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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대 인풍(印風)'을 모르니,전각을 말하기에는 부족하다.不识“五大印风”,不足以谈篆刻!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전각은 고대 실용 도장의 제작과 조각이다조각하여 예술로 발전하다의. 좁은 의미의 '전각'은 인면문자(혹은 도상)의 설계와 각제를 일컫는 말로, 철필이 전서문을 '쓰기'하는 것을 위주로 한 조형(구조와 선 포함)으로 심미적 이미지를 표현하는 일종의 예술형태로, 구체적으로 자법, 장법, 칼법의 3대 요소로 요약된다.실용의 역사시대에는 인장의 용도, 형제, 제도와 인영의 시대적·지역적 차이, 인재와 각인방법의 차이로 인해 인장양식의 다양성이 결정되거나 결정되었다.예를 들어 종이매개물이 서신을 대체한 후, 실용인장의 형제는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관인문자는 백변주 송대 인장까지 크기를 키워 면인문 굴곡으로 아홉 겹의 전서)로, 인장의 각제에 새로운 과제를 안겨주면서 새로운 인장양식도 이 전환에서 탄생했다!그러나 실용인장이 전각예술의 독립으로 치달으면서 오랫동안 실용에서 속성을 약속했던 형제·자법·장법·각제법 등이 점차 전각예술의 본질인 규정성으로 바뀌어 후대의 전각가들은 새로운 것을 창조해야 하며 주관적이고 의도적인 성격으로 감구신신(古古新新)을 추구하면서 심미(美的美)의 시대적 특징을 결합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야 한다.이처럼 문법과 칼의 미변적 혁신 외에도 새롭게 발굴·정리된 옛 글자의 재료들이 글자법의 변화로 전각의 혁신으로 이어지는 돌파구가 마련되는 것은 선조들이 이미 전각예술을 '칠분전삼분각(七分三三分"。)'이라고 강조했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의미의 고문자는 선진 시기의 글을 가리킨다글씨, 지금 말한 옛말문자 범위는 일반적으로 예서가 성숙하기 전의 문자를 말한다.《현대한어사전》은 '고문자'를 "고대의 문자.우리나라에서는 고대에 전해진 전서체계의 문자를 뜻하며, 특히 갑골문이나 금문 같은 진나라 이전의 문자를 가리킨다"고 말했다.이 '전서체계'의 광의의 고문자 개념을 전각 분야에서 응용하는 것은 매우 적절하다.역사적으로 전형적인 한자체(漢字體)를 살펴보면, 고문자의 주요 유형으로는 갑골문(甲骨文)·도문(文文)·기와문(瓦文文)·고새문(古文文)·모인문(印印文)·종정문(鍾文文)·고폐문(古文文)·권량조판문(權量版版文)·한금문(漢金文)·초간백문(简文、文)·석각문자(石文字文)·자기압전문(전각의 관점에서 전문의 형식적 특징을 살펴보면, 고문자의 주요 카테고리는 갑골문, 금문, 조충전, 고새문자, 간백전문, 뮤전, 소전 등이다.하는 중 인 넓은 의미를 배울 수 있는 특. 한 옛날 문자 유형을 볼 수도 있고 운반체를 말한다. 형식별로 범 씨고대 문자의 발굴과 관계 정리를 시작했고, 적어도 당시 송나라가 나왔던 청동기와 관련 저서 기재하다, 명문, 인쇄한 동전과 연구를 국새 역시 송대의 저술 속에 보인다 게 발단이었다.고대 송나라의 글도 적지 않은 학자들을 세밀하게 연구하다. 예를 들면 책을 저술하여 저서인 정성이 조명 금석록은 참고 가치는 지금도 있다.한편 짠 큰 ' 여를 마주 하고, 고고학도에 따라 석문을 받아 볼 수 있고 노인정은 글자 한편 최초의 문. 자전 김원·명(연구의 쇠락은 두세대 때는 옛날 문자를 수집하지만, 고대의 일이 인쇄되어 이 씨가 성행하기 위해 광범위하고 내용이 비교적 풍부한 연구에 옛날 문자 자료가 있었다.청대 이후, 금석학에 부흥하고 다시 초등 학교 연구할 수 있다. 옛날 문자특히 발전하면서 시작을 앞두고, 건, 가 발굴 수집과 정리는 종류와 수 소재 옛날 문자, 품질 향상 등에 풍부하고, 점점 크게 앞질렀다 전.고대 문자의 관계 그리고 관련 저서도 상당수가 모여 싣다''문만 연구하면 수십가지 종류의 중간 단계,, 왕 옥의 슬픔, 계복이 되는 소리가 “모두들 문 4” 균. 주쮠다른 큰 나무, 부자, 새벽녘 문 버튼, 옥을 엄격하게 할 수 있었다며, 모두 밭을 돌보거나 그 넓은 땅의 경계 등의 반응을 보였고, 결 다른 점과 같은 예언을 남기고 모두 검사한 불후의 저작이다.'청말까지 문을 고대 오대징을 보충하고 있는 것은 책 읽는 것은 사실과 글씨로 옛날 문자로, 금문을 위주로, 겸, 선돌과 고대 화폐 인쇄되어 국새 글자로, 도'의 첫 문'의 편집 체제는 옛날 문자 자서 정리한 고대 문자 연구를 열어 젖힌 출발을 알렸다.
근 백년 동안 더 정리한 자료를 발굴하고 옛날 문자가 됐다.2에 들어가 있다. 과학적0,30년대 이후 등장한 연구 방법도 옛날 문자가 획기적으로 변화, 즉 고고학의 연구 방법으로 주요 수단으로 간, 마치 고고년 은허 1928—1937 총 15차례에 걸쳐 발굴해 대량으로 출토된 1948년 오라클이 본격적인 과학 정리돼 있다.해방 이후에 출토된 사업 활성화 덕분에 고고학 자료의 수가 많을 뿐만 아니라, 옛날 문자 내용이 중요하고 있다. 초유의 종류제인, 만약 초나라 왕 등 전국 명문. 나카야마기1978년 설립하고 정기적으로 옛날 문자 연구회를 출판하고 연구 간행물은 옛날 문자를 정리하는 성과 면에서 크게 옛날 문자를 초월하기 전에 사전에 이뤄져 있고, 같은 영향을 미치는 참고서로 이 중 많은 책이 손 글씨로 분류하는 대표작','을 오라클은 하이포 복 글자'나로 기르다 고대 한인 강제 동원에 따르면 새 문자 편집 》 、 《자'제위 계승에 따르면 전서 석각 문자 편집'고대 용을 돌볼 수가 조정에 따르면 장 씨가 도문을 지키孴의 왕 차이나'에 문자를 안치하다 장기'), 아래 턱의 옛 화폐, 문자 편집 영상물이 풍부하다 염 장광'새는 조 글'동주, 전서를 편찬한 구글' 서 큰 새가 벌레 보에 따르면 전서가 교훈으로 삼다, 영씨가 칡'펑 문자를 초나라에 따르면 제인 백이 전국 시대 초나라의 곽'제인과 같다'등을 문자를 인쇄한 나머지, 몇, 국새, 거울, 봉니 샘, 돌, 벽돌, 도자기 속의 각 문에는 전문적으로 또한 크다. 울창하게 볼 만한 녹음종합 문도 같은 서 자서 거울에 따르면 고대''책 읽는 것을 집성한 신이 서)"옛날 문자에서 중국어'자형 완만하다 표를 옛날 문자가 서 전서 예서.'금 갑면 안 된 '사전', 자전기 허린 등 전국 다른 옛날 문자가 전각 등 반응을 보였다. 같은 참고서 사전어쨌든 아무리 훌륭한많은 이들을 참고서를 편찬하다. 옛날 문자에다 현대 인쇄 출판 기술의 선진화 실물이 모일 수 있도록을 리얼하게 옛날 문자를 재현하기 위해 원형을 살려 확대 구현에 플레인 텍스트 범위의 인쇄가 크게 편의를 제공하다. 찾고 자금을 제공하는 당대의 전각 예술. 참고 자료를 직접 얻은 혁신
실제로 자료를 활용 혁신을 추구하다. 옛날 문자. 전각고대는 기존의 실용적이기도 하다.전각 예술 인장의 계도 기간에, 이렇게 주장했다. 유식한 사람이는 최초의 기록이 대변하는 원'나는 언덕을 배우기 옛 물이 넘치다·, 그 서른 세 들어 5왈'“ 배울 수 있어야 하며 전서기 보구, 그 표지 모델이 고대에서 알아볼 수 있을 박, 옛 글자 모양을 하고 남을 돕는 진실하다.”:. 들어이십오. 왈:“옥으로 되어 본문을 쓰기를 '최자장에 글씨는 비석의 평자와 비석 위에 덮고 한·기 등을 도장 글씨 1위에 올랐다. 가장” 들고'제인은 명대에 도장을 주론에서 제기하기도 해야 한다:“'지는 못하다. 모사하여 인가 등의 글자, 석고는 종 》 、을 본 적이 '시인'. 시경 초사 》 、 《”.또 “게재된 '샘의 뜻으로 역대 합격한 동전의 문. 문자” 고 했다.전각에서 창작이 실천하자는 것이 제 마음대로는 조맹부는 원대 밑으로 넣어 인쇄되어 인장처럼 찍혀 비난 여론이 춤을 주문해 날씬하고 아름다운 자태가 형성된 소매의 스타일로 변모되는 “양문이 라운드” 시대, 다른 발생은 아직도 있다. “양문이원”로 불리
청대의 발굴과 자료를 정리하고 옛날 문자가 많아. 점점 전서집의 순간 더 열렸다. 안목을 가졌다.휘주, 부자가 청에서 먼저 멀다 청초에 태어난, 금문에 나서면서 전서 인도 고대 인도, 바람이 목이 되고 질박하다. “파이 로고”, 전각의 간판이 너무 맑고 한대 중반은 등석여 화이닝에서 출토된 전각 자료들 옛날 문자를 통달한 이색적이다. “책은 인쇄되어 나오” 사설 왈이후,, 능 조지겸 등 전각도 오 모두가 그치지 않다는 점에서 새로 발견된 자료를 통해 영양을 섭취하다 옛날 문자나 그들만의 혁신적인 인쇄 정비하다.
근 백년 동안 새로 발견된 자료를 정리한다. 옛날 문자당대에 대한 풍부하고 유익하다. 전서예술의 창조적인 순간에 역할을 했다. 추진할 수밖에 없이들을 종합하여 보다 참신한 오늘의 주요 인쇄되어 문단은 다음 다섯가지를 표현하고 있다.
1.갑골문 바람이 불고 있다
근 백년 동안 발굴과 갑골문을 정리한 것은 물론 있다.증가한 고대 국가다.글을 쓰고 재료의 범주에서 보완 연구 고문 자학. 새로운 단계로 했다.문자의 형상과 갑골 문자, 레이아웃 테크닉과 그 장법 계각, 나아가 자연스러운 문자로 구성돼 탁본 갑골 문자의 아름다움의 집을 자극하고, 큰 흥미를 끌고 전각을 제공하는 전각 예술을 창조하고 있다. 전례 없는 기회를거의 20년대 후반부터 20세기가 수도 없이 뼈를 찾고 신종 문자가 인쇄되어 유명한 넋을 보좌하는 눈, 정, 왕과 백성이 쉽게 양 큰 아들 형제 중 둘째, 인륜, 암자를 거쳐 제인, 진나라 선비 등을 이야기하자 울진으로 달빛이 그 작품은 많고 성과인 제인스가 높다.오라클 인 당대의 혁신자를 탐색하고 점점 더해 위항 그 집념이 가장 어르신 류장 가 바람이 뼈 안에 인쇄되어 두툼하고 침착하며, 행복에 대해 깊고 신중하다 리듬과 생명을 함유하고, 금릉은 , 그 창작 법 칼을 세게 힘이 내포되어 이익이 생존을 배치 스마트 바람이 어두운 것에서 만나 인쇄되어, 무 임 기 문이 오는 갑골문도 이를 위해 칼로 찍어 깨끗하게 전공하고 날렵한 글을 통해 레이아웃으로 우아하고 친밀하게 되었다 인면이 있는 “전각 전시회 전국 6년”, 숨결이 지명을 받았다.다른 뼈를 단편적인 신종도 있었다. 문 인한편 특별한 요구에 “서귀포 제4회 전각사 인쇄되어 상쾌하다 작품 전시회 평” 원고 모집에 응모하는 사람은 반드시 오라클의 편에 새겨져 힘 있게 인쇄되어 추진했던 오라클이 발전하고 있다. 바람이 인글씨와 오라클은 비교적 매듭 문자는 후세에서 구도에 더 큰 유연성 간단한 글자를 제외하고 소수를 제외한 글자도 몇가지 절대 다수는 물론 다른 방법으로 쓰고, 그 십 수 종류의 많고, 형체의 필획·구조의 장단이 있다. 편하게 정착글자와 여백에서 난조를 보이지도 행간에 엄격하게도 같은 정석, 오른쪽으로 가다 왼쪽으로부터 이러한 특징은 갑이다. 가변성오라클의 유연성 인쇄되어 레이아웃을 제공하고 찾을 기세도 확장된 오라클은 혁신적인 공간이다. 전각예술을 위해 전각 문자, 고대, 황제의 도장, 작은 금문에 이어관인 전서 묘를 추가하는 일종의 예술 법과 새로운 글자 형태이다.
2. 초간문 인풍
초간문자는 중국에서 가장 많다초기의 서예묵적 중 하나로 1940년대부터 초간(简不断)이 꾸준히 출토되었다.발굴된 전국 문헌 중 초간은 가장 풍부하다.1950년대부터 초간문자를 정리한 저술과 연구, 고석 등의 문장이 쏟아져 나오면서 나복이, 사수청, 라종이, 천직 등의 문인이 누추하게 되었고, 1970년대 이후 초간문자가 더 많이 발표되었는데, 대표적으로 상승조 《전국초죽간편집》 등이 있으며, 《상하이박물관장전국초죽서》도 이 기간에 출판되어 많은 서예 전각 애호가들이 2,000년 이상 잠들어 있는 이 글자의 기묘한 모습을 볼 수 있었다.초간고문자는 처음부터 서주금문과 거리를 두고 그 구조조형은 직선과 호를 종횡으로 겹치고 고리를 서로 묶는 등 미술장식의 의미가 매우 크다. 그것은 중원문자의 정수를 흡수하고 또한 체계를 자성하여 후에 전서의 주류가 된 진계문자와는 비교적 큰 구별이 된다. 그 괴이하고 낭만적이며 극히 변화무쌍한 미감이 전각가의 큰 흥미를 불러일으키자, 일부 작자는 이 글자를 인화시키는 창작의 격정을 일으켰다.필자가 아는 바에 따르면 1980년 '제1회 전국서예전각전'에서 마국권 선생이 초간문자를 집초(集草)하는 형식으로 한 점의 서예를 창작한 이후 초간문자로 입인(入印)하는 풍조가 짙어졌다.왕칭충(王慶忠)·쑨위화(孫玉華)에 따르면 초간문인(八文文印)은 '8회 전국전'에서 전체 전각작품 입전의 약 5%, '초회청년전'에서 6%, '전국 5회 전각전'과 '서령인사 제6회 전각평전'에서 각각 9위와 10명의 인인이 초간문인을 새기는 등 최근 몇 년간 중국서협이나 서령인사가 주최한 전각전에서도 초간문인이 자주 눈에 띄어 강한 생명력을 보였다.당대의 전각가 중에서 이강전 선생은 일찍이 초간문자의 입인을 시도했던 대표이다. 그는 초간문의 소탈한 낭만을 한나라가 착인한 방력침착 속에 섞었다. 쉬창 선생도 늘 초간문자를 새겨 초간문자의 준엄하고 우아한 본색을 유지하려고 한다.중·청년 전각가의 초간문인(简文文印)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뛰어난 업적으로 허웅지(雄雄志)·고경춘(高慶春)·장위우(張等许) 등이 있다.허인(新颖印)은 구도가 참신하고, 칼과 붓의 정취가 시원하다. 고인(高印)은 금문(金文)으로 초간(简,)을 녹여, 혼연하면서도 낭만적인 분위기를 풍긴다. 장인(張印)은 초간(简文的)의 기이한 자태를 흡수하는 데 중점을 두고, 풍격이 정교하고 날렵하며, 또한 항상 초간(简刻)으로 테두리를 새긴다.청년인 중에는 초간인풍을 따르는 사람도 적지 않다.물론 손위조, 조산정, 류홍양, 저우빈 등 베테랑 전각가나 초간문인(文印文印)을 시험적으로 쓰거나 초간문자의 뜻을 본받아 멋진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지금까지 20세기였습니다두 개의 가장 큰 고고학에서 발견된 새로운 고대 문자 재료의 자극에 의해 만들어진 전각 예술 창작의 참신한 모습.이와 동시에 만청민국 전각가가 탐구한다는 전제하에 최근 백년 동안 고문자의 발굴과 정리의 양과 질이 모두 이전보다 크게 향상되고 인인의 인식도 향상되었기 때문에 당대 전각예술의 혁신은 또한 3대 인풍이 유행하여 그야말로 역사적인 위치라고 할 수 있다.
3. 고새인풍
고새, 즉 진나라가 통일하여전관사새인(前官私识别印). 고새의 식별은 청대 중엽에 있으나 고새에 대한 인식이 넓고 출토(혹은 전세)된 고새의 정리연구와 전각의 창조를 추구한 것은 100년 가까운 일이다.사맹해 선생은 서문에서 "조지겸, 황사릉 인보에서도 (고새)를 '진인(秦印)'으로 잘못 알고 있었다.이윽고 오식분(吳式《)의 《쌍우호재인보(斋印谱齋印和)》와 진개기(陳祺基)의 《십종산방인거(十鍾山房印出来)》가 나오면서 권두에 고새(古于)가 올랐다.이후 상무인서관에서 진서를 복사해 대량으로 간행해 이런 유물이 고새라는 것을 만천하에 알게 됐다."이후 고새와 고새의 문자 정리와 연구가 크게 발전해 1970년대 말부터 1980년대까지 고새 연구가 절정에 달했고 연구 논문과 전문 저서가 우후죽순처럼 쏟아져 나왔다.이 중 자서 편찬의 대표작으로는 나복이의 『고새문자징』(1930)과 『고새문편』(1981)이 있으며, 고새 창작은 민국 초 영남 이윤상(李尹开)의 개풍(開風)이 앞선다.마국권 선생은 "2천 년 가까이 고새의 예(藝)가 전해지지 않아 목보(牧始)에 이르러 그 비(,)가 발현되고 윤상경(尹更光)이 더욱 빛나고 크게 되었다…그 장법전법(章法篆法)이 모두 새문(文文)에 전해졌다고 자부한다"고 말한 바 있다.당대에 고새인을 전각하는 창작이 점점 많아졌다.굴경동신 선생은 전국 1·2·3·4전 전각전에서 고새 인식이 각각 27%, 24%, 21%, 28%를 차지했고, '전국 5회 전각전'에서 1등상을 받은 오연군, 2등상 진정, 3등상 노대동 등이 고새식 작품으로 승리했다.'6회 전각전'에서도 고새 인식이 차지하는 비중이 작지 않아 풍토를 이뤘다.
고새의 풍격은 향상이 다양하다변화된 인사는 주로 전국고문자의 지역적 특징에서 비롯되었으며, 그 장법배치도 후대의 진한인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유명하여 명청유파 인가는 한인양식에 대해 비교적 깊이 파고들었으나, 위고새양식은 오히려 얕게 인식하였다.당대의 전각 고새 인풍의 혁신은 고대 문자의 발굴과 정리의 "인외공법" 덕택에, 또한 오늘날 개성을 중시하고 중시하는 미적 선택과도 맞물려 있는데, 이러한 인풍은 인장의 옛 뜻과 함께 시각의 새로운 변화에 합치하여 실로 시대를 부르는 것이다.
4. 금문인풍
업체들의 좁은 의미는 금문. 청동기 명문. 위의 주송대의 학자들에 대한 수집, 금문과 연구에 등재하다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옛날 문자. 문학사청대의 중점 연구하는 것은 여전히 고문 자학지만, 금문의 행태는 광범위하게 찍혀 금문 가까이 있는 것은, 백년 동안은 당대의 전각가로 尢 있다.때문에 재료 하나는 새로 출토된 청동기 명문 큰 물량은 예전처럼 초과, 산시 성, 허난 후난 후베이 안후이 등지에 많기 때문이고;둘째는 답안을 전면적으로 발굴 정리한 과학 기술 시대가 편리함)조건이 각각 선생님은 용서하 1925년 경년년 세 차례나 출판 、 1939 개정 、 1959 김에 따르면 1985년 또 문자 편집 출판했다, 말은 임 장 진 국권의 김을 모사하여 또 문자 편집에 고고 위융딩 중국 사회 과학원 》 ;가 펴낸 총 18통합'은대와 주대의 금문, 1994년 출간 책을 완성한 후에는. 보충적 기재하다사진판 탁본과 알아차릴 수 있게 자서 당연히 당대가 어우러져 환상적이다. 전각가민국 시기에 대해서도 이미 사실이, 큰 강은 후, 암자 폰, 석공, 섣달 그믐날 남아 수 금, 제인, 사이토는 큰 아들 조 중간에 위치한 양 등을 찍고 장 중에, 금문. 제인이 가장 돋보인다. 조 2위를 성취또 일부 학자·고고학 전문가처럼 옛날 문자, 나진옥, 이 경을 수용하게 해 사업자 등을 차례로 제위 계승에 개입한 적이 있는 창작 인쇄한 실천이다. 금문이 같은 당대의 주 전각가 인쇄되어 문단를 평정하다
5 전서
새가 벌레를 만나 이르면 전서로, 춘추 예술은 양한 전각 륭흥 성숙한 뒤부터 명청 때가 있는 소수를 위해 인쇄되어 있지만 인형이 나오고 있다. “여의도 큰 잘못을 거의”을 배척하다새가 벌레가 당대 인쇄되어 전각가를 형성하는 일종의 전서, 대흥은 근 백년 바람 와의 발굴과 정리 연구 및 고대 인도의 새가 벌레가 춘추 전국 시대 청동기 관인에 전서는 새가 벌레의 명문이다.20세기 30년대, 80년대까지 후베이 허난 장시 안후이 성 등지에서 출토되었다, 적지 않는 새가 벌레를 띠고 있다, 전서, 명문, 칼 등 무기, 시계가 동시에 청동기 정 의원 등을 수용한 전현 연구 등 시험에 조전년을, 한일 간 저울 ; 1987 선생'새가 벌레가 친한 편찬과 수정 인쇄해 선정 이후 전서에 곡식을 서 보 》 ; 새 큰 전서를 편찬하면서 벌레가 축구 선수권을 감상한 조 책 새는 벌레가 염에 시험을 통한 복지 창원 새가 언제 책 등 벌레집으로 사람을 좀 더 많은 새가 새겨진 아름다움을 인식, 그리고 벌레가 전서를 읽고 새가 벌레를 알아보기 위해 서비스 창작 전서 전각. 크게 편의를 제공하다.새가 벌레의 도장은 선진, 그 전서 판 변종 음악을 굽이굽이 필획이 느껴질 때고, 새와 벌레가 붙게 되고 장식적 의미를 변화를 쉽게 도장에 사용되고 있다. 남이 보지화려한 면모와 금석향이 많은 전각가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방개칸 선생은 20세기 조충전인(鳥篆印印)의 대가로서, 인문문장(印文文章)의 언어를 독창적으로 표현하였으며, "묘재역서역화사이"(亦在亦書之间畵間, 마국권평어)이며, 주(朱)와 백(白)의 문인(文印)을 통일할 수 있었다.이후 인쇄단에는 후복창(福福昌)·한천형(韓天、)·오자건(吳子建)·진신도(陳身道)·서곡보(谷谷、)·오승빈(吳承等) 등 조충(鳥篆)의 전인(印印) 작가들이 대거 배출되었다.가장 높은 성과를 거둔 한 선생은 기세가 웅장하고 개성이 뚜렷하며, 오자건 선생은 청동기, 옥기 등의 문신을 새벌레 전인의 창작에 접목시켜 고풍스럽고 우아하게 만들었다.근 이삼십 년 동안 조충 전인은 창작이 번영하여, 하나의 아름다운 경치를 형성하였다.
상술한 5대 인풍은 최근 백년 동안 고문자의 발굴과 정리에 자극받아 (물론 다른 요소들도 작용한다) 세력이 비교적 강한 당대의 전각창조의 두드러진 집단 표현이며, 기타 고문자를 계기로 전각창조를 촉진한 것은 왕용, 최지강의 도문, 벽돌문인식, 황돈의 자압전인식, 주페르의 석각전인식, 반민종의 경명문인식, 장궁자의 비액지개전인식, 조웅의 고폐문인식, 갈빙화의 도교부각인식, 《천기공비》인식, 중산왕기문인식 등이 아직 크게 형성되지 않았다
요컨대 당대 전각예술의 혁신은 새로 발견된 고문자자료의 자양과 불가결하다. 전각가는 반드시 고문자학자와 고고학자의 연구성과를 정확하게 이용해야 한다. 최근 100년 동안 발굴과 정리한 고문자료는 전각계에서 무궁무진하고 끊임없이 사용하는 창작의 원천이다.그리고 머지않아 지애보(地愛寶)가 아니라 고문자료가 발견되어 전각예술의 혁신에 새로운 계기가 될 것이다.물론 새로 발견된 옛 글자를 응용해 인화(印化)하는 예술적 처리를 거쳐야 전각의 특질을 유지할 수 있다.고대 문자의 발굴과 정리가 당대 전각예술의 혁신을 촉진하는 역할을 했음은 자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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