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몬곡의 골짜기
겔39:10-18
2024년2월17일(토)
기동찬
10.이같이 그 무기로 불을 피울 것이므로 그들이 들에서 나무를 주워 오지 아니하며 숲에서 벌목하지 아니하겠고 전에 자기에게서 약탈하던 자의 것을 약탈하며 전에 자기에게서 늑탈하던 자의 것을 늑탈하리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1.그 날에 내가 곡을 위하여 이스라엘 땅 곧 바다 동쪽 사람이 통행하는 골짜기를 매장지로 주리니 통행하던 길이 막힐 것이라 사람이 거기에서 곡과 그 모든 무리를 매장하고 그 이름을 하몬곡의 골짜기라 일컬으리라
12.이스라엘 족속이 일곱 달 동안에 그들을 매장하여 그 땅을 정결하게 할 것이라
13.그 땅 모든 백성이 그들을 매장하고 그로 말미암아 이름을 얻으리니 이는 나의 영광이 나타나는 날이니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4.그들이 사람을 택하여 그 땅에 늘 순행하며 매장할 사람과 더불어 지면에 남아 있는 시체를 매장하여 그 땅을 정결하게 할 것이라 일곱 달 후에 그들이 살펴 보되
15.지나가는 사람들이 그 땅으로 지나가다가 사람의 뼈를 보면 그 곁에 푯말을 세워 매장하는 사람에게 가서 하몬곡 골짜기에 매장하게 할 것이요
16.성읍의 이름도 하모나라 하리라 그들이 이같이 그 땅을 정결하게 하리라
17.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너 인자야 너는 각종 새와 들의 각종 짐승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모여 오라 내가 너희를 위한 잔치 곧 이스라엘 산 위에 예비한 큰 잔치로 너희는 사방에서 모여 살을 먹으며 피를 마실지어다
18.너희가 용사의 살을 먹으며 세상 왕들의 피를 마시기를 바산의 살진 짐승 곧 숫양이나 어린 양이나 염소나 수송아지를 먹듯 할지라.
하나님 감사합니다.
하나님을 대적하는 무리들을 매장한 후 그 골짜기를 “하몬곡의 골짜기”라고 명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11.그 날에 내가 곡을 위하여 이스라엘 땅 곧 바다 동쪽 사람이 통행하는 골짜기를 매장지로 주리니 통행하던 길이 막힐 것이라 사람이 거기에서 곡과 그 모든 무리를 매장하고 그 이름을 하몬곡의 골짜기라 일컬으리라.
하나님, 하나님의 백성을 대적하는 곡의 무리들은 하나님의 손에 의해 다 제거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대적하심으로 제거된 이들을 매장한 골짜기를 하나님께서는 “하몬곡의 골짜기”(11절)라고 명해 주셨습니다.
“하몬곡의 골짜기”(11절)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대적하다가 사망한 ‘곡의 무리들을 매장한 골짜기’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랑하는 족속을 치려고 공격하는 무리들은 하나님이 친히 나서셔서 저들을 대적하십니다. 그러면 저들은 다 제거 됩니다.
제거된 저들의 수가 얼마나 많은지, ‘곡의 군인들의 무기를 불에 태우는데 칠년이 걸렸다고 했고,’(겔39:9) ‘곡의 군인들을 매장하는 데만 무려 칠 개월이나 걸렸다.’(12절)고 했습니다.
11...곡과 그 모든 무리를 매장하고 그 이름을 하몬곡의 골짜기라 일컬으리라
12.이스라엘 족속이 일곱 달 동안에 그들을 매장하여 그 땅을 정결하게 할 것이라.
선민, 이스라엘 백성들은 곡의 군대가 쳐들어 왔을 때 아무런 대비가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방법으로 저들을 정리하셨습니다. “내가 또 전염병과 피로 그를 심판하며 쏟아지는 폭우와 큰 우박덩이와 불과 유황으로 그와 그 모든 무리와 그와 함께 있는 많은 백성에게 비를 내리듯 하리라.”(겔38:22). 이렇게 정리하시고, ‘곡의 무리’들을 매장한 후, 그 매장지 이름을 “하몬곡의 골짜기라 일컬으리라”(11절)고 했습니다.
실제로 선민, 이스라엘 백성들은 곡의 군대가 쳐들어 올 때 아무런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모든 주변 국가들이 생각하기를 이스라엘은 이제 곡의 군대에 의해서 완전히 짓밟힐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방법으로 저들을 꺾으심으로 이스라엘이 이길 수 있었습니다. 선민 이스라엘을 보호 해 주시고 대적 자를 정리해 주신 주님을 찬양합니다.
그렇습니다. 주님,
주님은 이스라엘의 보호자가 되어 주셨고, 이스라엘을 공격하기 위하여 쳐들어 온 저들은 그 현장이 저들의 매장지가 되었습니다. 선민, 이스라엘은 곡의 무리들이 침입했을 때 속수무책이었지만 하나님께서 친히 하나님의 방법으로 저들을 꺾어 주셨습니다.
이로 인하여 이 사건은 전능하신 하나님의 권능을 크게 떨치신 사건이 되었습니다. 선지자 에스겔이 예언한 대로, “22.내가 또 전염병과 피로 그를 심판하며 쏟아지는 폭우와 큰 우박덩이와 불과 유황으로 그와 그 모든 무리와 그와 함께 있는 많은 백성에게 비를 내리듯 하리라. 23.이같이 내가 여러 나라의 눈에 내 위대함과 내 거룩함을 나타내어 나를 알게 하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그들이 알리라.”(겔38장).고 예언한 그대로 되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곡과 그 모든 무리를 매장하고 그 이름을 하몬곡의 골짜기라 일컬으리라.”(11절)고 하셨는데, 이는 곡과 그 연합군들에게 영원히 부끄러운 이름이 되었습니다.
곧 “하몬곡의 골짜기”는 하나님을 대적하는 무리들에게 붙여진 수치스러운 이름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저들을 정리하시기 전에, 선지자를 통해서 경고하셨습니다. “내가 너를 대적하여”(겔38:3,39:1). 저들의 계획을 취소하지 아니하면 하나님께서 친히 대적하실 것임을 경고했습니다.
선지자를 통해서 말씀하신 하나님의 경고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은 저들은 완전히 패망하고 말았습니다. 영원히 수치스러운 자가 되고 말았습니다. 하나님이 대적하시면 그 심판이 얼마나 철저하신지 곡의 사건을 통해서 깨닫게 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하나님께서 대적하신 곡의 연합군들의 수가 얼마나 많았던지, “이스라엘 족속이 일곱 달 동안에 그들을 매장하여 그 땅을 정결하게”(12절) 했다고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 지역을 지나가다가 뼈 하나라도 발견하면, 하몬곡에 매장하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15.지나가는 사람들이 그 땅으로 지나가다가 사람의 뼈를 보면 그 곁에 푯말을 세워 매장하는 사람에게 가서 하몬곡 골짜기에 매장하게 할 것이요
16.성읍의 이름도 하모나라 하리라 그들이 이같이 그 땅을 정결하게 하리라
17.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하나님께서 한 번 대적하시면 그 심판이 이토록 철저하심을 봅니다.
17.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너 인자야 너는 각종 새와 들의 각종 짐승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모여 오라 내가 너희를 위한 잔치 곧 이스라엘 산 위에 예비한 큰 잔치로 너희는 사방에서 모여 살을 먹으며 피를 마실지어다
18.너희가 용사의 살을 먹으며 세상 왕들의 피를 마시기를 바산의 살진 짐승 곧 숫양이나 어린 양이나 염소나 수송아지를 먹듯 할지라.
그렇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곡의 연합군을 매장하게 하심으로 그 땅을 정결하게 하셨지만, 미처 발견하지 못하여 매장하지 못한 주검은 하나님께서 친히 “각종 새와 들의 각종 짐승”(17절)들을 동원하여 그 땅을 정결하게 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12.이스라엘 족속이 일곱 달 동안에 그들을 매장하여 그 땅을 정결하게 할 것이라.
하나님 감사합니다.
하나님이 사랑하는 백성을 향하여, 공격하는 자들을 하나님께서는 친히 대적하시고 제거하심으로 그 현장을 저들의 매장지로 만들기 까지, 선민, 하나님의 백성들을 보호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고로, 하나님께서는 사랑하는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시고 계신 줄 믿습니다.
19.내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하나님의 진노하심에 맡기라 기록되었으되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고 주께서 말씀하시니라
20.네 원수가 주리거든 먹이고 목마르거든 마시게 하라 그리함으로 네가 숯불을 그 머리에 쌓아 놓으리라
21.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롬12장).
하나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새로운 피조물로 거듭나고, 새계명을 받은 자로서, ‘나의 평생에 단 한가지 소원이 있다면’, ‘그 소원은 주님을 사랑함으로 주님의 사랑 안에 거하며, 주님의 사랑을 노래하다가’ 주님이 부르시면, 부르시는 그 날 주님 앞에 어엿이 서고 싶습니다.
고로, 제게는 하나님의 영이 필요합니다. 오늘도 하나님의 영, 사랑의 영을 사모합니다. 사모하는 제 심령에 ‘하나님을 사랑하는 중에 더 사랑하고, 영혼을 사랑하는 중에 더 사랑할 수 있도록 사랑의 영으로 제게 충만 충만히 임하소서.’ 성령님 사랑합니다. 인정합니다.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이 하루도 주님의 손에 올려 드리며
제 삶의 주인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Declaration
하나님, 오늘 하루 제가 하몬곡의 골짜기와 관련이 없는 자로 살아내겠습니다.
God, today I will live as someone who has nothing to do with the Valley of Hamon G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