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근담은 중국 명나라 때 유학자인
홍자성의 생활철학서로서 독특한 처세훈을
담고 있는 동양의 명저라 할 것입니다.
채근담을 지은 홍자성은
1600년대 전후 중국 명나라 신종대의 사람으로,
생몰연대가 확실하지 않고 경력이나
인물됨에 대해서도 알려진바가 거의 없습니다.
다만 스스로 환도초인(還初道人)이라
불렀다는 사실만 알려져 있을 뿐입니다.
채근담이란 제목은 송나라 유학자인 왕신민의
"사람이 항상 나무 뿌리를 씹을 수 있다면
모든 일을 가히 이루리라"란 말에서 인용된 것으로 전해집니다.
비록 사람이 초근목피로 연명한다 해도
매사의 성심과 진실을 다하면...
어려운 일이라도 안 되는 일이 없다는 내용입니다.
홍자성의 채근담은 총359장(전집225장,후집134장)으로 된 짧은 어록인데,
그 하나하나가 시적 표현이 넘치는데다
탁월한 대구는 멋스럽기 그지 없습니다.
게다가 이야기의 소재도 매우 풍부하고 내용 역시
삶의 구체적인 모습, 인감 심리와 세태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것은 저자의 사상이 유교를 바탕으로
불교와 도교의 진리를 융합하고 자신의 체험을 가미하고 있어서
대부분이 단문이지만 사람의 도리에 대해서
참으로 깊은 통찰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채근담(菜根譚)-제사
1. 채근담(菜根譚) 전집1장/ 한때의 적막을 받을지언정 만고의 처량을 취하지 말라.
2. 채근담(菜根譚) 전집2장/ 군자는 세상을 꾸밈없이 살 뿐, 능란하게 사는 것이 아니다.
3. 채근담(菜根譚) 전집3장/ 군자는 오히려 자기의 재능을 감추어 알려지지 않게 한다.
4. 채근담(菜根譚) 전집4장/ 권무술수는 결국에는 사람을 망친다, 알고 있더라도 행하지라.
5. 채근담(菜根譚) 전집5장/ 귀에 거슬리고 마음에 꺼리는 말이 나를 옥돌과 같이 만든다.
6. 채근담(菜根譚) 전집6장/ 하루를 살아도 기쁜 마음으로 사는 것이 인간의 삶이다.
7. 채근담(菜根譚) 전집7장/ 지극히 덕이 높은 사람은 그저 평범한 사람이다.
8. 채근담(菜根譚) 전집8장/ 천지는 움직이지 않는 것 같지만 정지하는 일이 없다.
9. 채근담(菜根譚) 전집9장/ 깊은 밤에 홀로 앉아 있을 때에야 비로소 진심을 알 수 있다.
10.채근담(菜根譚) 전집10장/성공 후에는 꼭 반성하고, 실패한 후라도 포기해서는 안된다.
11.채근담(菜根譚) 전집11장/지조는 담백으로 다듬어지고, 호사로 인해 잃는다.
12.채근담(菜根譚) 전집12장/사는 동안 불평을 듣지 말고, 훗날 은택을 기억하게 하라.
13.채근담(菜根譚) 전집13장/좁은 길에서 한 걸음 물러나는 것은 가장 좋은 처세이다.
14.채근담(菜根譚) 전집14장/물욕에 사로잡히지 않으면 성인의 경지에 이를 수 있다.
15.채근담(菜根譚) 전집15장/친구를 사귐에도 반드시 의협심을 가져야 한다.
16.채근담(菜根譚) 전집16장/즐김은 분수를 넘지 말고, 노력은 분수를 줄이지 말라.
17.채근담(菜根譚) 전집17장/남을 위하는 것이 곧 나를 위하는 기초가 된다.
18.채근담(菜根譚) 전집18장/세상을 뒤엎을 만큼 큰 공로도 자랑을 하면 허사가 된다.
19.채근담(菜根譚) 전집19장/명예를 독점하지 말고, 부끄러움을 남에게 떠넘기지 말라.
20.채근담(菜根譚) 전집20장/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일하면 귀신도 그를 해칠 수 없다.
21.채근담(菜根譚) 전집21장/가정에는 참된 부처가 있고 일상생활에는 참된 도사가 있다.
22.채근담(菜根譚) 전집22장/바람에 흔들리는 등불보다는 불 꺼진 재 속의 불씨가 낫다.
23.채근담(菜根譚) 전집23장/악행은 너무 엄하게 책망 말고, 선행은 지나치게 권치 말라.
24.채근담(菜根譚) 전집24장/깨끗함은 더러움에서 생겨나고 밝음은 어둠에서 생겨난다.
25.채근담(菜根譚) 전집25장/자랑하기 좋아하고 교만한 것은 모두가 객기이다.
26.채근담(菜根譚) 전집26장/일에 임할 때는 언제나 사후에 후회할 것을 분별해야 된다.
27.채근담(菜根譚) 전집27장/산림녹수에 있더라도 천하를 잊어서는 안된다.
28.채근담(菜根譚) 전집28장/과실이 없으면 공적이고, 원망받지 않으면 인덕이다.
29.채근담(菜根譚) 전집29장/지나치게 깔끔하면 남에게도, 세상에도 도움이 안된다.
30.채근담(菜根譚) 전집30장/성공 일의 성공이 절정기에 있을 때는 그 일의 끝을 생각하라.
31.채근담(菜根譚) 전집31장/각박하게 구는 부자의 행위는 거지의 구걸보다 못하다.
32.채근담(菜根譚) 전집32장/낮은 곳에 있어 보아야 높은 데가 위태로운 것을 안다.
33.채근담(菜根譚) 전집33장/도덕과 인의는 마음에서가 아니라 몸에서 이루어진다.
34.채근담(菜根譚) 전집34장/이욕보다 더 근본적으로 마음을 해치는 것은 아집이다.
35.채근담(菜根譚) 전집35장/인정은 손바닥 뒤집듯 변하기 쉽고 인생의 행로는 험하다.
36.채근담(菜根譚) 전집36장/소인을 미워하지 않는 것과 군자를 예로 대하는 것은 어렵다.
37.채근담(菜根譚) 전집37장/순박함을 지키고 경박함을 물리쳐라.
38.채근담(菜根譚) 전집38장/악마를 항복시키려거든 먼저 자기 자신과 싸워 이겨라.
39.채근담(菜根譚) 전집39장/사악한 자를 사귀는 것은 나쁜 종자를 파종하는 것과 같다.
40.채근담(菜根譚) 전집40장/도리에서 한 번 뒷걸음치면 도리로부터 아주 멀어지고 만다.
41.채근담(菜根譚) 전집41장/일은 너무 끈질기게도 너무 간단하게도 처리해서는 안된다.
42.채근담(菜根譚) 전집42장/군자는 재력이나 지위에 의해 농락당하지 않는다.
43.채근담(菜根譚) 전집43장/남보다 노력하지 않는다면 남보다 두각을 나타낼 수 없다.
44.채근담(菜根譚) 전집44장/배우는 자는 기력을 모아 한 가지에만 집중해야 한다.
45.채근담(菜根譚) 전집45장/욕정에 마음을 빼앗기면 눈앞의 도리도 천리 밖으로 보인다.
46.채근담(菜根譚) 전집46장/만약 부러워하는 마음이 있다면 그것이 곧 욕망의 세계이다.
47.채근담(菜根譚) 전집47장/행복을 누리는 사람은 꿈을 꾸는 혼魂까지도 화평하다.
48.채근담(菜根譚) 전집48장/병은 안 보이는 곳에서 생겨나서 이윽고는 외부에 나타난다.
49.채근담(菜根譚) 전집49장/가장 불행한 사람은 모든 일에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이다.
50.채근담(菜根譚) 전집50장/선인에게는 관대한 것이 좋고, 악인에게는 엄한 것이 좋다.
51.채근담(菜根譚) 전집51장/남에게 베푼 일은 잊어 버리고, 신세 진 일은 잊지 말라.
52.채근담(菜根譚) 전집52장/스스로 계산하는 베풂은 한 푼의 가치도 없다.
53.채근담(菜根譚) 전집53장/자기 마음대로 남을 모두 순하게 할 수는 없다.
54.채근담(菜根譚) 전집54장/마음이 깨끗해야 책을 읽고 옛 도를 배울 수가 있다.
55.채근담(菜根譚) 전집55장/원망받는 유능한 자보다는 인생을 즐기는 무능한 자가 낫다.
56.채근담(菜根譚) 전집56장/책을 읽더라도 그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문자의 노예이다.
57.채근담(菜根譚) 전집57장/인간 본성의 참된 글을 불완전한 책 속에 묻어 버리지 말자.
58.채근담(菜根譚) 전집58장/일이 잘 풀려 나갈 때 뜻밖의 슬픔이 생기는 법이다.
59.채근담(菜根譚) 전집59장/권력으로 얻은 부귀영화는 꽃병의 꽃처럼 금방 시든다.
60.채근담(菜根譚) 전집60장/좋은 생각이 없다면 백 년을 살아도 하루를 못산 것과 같다.
**60편만 실어 보았습니다
하나하나 그냥지나칠수없는것들입니다
조금은 닮으려는 노력도 해봅니다만
늘 부족합니다
신세진 일을 잊지말라니 늘 되새겨 볼만합니다
님들이 있어 올리는 즐거움 다시 함 합니다
올리면서 습득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얼마나 좋은글들이 사방에 널려있지만
그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고 글만 읽어된다면
문자의 노예일뿐입니다
가을이 성큼 우리들곁으로 왓습니다
양양한 산길
소소한 바람
눈부신 하늘
늘 나를 새롭게 만드는 것들이 너무 좋습니다
첫댓글 언제 포항쪽으로 산행할때 한번 도킹합시다 좋은인연 멋진만님이었는데... 이제 고향의 채취를 만끽하시나? ㅎㅎㅎ
네.경운님 김해서 약간 고생한 경험으로 더욱 열씸히 잘 살고 있습니다 두번 시행착오하는일이 없도록 신중히~~
오로라님... 멋집니다...^^
플러스만 멋진기 아니고 ㅋㅋ
그건 그때그때 달라요... ㅎㅎㅎ
오로라님은 지성의 멋이... 플러스님은... 무작정 좋은데... 우야노!!~~~~ㅋㅋㅋㅋ ^^
갱운산님 ..띵!똥 !땡 !ㅎㅎㅎㅎㅎㅎㅎ
본드님감솨
안착이 되었나? 채근담이나 또다른 양서를 눈으로 스치기만 해도 인생에 지침은 될거야 ..지금 둥지를 틀고있는곳에서 늘 행복하기를~
안착요..마음의 안착인가요??별 말씀을 안하셔도 눈 속에 안스럼이 배여 있더군요 ,그래서 좋아합니다 소헌님~~
익히 우리가 알고있지만 실천하기는 쉽지가 않죠 .. 올부터 닮으려는 노력을 더해야할것 같네요 .. 생활속에 실천을 ..고마워요 ^^
그냥음식인듯 우물우물 잠시라도 컴에서나마 한줄한줄 양식을 얻어가시길 !!
오로라님 늘 최선을 다하고 노력하며 살아야죠. 어디에 살고 있더라도 마음이 통하면 더 좋고 오늘따라 조심스런 미소가 떠오르네 건강하시길...
처자님의살인미소 그리워요~
60편..껍데기도 넘 많다..머 하면서 지내는공..??
뭐하면서 지냅니다 ㅎㅎ
마음 편하게 삽시다...잘지내세요.
미~~~투!!
저의 인기를 실감 합니다,,이렇게 많은댓글이 ..마음이 포근한 사람이 많은모양입니다 그래서 이곳이 좋아요 ,뵙진 못하더라도 늘 가까이 지내고 싶답니다 사랑해요 유~~후@@@
좋은 자리에서 좋은일 많이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