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심한 아이의 사회성 향상
Q. 올해 5세 여자이고 외동입니다.
사람을좋아하고 친구들이 자기랑 놀아주길원합니다. 글자를 쓰거나 그림을그리는것을보니 작게그립니다.
집에서 엄마 아빠가 함께해주고 여행도 많이 다니기도합니다. 부모가 윽박지르거나 이런건없고요 항상 아이를 위해 노력하고 삽니다.
다른친구들과 다른점은 같은 외동이여도 자기혼자놀거나 독립적으로 알아서 잘하는데 제 딸은 친구가 쭈욱 첨부터 끝까지 같이 놀아주길 바랍니다. 친구가 놀다가 혼자놀거나 다른곳으로 가버리면 바로 엄마에게와서. 나랑같이않놀아 하고 상처를 받습니다.
음심점이든 어디든 친구들이 있으면. 그 쭉으로 눈길이갑니다. 놀이터에서도 형제들이 노는데서는 끼지못하고
겉으로 돕니다. 그런데 언니들과는 잘 놀기도합니다. 집에선 활발한데 밖에선 소심하고 자신감이 없습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동생을 낳아주어야할까요?
동생을 낳아주면 해결이될까요? 낳는것도 쉽지않은데 말이죠. 정답을 못찾아 정말 답답하고 괴로운 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수고하세오
A. 안녕하세요.
어머님께서 써 주신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친구들을 좋아하지만 잘 어울어리지 못하는 아이 때문에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우선 어머님이 써주신 글로 아이의 특징을 모두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자신감이 부족하고 친구들과 소통하는 방법을 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선, 아동이 친구들과 자주 어울릴 수 있도록 만남의 기회를 정기적으로 만들어주셔서 아동이 소수의 아이들과 친밀감을 가지고 소통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또래 아이들과 어울릴 수 있는 기회가 적을 경우, 아이들과 어떻게 어울려야하는지 몰라 원할한 상호작용이 일어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부족하지만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좋겠네요.
소심한 아이 도와주기
1. 이해와 공감 기반의 대화
아이의 소심함을 바꾸려 하기 보다는 그 성향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2. 작은 성취감을 통한 자신감 키우기
작은 도전을 통한 성취감을 느끼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역할 놀이를 통해 상호작용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바로 대그룹에 참여하게 하는 것보다 소규모 모임에서 부터 관계를 시작하게 해주는 것이 좋아요. 또한 성공했을 때 구체적인 칭찬을 아끼지 마세요.
3. 격려하기
소심한 아이에게는 부정적인 피드백보다는 긍정적인 격려가 중요합니다. 스스로 작은 시도를 할 때마다 많이 격려해주시고, 실패했을 때는 “괜찮아, 다시 해보면 돼!”라고 용기를 북돋아 주세요.
실수해도 괜찮다는 것을 알려주어 자녀도 실수를 자연스럽게 받아드리게 해주시고, 결과보다 도전한 과정을 칭찬해주세요.
4) 부모와 먼저 함께하기
부모와의 신뢰가 아이의 사회성 발달에 큰 영향을 미쳐요. 외부활동, 놀이, 독서 등 아이와 함께 보내는 활동을 통해 아이는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이 즐겁다는 것을 알아가게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우울과 친구관계 어려움으로 사회성과 개별심리치료를 마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
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최윤정(2009.8) 학교적응에 미치는 아동의 수줍음, 사회적 지지 및 자기효능감의 효과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송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