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량산 중턱 선사문화유적지 97곳 새로 발견 吕梁山中段新发现史前文化遗存点97处
출처: 산시일보 저자: 孟苗 중국 고고학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3월 22일, 산시성 고고학 연구소는 뤼량산 중단 선사 고고학 조사의 최신 수확을 발표했는데, 우리 성의 고고학자들이 펀허 상류 고대 교시 도시 바닥 진에서 허커우 진까지 양안을 조사했을 때 선사 문화 유적지 97곳을 새로 발견했습니다.
그 중 95개의 구석기 장소와 2개의 신석기 유적지가 있으며, 이 발견은 사자강 유역의 선사시대 유물 발견의 공백을 메웠습니다. 뤼량산 중부는 중국의 중요한 제4기 황토 발달 지역 중 하나로 광범위한 지역을 포함합니다.
하천 유역의 관점에서 보면 펀허강 상류와 그 지류(톈츠강, 라이온강, 둔란강, 구핑강, 다촨강 등)가 흐르는 지역에 속하며 지형 형태에는 계곡이 있는 황토 퇴적 지역과 펀허강의 충적에 의해 형성된 계곡 지대가 있습니다
행정 구역의 관점에서 볼 때 타이위안시의 서부 및 북부 지역과 뤼량시 전체를 포함합니다. 2019년 산시성 고고학 연구소는 뤼량산 중부의 룽산과 그 이전의 인류 문화 유적을 찾기 위해 산시성 문화재국의 지원을 받아 그해 3월부터 7월까지 펀허 지류의 스쯔허 유역을 주요 지역으로 하여 선사 고고학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고고학자들은 사자강을 중심으로 양안으로 각각 1~2km 확장하고 총 길이는 약 35km, 실제 조사 면적은 80평방km²입니다.펀허 상류의 구자오시 진디진에서 허커우진까지의 양안 조사 면적은 약 10제곱킬로미터입니다.새로 발견된 구석기 장소는 95곳이며 그 중 14곳은 제자리에 묻혀 있습니다.신석기 유적 2곳이 새로 발견되었습니다.
삼보 자료에 따르면 구석기 유적 1곳, 신석기 및 2주간 유적 4곳을 조사한 결과 송금이래 유적 3곳이 발견되었습니다.총 650개의 인공 석기, 거의 50개의 골격 표본, 1,000개 이상의 도자기 및 기와가 수집되었습니다.
14개의 구석기 현장 매장지에는 생墕마루, 항암, 명가와, 조낙우, 왕가욕, 왕룡마루, 다막추이, 샤오막추이, 훙눙마오 및 전 墕마루 등이 있으며 왕룽마오 지점은 단면에서 화재 유적 스트립을 발견했습니다.
고고학자들은 원반 모양의 석재, 일반 석재, 석재 조각, 스크레이퍼, 절단기, 석재 볼, 석재 조각 및 기타 석재를 지층에서 수집했습니다.밍자와 유적과 꿩마오 유적지는 새로 발견된 두 개의 신석기 유적지입니다.
단면에서 회갱과 회반죽 집터가 발견되며 회반죽의 두께는 0.5~1cm이며, 도편, 분쇄석, 동물뼈 등이 채취되며, 그 중 회반죽은 협사회토와 경질회토, 줄무늬 또는 바구니무늬로 장식되어 있으며 소량은 소면입니다.
동시에 강관마오, 하오자거우, 자러취안 신석기 유적 및 자러취안 2주 유적을 확인하고 회갱에서 도자기 조각, 구운 돌, 인간 뼈, 동물 뼈, 분쇄 석기 등을 수집했습니다.
산시성 고고학 연구소 런하이윈은 2019년 사자강 유역을 조사한 결과 97개의 선사문화유적지와 3개의 역사적 문화유적이 새로 발견되어 이 유역의 선사문화유적 발견의 공백을 메우고 구자오시의 고고학적 유물 자료를 크게 풍부하게 했으며 고고학적 발굴과 문화재 보호의 다음 단계를 위한 견고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분류:고고학 프론티어
여량산 선사문화유적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