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치없이 관심받고 싶어해요
Q: 안녕하세요.
저희 아이는 현재 중2학년 된 여자아이입니다.
아이가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왕따를 당하기 시작해서 현재까지 왕따를 당하고 있어요.
그 전부터 아이가 나서기 좋아하고 튀는 행동을 워낙 좋아해서 그려려니 했는데
아이가 그로인해 또래 아이들 사이에서 왕따가 되어 버렸습니다.
아이가 너무 나서는 걸 좋아해서 학교 위클래스 선생님께서도 집안에서 많은 관심을 가져 달라고 하셔서 모든 남는 시간을 아이랑 같이 보내려 해요.
근데도 아이가 자꾸 사람들 앞에 나서려고 하고 관심받고 싶어해요.
어떻게 해줘야 할지 모르겠어요
또래 아이들은 사람들 앞에 나서는 것도 안좋아하고 티는 행동도 안하려고 하는데 이 아이는 식구들이 애정을 쏟아도 자꾸 나서는 걸 좋아하고 모든일에 다 참견하려고 하는걸까요?
도와주세요
A: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이다.
아이가 초3 때부터 현재까지 또래와 문제가 있었다고 하셨는데 짧지않은 시간 동안 고민이 많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초3 때부터 라고 하셨는데 그 이전에는 어떠했는지, 그리고 초3때 시작된 계기나 이유가 있었을 것 같은데요. 기억을 되짚어 생각해 보시면 원인을 찾는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글을 통해 아이가 여러 진단을 받은 것인지 메인 진단에 따른 부수적인 영향으로 인한 여러 상황이 염려되고 있는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아이가 학교에서나 가정에서 어찌보면 눈치없이 행동하는 부분이 가장 염려가 되시는 것 같아요. 눈치는 상황을 적절하고 정확하게 인지하는 것부터 시작이 된다고 할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는 사회인지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무조건적인 관심은 아이의 부적절한 행동이나 반응을 강화 시킬수 있습니다.
사회인지를 향상시키거나 정서적 지지를 해 줄수 있는 혹은 또래와 사회성 수업과 같은 적절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어떨까 권유드립니다.
눈치없이 행동하는 자녀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 감정 인식 훈련하기
자녀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감정카드로 함께 놀이를 하며 얼굴 표정이나 말투를 통해 감정을 파악하고, 그에 맞게 반응하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2.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상황을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역할극이나 간단한 질문을 통해 타인의 감정을 배려하는 법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3. 긍정적인 방법으로 관심 끌기
타인을 배려하면서도 긍정적으로 관심을 끌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세요. 예를 들어, 친구를 칭찬하거나 도와주는 행동으로 주목받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4. 자기조절 능력 키우기
자신의 욕구를 조절하고 감정을 차분히 표현하는 방법을 가르쳐주세요. 화가 나거나 흥분한 상황에서는 깊게 숨을 쉬거나 감정을 정리하는 법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5. 사회적 규범 이해 하기
사회적 규범과 타인을 배려하며 행동하는 것이 중요함을 설명해주세요. 규칙을 따르고, 상대방을 존중하는 방식으로 관심을 끌도록 지도할 수 있습니다.
6. 자기 인식 하기
자녀가 자신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스스로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생각해 보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7. 친구 관찰하기
교실이나 놀이 상황에서 친구들의 행동을 관찰하도록 격려하세요. 다양한 친구들의 관심사와 행동 패턴을 이해하는 연습이 아이의 사회적 이해를 넓혀줄 수 있습니다.
8. 자기 표현 연습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연습해 보세요. 동아리, 봉사활동, 사회성 집단 프로그램 등에 참여하여 자신의 관심사를 공유하고 친구들과 소통하는 기회를 가져볼 수 있습니다.
9. 긍정적인 태도 갖기
항상 긍정적이고 열린 태도를 유지하도록 격려하세요. 긍정적인 에너지는 다른 사람들에게도 좋은 인상을 주며, 사회적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자녀가 타인을 더 잘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소통하며, 사회적 관계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쌓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0. 전문가의 도움받기
전문가 선생님은 깊은 이론적 배경과 다년간의 수많은 경험으로 아이의 기질과 환경을 고려해 아이를 도울 수 있습니다. 지혜로운 사회적 관계를 맺어갈 수 있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왕따로 고통받는 아이
[상담 후기] >> 초등 고학년 사회성 증진 집단 프로그램 종결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문찬수외(2012),학생 개인 및 학교 특성이 중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종단연구,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2012. / INSTITUTE FOR EDUCATIONAL RESEARCH,
오경자외(2002),아동 청소년의 얼굴표정을 통한 정서인식능력과 심리 사회적 적응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1권3호. 515-532(18pages)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