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강해(講解) - 괘사(卦辭) - 2
象曰豫는 剛應而志行하고 順以動이 豫라
(상왈예) (강응이지행) (순이동) (예)
豫順以動故로 天地도 如之온 而況建侯行師乎여
(예순이동고) (천지) (여지) (이황건후행사호)
天地 以順動이라 故로 日月이 不過而四時 不忒하고
(천지 이순동) (고) (일월) (불과이사시 불특)
聖人이 以順動이라 則刑罰이 淸而民이 服하나니
(성인) (이순동) (즉형벌) (청이민) (복)
豫之時義 大矣哉라.
(예지시의 대의재)
●단에 가로되 豫는 剛이 응하여 뜻이 행하고, 순함으로써 움직임이 豫라.
예가 순함으로써 움직이니, 천지도 이와 같은데 하물며 제후를 세우고 군사를
행함에서랴!
천지가 순함으로써 움직임이라.
그러므로 일월이 지나치지 아니하며 사시가 어긋나지 않고, 성인이 순함으로써
움직임이라.
곧 형벌이 맑아서 백성이 복종하나니 豫의 때와 뜻이 큼이라!
(況 - 하물며 황. 忒 - 변할 특. 어긋날 특. 淸 - 맑을 청.)
★뜻풀이
단에 가로되 豫는 九四 陽이 나머지 다섯 음의 응함에 힘입어 천하의 안녕을 도모
하는 큰 뜻을 행하는 것이다.
이러한 뜻을 행하려면 천리와 양심에 순응하여 움직여야 하는데, 이 순함으로써
움직이는 것이 바로 '豫'인 것이다.
천지의 움직임도 '순이동'의 덕으로써 하는데, 하물며 사람이 '건후행사'를 하는데
있어서는 말할 것도 없는 것이다.
'일월불과이 사시불특'은 천지의 '순이동' 이요, '건후행사'는 성인의 '순이동'이니
'형벌청이민복' 하게 되는 것이다.
①'順而動'이라고 하지 않고, '順以動' 이라고 한 것은 '順'의 뜻을 더 중히여겨 강
조한 것이다.
②'사시불특' 의 '불특'은 계절 순환의 법칙을 어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③'형벌청이민복'을 말한 것은 건국을 하는 시기에는 '소인과 악'을 다스리는 것이
선결문제이므로 '형벌'을 강조한 것이다.
첫댓글 주역을 봅니다~^^
고맙습니다
수석원장님~~ 감사합니다~~
날마다 웃을 꽃이 피는
즐겁고 해피한 날이 되시기를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