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과 FC전략연구소에 따르면 군 공동브랜드인 〈굿뜨래〉의 차별화를 유도하고 지역 농산물 판매 방식의 다변화를 위해 추진된 카페 굿뜨래는 밤과 수박·멜론·토마토 등 부여 8미(味)를 재료로 만든 각종 가공식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하게 된다.
일반 커피전문점 형태의 매장을 갖추게 될 카페 굿뜨래의 메뉴는 밤 카페라떼, 밤빙수 등 가공음료를 비롯해 밤빵·밤도넛·밤샌드위치·밤샐러드 등 25~30가지의 밤음식으로 즉석에서 만들어져 제공된다. 모든 메뉴는 요리연구가인 이종임씨가 직접 개발했다. 또 낱개로 예쁘게 포장한 각종 부여 농특산물도 저가로 판매할 예정이다.
부여군은 지난해 조직한 부여밤산업화사업단을 통해 가맹점 등에 원료 농산물을 공급할 방침이다. 사업단에는 밤 생산농가와 가공업체·농협·산림조합이 참여하고 있다.
서장원 부여군 농정과 담당은 “이번 사업을 위해 상품 개발, 프랜차이즈 시스템, 물류체계를 지원할 수 있도록 전문가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며 “전국 지사 및 가맹점을 모집중인데 우선 20~30곳의 가맹점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부여군은 6월 초 서울 양재동에 직영점을 개설하고 6월25~27일 양재동 aT(에이티)센터에서 개최되는 ‘2009 외식산업 프랜차이즈전’에 참가해 카페 굿뜨래를 널리 알릴 계획이다.
김무환 군수는 “〈굿뜨래〉 밤과 농산물을 기존의 획일화된 판매 방식에서 탈피해 식품분야와 접목시킬 수 있는 방안을 3년 전부터 고민해오다 프랜차이즈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며 “농산물 직거래를 통한 농가소득 향상과 〈굿뜨래〉 브랜드 홍보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부여군청 ☎041-830-2362. FC전략연구소 ☎02-573-0896.
이승인 기자 silee@nongmin.com
<고찰>동호06강혜진
부여군의 특산물인 밤을 식품으로 하여 그 지역에 특성을 살릴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거 같습니다
평소 사람들이 생각하는 밤이라면 그다지 선호 하지않는 식품인데 이번 사업을 통해 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끌수 있어 좋은 프로모션으로 생각합니다. 밤뿐만 아니라 평소 몸에 좋은 8미를 재료로
만든 가공식품이기때문에 밤을 선호하지않는 고객들에게도 거리감없이 다가 갈수 있고 평소에도
즐겨 먹는 셀러드나 피자 샌드위치 도너츠를 통해 밤을 이용한 다는 점에서 사람들이 즐겨찾게 될거같습니다
밤과 몸에 좋은농산물을 저렴한 가격으로 보기좋고 먹기좋게 고객들을 찾을수있어 농가소득 향상과
브랜드 홍보 효과가 클 것같고 20~30개 이상으로 많은 가맹점이 생길거 같습니다. 저 또한 밤을 좋아
하지않지만 한번쯤 가보고 싶은 생각이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