暴炎 / Heat Wave
평년보다 기온이 매우 높아 심각한 더위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인 상태를 말한다. 열파(熱波), 또는 혹서(酷暑), 혹서기(酷暑期)라고도 한다. 폭염이 한밤중에도 매우 심하게 지속되면 열대야가 된다.
참고로 지질시대에 폭염이 처음으로 등장한 것으로 추정하는 시기는 페름기 대멸종시대부터 일부 시기를 제외한 중생대 전반기라고 한다.
발생원인
폭염이란? : 매우 심한 더위
폭염은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심한 더위로 국가 및 지역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보통 30℃ 이상의 더위가 계속되는 현상을 말한다. 폭염은 기상에 대한 순응도와 지역별 표준기후상태에 따라 다르게 정의한다.
폭염의 원인과 특징
(1) 폭염의 원인
기후변화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기온상승이다. 기후변화로 인한 여름철 평균기온의 상승은 폭염일수의 빈도와 강도를 증가시킨다. 폭염의 주요 원인은 지구 온난화, 엘니뇨 현상, 티베트 고원의 적설량 감소, 열섬 현상 등이다. 온실가스 배출을 감소시키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온상승은 계속되어 21세기말까지는 평균 기온이 1.8∼6.4℃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 폭염 피해의 특징
폭염으로 인해 건강에 많은 위협이 되고 있다. 특히, 65세 이상 노인이나 5세 이하의 어린이, 고혈압·심장병·당뇨병·정신질환 등 만성질환자, 알코올에 중독된 사람, 저소득층, 독거노인 등 사회적·경제적으로 열악한 사람들은 폭염으로 인한 건강피해를 많이 받을 수 있다
- 다음백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