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 전문가가 알려주는 어렵지 않은 군사 기술 입문서 - 읽기만 해도 최신 국제 정세가 한 번에 정리된다!
무용론을 불식시킨 전차 : 전차의 핵심은 적을 파괴하는 화력, 적의 공격을 막아내는 방어력, 빠르게 움직이는 기동력이다. 이 세 가지 요소는 서로 큰 영향을 주고받으며, 특히 화력은 전차포에서 나온다.
일반적으로 극초음속 무기가 되기 위해서는 : 첫째, 목표를 타격하는 순간까지 마하5 이상의 속도로 비행한다. 둘째, 대기권에서 비행 중 궤도를 변경하며 기동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비행의 모든 과정이 지표면에서 100km 이내인 대기권 안에서 이뤄져야 한다.
극초음속 무기는 추진 방식에 따라 다시 극초음속 활공체와 극초음속 순항 미사일로 나눠진다.
우리나라는 북한의 무인기 위협에 대응할 레이저 무기를 개발하고 있으며 2024년부터 배치를 시작할 예정이다.
전자기 펄스 ; 핵폭발 없이 만들 수 있는 전자 공격 수단. 미국 중심부의 고도 30km에서 핵폭탄이 터지면 대부분이 EMP의 영향을 받는다.
우리나라도 북한의 핵이나 미사일 기지 인근 상공에서 폭발해 미사일 발사나 핵 기폭에 필요한 전자 기기를 무력화시킬 수 있는 비핵 EMP를 개발하고 있다
고출력 마이크로파 : 여러 번 공격이 가능한 전자기파.
군집 기술 ; 여러 대의 드론이 역할을 분담하면서 협력한다 - 군집 기술은 정찰이나 자폭 공격 외에 전자전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다. 이에 더 앞선 군집 기술 능력을 보유하기 위한 선진국들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유무인 협력 : 유무인 시스템의 협력으로 시너지 효과 증대
대드론 시스템 : 창을 막는 방패도 발전한다 - 대드론 시스템은 전파를 사용해 드론을 무력화시키는 소프트 킬과 레이저나 기관포 등으로 드론을 파괴하는 하드 킬 능력이 균형 있게 발전될 것이며, 대규모 군집 드론에 대응하기 위한 HPM 무기가 도입되는 등 복합 방어 체계로 발전하게 될 것이다.
회색 지대 전략 : 전쟁을 통하지 않은 안보 이익 달성 수단 - 중국의 회색지대 전략: 남중국해와 동중국해에서 벌어지는 회색 지대 전략. 고고도 정찰 풍선, 미국 본토를 노린 회색 지대 전략
하이브리드 전쟁 : 군사적, 비군사적 수단으로 혼합 - 러시아의 하이브리드 전쟁. 사회혼란을 노리는 가짜 뉴스
북한은 물론 중국도 우리나라 국민들을 대상으로 꾸준하게 인지전을 시도하고 있다. 그러므로 인지전처럼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벌어지는 문제에 대해 정부와 군, 미디어, 그리고 국민들 모두가 철저히 대비할 필요가 있다. 정부는 외부 세력의 가짜 뉴스 배포와 같은 인지전 시도를 철저하게 감시해야 하며, 미디어는 속보 경쟁에만 빠져 사실 확인 없이 무분별하게 보도하는 행태에서 벗어나야 한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보여준 5가지 교훈 ; ① 전장 리더십 ② 군수 지원 ③ 전자 신호 감소와 휴대 전화 사용 ④ 드론 방어 준비 ⑤ 군수품 비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