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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활은
활 쏘는 자가 된 아브라함이 하갈에게서 낳은 이스마엘의 이야기부터 시작합니다.
아브라함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떡과 물 한 가죽부대를 가져다가 하갈의 어깨에 메워 주고
그 아이를 데리고 가게 하니 하갈이 나가서 브엘세바 광야에서 방황하더니
가죽부대의 물이 떨어진지라 그 자식을 관목덤불 아래에 두고
이르되 아이가 죽는 것을 차마 보지 못하겠다 하고 화살 한 바탕 거리 떨어져 마주 앉아 바라보며 소리 내어 우니
하나님이 그 어린 아이의 소리를 들으셨으므로 하나님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하갈을 불러 이르시되
하갈아 무슨 일이냐 두려워하지 말라 하나님이 저기 있는 아이의 소리를 들으셨나니
일어나 아이를 일으켜 네 손으로 붙들라 그가 큰 민족을 이루게 하리라 하시니라
하나님이 하갈의 눈을 밝히셨으므로
샘물을 보고 가서 가죽부대에 물을 채워다가 그 아이에게 마시게 하였더라
하나님이 그 아이와 함께 계시매
그가 장성하여 광야에서 거주하며 활 쏘는 자가 되었더니
그가 바란 광야에 거주할 때에
그의 어머니가 그를 위하여 애굽 땅에서 아내를 얻어 주었더라고 말씀하였습니다.(창21:14-21)
하나님께서 함께 계신다는 성경 저자의 감동적인 시선은
아브라함이 하갈에게서 낳은 이스마엘이 처음이었습니다.
우리는 성경을 읽을 때 네러티브적인 그 말씀의 전개와
저자의 시선으로 이루어지는 동선의 구조를 살펴야 합니다.
하나님이 그 아이와 함께 계시매
그가 장성하여 광야에서 거주하며 활 쏘는 자가 되었더니
그가 바란 광야에 거주할 때에
그의 어머니가 그를 위하여 애굽 땅에서 아내를 얻어 주었더라는 짧은 말씀 안에
성경의 저자는 하나님의 역사와 이스마엘의 정체성과
그 후손에 대한 필연적인 개연성을 담았습니다.
활 쏘는 자가 된 이스마엘은
애굽의 여인을 아내로 맞아 바란 광야의 사냥꾼이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마엘과 함꼐 계셨던 창세기의 바란 광야는
애굽에서 나온 이스라엘의 광야 여정으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 계시는 포석이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함께 계신다는 성경 저자의 의식은 바란 광야에 대한 창세기의 포석으로
애굽의 여인을 아내로 맞은 이스마엘과 애굽에서 나온 이스라엘의 광야의 여정과
동선 구조의 짝을 이루었습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시내 광야에서 출발하여 자기 길을 가더니
바란 광야에 구름이 머무니라(민10:12)
광야의 이스라엘 백성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것을 따라 행진하기를
구름이 머물면 장막을 치고 구름이 떠오르면 행진하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바란 광야는
거기서 가나안의 정탐꾼을 보냈고 또한 거기서 풀무의 연단을 받았습니다.
바란 광야에서 아론과 미리암은 모세가 구스 여인을 취한 사건으로 대항하다가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 그 주체가 모세라는 사실을 새삼 깨달았습니다.
여호수아와 갈렙을 믿음의 순종이라는 출애굽의 증거와 그 신앙의 표상이 되게 하였던 이스라엘의 바란 광야는
사무엘의 죽음과 함께 사울의 추격 가운데서 하나님께서 끝까지 다윗을 보호하는 연단의 장소가 되었습니다.
바란 광야의 활 쏘는 자가 된 이스마엘은
활쏘는 자의 한 축이 되어 구약 성경의 구도를 이룬 여호와 전쟁의 포석이 되었습니다.
활 쏘는 자로 완성된 이스마엘의 바란 광야는
모세와 아론과 미리암과 여호수아와 갈렙과 이스라엘 백성을 풀무로 연단하였고
또 다른 시련의 바란 광야는 사울을 통하여 여호와 전쟁의 전사로 우뚝 선 다윗을
신정 왕국의 제왕으로 훈련되었습니다.
활 쏘는 자의 구도로 전개되는 구약의 네러티브는
종말론적인 선지자의 활 쏘는 자로 담아낸 구원과 심판의 동선 구조를 구약의 맥으로 가졌습니다.
창세기의 활 쏘는 자는
이스마엘을 이어 에서의 삶으로 묘사되었습니다.
이삭은 나이 늙어 앞이 보이지 않은 가운데 에서에게 네 기구
곧 화살통과 활을 가지고 들에 가서 나를 위하여 사냥하여
내가 즐기는 별미를 만들어 내게로 가져와서 먹게 하여 내가 죽기 전에
내 마음껏 네게 축복하게 하라고 말씀하였습니다.(창27:3-4)
에서의 삶은
화살통과 활을 가지고 들에 나가 사냥을 하는 생활의 구조를 가졌습니다.
사냥으로 익숙한 에서는
사냥한 고기로 별미를 만들어 이삭의 축복을 받기 위해 나아갔습니다.
그가 별미를 만들어 아버지에게로 가지고 가서 이르되
아버지여 일어나서 아들이 사냥한 고기를 잡수시고 마음껏 내게 축복하소서
그의 아버지 이삭이 그에게 이르되 너는 누구냐
그가 대답하되 나는 아버지의 아들 곧 아버지의 맏아들 에서로소이다
이삭이 심히 크게 떨며 이르되 그러면 사냥한 고기를 내게 가져온 자가 누구냐
네가 오기 전에 내가 다 먹고 그를 위하여 축복하였은즉 그가 반드시 복을 받을 것이니라
에서가 그의 아버지의 말을 듣고 소리 내어 울며 아버지에게 이르되
내 아버지여 내게 축복하소서 내게도 그리하소서
이삭이 이르되 네 아우가 와서 속여 네 복을 빼앗았도다
에서가 이르되 그의 이름을 야곱이라 함이 합당하지 아니하니이까
그가 나를 속임이 이것이 두 번째니이다 전에는 나의 장자의 명분을 빼앗고 이제는 내 복을 빼앗았나이다
또 이르되 아버지께서 나를 위하여 빌 복을 남기지 아니하셨나이까
이삭이 에서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그를 너의 주로 세우고 그의 모든 형제를 내가 그에게 종으로 주었으며
곡식과 포도주를 그에게 주었으니 내 아들아 내가 네게 무엇을 할 수 있으랴
에서가 아버지에게 이르되 내 아버지여 아버지가 빌 복이 이 하나 뿐이리이까
내 아버지여 내게 축복하소서 내게도 그리하소서 하고 소리를 높여 우니
그 아버지 이삭이 그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네 주소는 땅의 기름짐에서 멀고 내리는 하늘 이슬에서 멀 것이며
너는 칼을 믿고 생활하겠고 네 아우를 섬길 것이며
네가 매임을 벗을 때에는 그 멍에를 네 목에서 떨쳐버리리라 하였더라
그의 아버지가 야곱에게 축복한 그 축복으로 말미암아 에서가 야곱을 미워하여 심중에 이르기를
아버지를 곡할 때가 가까웠은즉 내가 내 아우 야곱을 죽이리라 하였습니다.(창27:31-41)
형제의 난, 곧 쌍둥이의 난은
이삭의 축복을 속여 빼앗은 야곱이 주도하였고 그 일로 야곱은
아버지의 집을 떠나 외삼촌 집으로 도망하였습니다.
창세기의 갈등 구조는
하나님의 구원과 심판의 역사를 이루어 가는 배경이 되었습니다.
이삭의 축복은
유언보다도 더 효력있는 하나님의 복이 아브라함과 이삭을 통하여
흐르는 근원적인 복, 그 자체였습니다.
속여 빼앗은 복의 효력은 곧바로 이삭이 인정함으로
에세가 받을 야곱의 복은 전혀 없었습니다.
야곱이 받은 이삭의 축복은
아브라함의 복을 잇는 믿음의 족장이 받는 복과 저주의 여탈권이요, 복의 근원이었습니다.
그의 아버지 이삭이 그에게 이르되 내 아들아 가까이 와서 내게 입맞추라
그가 가까이 가서 그에게 입맞추니 아버지가 그의 옷의 향취를 맡고 그에게 축복하여 이르되
내 아들의 향취는 여호와께서 복 주신 밭의 향취로다
하나님은 하늘의 이슬과 땅의 기름짐이며
풍성한 곡식과 포도주를 네게 주시기를 원하노라
만민이 너를 섬기고 열국이 네게 굴복하리니 네가 형제들의 주가 되고 네 어머니의 아들들이 네게 굴복하며
너를 저주하는 자는 저주를 받고 너를 축복하는 자는 복을 받기를 원하노라고 말씀하였습니다.(창27:26-29)
에서는 활 쏘는 자였으나 여호와께서 복 주신 밭의 향취로다는 복의 굴레가 되지 못하였고
네 주소는 땅의 기름짐에서 멀고 내리는 하늘 이슬에서 멀 것이라는 저주의 굴레를 가졌습니다.
창세기에 심어진 갈등의 구조는
칼을 믿고 생활하는 활 쏘는 자의 반격을 에서 곧 에돔의 후손으로 그려가고 있습니다.
활 쏘는 자의 구도는 이스마엘과 에서의 포석으로 끝나지 않고
요셉의 활이라는 여호와 전쟁의 전사에 대한 결과론적인 구속사의 승리를 예표하였습니다.
요셉의 활은
이스마엘과 에서의 활쏘는 자의 반동에 대한 복이 그 모든 저주를 이기는
종말론적인 승자의 구도가 아닐 수 없습니다.
창세기 49장에 나타난 야곱의 요셉을 위한 축복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축복을 잇는 이스라엘의 근원적인 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셉은 무성한 가지 곧 샘 곁의 무성한 가지라
그 가지가 담을 넘었도다
활쏘는 자가 그를 학대하며 적개심을 가지고 그를 쏘았으나
요셉의 활은 도리어 굳세며 그의 팔은 힘이 있으니
이는 야곱의 전능자 이스라엘의 반석인 목자의 손을 힘입음이라
네 아버지의 하나님께로 말미암나니 그가 너를 도우실 것이요 전능자로 말미암나니
그가 네게 복을 주실 것이라 위로 하늘의 복과 아래로 깊은 샘의 복과 젖먹이는 복과 태의 복이리로다
네 아버지의 축복이 내 선조의 축복보다 나아서 영원한 산이 한 없음 같이 이 축복이 요셉의 머리로 돌아오며
그 형제 중 뛰어난 자의 정수리로 돌아오리로다고 말씀하였습니다.(창49:22-26)
창세기의 활 쏘는 자의 동선을 따라 가면 활 쏘는 자가 요셉을 학대하며 적개심을 가지고 쏘았으나
요셉의 활은 도리어 굳세며 그의 팔은 힘이 있으니
이는 야곱의 전능자 이스라엘의 반석인 목자의 손을 힘입음이라고 하였습니다.
요셉에 대한 학대와 적개심은
요셉 당대와 요셉으로 대표되는 이스라엘의 고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형들에게 팔린 요셉은
미디안 상고 이스마엘 사람에 의해 애굽 왕 바로의 친위대장 보디발의 종이 되었습니다.
요셉은 형들에게 학대를 받았고 미디안 상고와 이스마엘 사람에 의해 종으로 팔렸으며
애굽의 종이 되었습니다.
요셉을 둘러싼 학대와 적개심의 라인업은
형들과 미디안 상고와 이스마엘 사람과 애굽이었습니다.
미디안 상고는 아브라함이 그두라에게서 낳은 후손이요,
이스마엘 사람은 아브라함이 하갈에게서 낳은 후손입니다.
뿐만 아니라 야곱이 라헬에게서 낳은 요셉은
야곱이 레아와 빌하와 실비에게서 낳은 아들들, 곧 그 형제들에게 학대와 적개심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여기서 앞으로 등장할 에서의 후손 곧 에돔과 아말렉까지 가세하여
이스라엘의 출애굽 길을 방해하였습니다.
하나님의 구원 역사는
활 쏘는 자의 대적을 뚫고 적국을 삼키는 큰 능력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나님이 그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으니 그 힘이 들소와 같도다
그의 적국을 삼키고 그들의 뼈들 꺾으며 화살로 쏘아 꿰뚫으리로다
꿇어 앉고 누움이 수사자와 같고 암사자와도 같으니 일으킬 자 누구이랴
너를 축복하는 자마다 복을 받을 것이요
너를 저주하는 자마다 저주를 받을지로다고 말씀하였습니다.(민24:8-9)
발람의 저주를 이스라엘의 축복이 되게 하신 하나님은
출애굽의 증거와 그 신앙이라는 그 말씀의 계로 아람의 술사 발람마저 꺽었습니다.
결국 발람의 꾀에 가담한 미디안 족장의 딸 고스비를 아론의 손자 비느하스가 척결하였고
이스라엘 자손의 원수를 미디안에게 갚으라라는 하나님의 명령으로 이스라엘의 군대는
미다안의 다섯 왕을 척살하고 발람을 죽였습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이스라엘 자손의 원수를 미디안에게 갚으라 그 후에 네가 네 조상에게로 돌아가리라
모세가 백성에게 말하여 이르되 너와 함께 있는 사람들 가운데서 전쟁에 나갈 사람들을 무장시키고
미디안을 치러 보내어 여호와의 원수를 갚되
이스라엘 모든 지파에게 각 지파에서 천 명씩을 전쟁에 보낼지니라 하매
각 지파에서 천 명씩 이스라엘 백만 명 중에서 만 이천 명을 택하여 무장을 시킨지라
모세가 각 지파에 천 명씩 싸움에 보내되
제사장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에게 성소의 기구와 신호 나팔을 들려서 그들과 함께 전쟁에 보내매
그들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미디안을 쳐서 남자를 다 죽였고
그 죽인 자 외에 미디안의 다섯 왕을 죽였으니 미디안의 왕들은 에위와 레겜과 수르와 후르와 레바이며
또 브올의 아들 발람을 칼로 죽였더라고 말씀하였습니다.(민31:1-8)
모세를 품은 미디안은 이스라엘을 품지 못하여
출애굽의 구원 역사를 방해하는 훼방꾼으로 하나님의 대적이 되었습니다.
작은 도망자, 곧 살인자 모세의 은신처가 되어 도피성의 효시가 되었던 미디안은
보다 큰 민족, 곧 이스라엘의 출애굽을 하나님의 구원 역사로 바라보지 못하여
기드온 때 완전 멸망하였습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미디안의 날을 심판의 상징으로 삼았으며
종말론적인 메시야의 구원과 심판으로 염감적 계시를 하였습니다.
계시 신앙의 원형인 출애굽의 증거와 그 신앙을 대적하였던 미디안은
하나님의 성민 이스라엘을 향하여 겨누었던 그 활 쏘는 자의 스탠스,
곧 대적의 자세는 종말론적인 심판의 표상이 되었습니다.
이스라엘의 역대 왕들 가운데
활에 맞아 중상을 입고 결국 죽은 첫번째 왕은 사울입니다.
사울은 길보아 전투에서 패전하여 그의 아들 곧 요나단과 아비나답과 말기수아과 함께 도망하다가
활 쏘는 자가 추격하여 따라잡아 사울은 그 활 쏘는 자에게 중상을 입고 마침내 죽었슴니다.
다윗은 사울과 요나단의 죽음을 애도하며 조상하고
활 노래를 지어 명령하여 그것을 유다 족속에게 가르치라 하였습니다.
☞ 다윗이 이 슬픈 노래로 사울과 그의 아들 요나단을 조상하고
명령하여 그것을 유다 족속에게 가르치라 하였으니 곧 활 노래라 야살의 책에 기록되었으되
이스라엘아 네 영광이 산 위에서 죽임을 당하였도다 오호라 두 용사가 엎드러졌도다
이 일을 가드에도 알리지 말며 아스글론 거리에도 전파하지 말지어다
블레셋 사람들의 딸들이 즐거워할까, 할례 받지 못한 자의 딸들이 개가를 부를까 염려로다
길보아 산들아 너희 위에 이슬과 비가 내리지 아니하며 제물 낼 밭도 없을지어다
거기서 두 용사의 방패가 버린 바 됨이니라 곧 사울의 방패가 기름 부음을 받지 아니함 같이 됨이로다
죽은 자의 피에서, 용사의 기름에서 요나단의 활이 뒤로 물러가지 아니하였으며
사울의 칼이 헛되이 돌아오지 아니하였도다
사울과 요나단이 생전에 사랑스럽고 아름다운 자이러니 죽을 때에도 서로 떠나지 아니하였도다
그들은 독수리보다 빠르고 사자보다 강하였도다
이스라엘 딸들아 사울을 슬퍼하여 울지어다
그가 붉은 옷으로 너희에게 화려하게 입혔고 금 노리개를 너희 옷에 채웠도다
오호라 두 용사가 전쟁 중에 엎드러졌도다
요나단이 네 산 위에서 죽임을 당하였도다
내 형 요나단이여 내가 그대를 애통함은 그대는 내게 심히 아름다움이라
그대가 나를 사랑함이 기이하여 여인의 사랑보다 더하였도다
오호라 두 용사가 엎드러졌으며
싸우는 무기가 망하였도다 하였더라( 삼하1:17-27)
또한 북 왕국 이스라엘 왕 아합은
아람과 길르앗 라못 전투에서 무심코 쏜 아람 병사의 활에 갑옷 솔기에 맞아 중상을 입고 결국 죽었습니다..
또한 아합의 아들 여호람은 예후의 반란으로
예후가 힘을 다하여 활을 당겨 요람의 두 팔 사이를 쏘니 화살이 그의 염통을 꿰뚫고 나와 죽었습니다.
또한 남 왕국 유다 왕 요시야는
바벨론과 갈그미스 전투를 위해 행군하는 애굽 군대를 므깃도에서 저지하다가
애굽 병사의 활에 맞아 중상을 입고 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