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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평론 - 정론직필을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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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2 동의보감東醫寶鑑
인향만리 추천 3 조회 609 21.03.19 17:08 댓글 25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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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21.03.19 17:11

    첫댓글 마음을 비우고 비워 모든 잡념과 불평, 과욕들을 떨쳐내 스스로 잘못을 깨닫게 되면 도와 하나가 되고 그러면 병까지도 치료할 수 있다는 말이다.

    허심합도虛心合道...

    물건이나 거래관계,생각에 대해 욕심,집착을 버리는 것...

    나와 상대, 그 관계에 대한 진리를 이해하고 내 이익,생각만 고집하지않고 진실할 때...

  • 작성자 21.03.19 17:14

    마음을 비우려면 먼저 자기 잘못을 깨닫고 피눈물 쏟는 참회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 21.03.19 17:29


    건강에 좋다는 음식이 넘쳐납니다. 여러가지 음식을 먹는것보다 간결하게 먹는것이 경험에 의하여 좋다고 보구요
    물질적 영양은 음식으로 섭취하지만 ... 정신적 영양을 어떻게 섭취할것인가 ? 이것이 더 중요한 일입니다.
    하늘의 氣와 주파수를 맞추면 머릿속이 청명한 하늘처럼 맑음을 느낄수 있습니다

    동의보감 탄생 411년.....입니다
    고전해설가 고미숙의 동의보감 해설 어제 kbs에서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작성자 21.03.19 17:31

    저도 감사합니다 ^^

  • 21.03.19 17:45

    정은 초를 말하고, 기는 심지의 불을 말하고, 신은 밝음을 말합니다.

    물이 100°넘으면 끓어서 액체가 기체로 바뀌듯이 수행을 하다 몰입상태가 임계점을 초과하면 눈을 감은 상태인데도 빛덩어리들이 돌아댕기다가 티비화면처럼 깨끗한 영상을 보여줍니다.

    전생을 보여주기도 하고, 낼 어떤 일이 벌어질지도 보여줍니다.

    모든 사람이 수행으로 심안을 연다면 서로 거짖말을 할수도 없고 할필요도 없겠지요.

  • 작성자 21.03.19 18:43

    감사합니다~^^

  • 21.03.19 19:40

    동의보감은 음양오행 풀이서적입니다
    그것을 더 줄이면 天地人 세자입니다
    법칙을 알고 보면 전부가 쉬운것
    법칙을 모르면 보고도 이해가 힘던 것

  • 작성자 21.03.19 20:01

    동의보감이 사상四相적 관점이라는 의견도 있던데요...

    저는 잘 모르지만...^^

  • 21.03.19 20:09

    @인향만리
    동의보감 나올 때 사상의학은 없어네여 동의보감은 전세계인 사상의학은 우리나라만 그래서 사상의학이 오류가

  • 작성자 21.03.19 23:20

    @바다물 부족한 생각이지만 相을 운행,작용으로 보고

    오행도 중앙土를 균형과 조화를 담당하는 역할로 보면...
    실질 운행은 수목화금이 하는게 아닐지요?

  • 21.03.20 16:39

    @인향만리 오행논리 중에 토는 위장과 췌장에 관련된 장기 이네요 소화기능이 고장나서 먹지 못하고 굶는 것이 위장병 너무 많이 먹어서뚱보라서 당뇨병 걸린 것이 췌장의 병이지요

  • 작성자 21.03.20 17:43

    @바다물 감사합니다~^^

  • 21.03.20 00:23

    정(精):물질
    기(氣):정이 발하는 에너지장
    신(神):기를 콘트롤하는 체계

    인체 5장6부(조직)는 각각 기를
    발하는데 이를 서로 조화롭게
    통제하는 것이 신(神)인데
    이 기가 흐르는 통로가 경락이고
    이통로에 막힘이 생기면
    아프다는 소리인데
    흐름이 약해서 못미치는 경우와 (보법)
    이물질이 막혀서 못하는 경우와(사법)
    다른 강한 흐름에 의한 간섭

    항상 우리몸도 견제와 균형이
    요점이지요
    밑에 12가지 건강비결
    오래전에 기억으로는
    번역이 별로내요
    희로애락도 견제와 균형에
    맞추어야 하는데
    번역 내용에는 알기 어렵내요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21.03.20 12:56


    정경에 더하여

    기경팔맥은 얼마나 신비하구요..

    동의보감 보다도


    동양의학의 원전인

    황제내경은 천부의학서 입니다.

  • 작성자 21.03.20 17:51

    근데 요즘 해부학으로 보면...
    5장6부는 위치와 존재부터 좀 정확하지가 않습니다

    삼초라는 개념도 상.중.하초 중 간이 배꼽아래 있는 하초에 해당한다고 하고, 5장에 심장을 밖에서 보호하는 심포心包라는 것도 있고...

    臟은 에너지, 즉 영양소 저장기능을 하는데...심장이 에너지 저장? 피를 말하겠지만...심포가 臟으로 구분되고...

    5臟의 심포와 6부의 삼초는...
    실제로 존재하지않는 장기인데...
    의학서에 버젓이 장기와 같은 기능으로 있습니다.

    결국氣가 크게 모여 작동하는 곳일까요?

  • 작성자 21.03.20 18:24

    그렇더라도 6부에 전장기의 작용을 의미하는 삼초를 두고, 또 5장에 심포를 별도로 둔 이유는 뭘까요?

  • 21.03.20 18:10

    @인향만리
    五장

    간장
    심장
    비장
    폐장
    신장

  • 21.03.20 18:28

    @마고본성
    5장 5부에

    심포장과 삼초부를 더해서


    원래는 6장 6부 입니다.


    출처 - 황제내경

  • 21.03.20 18:18

    @마고본성
    6장 6부라고 해야

    인체의
    천부의 이치적 회로인
    경락시스템과 부합됩니다.

    이것도 재정립되야 하지요.

  • 작성자 21.03.20 18:32

    @마고본성 심포와 삼포는 실제 장기가 아닌데 어떻게 장기로 보는지요?

  • 21.03.20 19:12

    @인향만리
    실제로

    인체의 구성체이며

    생명력을 관장하니

    의당 장기로 봐야지요..


    현대의학에선

    장기로 치지 않고
    신경계로 볼 걸요.

    그러나 황제내경대로
    육장육부로 해서 분류해야
    합리적입니다..

  • 작성자 21.03.20 19:12

    @마고본성 삼초라는게 특정 장기 모양으로 특정한 위치에 고정되지않고 흩어진
    채 산재하는 신경계다는 말씀인가요?

    신경전달물질을 전달하는??

    심장 외곽을 감싼다는 심포는요?
    이것도 신경계??

  • 21.03.20 19:12

    @인향만리 심포 혈액왕래하는 대동맥 대정맥으로 보면 되겠지요 심장이라는 장기외에 큰혈관 기능이나 작용은 심장과 비슷하다 보심이
    삼초는 인체의 삼등분 상 중 하초을 말함
    여기에서 음양의 논리 양에 해당되는 것 상중하초 눈에 쉽게 쉽게 보이는 것 음에 해당 혈액의 큰줄기 눈에 안보이지요 물론 해부 하면 볼수가 있지만 장기가 아닌데 왜 장기라고 하는냐 물으면 할말이 없지요 하지만 혈액의 큰줄기와 삼초을 장기가 아니라고 소홀이 할 수는 없지요 정상적인 장기 마냥 중요한 역활이니까

  • 작성자 21.03.20 19:46

    @마고본성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결국 우리몸의 신경계와 혈관이 임맥,동맥 등 기타 경락,맥과 관련되어 지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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