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 세단 시장은 오랫동안 신기술의 산실 역할을 해왔습니다. 플래그십이 선보인 신기술은 몇년이 지나면 아랫급 자동차로 점차 옮겨갑니다. 신형 아우디 A8역시 훌륭한 운전 경험을 제공해 미래 자동차 기술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보여줍니다. 고급 세단으로서 맡은 바 역할을 충실히 해냅니다.
아우디가 신기술 도입에만 치중해 근본적인 변화를 주지 않았다는 말은 아닙니다. 새로운 A8은 이전 세대보다 확실히 더 강력하고 큽니다. 기본 모델은 길이가 37mm,휠베이스가 6mm 늘었습니다. 롱휠베이스 A8 L모델 또한 기본혀과 같은 수치만큼 늘었습니다. 길이는 5.3m,휠베이스는 3128mm에 달해 실내공간이 광할합니다.
메르세데스- 벤츠 S-클래스와 BMW 7시리즈처럼 외관 변화는 점진적인 진화에 그쳤습니다.변화된 모습이 충분히 멋있고 우아하지만 새로운 모델인 점을 고려하면 신선함은 기대에 못 미칩니다. 그러나 자세히 보면 뒷면 전체를 가로지르는 OLED 테일램프(차의 잠금장치를 해제하면 화려하게 빛남)와 휠아치 위쪽 미묘한 캐릭터라인 등 디테일에 꽤 공들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는 수평형 대시보드가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장거리 주행에 어울리는 편안하고 균형 잡힌 시트도 인상적입니다. 무엇보다 눈여겨봐야 할 부분은 아우디 버추얼 콕핏과 센터페시아에 자리한 2개의 터치스크린(위 10.1인치, 아래 8.6인치)입니다. 시스템이 직관적이라 처음 다뤄보는 사람이 쓰기에도 편합니다. 터치스크린의 큼직한 버튼을 누르면 햅틱 반응이 뚜렷한 조작감을 전합니다. 마치 최신 스마트폰을 쓰는 기분입니다. 내비게이션과 미디어 기능 전환도 운전에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열 공간은 여러모로 앞쪽보다 훨씬 매력 넘칩니다. 롱휠베이스 모델의 무릎공간은 터무니없을 정도로 넓고 기본형 역시 충본히 여유롭습니다. A8 L에는 2열 측면 윈도 선블라인드와 시트를 조정할 수 있는 태블릿PC형태의 리모컨이 기본입니다. 그렇지만 부드럽고 화려한 소재로 호화롭게 꾸민 S-클래스에 비하면 안락성은 좀 떨어집니다.
새로운 A8은 도로에서도 인상적입니다. 영국에서는 출시 초기에 3.0L 디젤 모델인 50 TDI와 3.0L 가솔린 엔진을 얹은 55TFSI를 살 수 있습니다. 디젤은 최고출력 286마력, 최대토크 61.2kg.m이고, 가솔린은 최고 출력 340마력, 최대토크 51.0kg.m의 성능을 냅니다.
두 모델 모두 더 늘어난 체중과 씨름하고 있습니다. 고장력 강판, 마그네슘 ,탄소섬유를 사용한 A8 기본 구조는 이전 세대보다 가볍지만 차 전체 무게는 95kg 무겁습니다. 물론 성능이나 연비는 여전히 우수합니다. 아우디에 따르면 A8 50 TDI의 공인연비는 1L에 17.8km에 이릅니다.
가솔린과 디젤 엔진 모델 둘 다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발전했지만 가솔린 엔진의 변화가 특히 두드러집니다. 고회전에서 배기음이 조금 더 커지지만 실제로 항속 주행하면 소리가 거의 들리지 않습니다.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고속에서 엔진을 정지시키기 때문입니다.
저속에서 앞바퀴와 반대 방향으로 꺾이는 네바퀴조향 시스템을 적용해, 도심에서 몸놀림은 A4와 비슷합니다. 조금 더 빨리 움직이고자 할 때는 무게감(또는 어마어마한 폭)이 직접 느껴지지만 브레이크는 A8의 커다란 덩치를 제법 잘 다룹니다. 실내는 대체로 조용해서 사이드미러 근처에서 풍절음이 조금 들릴 뿐입니다. 승차감은 S-클래스와 달리 딱딱한 느낌이 더 강합니다. 대신 구불거리는 도로에서의 움직임은 인상적입니다.
교통정체 파일럿, 파킹 파일럿, 개러지 파일럿 등을 포함하는 시스템 업데이트는 2018년 중 진행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레벨3는 해당하는 아우디의 자율주행 기능을 시험하기 위해서는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합니다.
편안함이나 고급스러움 그리고 화려함 측면에서 신형 아우디 A8은 최근 부분변경을 거친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와 완전히 동급은 아닙니다. 그러나 절제된 우아함과 신기술이 최신 플래그십 세단을 한층 빛나게 합니다. 모든 모델에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해 효율성을 높이고 더욱 환경 친화적인 차가 됐습니다. 출시와 동시에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 기능을 사용할 수 없어 아쉽만, 시스템 업데이트 이후에는 매력이 분명히 커집니다.
AUDI A8 50 TDI
엔진 V6,2967cc,터보,디젤
최고출력 286마력/3750~4000rpm
최대토크 61.2kg.m/1250~3250rpm
변속기 8단 자동
0>>시속 100km5.9초
최고시속 249km
무게 N/A
기본가격 6만 9100파운드(998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