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능 및 특성 허리와 다리에 힘이 없고 골치가 아프며, 빈뇨, 야뇨가 있는 노인의 자양 강장, 보정(補精) 등에 효과가 있다. 단,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사람은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자양 강장, 노화방지, 피로회복, 식욕증진, 변비, 해열, 늑막염, 두통, 보신, 비염 빈뇨(頻尿), 야뇨증, 노화, 음위(陰?), 지한(止汗) 효과가 있다.
신경쇠약, 요통, 음위, 이뇨, 소변불통 등에 좋다.
♠ 두충술(杜仲酒)
◎효능 및 특성 두충(杜仲)은 작용이 온화하여 오랫동안 복용해도 부작용이 없다. 혈압 강하, 진정, 진통 작용이 있다. 다리에 힘이 없고 현기증, 빈뇨, 허리가 아픈 사람에게 잘 듣는다. 주요효능은 다리에 힘이 없을 때, 자양강장, 요통, 진정,신경통, 근육통, 관절염, 각기, 이뇨, 발작성 복통, 비출혈 등에 효과가 있다.
♠ 당귀술(當歸酒)
◎효능 및 특성 보혈, 혈색 불량, 월경 불순, 복통, 가벼운 변비등이다. 당귀는 자궁의 기능을 조정하는 일을 하기 때문에 부인약으로 많이 쓰인다. 당귀는 진정, 진통 효과가 있고 불면, 정신 불안에도 쓰인다.
♠ 홍화술(紅花酒)
◎효능 및 특성 홍화(紅花) 잇꽃의 꽃봉오리로서 홍색 색소 카사민, 황색 색소, 사프폴 옐로우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천연 색소로 식품의 색깔을 내는데 많이 사용한다. 통경(通經), 정혈제(淨血劑)로서 혈액 순환 장애로 인한 부인병에 매우 효과적이다. 그리고 냉증, 갱년기 장애에도 사용된다. 주요효능은 부인의 강장, 생리통, 무월경, 생리 불순, 냉증등이다.
♠ 익모초술(益母草酒)
◎효능 및 특성 혈액 순환 개선제이다. 월경을 조절하고 혈독(血毒)을 해소시키므로 주고 여성에게 쓰인다. 일종의 자궁 흥분제로서 자궁근의 수축과 긴장을 현저히 늘려 주는 작용이 있어 여성의 생식 기능 저하로 인한 불임증에 많이 쓰인다. 산후의 생리 이상, 일반 생리 불순, 부인의 보건약으로 효과가 있다.
♠ 숙지황술(熟地黃酒)
◎효능 및 특성 지황(地黃)은 강장효과가 뛰어나며 부인과 질환에 좋은 약재이다. 또 쇠약해진 심장에 대한 강심 작용(强心作用)이 뚜렷하기 때문에 빈혈, 증혈(增血), 정혈(淨血)에 적당하여 한방에서도 많이 사용한다. 안색불량, 빈혈, 자주 피로를 느낄 때, 손발의 냉증, 병후의 보양, 눈이 침침하고 골치가 아픈 경우에 좋다. 조혈(調血)에도 효과적이다. 숙지황은 온화한 약이므로 오랫동안 복용해도 부작용이 없고, 허약한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 우슬술(牛膝酒)
◎효능 및 특성 우슬(牛膝)이란 이름의 유래는 줄기의 마디가 구부러져 있는 모양이 소의 무릎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민간에서는 쇠무릎지기라고 한다. 약으로 쓰는 부분은 뿌리 부분이다. 우슬술은 자궁을 흥분시키고 수축을 강하게 한다. 상반신의 피를 아래쪽으로 유인하고 요퇴부의 동통(疼痛)을 줄인다. 노인의 보약으로 효과적이며, 쇠약해지는 정력을 되살리고 하반신의 기능을 강화하여 노인성 무력증을 치료한다. 부인의 무월경, 월경통 등에도 많이 쓰인다. 다리, 허리, 하복부를 충실하게 하고 힘이나게 하므로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 가장 적합한 술이다. 혈액순환을 조절하고, 울혈개선, 관절동통, 요통, 냉증과 상기, 손발 저림에 효과적이다.
♠ 산사자술
◎효능 및 특성 주요효능은 소화 불량, 허약 체질, 피로 회복, 식욕 부진, 설사등이다. 산사자술은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돕고, 특히 지방의 소화를 촉진시킨다. 혈관 확장 작용이 있기 때문에 가벼운 고혈압에 유효하며 심장 기능의 쇠약에도 효과적이다. 혈관을 확장시켜 어혈을 제거하므로 생리통이나 산후의 오로(惡露)에 사용한다. 찬 음식을 너무 먹어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켰을 때도 효과가 있다.
♠ 보온인삼술(補溫人蔘酒)
◎효능 및 특성 원래는 한방약인 인삼탕 처방이지만 약술로 만들어도 효과가 좋다. 다만 위염이 심하거나 궤양이 있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위가 차고 위의 기능이 약한 사람, 몸이 마르고 안색이 좋지 않으며 원기가 없고 식욕이 없는 사람, 위가 약한 사람에게 아주 효과적이다. 인삼은 소화를 촉진시켜 위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고 신진 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백출은 위장의 소화액 분비와 흡수를 촉진하고 위 속의 수분을 모아 소변으로 배출시킨다. 이 두가지 약재가 중심이 되고, 건강이 위를 따뜻하게 보조하는 역할을 담당하여 전신의 비위 허한 증상을 개선한다. 손발이 몹시 찰 때는 계피 10g을 추가하면 더욱 좋다. 주요효능은 식욕 부진, 권태, 무력감, 복통, 구역질등이다.
♠ 인삼술(人蔘酒)
◎효능 및 특성 인삼은 만성 허약체질의 개선에 적당하다. 신경의 흥분 전도를 빠르게 하고 원기를 보충하며, 심장의 수축력을 강하게 한다. 성분은 사포닌 배당체인 파나키론, 정유(精油)인 파나센, 파나키시놀, 비타민B군, 지방산, 미네랄 등이다. 식욕부진, 원기부족, 설사, 자주 피로를 느낄 때, 허약체질, 무기력한 체질의 개선등에 효과적이다.
♠ 하수오술(何首烏酒)
◎효능 및 특성 하수오에는 혈청 콜레스테롤 강하 작용이 있다. 또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변통을 평온하게 조절한다. 지방이 혈관에 달라 붙는 것을 방지하여 동맥경화를 막는다. 그리고 피부의 가려움을 해소한다. 자양 강장(정력), 보혈, 허약 체질, 권태 무력, 병으로 인한 백발, 조기 노화, 조증·울증 등의 억울성 정신병질등에 효과적이다.
♠ 구기자술(枸杞子酒)
◎효능 및 특성 구기자를 장기간 복용하면 정력이 좋아지고 심신이 충실해져 강장 체질로 바뀐다. 안색이 좋아지고 눈이 밝아지며 노쇠를 막을 수 있다. 예로부터 구기자는 불로 장생, 강장 강정, 비건 회춘의 비약으로 쓰여져 왔다. 최근의 실험에서는 간세포 내의 지방 침착을 억제하고, 간세포의 신생을 촉진하므로 만성 간염, 간경연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효능 및 특성 민들레에는 위와 장의 운동을 돕는 작용이 있어 위가 약한 사람이나 설사 변비증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 특히 술을 담가 꾸준히 마시면 허약체질개선효과가 있다.
♠ 국화술(菊花酒)
◎효능 및 특성 국화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중국에는 국화에 얽힌 장수(長壽) 이야기가 무척 많다. 그 때문인지 국화술은 노화를 방지하고 오래 살게 하는 대표적인 약술로 손꼽히고 있다. 국화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국화술을 담글 경우는 어느 것이든 상관없다. 주요효능은 불로 장생, 강장(정력), 현기증, 두통, 피로 회복등이다.
첫댓글 좋은 계시물이네요..스크랩 해갈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