 이념을 중심으로 한 정합성(alignment)의 제고가 존중되고 있다.
둘째, 장기안목에서 공정하고 합리적이며 일관성 있는 관리가 대내외적 신뢰회복에 필수적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관리는 예측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셋째, 관리 시스템의 복선화도 추구되고 있다. 이러한 복선화의 기본배경은 생활수준 향상에 따른 의식의 다양화이다.
넷째, 연공주의에서 능력과 업적중시의 관리로 전환되어야 한다.
다섯째, 경쟁과 창조의 지식창출형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노동, 자본 등 20세기 전통적 생산요소와 차원이 다른 요소로 21세기에 유일하게 중요한 자원은 지식이다. 지식이란 일하는 방법을 개선, 개발, 혁신함으로써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창조하기 위해 조직구성원들이 지속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통해 조직의 열망을 이루어나가며 서로 지식을 공유하는 학습조직을 구축해야 한다. 우리들은 스스로 배우고 혁신하는 지식인, 즉 Knowledger가 되도록 해야 한다.
(2) 관리의 라인(line)화
첫째, 유기적, 평면적 조직(팀제등)과 연계하여 관리의 라인화가 추구되고 있다. 미래형 조직으로서 팀제조직, 가상조직, 수평조직, 프랫조직, 네트웍조직, 학습조직과 연계하여 볼 때 라인중심의 관리가 되어야 한다.
둘째, 관리자의 O. J. T.. 리더화가 추구되어야 한다. 비전과 이념의 전파와 비전과 이념에 입각한 업무수행을 유도하고, 일(Job)과 인간(Man)의 조화를 추구하는 리더가 되어야 한다.
셋째, 조직경력(organization career)과 대조적인 개념으로 무경계 경력(boundaryless career)이 중시되고 있다. 수평조직, 팀제, 네트웍조직, 가상조직으로 조직의 경계가 약화되고 있다.
회사의 경계를 넘나드는 무경계 경력은 조직내의 상사에 의해서가 아니라 경력시장에서 평가받는다. 무경계 경력은 외부의 네트웍과 정보에 의해서 유지된다. 무경계 경력의 공통적인 특성은 기존의 조직에 의한 경력에 관한 통제와 제약으로부터 개인들이 보다 독립적으로 변화할 것이라는 점이다. 개인은 경력구축과 관리를 조직에 의존하기보다는 자신의 책임 하에 발전시켜야 한다.
(3) 관리의 정보화
첫째, 정보화의 진전으로 아웃소싱(outsourcing)이 확산되고 있다. 아웃소싱의 대상이 생산위주에서 영업, 관리 등 다양한 기능부문으로 확대되고, 경영관리 부서의 자회사화가 추진되고 있다. 예를 들면 일본IBM의 경영관리 부문 독립화라든가, 미쓰비시의 휴먼링크 등 경영의 기본 기능뿐만 아니라 SONY CDI, DISCO사 등과 같은 채용 관련 회사가 출현하고 있다. 이러한 발상은 고부가가치 업무를 중심으로 정규인력을 집중 배치하고, 부가가치가 낮고 정형화된 업무는 자동화, 외주화를 통한 효율화를 추구함과 동시에 파트타임직, 계약직 등과 같은 비정규인력을 배치하여 담당하게 하고 있다.
둘째, 컴퓨터를 중심으로 한 첨단매체를 활용한 정보시스템 구축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구성원들의 다양한 욕구 충족이 가능하고 정보공유와 의사결정 참여로 신뢰회복이 이루어지고 있다. 나아가 첨단매체를 활용한 원격교육으로 자기계발과 열린교육의 활성화가 촉진되고 있다.
(4) 관리의 세계화
첫째, 경영의 세계화가 진전됨에 따라 본국 생산보다 해외생산의 비중이 높아지고 전세계차원에서 생산비용의 최소화와 개별시장에서의 고객만족도의 제고를 위해 지역중심전략 그리고 나아가 세계주의로 발전하고 있다. 많은 세계일류의 다국적 기업은 지역중심주의 전략을 취하고 있으며 세계주의 전략으로의 이행을 준비하고 있다.
둘째, 국제적 시야에서 관리의 보편성을 추구하고 있다. 세계화차원에서 국내외에 통용되는 보편적인 경영관리시스템이 개발되어야 하고, 국내에서 일하는 외국인 사원에게도 통용되는 경영관리시스템의 개발, 해외에 진출할 때 통용되는 경영관리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주요과제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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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management와 operation의 현명한 처리기준을 제시하여주셨네요..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