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습문제
1. 다음의 물음에 대해 근거를 제시하면서 답해 보시오.
⑴ 10대 미혼모의 낙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뱃속의 태아를 한 생명으로 보면, 태아를 낙태시킨다는 것은 즉, 생명 하나를 죽이는 셈이 되는 것이다. 생명을 인위적으로 죽이는 것이 사람들은 반대하는 이유이다.
⑵ 집단 따돌림(왕따) 현상의 원인은 무엇일까?
- 집단 따돌림이 일어나는 원인은 청소년기 아니 인간이라면 모두 다 가지고 있는 '우월감' 같은것 때문에 일어 날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감정은 인간모두에게 있으므로..."강자가 약자를 누른다." 와 같은 감정을 느끼기 위해서 이다.
그렇기 때문에 집단 따돌림을 하는 아이들은 이것에 대한 희열을 느끼고 자신의 잘못도 깨달지도 않은 상태로 약자들을 괴롭히는 것이다.
⑶ 체벌은 필요한가?
- 잘못을 저지른 학생에게 적절한 체벌은 교육적인 가치가 있다. 특히 가치관이 확립되기 전의 어린이나 청소년에게 잘못하면 벌을 받는다는 사회규칙을 가르쳐주어야 하며 이런 사회화 훈련은 어릴 때부터 제대로 해야 한다.
⑷ 학생 중심의 교육이란 어떤 것일까?
- 학생 개인을 존중하는 것이다. 학생 스스로가 수업의 주체가 되어 수업을 이끌어 가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결점을 찾는 것이 학생 중심의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⑸ 부당한 공권력에 대한 시민불복종은 마땅히 이루어져야 하는가?
- 마땅히 이루어져야 한다. 왜냐하면 부당한 공권력에 복종해야 할 이유도 없고, 그 문제에 분명 이의를 제의 할수있는 권리가 있기 때문에 이루어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연습문제
1. 다음 글에서 기술, 설명, 논증을 구분해 보시오.
⑴ 생명은 이 세상에 태어난 순간부터가 아니라 사실은 어머니 뱃속에서 9개월 전에 이
미 싹트기 시작한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라면 태어난 순간에 그 사람은 이미 거의 1년
이 지난 셈이다. 따라서, 태어난 갓난아이의 나이를 한 살이라 부르는 우리 한국식 나
이 호칭은 그 나름대로의 합리성을 갖고 있는 것이다. 사실 갓 태어난 아이를 서양식으
로 “이 아이는 0세입니다.”라는 것도 우스운 이야기다. 그렇다고 보통은 만 몇 세라고만
따지던 사람이 어린애에 한해서 이 아이의 나이는 ‘0년 2개월’이라든가 ‘0년 3개월’이라
부르는 것도 이상한 일이다. - 논증
⑵ ‘미운 일곱 살’이란 말이 있다. 그 나이 즈음이 되면 부모에게 반항을 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만들어진 말이다. 그런데 이 시기의 반항은 자아를 형성하고 드러내는 하나의
방법일 뿐이다. 바깥 세계와 교류가 늘어나면서 자신의 욕구와 사회적 의지가 부딪칠
때 자기 욕구를 나름대로 표현하는 한 방식이 바로 반항이다. 이런 점에서 이 시기의
반항은 자연스러운 성장 과정의 하나이다. 이런 반항기를 겪지 않은 아이는 의지가 약
해질 수도 있고 반항장애로 진행할 수도 있다. - 설명
⑶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은 각종 교육통계, 학생수용계획 정보는 물론, 교원과 일반직원의
인사와 급여, 보험에 관한 정보, 학생 생활지도, 학적관리, 시험, 보건 정보와, 각급 학
교의 장학계획과 결과, 예산, 결산, 재정, 시설에 대한 정보 등 그야말로 교육과 관련한모든 정보를 관리하는 국가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으로 시․도교육청과 교육인적자원부는
교육에 관한 모든 정보를 주관하여 통합 관리하려는 것이다. - 기술
⑷ 일반적으로 과학이 발전하면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에서 오는 불안감이 많이 사라지게
되고, 인간의 의식이 합리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미신에 대한 의존도는 점차 낮아진다고
한다. 그런데 오늘날에도 여전히 우리는 무속 신앙이나 미신에 의존하고 있다. - 기술
⑸ 국제앰네스티는 양심수를 “폭력을 사용하거나 주창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정치적․종교적 기타 양심상 견지된 신념이나 자신의 인종적 기원, 성별, 피부색, 언어,
성적 지향성, 국적이나 사회적 출신, 경제적 지위, 출생 혹은 기타 지위 등을 이유로 구
금되거나 기타 신체적 제약을 받는 사람”으로 정의한다. - 설명
2. 다음 논증에서 논제를 찾으시오.
⑴ 뿌리가 없는 크리스마스트리용 나무를 사는 것보다 살아있는 트리용 나무를 사는 것이
더 이익이다. 한 가지 이유는 생목은 더 싱싱하고 향기도 진하다. 또 생목은 두 세 번
사용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더 값싼 비용을 치르는 것이 된다. 마지막으로, 다 사용하
고 나면 자선 단체에 기부할 수도 있고, 미국의 경우 그만큼 세금 감면 혜택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 뿌리가 없는 크리스마스트리용 나무를 사는 것보다 살아있는 트리용 나무를 사는 것이 더 이익이다.
⑵외환 시장에 정부가 개입해서 더 이상의 환율 상승을 억제하는 것이 현명하다. 지금의
환율은 경기의 과도한 침체로 외환 수요가 크게 위축된 데서 비롯된 것이므로, 원화의
정상적인 가치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둘째, 수출상품의 경쟁력을 떨어뜨려서 수출저
하를 가져온다. 상품 수출을 통한 외화 확보만이 외환 위기의 궁극적인 해결책인 점을
감안하면, 그것은 방치될 수 없다.
- 외환 시장에 정부가 개입해서 더 이상의 환율 상승을 억제하는 것이 현명하다.
⑶ 우리 정부의 정책 전환이 더 중요해졌다. 과거 경험에서 보듯이 남북관계와 핵문제는
진퇴를 같이한다. 또 남북관계 진전은 평화체제 논의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그럼에
도 정부는 핵문제를 남북관계의 전제로 삼음으로써 양쪽을 보두 위축시키고 스스로 논
의의 중심에서 밀려나고 있다. 통일부의 올해 업무보고에도 금강산, 개성관광 재개 등
현안 해결이나 남북 교류, 협력 강화와 관련해서는 아무런 내용이 없었다. 이래서는 설
령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더라도 실질적 성과를 내기 어렵다.(한겨레 신문, 2010/01/03)
- 핵문제로 인한 남북정상회담의 실질적 성과의 어려움과 그의 따른 정부 정책 전환의 필요성 제기
⑷ 여야가 이해관계에 따라 바꾸고 빼고 넣고 하면서 개정안은 누더기가 됐고, 누구에게
도 환영받지 못하게 되었다. 야당이 자기 식구인 상임위원장이 낸 중재안에 결사반대하
는 웃지 못 할 일도 벌어졌다. 늘 그래왔듯이 노동현안을 정략적으로 다루어온 결과다.
그나마 이런 개정안마저 없으면 당장 닥칠 혼란을 막을 길이 없다. 정부만이라도 미비
한 내용을 정밀하고 합리적으로 보완해 시행해야 한다.(한국일보 2009/12/30)
- 여야의 이해관계에 따른 개정안을 정부만이라도 미비한 내용을 정밀하고 합리적으로 보완해 시행해야 한다.
⑸ 역사과목은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여러 과목 중의 하나일 뿐이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
제대로 된 역사 수업을 통해 올바른 역사인식을 갖춘 건강한 민주시민을 양성할 수 있
기 때문이다. 국권을 상실했던 시기 독립운동을 하던 사람들은 역사를 통해 민족혼을
되살리고 애국심을 고취했다. 거꾸로 일제 식민 통치자들은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황
국신민’으로 길러내기 위해 우리 역사 교육을 금지시키고 자신들의 입맛에 맞게 역사를
왜곡했다.(오마이뉴스 2010/01/03)
- 제대로 된 역사수업을 통해 올바른 역사인식을 갖춘 건강한 민주시민을 양성할수 있기 때문에 역사과목을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여러 과목 중의 하나일 뿐이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
3. 한 괴상한 나라가 있었다. 그 나라에서 정치인들은 모두 거짓말만 하고, 비정치인은 참
말만 한다. 한 외국인이 그 나라 사람 세 사람을 만났는데, 첫째 사람에게 ‘당신은 정치인입
니까?’라고 물었다. 그러자 둘째 사람은 첫째 사람이 자신이 정치인이 아니라고 말했다고
대신 말했다. 셋째 사람은 첫째 사람이 정치인이라고 말했다. 이 세 사람 중 정치인은 몇
명일까?
- 첫째사람은 아무런 대답도 하지 않았는데 둘째사람은 첫째사람이 정치인이라고 판단한것 자체가 거짓말이다. 그래서 둘째사람은 거짓말을 했기 때문에 정치인이고,
정치인이기 때문에 그가 한 내용도 거짓이된다. 따라서 첫째사람은 정치인이 맞는것이다.
이런 정황으로 비췄을때, 첫째사람은 정치인이고, 둘째사람도 정치인이다. 따라서, 셋째사람이 말한 내용은 사실이 되므로 셋째 사람은 비정치인이다.
정치인은 한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