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용영역 |
교육내용 |
말 하 기 |
- 동화의 내용 추측해서 말하기 |
듣 기 |
-동화이야기 듣기 |
읽기, 쓰기 |
-표지의 제목, 저자 출판사를 읽기 |
3. 생활주제별 동화선정
문학적 접근을 하고 싶다고 무작정 동화를 선정해 진행해 나가기 보다는 연간 교육계획안에 맞춰 생활주제로 접근을 한다면 주제의 흐름을 알맞게 아이들의 흥미를 유지하고 연결하며 진행해 나갈 수 있다.
생활주제 |
동 화 |
식물 |
잭과 콩나무, 선인장 호텔, 커다란 무 |
동물 |
장화신은 고양이, 아기돼지 삼형제, 뒤죽박죽 카멜레온 |
곤충 |
개미와 베짱이, 배고픈 애벌레 |
우리나라 |
흥부와 놀부, 혹부리 영감님, 김치는 싫어요 |
지구와 우주 |
무서운 그림자 귀신, 그림자 길을 따라 갔어요 |
계절 |
눈오는 날, 눈사람 아저씨, 나무, 비오는 날 |
교통기관 |
굴러라 바퀴야, 말괄량이 기차 치치 |
나와 우리가족 |
깊은밤 부엌에서, 우리 할아버지 |
건강한 몸 |
치과의사 드소로 선생님, 나도 아프고 싶어 |
4. 아기돼지 삼형제의 통합적 계획
5. 여러가지 활동
* 5세 활동자료로 6,7세가 활용하려면 좀 더 수준을 높여 활동을 첨가하면 좋을 듯 합니다.
1) 생각모으기 후 그림가지 만들기
활동명 |
“돼지”에 대한 생각 모으기(사전활동) |
목표 |
동화 주인공인 돼지에 대한 생각을 모아 동화를 듣기전 주인공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느껴본다. |
준비물 |
화이트보드, 전지, 크레파스, 도화지 |
활동방법 |
<동화를 보기 전> 얘들아 너희는 돼지를 본적이 있니? 돼지는 어떻게 생겼지 또 뭘 먹을까?.. 너희들도 생각나는게 있니? 선생님이 동화책 한 권을 가지고 왔는데 이 책의 주인공이 바로 돼지래 과연 돼지는 어떤 동물친구일까? 동화를 보기전 우리 생각을 모아보자 * 돼지에 대한 단어가지 만들기 * 전체 활동 후 유치반은 조별로 생각모으기를 해 보고 영아반은 생각나는 것을 그림으로 그려 함께 그림벽을 만들어본다 <동화를 본 후 > |
2) 돼지몰이 게임
활동명 |
게임 : 돼지몰이 |
목표 |
힘 조절을 해서 돼지저금통을 움직여 볼 수 있다. |
준비물 |
플라스틱 막대, 돼지 저금통 빨간색10 , 초록색10 |
활동방법 |
오늘 선생님이 재미있는 놀이를 하려고 준비물을 가지고 오셨어요 게임방법2> 3:3 돼지몰이 |
3) 돼지로 만든 음식 햄꼬치 만들기
활동명 |
요리 : 햄 꼬치구이 |
목표 |
돼지로 만든 음식에 대해 알아본다. |
준비물 |
요리 순서표, 햄, 소세지, 버섯, 단무지, 떡, 밀가루 계란 식용유 전기 후라이팬 |
활동방법 |
* 돼지로는 어떤 음식을 만들 수 있을까? - 삼겹살 갈비 햄 소시지 순대 족발 편육 등등등 * 돼지 고기로 만든 햄으로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보자 ① 요리 순서표를 함께 봐요 ② 햄과 소시지를 빵칼로 잘라요 ③ 꼬치 사용법을 알려주고 다치지 않게 천천히 재료를 꽂아요 ④ 다 꽂은 재료에 밀가루를 살짝 묻히고 달걀물에 담갔다가 빼요 ⑤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른 후 데지 않도록 살짝 내려놔요 ⑥ 뒤집개로 한 번 뒤집은 후 노릇하게 익으면 접시에 담아낸 후 맛있게 먹어요 |
4) 점토로 돼지 꾸미기
활동명 |
미술 : 점토로 돼지 만들기 |
목표 |
점토와 이용해 돼지를 만들어 본다. |
준비물 |
점토, 눈알, 점토판, 점토칼 |
활동방법 |
돼지얼굴은 어떻게 생겼는지 한번 흉내내 볼까? |
5) 앞치마 동화 듣기
6) 동극으로 꾸며요
활동명 |
동극으로 꾸미는 아기돼지 삼형제 |
목표 |
동화내용으로 함께 대본을 만든 후 동극으로 꾸며본다. |
준비물 |
머리띠, 앞치마동화 때 사용한 인형, 배경그림판 |
활동방법 |
지금까지 아기돼지 삼형제 동화로 여러 가지 놀이를 해 봤는데 |
7) 그룹미술1 : 지푸라기집 만들기
8) 그룹미술2 : 나무집 만들기
9) 그룹미술3 : 벽돌집 만들기
10)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활동명 |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
목표 |
나의 생각을 동화 주인공에게 전할 수 있다. |
준비물 |
싸인펜, 도화지 |
활동방법 |
동화에 나온 주인공 중 어떤 친구에게 편지를 쓰고 싶니? 편지를 쓰려면 이름이 필요한 데.. 그럼 우리 주인공의 이름을 지어볼까? 주인공의 이름을 나열해 보고 투표로 정해본다. ①늑대에게 편지를 써봐요(충고편지, 다른 방법을 알려주는 편지) ②아기돼지들에게 보내는 편지를 써요 ③내가 쓴 편지를 친구들 앞에서 읽어봐요. |
11) 같은 점과 다른 점 비교하기
활동명 |
벤다이어그램 만들기(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아기돼지 삼형제) |
목표 |
각각의 동화를 듣고 등장인물의 같은점 다른점을 생각해 볼 수 있다. |
준비물 |
도화지, 싸인펜 |
활동방법 |
두 동화를 들어보고 동화의 내용이 어떻게 달랐는지 이야기 해본다. |
키드키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