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4. 미라지의 평가
1990년부터 IMF 가 터지기 전인 1998년까지 약 8년간의 시기는 정말 우리나라의 모형문화의 부흥기라 할 정도로 동네 곳곳에 한두개 이상의 모형점이 있었고 취미가를 비롯 이들 아류라 할 수 있는 각종 모형전문지의 등장 그리고 여기에다 매년 수어개씩 신제품을 쏟아내는 아카데미의 활발한 제품 개발까지 어울러져 지금 기억해봐도 그때만큼 우리나라에 모형문화가 발달한 시기가 있었나 싶을 정도로 ‘모형문화의 황금기’로 추억됩니다.
1998년 IMF 사태가 터진후 제일 먼저 직격탄을 맞은곳이 바로 이런 취미산업 쪽이였고 이어 PC 게임 및 인터넷 문화의 발전으로 우리나라의 모형문화는 사그러지는 ?불처럼 위태함을 넘지 못하는게 오늘날의 현실 입니다.
엊그제 모 수입업체를 놀러가서 사장님과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던 차에 이런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90년대 한때 전국 300여개를 넘던 (오프라인) 모형점이 이제는 서울에만 고작 12개 정도라고 하더군요..물론 이 숫자는 온라인 모형점은 제외입니다. 인터넷 쇼핑몰의 발달로 지금은 거의 온라인으로 구입을 하지만 솔직히 온라인 판매 방식은 시장이 작은 우리나라 모형계에서는 제살 깎아먹는 형국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전통적으로 모형유통은 제품을 수입하는 주 수입업체와 이들을 통해 물건을 받아 파는 딜러 즉 대리점이 필요하고 대리점은 수입한 제품을 구매하여 보관 및 판매해주는 일종의 버퍼 역할을 하게되어 수입처가 자금의 압박에서 벗어나 좀 더 많고 다양한 제품을 수입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업체들은 대부분 낮은 가격 경쟁으로 말미암아 재고는 두지 않고 그때 그때 주문받아 수입처에게 바로 받아 파는 형태로 바뀜에 따라 재고를 떠안고 있어야 하는 수입처의 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는게 현실입니다. 즉 자본이 큰 수입업체는 살아 남겠지만 이보다 영세한 수입업체들은 당연 압박을 받을 수밖에 없으며 이로인해 대부분의 수입업체들이 줄줄히 문을 닫음으로써 남아있는 몇 안되는 메이져급 수입업체들은 결국 가격을 혼자 결정할 수 있는 원치 않은 독점쳬계로 갈수 밖에 없으며 이런 독점체계는 수입품목의 단편화와 높은 가격이라는 부메랑으로 결국 우리 최종 소비자인 모델러들에게 돌아오고 있는 상황 입니다.
온라인 구매가 꼭 나쁘다는 말은 아니지만 장기적으로 이 땅에 모형문화의 발전을 위해서라면 어떤식이던 무언가의 변화는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해서 감히 몇 자 올려봤습니다.
내수상황 역시 이런점은 크게 틀리지 않는 형편입니다. 이땅의 모델러의 입장에서 어려운 가운데도 신제품을 부지런히 내놓고 있는 아카데미가 있어 정말 행복하다고 해야겠지만…혹자는 아카데미 제품에 대해 무조건적인 불신으로 대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몇밀리가 모자르니 각도 몇도가 틀렸으니 온갖 해외리뷰에서 하는 소리를 그대로 끌고와 험담을 일쌈는 분들은 과연 제품은 구입하고 말하는 건지 묻고 싶습니다.
모형은 2D의 도면이나 사진을 바탕으로 3D로 입체화 시킨 것으로 100% 실차와 정확한 모형은 세상에 존재하기 힘들다고 봅니다. 물론 심각한 오차는 지적할 수 있지만 살아가고 만들면서 즐거워할 취미생활인 모형만들기에 몇밀리 몇도가 그리 중요한지..?
아카데미는 세계 어디 내놓아도 결코 꿀리지 않는 우수한 제품을 저렴하게 내놓고 있는 자랑스러운 우리의 메이커 입니다. 외국에서는 싸게 팔고 국내에서는 덤탱이 치는 모 자동차 회사도 있지만 아카데미는 여전히 국내가격이 해외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수입전차 킷 하나에 4~5만원이 넘어가는 작금의 현실에 1만원 수준이면 즐겁게 만들수 있는 모형을 만드는 우리 메이커를 우리가 사랑하고 보호하지 않으면 누가 보호하겠습니까..?
말이 좀 샜지만 어찌되었던 이 제품은 아카데미의 저력을 볼 수 있는 제품으로 손색이 없어 보입니다. 몇군데의 오류가 있긴 하지만 여전히 저렴한 가격과 손쉬운 조립성 그리고 드문 한국군의 아이템이라는 점에서 존재 가치는 충분하며 처음 밀리터리물에 도전하시는분들도 쉽고 재미나게 만들어 볼 수 있는 제품이라 추천합니다.
[등장한지 18년이 된 제품이지만 몇몇점만 수정하면 완벽한 킷중 하나 사진은 박지훈님의 M48A5K R.O.K ]
이 제품은 동시대에 발매된 K200 장갑차 그리고 지난번에 리뷰한 K1A1 과 더불어 한국군을 대표하는 아이템중 하나 입니다. 출시된지 20년가까이 되어도 여전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물론 품질 역시 그에 못지 않게 좋기 때문이죠..
[한국군 아이템은 이땅의 모델러들이 가장 바라는 아이템이지만 사실 그것을 쉽게 낸다는건 말처럼 쉬운것이 아니다. 수요층이 매우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아카데미는 90년대 중반 이미 일부의 국산 무기 아이템을 출시한적이 있다. K200 장갑차와 M48A5K 가 바로 그것으로 역시 수요가 적어 그다지 큰 재미는 보지 못한걸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 제품은 유일하게 M48A5형을 재현한 제품으로 여전히 M48A5형을 주력전차로 사용중인 다른국가들의 기체를 재현할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자.. 또 보다 정확한 M48A3형을 제작하는데 꼭 필요한 제품 입니다. 가격만 비싼 타미야의 M48A3형을 가지고 디테일해주는것보다 이 제품을 가지고 수정해주는게 더 나은 부분도 있습니다. (혹은 믹스 하던지..)
[이 제품은 한국군형의 M48A5K 형외에 M48A5형을 아직도 사용중인 터키나 그리스 군용 패튼전차를 만드는데도 아주 유용한 아이템이다.]
얼마전에는 박스를 대폭 수정해서 내놓았던데 문제되던 부분은 여전히 오리무중 이더군요.. 박스만 바꾸고 나서 가격만 올리지 말고 보이는 단점은 수정좀 해줬으면 하는 아쉬운 부분중 하나 입니다.
이상 미라지의 리뷰 였습니다.
제품명 : M48A5K전차 (1/35 ACADEMY MADE IN KOREA)
제품 코드 : TA962
■ 현재 한국군의 현용전차로 사용중인 M48A5K전차를 1/35 스케일로 정밀모형화
■ 차체외부를 비롯한 세부디테일 정밀재현
■ 한국군 사양인 M48A5K 를 비롯 미육군에서 사용했던 M48A5 선택 재현 가능
■ 풍부한 각종 악셔서리 및 전차병 2명 포함
■ 한국군 수도기계화사단 및 2사단 ,20 사단 등 풍부한 한구군 마킹 포함
소비자가 : 22,000원
완 성 도 : ★★★★☆ ( 활발한 제품을 생산하던 1994년 시기의 대표작!
정교한 디테일이 최고수준! )
조립난이도 : ★★★★☆ (아카데미답게 수월한 조립성이 돋보인다)
가격만족도 : ★★★★☆ ( 국산제품답게 저렴한 가격!)
미라지의 전체적인 평가: ★★★★☆
(아카데미의 가장 활발한 생산시기라 할수 있는 1994년에 나온 수작 제품중 하나로 비록 타미야M48A3 제품을 베이스로 한 제품이라는 점은 있지만 아직까지 M48A5 를 재현한 제품중 최고의 제품이라 할 수 있다 비록 몇군데 틀린 부분은 있지만 베이스도 좋고 이를 응용한 아카데미의 제품설계 및 금형설계도 우수한 제품으로 국내가 12,0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도 참 매력적이다~~ 현용 전차 매니아뿐 아니라 한국군 매니아라면 필수 구매 아이템!)
참고 사이트 및 서적
미라지의 콤프방 (www.compmania.co.kr)
아카데미 홈페이지 (http://www.academy.co.kr)
타미야 홈페이지 (http://www.tamiya.com/)
트럼페터 홈페이지 (http://www.trumpeter-china.com/)
유용원의 군사세계(http://bemil.chosun.com/)
비겐님의 블로그
실기체 자료출처
유용원의 군사세계(http://bemil.chosun.com/)
비겐님의 블로그 (http://kr.blog.yahoo.com/shinecommerce/3817.html?p=1&t=3)
위키백과사전 http://en.wikipedia.org/wiki/M48_Patton
완성품 사진은
미라지의 콤프방(www.compmania.co.kr) 의 박지훈(ep9520) 님의 작품을 참고 하였습니다.
참고서적
세계의 전차 (주식회사 군사정보 2000.9.1)
ㅇ 한상철, 한기상, CD 롬 : 세계 각국 전차 소개, 현대정공 기술연구소, 1999
ㅇ 유승식, 21세기의 주력병기, (주)군사정보, 1998, pp206~207
밀리터리 월드 131호 (2001/5월호 ㈜ 군사정보)
한국군 매거진 (2001/10월호 ㈜ 군사정보)
세계의 전차 (주식회사 군사정보 2000.9.1)
98 전차연감 (주식회사 군사정보 1998.5.1)
세계의 전차 1946~2000 (주식회사 군사정보 2000.9.1 )
취미가 17호 (1993년 1월호)
M1A1 에이브람스 주력전차 (주식회사 군사정보 1999.8.30 )
컴뱃암스 24호 (1998.9월 주 군사정보)
발췌/출처 전쟁속의 영화이야기: http://www.cyworld.com/undercoverbrother
한국군 매거진 2001년도 10월호 (주 군사정보)
ㅇ 한상철, 한기상, CD 롬 : 세계 각국 전차 소개, 현대정공 기술연구소, 1999
ㅇ 유승식, 21세기의 주력병기, (주)군사정보, 1998,
참고서적
T-80/ T-90 주력전차 (주) 군사정보 1999년 7월
세계의 전차 1946~2000 주) 군사정보 2000년 9월
772 & T72M WWP 2006
* Wrighten By Mirageknight (2011.3.20 ver 2.0) *
(본 게시물의 권리는 미라지콤프(www.compmania.co.kr) 에 있습니다.)
본 게시물의 상업적 이용과 무단게재를 엄격히 금합니다. 게재를 원할시는
King331@hanmail.net 으로 메일 주시길 바랍니다. 단 개인적 사용하시는건 마음껏 퍼가셔
도 됩니다. 다만 출처는 꼭 밝혀주시길… 틀린내용이나 수정부분의 대한 지적은 언제나 환영 합니다.
|
첫댓글 좋은 리뷰 잘 봤습니다. 미라지님의 우리나라 모형문화 현실에 대한 고민의 흔적이 엿보입니다. 좋은 품질임에도 터무니없는 각도와 몇밀리로 트집을 잡아 아카데미를 욕하는 사람을 보면 저는 정말 피하고 싶습니다 (남의 눈의 티는 봐도 자신의 눈의 들보는 왜 못보는지).
하루빨리 우리나라 모형인프라가 확대되고 삼성처럼 아카데미가 더 발전해서 최고가 될때를 기대해봅니다.
그때까지 아카데미를 지속적으로 아끼고 사랑해야겠지요.
해외 나가보면 모두다 애국자된다고 하듯 사실 이것저것 외국메이커들을 많이 사봐야 우리 국산 아카데미 제품이 얼마나 좋은지 잘 알게 되는것 같습니다. 일본 킷이 좋다고들 하나 가격이 비싸고 가격도 저렴하면서 만들기도 쉬운 국산 제품이 있어 얼마나 행복한지... 아직도 국산 제품하면 까야 한다는 선입관에 젖어있는 분들이 있어 안타깝기는 하지만 올바른 모형문화와 인프라가 구축되면 좋게 알아주시리라 믿습니다~~
저는 해외에 있어서 아카데미가 정말 자랑스럽습니다.다만 해외에서 사게되면 국내보다는 비싸게 살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삽니다~! 좋은 물건이며 가격대도 다른 메이커에 비하면 참 저렴하지요 해외에서두요~! 아카데미가 계속해서 발전하여 다른메이커는 굳이 안사도 되는 내일이 왔으면 하는군요~! 잘 보고 갑니다~!
해외에서 비싸게 사시지 말고 여기서 해외배송을 받으세요.. 공구가에 홍콩까지 운임 (사과박스 크기 정도에 4~5만원 정도인걸로 압니다.) 치면 거기서 구매하는것보다 싼듯 합니다. 우리나라도 모형문화가 보편화되서 시장이 정말 커졌으면 좋겠습니다.
꾹 참았다 공방가서 한번에 지르는 저를 잘 아시면서 그러십니다 ㅎㅎ; 저는 원래 온라인이네 뭐네 보다 오프라인을 좋아하는 스타일이라서요^^;
저도 최근에 작업을 해봤지만......사소한 부분의 수정은 불가피하지만 간단히 수정가능하지요 그리고 킷 이 나올당시랑 지금의 실차량이 조금 개수가 되어있습니다...예전엔 5k, 직도입분의 5의 분류가 되었지만 이젠 창정비다녀온 단차들이 마구마구 섞여있으니 실차량보고 조금씩 포인트 수정을 해주면 되더군요.
몇가지 아쉬운점이 있지만 아카M48A5K 분명 좋은킷입니다...........
다시봐도 읽을거리가 풍성한 리뷰였습니다~~~그런데 요즘 출시되는 아카데미 박스 디자인이 전부 바뀐건가요????
저처럼 귀차니즘에 스트레이트로 만드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 키트도 정말 꽤나 만들어 봤지만 전부 선물이네 뭐네 다 떠나고 없네요.
작레로 보여주신 박지훈님의 작품 그때나 지금이나 정말 명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