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여행 인터넷 언론 ・ 방금 전
URL 복사 통계
본문 기타 기능
장두이 문화국장(연극배우
'METHOD ACTING'의 대부 ‘리 스트라스버그’.그의 연기이론에 의해 배출된 연기자들과 연출자들......
‘더스틴 호프먼’, ‘앤반 크로프트’, ‘몽고메리 크리프트’, ‘마를린 몬로’, ‘제임스 딘’, ‘제인 폰다’, ‘줄리 해리스’, ‘폴 뉴먼’, ‘알 파치노’, ‘로버트 드니로’, ‘샐리 필드’, ‘제럴딘 페이지’, ‘엘리아 카잔 감독’, ‘마이클 치미노 감독’, ‘프랭크 페리 감독’ 등.....
1978년 UN이 제정한 '세계 어린이해'를 맞아, UN과 록펠러재단 그리고 뉴욕의 Lamama 극장 초청으로 'CHILD YEAR CULTURE CORPS' 공연 프로젝트에 참가한 필자는 프로젝트 외에, 미국 연기 웍샵의 메카로 불리는 ‘Actor's Studio'와 그것을 창단하고 이끄는 연기 티췽의 마스터 'Lee Strasberg'를 보기 위해 단걸음에 'ITI(International Theater Institute)' 뉴욕 본부를 찾았다.
당시 낯선 동양인의 간절한 호소가 통했던지, 좀처럼 ‘액터즈 스튜디오’ 참관이 허락되지 않았지만, 특별회원 자격으로 무려 6개월의 혜택을 얻게 됐다.
사진: 리스트라스버그 뉴욕 연기학교
'Actor's Studio'는 미국 연기자들에겐 선망(羨望)의 메카다! 뉴욕 맨하탄 44번가 조그만 무대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액팅 마스터 클래스 눈앞에서 난 ‘리 스트라스버그’의 가르침 하나하나, 두 눈 쌩끗, 두 귀 쫑끗, 일거수일투족 온 몸의 감수성(感受性)으로 놓치지 않고 예의(銳意) 관찰할 수 있었던 행운! 그리고 1981년에 그가 세운 ‘리 스트라스버그 연기학교(115 East 15th Street New York City)’에서 그가 사망하기 전까지 1년 간 배울 수 있는 천상천혜(天上天惠)의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미국 'METHOD ACTING의 아버지'이자, 최고의 연기스승(Acting Teacher & Master)으로 추앙받는 Lee Strasberg(1901.11.17~1982.2.17)는 1931년 미국 내 최초의 전문연극 단체 <Group Theater>를 창단하고, 20년 후 1951년 미국에서 가장 연기의 기본을 잘 가르치고, 훈련하는 권위의 연기학교라고 불리는 그의 메소드를 확립시킨 "Actor's Studio(LA엔 1966년 창립함)"를 창립, 뉴욕의 연극과 할리우드 영화매체연기에 획기적인 기여를 한다.
사진: 리스트라스버그
“야구 선수도 타석에 들어서기 전에 충분한 워밍업을 한다. 그런데 너희 연기자는 얼마나 준비를 하지? 10분? 1시간? 종일? 한 달? 아니면 1년? 10년? 평생? 연기가 그냥 되나? 충분하고 충실한 준비가 안 되는 데, 연기를 해? 왜 ‘레디~액션’을 부르나? 준비조차 안 된 연기자는 내 클래스에 한 발짝도 들어오지 말라!” 연기자 자세에 대한 청천벽력 일갈(一喝)은 지금도 내 뇌리에 벽력(霹靂)처럼 고스란히 남아있다.
1970년 본격적인 그의 이름을 딴, 연기학교 <LEE STRASBERG THEATER & FILM INSTITUTE>를 뉴욕과 LA에 설립, 지금도 세계 각지에서 몰려오는 수많은 연기자들에게 독창적이며 창의적인 연기 프로그램을 교육하고 있는 연기스쿨이 탄생한다! 덴마크 코펜하겐과 불가리아 소피아에도 지부가 만들어져 유럽 전역의 배우들에게 메소드 연기의 기본을 지금도 나누고 있다.
폴란드 유태인 가정에서 세 번째 막내아들로 태어난 ‘리 스트라스버그’는 부친을 따라 8살 되던 해, 1909년 뉴욕으로 이주. 친척의 권유로 유태인 극단 'Progressive Drama Club'에 입단하며 연극에 입문(入門)한다. 이어 23세에 'Clare Tree Major School of Theater' 연극학교에서 본격적인 연극 수업을 받는다.
사진: 리스트라스버그 청소년을 위한 수업
그가 비로소 연기예술에 깊은 애착과 더불어 연기에 대한 리서취를 갖게 된 것은 1923년. 당시 러시아 연기시스템 이론가이자 연출가 스타니스랍스키(Stanislavski)가 이끄는 ‘모스크바 아트 예술좌’의 뉴욕 공연을 보고 난 후의 일이다. 그는 술회한다. “미국 극단에선 볼 수 없는 주연배우에서부터 작은 단역에 이르기까지 한 치의 흠 없이 완벽에 가까운 앙상블을 이룬 연기는 내게 연기에 대한 새로운 이해의 場을 만들어주었다. 비로소 연극이 무엇이며, 연기예술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해 주었다.”
‘리 스트라스버그’는 연기자로서 키 작고 그다지 잘 생기지 않은 자신의 입지 조건을 생각하고 연기를 가르치고 연출하는 방향으로 본인의 미래를 설계하기 시작한다. 그는 연기자가 움직임 못지않게, 정신적 심리적인 훈련이 절실하게 필요한 항목임을 절감했고, 존재하지 않은 것을 상상으로 함께 연구하며 작업하는 것에 흥미를 갖게 되었다. 연출자는 장면을 연출하는 것보다 연기자에게 자신들의 삶에 있어 쌓아온, 감정과 기억을 소환케 하여, 그를 바탕으로 스스로 역할을 창조하게 만드는 것이 오히려 효과적이고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한다.
즉 연극이건 영화 건 결국 연기자를 통해서 관객은 작품을 보게 되는 것, 고로 연기자의 창조는 절대적이라는 데, 그의 演技觀이 정립하게 된 것이다. 웍샵 때, 그가 바라보는 연기자의 외면과 내면에 대한 관찰과 분석은 가히 절대적이었다. 마치 그로토프스키의 '객관적 연기론(Objective Acting)'과 많은 부분이 일치한다고나 할까? 정점(頂點)에서 만나는 접점(接點)의 경지라 할 수 밖에...!
사진: 리스트라스버그 연기 학교 학생들의 모습
사진: 리스트라스버그 연기학교 장면연기 실습
그래서 나온 그의 Method Acting 'See~Think~Act'이라는 공식(公式?)을 창안하게 된 것이다. 그와 함께 작업했던 'Harold Clurman'은 말한다. “리 스트라스버그는 연기예술의 뿌리를 복잡하게 작용되는 심리적인 내밀한 경험에서의 유추를 통해 인간의 모순과 고통에 대한 예리한 인식에 바탕을 둬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뛰어난 영화감독이자 연극연출자 '엘리아 카잔(Elia Kazan/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워터 프런트 등을 연출함)'과 1947년에 함께 창립한 'Actor's Studio(432 West 44th Street New York City)'는 사실적 연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자연주의적 연기의 확대로 미국 연기에 일대 혁신과 거대한 공헌을 만들어 낸다. 맨하탄 7th 애비뉴 44번가, 조그만 교회 목조건물을 개조해 사용하는 ‘액터즈 스튜디오’는 그 이름에 걸맞게, 혹독한 오디션을 통해 연기자입단을 허용한다. 매년 거의 1,000명 이상, 이미 활동하고 인정받는 연기자들이 몰려들고, 그 가운데 5~6명 정도만 엄선해서 회원으로 받아들인다. 유명 배우 ‘더스틴 호프만’도 수차례 오디션에서 떨어질 정도로 엄선(嚴選)의 엄선(嚴選)을 하는 오디션으로도 유명하다.
사진: 리 스트라스버그 학교에서 필자.
필자가 특별참관회원으로 ‘리 스트라스버그’의 교육 프로그램을 뚫어지게 봤지만, 그의 연기에 대한 코멘트는 연기를 보여준 배우들을 눈물바다로 만들 정도로 혹독하며, 엄격한 연기에 대한 메시지와 코멘트 그리고 어드바이스를 제시하는, 매우 정제된 연기 웍샵 ‘작업훈련장’이었다. 험악하고 험난한 뉴욕에서 ‘액터즈 스튜디오’에 들어서면, 완전히 정적(靜寂)의 無에서 有가 탄생되는 연기 수도원 같은 분위기와 환경.....! 그런 곳에서 깊은 내공의 연기예술 창조는 이뤄지는 것이다! 애달프게도 한국엔 이런 연기학교 하나 없이, 입시위주의 연기학원만 있으니 안타까울 뿐이다.
사진: 리 스트라스버그 제자, 스텔라 애틀러
그와 함께 했던 제자들과 동료들은 말한다.
제임스 딘-“내가 경험한 가장 위대한 연기학교였다.”
알 피치노-“리 스트라스버그의 연기에 대한 가르침은 내 인생에서 가장 큰 의미였고, 지금도 연기를 계속하게 만들어 준 직접적인 원동력이었다.”
최고의 극작가 중 한 사람 테네시 윌리엄즈-“리 스트라스버그가 가르친 액터즈 스튜디오 출신 배우들은 강렬하고 정직한 스타일을 지니고 있어 나의 작품에 잘 어울릴 수 있었다.”
엘리아 카잔 감독-“리 스트라스버그는 연기를 통한 정신 분석가이며 예언자, 마술사, 주술사 같은 유태인 가정의 엄정한 아버지를 연상케 하는 아우라의 소유자다.”
사진: 리 스트라스버그 제자 로버트 드니로, 알 파치노와 함께
1982년 2월 14일 뉴욕 라디오 시티 뮤직홀(Radio City Music Hall)에서 열린 ‘100 별들의 밤’ 무대에 제자 알 파치노와 로버트 드니로, 로케츠 단원들과 함께 춤을 춘 다음 사흘 뒤. 2월17일. 80세의 나이로..... 치명적인 심장마비와 함께 세 번째 아내 Anna와 두 아들 앞에서 통한의 숨을 거둔다. 공교롭게도 사망하기 하루 전, 그는 ‘American Theater Hall of Fame(미국연극 명예의 전당)’에 선정됐다는 통보를 받았다.
사진: 리 스트라스 버그 무덤
40여 작품에 연기.연출.제작을 담당하며, 연극사랑에 송두리째 온전한 삶을 바친 Lee Strasberg.
Four Walls(1927/연기 첫 작품)
The Vegetable(1929/무대연출 첫 작품)
Paradise Lost(1935/연출)
All the Living(1938/연출)
Summer Night(1940/연출)
South Pacific(1943/연출)
The Closing Door(1949/연출)
Peer Gynt(1951/연출)
Strange Interlude(1963/연출.제작/토니 연극상 노미네이트)
Three Sisters(1964/연출.제작)....................
당대에 그의 탁월한 연기예술의 가르침과 유태인으로서의 예지력(叡智力) 깃든 이지력(理智力)으로 미국 연극과 영화를 한 단계 끌어올리는데 혁혁한 공헌을 세운 장본인 ‘리 스트라스버그.’
사진: 리스트라스버그 메소드 액팅
그의 밑에서 연기 방법론을 터득하고, 현대연극 최고의 대가(大家) ‘예지 그로토프스키’와 ‘피터 브룩’ 밑에서 수년을 함께 작업한 필자야 말로 스승의 그림자나마 밟고 향유할 수 있어, 행운아 중의 행운아다.
이들의 가르침 속에서 아직도 이 험준한 고봉(高峰)을 향해 한 계단 한 계단 기어오르며, 아직도 연기의 참 眞을 깨닫고 실행하기 위해 행복한 땀방울을 흘리는 필자는 그래서 기쁘다.
사진: 리스트라스버그 액팅 수업
우리 역사상 위대한 스승들, 단군 왕검이 알려준 천부경과 홍익인간의 가르침, 신라시대 원광법사가 가르친 화랑교육, 퇴계 이황 선생을 기리는 도산서원과 옥산서원 등에서의 교육관... 그런 교육이념과 실행이 척박한 우리 땅의 ‘정신적 지킴이’ 아니었던가?
가장 라이브하고 직접적이면서 한국인의 언어와 몸짓을 구현하고 표현하는 우리 한국연기에, 연기의 근본과 기본을 밝히고 가르칠 진정한 스승이 없다면 우리 정체성을 가진 연기예술은 없다. 전국 70여개가 넘는 대학 연극영화과와 1,000여 군데가 존재하는 연기학원이 가져야 하는 소명(召命)과 (責任)은 실로 지대(至大)하다 하겠다.
미국과 서구(西歐)에 연기방법론이 있거니와 우리 한국연기의 방법론은?
결국 演技는 표현의 기술 외에, ‘인성,감성,지성,영성’을 총합한 우리의 얼굴이요 언어요, 몸짓인 것이다.
관련기사
태그#미술여행장두이의명품연극33#장두이연극배우#명품연기의산실LeeStrasberg연기학교#리스트라스버그#리스트라스버그뉴욕연기학교#연기예술#미국연극과영화#연기학교#모스크바아트예술좌뉴욕공연#스타니스랍스키Stanislavski#오피니언#칼럼#미술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