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러울 빈(繽)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손 빈(賓)자를 했습니다. 손 빈(賓)자는 집으로 찾아오는 분이 손님이라는 뜻으로 집 면(宀)자 아래에 걸음 보(步)자를 했습니다. 그리고 손님은 예물을 들고 오기 때문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어려서 손님이 오기를 기다렸던 기억이 납니다. 맛있는 먹을 것을 사 들고 오셨거든요. 빈분(繽粉) 빈번(蘋蘩) 빈번(蘋繁) 낙영빈분(落英繽粉) 빈분(繽紛) 황엽빈분백제성(黃葉繽紛百濟城)
개구리밥 빈(蘋)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자주 빈(頻)자를 했습니다. 자주 빈(頻)자는 걸음 보(步)자에 머리 혈(頁)자를 했습니다. 사람이 자주 사용하는 동작이지요. 우선 걸어야 하고 또 머리를 움직여야 합니다. 빈파(蘋婆) 빈과(蘋科) 빈과록(蘋科綠) 빈과원역(蘋果園驛) 빈과저(蘋果姐) 빈과일보(蘋果日報) 빈조(蘋藻)
나라이름 빈(豳)자는 돼지 시(豕)자 두 개에 입 벌릴 감(凵)자를 하고 입 벌릴 감(凵)자를 가운데를 나누어 돼지 시(豕)자를 좌우(左右) 각 한 개씩 했습니다. 돼지 두 마리를 우리에 가둔 형상(形狀)입니다. 축이빈(祝以豳) 빈풍(豳風) 빈풍교(豳風橋) 봉시빈(封始豳) 국풍빈(國風豳) 빈풍(豳風) 김세빈(金勢豳)
나라 이름 빈(邠)자는 의부(義符)로 고을 읍(邑,⻏)자에 성부(聲符)로 나눌 분(分)자를 했습니다. 나눌 분(分)자는 둘로 나누어진 글자인 여덟 팔(八)자 아래에 나누는 데 사용하는 도구인 칼 도(刀)자를 했습니다. 가난할 빈(貧), 빛날 빈(份)자는 나눌 분(分)자가 들어 있어서 ‘빈’으로 읽습니다. 빈현(邠縣) 빈국(邠國) 거빈(去邠) 대왕단부거빈(大王亶父居邠) 빈주(邠州) 대왕거빈적인침지(大王居邠狄人侵之)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