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드디어 8월 17일 머플러 구조변경을 승인받았습니다.ㅜ_ㅜ
여태 다른 분들의 구변신청 완료 글을보며 매번 부럽다부럽다 했습니다..
전 시행착오도 많았으며, 몇날 몇일을 힘들게 보냈습니다.
전화기를 붙들고 살았습니다..
인터넷, 전화, 현장에서의 오랜 기다림등등.. 이 모든것을 혼자 뚫고 나가야되는 정신적 스트레스는 엄청납니다..
제가 차량검사소에 전화해본건만 대구 2군데, 경기도쪽 3군데, 구미1군데..
통화량만 해도 어마어마합니다..
일단 본론.
자동차는 머플러를 교환할시
교환했다는 정비사업소의 정비확인서가 필요하지만 이륜차는 필요가 없습니다.
일단 여기서 한번 막혀서 말다툼이 있었구요.
머플러 구조변경시 각 도면 1부씩 필요하죠.
순정머플러의 도면은 한장이면 되는데,
혹시나 안된다고 할까봐 2장을 뽑아서 제출했습니다.
바뀌어질 머플러의 도면은 이런식으로~
각 1부씩~
순정머플러의 도면은 메뉴얼(사용자 메뉴얼에 보시면 나오죠) 프린터해서 가시면 되구요,
여기서 각 사업소마다 틀리지만 도면을 구하기 힘들면 장착 사진으로 대체가능한곳이 있고, 아닌곳이 있습니다.
이건 말로써 잘 설명을 하셔야됩니다..
튜닝품은 머플러 사실때 설계도면은 같이 동봉되어 오지만 가끔 저처럼 없이 들어올때도 있습니다.
전 이곳저곳 다 뒤져가며 찾아봤지만 못찾고 포기하고 있다가 일주일전 머플러 회사 홈피 들어가보니 이게 왠일??
홈피를 업그레이드 하면서 도면이 올라왔던거죠~!!!
도면 올라오기를 1년간 기다렸죠.. 메일을 써서 도면을 메일로 보내달라고 영어로 번역해서 보낼려고 준비도 했었습니다..
그냥 바로 간단히 출력~!!
그리고 이륜자동차 사용신고필증이 필요합니다.
이건 등록하면 꼭 있는거니까 아시죠? 버리셨다면 대략...... 제발급이 필요~~
일단 소음 기준은
105dB이하여야 됩니다.
일반 주변 소음 때문에 ±7dB을 한다지만 일단 -7dB을 해줍니다만..
여러군데 전화해본 결과 해주는곳이 있고 안해주는 곳이 있습니다.
안해준다면 아래에 올려둔 구조변경절차를 보시고 최고 RPM의 75%로 땡기시고,
거기에서 환경소음 보정률-7dB를 감안해달라는 법규를 말하시면 됩니다.
전 여기서 가속시 77dB이란 설명을 일반소음규정으로 설명해주셔서 여기서 다툼이 한번더 있었습니다.
한마디로 신경쓰실 필요 없는 dB이며 규정은 105dB입니다.
밑에 사진은 구변에 필요 서류 및 절차와 기준입니다.
그리고 각 검사소의 전화번호도 올려드립니다.
각 서류 및 머플러의 교환이 다되었으면 측정하러 각 사업소에 갑니다.
바이크는 차량과 달리 머플러를 교환후 타고 셔서 서류를 등록후 바로 소음측정(dB측정)을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무조건 미리미리 전화하셔서 방문 예약을 알리시고 가셔야됩니다.
저도 미리 전화를 해서 한가한 시간을 잡아서 갔습니다.
예약후 방문시 구미사업소에서 처음으로 하는 바이크 구조변경이라 전산상 등록에러가 계속되어서 그날 서류접수를 못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무 일없으면 서류접수후 소음측정을 바로하러 갑니다.
사업소마다 틀리겠지만 가건물식의 차량 검사하는곳에서 측정을 합니다..(약간 불리함.. 소리가 울림..)
측정은 머플러의 배기구멍에서 측면 45℃에서 50cm떨어진 뒤에서 소음측정기를 놔두고 측정을 합니다.
저런 막대기를 이용해서 거리를 측정하시더군요..
제껀 머플러의 각도가 측면 45℃로 빠져서 그 각도대로 하시더군요.
그리고 최고RPM의 75%를 맞추어서 한방에 훅~땡기세요.
제껀 최고치가 17,000RPM 이기에 (1700X7)+850=12,750RPM이죠..
대략 12,000~13,000RPM정도 예상하시고 스로틀을 땡기세요.
여기서 측정시 RPM도 검사소마다 틀립니다.
최고치에서 75%정도로 RPM을 땡기고 4초간 유지해서 나오는 소음을 측정하는 곳도 있고,
그냥 단발성으로 붕~붕~ 땡겨서 RPM을 측정하는 곳도 있습니다.
전 제가 다 땡겼습니다.
단발성으로 붕~붕~땡겼서 측정을 했습니다.
소음측정기는 아이들링시 실시간의 소음을 나타내주지만.
스로틀 개방후 소음의(dB) 최고치를 갱신하면 그 최고치의 숫자를 가리키고 있는거죠..
전 소음기 장착시 일반 아이들링시 75dB이였으며,
붕~붕 단발성일때94dB 합격치..^^
더이상 안땡겨도 되는데 마지막에 75%이상 땡겼을때 104.7dB입니다..후덜덜덜......(큰일날뻔..ㅋ)
거기서 -7dB빼니 97dB 합격치더군요.ㅎㅎ
역시 소음기가 한몫을 해주네요.ㅎㅎ
바로~구조변경 승인 서류받았습니다.
밑에 사진은 구조변경 하러 가기전 서류 뽑고 바이크 샾에서 더위를 식히면서 한장~
각 사업소에 가시면 비취되어있는 구조변경 승인신청서 사진입니다.
그냥 뽑아가시지 마시고 가셔서 그냥 적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합격후 승인신청서~인증샷 올립니다.
일단 서류는 합격 동사무소에 구조변경 승인신청서를 보내는데, 바로가면 승인신청이 안될수있다면서
신고필증을 못받을수 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바쁘시다면 신고필증을 받는게 우편으로 가능한지 물어보라고 하시네요..
일단 전 좀 천천히 받을려고 합니다.
담주 월요일에 동사무소 들러서 신고필증을 수령할려구요~^^
여태 구조변경 승인절차 글 올리시는 분들이 대략적인 얕은 내용을 올려서 좀 애매모호하며, 구변에 따른 여러 상황때문에 애로사항이 컷었습니다.
전 직접 부딪히고 최악의 조건에서 경북 최초로 패스한 라이더로써 글을 적습니다.
구변 축하해주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제글이 조금이나마 궁금증을 해결하셨다면 다행입니다.
검사소 직원분들과 소장님도 안전하게 잘타라고, 그간 고생 많았다며 격려해주시네요..
끝으로 제바이크 사진입니다.
국내 최강급 GSX-R750 K6(06년식)소유하고 있으며, 실력은 꽝입니다만.
차근차근 실력을 쌓아서 즐기며 타고싶습니다.
이상하게 어디 갔다올때 마다 모르는 스크라치가 자꾸 생깁니다..어허......누가 긁나..-_-;;;;
첫댓글 축하드립니다, 연료탱크위에 그립같은것은 무슨용도인가요??
저도 저럼 제품을 처음보지만 생긴걸로 봐선 아마도 템덤 손잡이 같네요..
텐덤바입니다. 사용 용도는 서킷에서의 이벤트주행시 (텐덤주행시) 텐덤자의 안전을 위해서 사용하는걸로 알고있어요~^^
구조변경을 하면 좋은 점은요?? 꼭 해야하나요?? 대부분 사이렌스의 경우 걍 바꿔버리지 않나요?? 무지가 죕니다. 알려주세요
합법적이죠~ 튜닝머플러 변경으로 인한 불법을 합법적으로 승인받는겁니다...
꼬투리 잡힐일이 없는거죠.. 만분에 일 정도의 구변신청을 할까 말까한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냥 교환하죠.. 하지만 원래는 해야되는겁니다..
컴터 바탕화면 저랑 같네여 ^^
바이크 샵에서 사용 하는 바탕화면입니다.. 전 그냥 일반 XP용 배경써요^^;;
소음기 끼고가서 검사하시면 소음기떼면 불법으로되는거아닌가요? 전에어떤분이 그렇다고 말하신것같든데.
맞습니다. 팁 달고하면 팁 장착이 되었다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탠덤손잡이 구입처와 가격좀 쪽지로 알려주심 감사하겠습니다~
텐덤바는 퓨익 코리아에 전화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