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기시대·천복사탑 铁器时代 · 荐福寺塔
출처: 고고학 중국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 소안탑은 당나라 장안성의 유명한 불탑입니다. 지금의 산시성 시안시 남부에 위치하여 샤오옌타라고도 합니다. 이 탑은 원래 천복사 남원에 있던 것으로 당 경룡 원년(707)에 세워졌습니다. 당나라 네모난 추녀 공동식 전탑의 대표작입니다.
밍자징(明嘉靖) 34년(1555) 산시(陕西西) 대지진 때 탑 본체가 세로로 갈라지고 탑 꼭대기가 부서졌습니다. 1964년에 보수 및 보강되었으며 탑 토대가 발굴되었습니다. 1961년 국무원은 국가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로 발표했습니다.
▲ 북쪽과 남쪽의 권문탑은 평면이 사각형이고 바닥의 각 면은 11.83m이며 아래에는 벽돌로 쌓은 축대가 있습니다. 현존하는 13층, 잔고는 약 43m. 경내에 현존하는 명정통 14년(1449) 천복사 도각석으로 볼 때 탑 꼭대기의 원래 봉분이 있고, 탑 하단의 원래 부계단 둘레는 현재 남아 있지 않습니다.
▲ 소안탑은 벽돌로 된 단통형 구조로 바닥 아래 40m 정방미터의 다져진 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탑의 외관은 촘촘한 추녀 형식이며, 탑신 1층 위에 원래 15단의 처마가 겹겹이 쌓여 있으며, 전체적인 윤곽은 수려한 굴곡선을 이루고 있습니다. 탑의 1층은 남북으로 권문이 있고, 그 위층은 남북으로 권창이 있습니다.
분류:고고 표제어
본문 라벨: 산시 샤오옌타 당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