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회복 기대, 업체 선별 필요
화장품/의류 산업에 대해 투자의견 Positive를 제시한다. 지난 2020년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의류와 화장품의 소비는 급격히 위축되었다. 그러나 최근 백신 접종을 시작으로 점진적으로 경기가 정상화 됨에 따라 코로나19에 타격을 받았던 화장품과 의류 소비도 회복의 모습을 보일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이러한 회복 기대감 으로 관련 업체들의 주가는 저점에서 올라온 상황이다. 회복 기대감이 일부 반영된 현시점에서는 코로나19 이후에도 단순한 회복을 넘어서 차별적인 성장이 가능한 업체들의 선별이 필요해 보인다. 그러기 위해서는 산업의 성장과 기업들의 전략 방향성을 파악하여 기업들을 선별해보고자 한다.
산업의 성장이 유효한 카테고리 4가지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일시적으로 타격은 불가피했으나, 여전히 수요가 견조하다는 것을 입증한 카테고리들이 있다. 1) 중국 화장품, 2) 아시아 명품, 3) 스포츠 마지막으로 4) 이커머스 채널이다. 이 4가지 카테고리는 코로나 이전에도 견조한 성장을 기록하였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일부 타격은 받았으나, 회복되는 속도도 빠르게 나타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에도 이 카테고리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기업의 전략 방향도 중요
단순한 회복을 넘어서 기업이 추가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산업의 성장 방향성만큼 이나 기업 전략의 방향성 역시 중요하다. 코로나19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기업들은 다양한 전략들을 펼치며 위기에 대응했다. 코로나19 회복이 나타난다면 가시적인 결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한다. 기업들의 다양한 전략들 속에서 당사가 주목한 전략들은 1) 중국 현지 시장의 확장 2) 이커머스 채널 확장과 오프라인 채널의 효율화, 3) 추가적인 사업 확장의 가능성이다.
화장품 산업 추천 종목
화장품 산업에서의 최선호종목은 아모레퍼시픽, 코스맥스, 관심종목으로는 LG생활건강과 연우를 제시한다. ▶ 아모레퍼시픽은 최근 진행된 오프라인 채널 및 비용 효율화 작업과 화장품 시장의 회복이 맞물린다면 단순한 회복을 넘어 의미있는 턴어라운드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 코스맥스는 올해에도 중국의 이커머스 고객사 확대에 따른 성장과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았던 미주 및 기타 아시아 지역의 성장성 회복으로 성장이 예상된다. ▶ 연우는 전방업체들의 회복과 함께 중국 럭셔리 화장품 시장 성장으로 기업가치 상승이 예상된다. ▶ LG생활건강은 럭셔리 화장품의 성장에 브랜드 포트폴리오 다각화로 화장품 사업부문의 역량 강화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의류 산업 추천 종목
의류 산업에서의 최선호종목은 F&F와 화승엔터프라이즈를 제시하고, 관심종목으로는 신세계인터내셔날, 영원무역을 제시한다. ▶ F&F의 경우 코로나19에 타격을 받았던 사업들의 회복에 더해 중국 현지에서의 성장에 힘입어 기업가치 상승이 예상된다. ▶ 화승엔터프라이즈의 경우 주요 고객사의 물량 회복, 그 안에서의 M/S 확대가 지속되고, 전년에 조달한 자금을 바탕으로 추가적인 사업 확장도 기대된다. ▶ 신세계인터내셔날은 해외 브랜드 수요가 견조한 가운데 타격을 받았던 국내 패션의 수익성 및 면세점 수요 회복으로 실적 턴어라운드가 전망된다. ▶ 영원무역은 전방 업체들의 OEM 물량 회복이 가시화되는 가운데 유럽 바이크 브랜드 스캇 자회사의 실적 성장이 전망된다.
한화 손효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