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런 카페가 있어 얼마나 기쁘고 감사한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2월 19일부터 귀가 좀 아프기 시작하다가, 2월 22일(임신 33주)에 자고 일어났더니 왼쪽얼굴이 마비되고 (눈이 다 안감기고, 이마에 주름이 없으며 "이,오,우" 등 발음시 왼쪽 입모양이 변화가 없으며 미각이 없어졌습니다.) 25일에 귀에 수포가 생겨서 이비인후과에 갔더니 람세이헌트증후군이라고 하여 일단 대학병원에 입원하고 산부인과 진료를 동시에 받으면서 항바이러스제와 스테로이드 치료를 받았습니다.
답변)그렇습니다.
구안와사를 발생시키는 원인중의 하나인 조스터 바이러스로의 감염으로 인한 람세이 헌트증후군이군요.
링크 악명높은 구안와사/안면신경마비-람세이 헌트증후군
악명높은 구안와사의 원인 질환 - 람세이 헌트 증후군
5일동안 대학병원 입원해 치료를 받고, 10일 더 스테로이드만 복용했습니다. 그리고 대학병원에서는 안면마비에대해 별 신경을 안쓰더라고요. 재활의학과에 가서 상담을 다시 해보라고 하더라고요.
한의원에서는 물리치료를 받을 필요가 없다고 해서, 대학병원의 재활과는 안 갔습니다.
답변)구안와사 치료에 대해선 양방병원에서는 사실 특별히 치료할 방법이 없습니다.
바이러스 질환은 특히 초기에 스테로이드 처방외에는 없습니다.
그래서 정작 환자에게 문제가 되는 구안와사에대해서는 처치가 없고 할 일은 다했으니 기다려보라고만 하던지 재활의학과에서 상담해보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퇴원 후로는 계속 한의원에 다니면서 침을 맞고 있습니다. 일주일에 2~3회정도. 한의사 선생심은 한 6개월 정도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하더군요. 그리고 한 3개월정도는 별 진전이 없을거라고 하구요.
제 마비 상태가 심하고 임신중이라 회복이 더디고, 중간에 출산이 있어서 더욱 치료가 어렵다고 하더군요.
답변)님의 경우는 여러가지로 어려운상황에 봉착해 있습니다.
한의사 선생님의 의견이 타당하다고 생각됩니다.
치료는 왼쪽 얼굴에 침을 맞고 전기자극을 주는 그런 치료를 받고 있고요. 한의원에서 한약도 같이 먹으라고 해서 내일부터 복용하게 됩니다.
람세이 헌트 증후군으로 생긴 안면마비는 예후가 안 좋고, 치료기간이 길고 초기에 치료가 중요하다는글을 많이 봤는데요. 제가 지금 치료를 잘 받고 있는건지 불안합니다. 또 현재까지는 얼굴에 전혀 변화가 없는데 마비기간이 길어져 나중에 후유증이 남진 않을런지 매우 걱정스럽습니다. 또 출산후 체력이 급격이 떨어질텐데 이런 저런 걱정이 많이 됩니다.
제가 치료를 잘 받고 있는 건가요? 그리고 후유증이 남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사실 치료기간이 길어지더라도 후유증만 남지 않는다면 더 바랄게 없을텐데 말입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지금까지 최선의 치료를 해온 것으로 보입니다.
포기하시지 마시고 의사선생님과 잘 상담히사어 침치료 약물치료 물리치료 맛싸지치료 운도요법을 병행하여 치료하십시오.
첫댓글 답변 다 하신건가요?
죄송합니다. 여러가지로 마음이 불안하실텐데 제가 진료중이라 바빠서 마무리를 하지 못했습니다.마무리를 했으니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