껌씹기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껌은 우리가 주로 밥을 먹은 후에 입에 냄새를 제거하기 위하여 먹거나, 입이 심심할때 하나씩 씹곤 하는데요. 이렇게 껌을 씹는 것이 단순히 입냄새를 없애줄 뿐만 아니라 건강에 여러방면으로 좋은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아시나요? 그렇다면 껌을 씹는 것은 건강에 어떠한 효능을 주는지 바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집중력, 기억력 향상
껌을 씹으면 뇌에 혈류량이 증가하여 뇌기능을 활성화시키고, 뇌기능이 향상되어 정신을 집중하는데 도움을 주고 맑게 해줄 뿐만 아니라, 껌씹기는 해마를 활성화시키고 기억력을 상승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인지증 예방
인지증이란 질병 등 여러가지의 원인으로 인하여 인지기능이 손상되어 사회생활과 대인관계에 지장을 주는 병인데, 껌씹기는 아세티콜린의 감소를 억제시켜 알츠하이머를 예방해주며, 공간 인지능력을 개선하고, 뇌경색을 예방하여 인지증을 예방해 줍니다.
3. 충치 예방
껌을 씹게 되면 입 안의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해주고 산을 희석시켜, 구강내의 세균 증식을 억제시켜 줄 뿐만 아니라, 타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주어 구강내 염증, 충치, 잇몸질환, 구취 등을 예방하여 줍니다.
4. 소화 촉진
껌은 앞서 말했듯이 타액의 분비를 촉진시켜주는데, 이는 소화에 도움을 주며, 위산의 역류도 막아주기 때문에 음식을 좀 더 효율적으로 소화시키도록 도와줍니다.
5. 입냄새 개선
껌이 입냄새를 없애주는 것은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밖에서 식사를 하고 난 후, 양치할 시간이 없을때 껌을 씹어준다면 입냄새를 없애주는 가장 편한 방법이 됩니다. 또한 앞서 말했듯이 껌은 입 안의 음식물 찌꺼기들을 제거해 주기 때문에, 입냄새를 없애주는데 좋습니다.
6. 장폐색증 예방
껌씹기는 장의 일부가 막혀 통과 장애 증상이 나타나는 장폐색증 질환을 예방하는데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결장수술을 받은 환자 34명에게 하루 3회 껌을 씹게 한 결과 방귀나 배변, 배고픔 시간이 단축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7. 스트레스 해소
껌을 씹게 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을 감소시켜주어 불안감이나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기억력과 집중력에 도움을 주는 껌씹기는 명상의 효과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8. 역류성 식도염 완화에 도움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위와 식도 역류증상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점심식사 후 30분간 껌을 씹게 한 결과, 식도 산성도가 정상으로 돌아왔다는 보고가 존재하는데, 이는 껌을 씹으면 위가 음식물과 위산을 밑으로 내려 보내는 운동을 더 많이 하게끔 해주어 위산의 역류를 막아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9. 다이어트
식사 전에 껌을 씹게되면 공복감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달콤한 음식에 대한 식욕을 억제해주어 껌씹기는 다이어트 및 체중관리에도 도움을 주며, 껌씹기 자체가 체중을 많이 줄이는데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건강한 식습관을 만드는데는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0. 구강 건조 방지
구강이 건조하게 되면 충치, 잇몸질환 등이 발생하기 쉽고 입냄새가 심해지게 되는데, 껌은 타액의 분비를 촉진시켜주기 떄문에 구강 건조를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11. 특정한 중독 억제
껌을 씹는 것은 흡연의 욕구나, 입으로 계속 무언가를 빨거나 씹고싶은 집착을 줄이는데에 도움을 줄 수 있어 금연을 마음먹은 사람들이 껌을 많이 씹으면서 충동을 억제하곤 합니다. 이렇게 무언가를 씹으며 집중하는 것 자체만으로 충동적인 마음을 어느정도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껌씹기의 다양한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껌이 단순히 입냄새만 없애준다고 알고 계셨다면, 이렇게 다양한 효능이 있는것을 보니 정말 놀랍죠? 다만 뭐든 과한건 좋지 않듯이 껌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