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카페 또니또♡사랑 http://cafe.daum.net/qmftiahfjqm 서평 게시판
도서명 |
(글담) 초등고전읽기혁명 실천편 |
권장 연령 |
초등 |
모집 일자 |
2012년 10월 16일(화) ~ 10월 22일(월) |
모집 인원 |
10명 |
신청 자격 |
서평을 성실하게 써주실 행복맘 이상 회원님 |
신청방법 |
1. 본 게시물 본인블로그 스크랩 주소 (전체공개필수) 2. 아이나이와 보고싶은 이유 |
♣ 후기글 작성시 유의사항 사진첨부하셔서 블러그글로 올리지 마시고 일반게시물로 작성해주세요(태그,또니또사랑, 또니또카페 글귀 꼭 부탁드립니다) | |
♣ 미서평시 미서평자 발표란에 공지하고 미서평시 활동정지됩니다 타카페와 중복신청하지마세요 중복당첨적발시 서평단원으로 활동하실수없습니다 | |
도서 발송 |
당첨자 발표후 일주일 내 업체에서 발송 지역별로 수령일이 2~3일정도 차이는 있을수 있습니다. 도서 미수령시 북마스터에게 쪽지로 연 주시면 확인해 드리겠습니다. |
서평 등록 |
10일 안에 4곳 포토리뷰 개인 블로그 / 카페 / 온라인 서점 2곳 |
- 내 아이에게 맞는 실천적 읽기법과 고전읽기의 핵심
송재환 지음 / 272쪽 / 13,800원
대한민국 초등부모와 교사를 고전열풍에 빠뜨린 『초등 고전읽기 혁명』제2탄!
고전이 막막한 학부모, 교사를 위해
초등 고전읽기법의 모든 것을 한 권에 담았다!
국내 유일 전 학년을 대상으로 고전읽기 프로젝트를 진행한 200일의 경과를 소개한 『초등 고전읽기 혁명』은 출간과 동시에 많은 학부모와 교사로부터 주목을 받았다. 초등 아이에게 고전을 읽혀야 한다는 주장으로 초등 독서의 새 장을 연 저자가 이번에는 ‘실천편’으로 찾아왔다. 고전읽기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부모와 교사를 위해 고전읽기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수많은 시행착오와 실수를 거듭한 끝에 터득한 ‘초등 고전읽기의 모든 것’을 한 권에 담았다.
이 책은 고전이 부담스러운 부모도 쉽게 따라 하여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실천적이며 구체적인 정보를 담고 있다. 특히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초등 아이에게 꼭 읽혀야 할 11권의 고전을 선정하고 각 도서에 맞는 읽기법과 다양한 독후 활동을 소개한 부분은 저자가 가장 심혈을 기울인 부분이자 이 책의 하이라이트다. 고전을 읽히고자 한다면, 가장 고민되는 것이 바로 ‘무슨 고전’을 읽히느냐이다. 대중적인 인지도가 있는 도서 중에서 전 학년 고전읽기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가장 학부모와 학생 사이에서 호응이 높고 효과가 좋았던 11권의 고전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각 고전마다 ‘맞춤형 읽기법’을 알려 주고, 읽기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저마다 다양한 독후 활동을 함께 수록하여 가정에서 바로 고전읽기를 시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체계적으로 고전을 읽히고 싶은 부모를 위해 학년별 ‧ 고전 분야별로 효과적인 접근법을 소개한다. 고전읽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의 성장 발달과 특성에 대한 이해다. 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이에게 적합한 고전을 선정하고 읽혀야 효과적으로 읽힐 수 있다. 읽기법은 분야에 따라 효과적인 방법이 다른데, ‘인문 고전’과 ‘고전 문학’별 특징을 활용한 올바른 읽기법을 알려 준다. 아이들에게 직접 사용하고 있는 읽기법인 만큼 처음 고전을 접하는 아이도 즐겁게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초등 고전읽기 혁명 실천편』은 아이와 함께 고전읽기를 시작하고자 하는 부모에게 이정표가 되어 준다.
출판사 리뷰
“우리 아이, 무슨 고전을 어떻게 읽혀야 할까요?”
‘초등 고전읽기’의 붐을 일으킨 송재환 선생님의
초등 부모를 위한 ‘고전읽기 안내서’
고전의 중요성은 알지만 초등 아이에게는 무리라고 생각하고 있던 부모에게 초등학생도 충분히 고전을 읽을 수 있으며 그 어떤 책보다 높은 독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주장하며 반향을 일으킨 송재환 선생님이 이번에는 구체적인 고전읽기법을 알려 주기 위해 나섰다.
아이에게 이미 고전을 읽히고 있는 부모든, 이제 시작하려는 부모든, 수많은 의문과 어려움에 부딪히게 된다. 이 책은 저자가 강연을 다니면서 현장에 있는 학부모와 교사들에게 받은 수많은 물음을 바탕으로 하여, 초등 고전읽기에 대해 진짜 알고 싶고 궁금해하는 부분들에 대해 속 시원히 답해 준다. 또한 전 학년 고전읽기 프로젝트를 2년 동안 진행하며 수많은 시행착오와 실수를 거듭한 끝에 터득한 올바른 고전 선정법과 고전읽기법을 소개한다. 그리하여 고전이 막막한 부모도 이 책 한 권으로 성공적으로 아이에게 고전을 읽힐 수 있도록 돕는다.
이론은 저리 가라! 집에서 바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준다!
초등 때 꼭 읽혀야 할 11권의 도서로 배우는 고전읽기법!
아이에게 적합한 고전을 선정하기도, 어떻게 읽혀야 하는지도 막막한 부모를 위해 초등 아이의 읽기 수준, 지적 발달 수준, 흥미, 내용의 적합성을 비롯하여 선정한 고전 목록 중에서 부모와 아이들에게 가장 호응이 좋고 효과가 높았던 고전 11권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각 도서별로 아이의 흥미를 유도할 수 있도록 선정한 도서의 의의와 가치에 대해 소개하고, 도서 특징을 바탕으로 적절한 읽기법을 알려 준다. 무엇보다 도서별로 맞춤형 독후 활동을 고안하여 소개하여, 독후 활동만 해도 아이가 고전을 즐겁게 성공적으로 읽을 수 있도록 돕는다.
효과적으로 고전을 읽히고 싶다면,
고전이 아니라 ‘아이의 특성’에 주목해야 한다!
아이에게 고전을 읽히려고 할 때 가장 하기 쉬운 실수가 바로 책 자체에 집착하는 것이다. 내용은 어렵지 않은지, 너무 두꺼운 것은 아닌지 등을 점검하느라, 정작 중요한 아이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고전을 효과적으로 읽히기 위해서는 아이에 맞는 고전을 선정하고 아이의 특성을 고려하여 읽혀야 한다. 예를 들어 고학년 아이들은 논리적인 사고가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한 구절 한 구절 따져 가며 읽어야 하는 『논어』와 같은 인문 고전을 권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이런 특성을 살려 토론이나 퀴즈 문제를 내며 고전을 읽히며 재미를 느끼고 더욱 빠져드는 경향을 보인다.
이처럼 성공적으로 고전을 읽히기 위해서는 먼저 아이의 특성과 발달 과정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별로 아이의 특성과 발달 과정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읽기법과 이 시기 아이들에게 좋은 고전 도서를 알려 준다.
특성, 구성이 너무 다른 인문 고전과 고전 문학,
읽기 방법도 달라야 한다!
『논어』는 어려워서 아이들이 읽지 못하는 것일까? 그렇지 않다. 어떻게 읽혔느냐에 따라 어려운 책도 쉬운 책이 되고, 재미있는 책도 지루한 책이 된다. 특히 고전은 분야에 따라 그 구성과 특성이 달라, 동일한 방법으로 접근하면 실패하기 쉽다. 예를 들어 이야기가 재미 요소가 되는 고전 문학을 내용간의 개연성이 별로 없는 『논어』나 『명심보감』과 같은 인문 고전처럼 짧은 분량으로 끊어 시간적 간격을 많이 둬서 읽힌다면, 내용이 파악되지 않아 흥미를 잃게 된다. 따라서 분야별 장점과 특성을 먼저 이해하고 이에 준하여 접근해야 즐겁고 효과적으로 읽힐 수 있다. 특히 고전 문학은 상대적으로 만만하게 생각하여 잘못 읽히기 쉽고, 고전 문학은 부모 스스로 부담스러워한다. 각 분야별 특성을 활용한 올바른 읽기법을 소개하여 부모도 아이도 즐겁게 고전을 읽을 수 있도록 돕는다.
저자 소개
송재환
초등 공부법 전문가로서 10여 종의 저서를 집필하고 100회가 넘는 강연을 하며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또한 국내 유일 초등 전 학년 고전읽기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그 결과를 소개한 『초등 고전읽기 혁명』을 출간하여, 많은 부모와 교사에게 고전읽기의 중요성을 전파했다. 『초등 고전읽기 혁명 실천편』은 고전읽기의 어려움을 호소하며 실천적인 읽기법을 간절히 원하는 부모와 교사를 위해 쓰였다. 이 책을 통해 저자는 고전이 낯설고 어렵다는 편견을 버리고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고전의 세계에 빠져들길 바란다.
서울교대 초등교육과를 졸업하고 한국교원대 대학원에서 교육철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 동산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며 2006년 ‘교육부총리표창’과 독서문화 진흥에 힘써 온 공로와 성과를 인정받아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을 받았다. 저서로는 『수학 100점 엄마가 만든다 - 개념 원리편』, 『초등 5학년 공부법』, 『우리아이 수학약점』 등이 있다.
책 속으로
고전은 최고의 양서다. 하지만 아무리 양서일지라도 독자에 따라 악서(惡書)가 되기도 한다. 아이의 능력을 고려해 책을 골라야 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고전에도 초등 아이에게 적합한 책이 있다. -67쪽
저학년 아이들은 상상력이 풍부하다. 그래서 책을 읽은 후 읽은 내용에 대해 물어보면 전혀 엉뚱한 답을 하곤 한다. 이런 특성을 감안하여 저학년 아이에게는 답이 정해져 있는 ‘닫힌 질문’보다 답이 다양하게 나올 수 있는 ‘열린 질문’을 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주인공의 이름이 무엇이니?”는 닫힌 질문이다. “네가 주인공이라면, 너는 어떻게 행동했을 것 같니?”는 열린 질문이다. -164~165쪽
중학년 아이들과 고전읽기를 할 때 몇 가지 주의점이 있다. 먼저 중학년이 되면 아이들이 묵독에 익숙해지고 어휘력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책 읽는 속도가 굉장히 빨라진다. 부모나 교사의 책읽기 속도를 앞지를 수 있다. 하지만 너무 빨리 읽는 버릇이 들면 나중에 고치기 힘들다. 정독할 수 있도록 주의를 계속 기울여야 한다. 특히 인문 고전은 빨리 읽는 것보다 음독을 통해 정독할 때 그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다. -179쪽
필자는 아이들에게 고전 일기를 써오라는 숙제를 내주곤 한다. 한 작품을 읽은 후 그 작품의 내용이나 구절을 인용하여 일기를 쓰거나, 깨달은 점을 일기 안에 녹여 쓰는 것이다. 고전을 읽고 이해하기도 힘든 마당에 이를 활용하여 일기까지 쓰는 것이 무리일 것 같지만, 아이들은 별 무리 없이 잘해 낸다. 오히려 고전 일기를 통해 책 내용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고, 관찰력, 사고력, 문장력 등이 덩달아 좋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214쪽
전기를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이 한 가지 있다면 주인공을 너무 영웅 시한 내용은 배제하라는 것이다. 출생부터 남다르며, 훌륭한 가문에 뛰어 난 용모와 능력을 가졌다는 사실을 강조하는 전기는 좋지 않다. 아이들에 게 꿈과 희망을 주기보다 좌절감과 열등감을 줄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영웅이 등장하는 전기보다는 가난하거나 신체적 악조건을 극복하고 끊 임없는 노력을 통해 마침내 성공하게 된 위인들의 이야기가 바람직하다. 이런 전기는 읽는 이에게 감동을 주고 불성실한 자신을 뉘우치게 하며 열 심히 살아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만든다. -254쪽
목차 소개
프롤로그 고전읽기가 막막한 분들을 위한 고전읽기 안내서
고전을 읽은 후 달라진 아이들
“고전이 막막하기만 한 분들에게”
1장. 부모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9가지 질문
아이에게 맞는 고전을 어떻게 고르나요?
분야별로 고전을 읽는 순서가 있나요?
만화 고전이나 요약된 고전을 읽혀도 될까요?
중학생은 고전읽기를 시작하기에 너무 늦었나요?
책을 더 싫어하게 되면 어쩌죠?
책을 꼭 사서 읽혀야 하나요?
유치원생은 고전읽기가 어려울까요?
학교에서 읽힐 때 무엇에 주의해야 하나요?
큰아이와 작은아이, 누구를 기준으로 책을 선정하나요?
효과적인 고전읽기법 Ⅰ아는 것이 힘이 되는 고전읽기
“부모에게도 준비가 필요하다”
2장. 고전읽기를 준비하라
독서 환경과 고전읽기 환경은 다르다
무엇을 먼저 체크해야 할까? l 어떤 환경도 부모를 뛰어넘을 수 없다
고전읽기를 위한 4T 전략
Trust : 아는 것과 믿는 것은 다르다 l Time : 고전읽기 시간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l Together : 부모의 의지가 필요하다 l Transform : 무슨 고전을 읽느냐보다 중요한 것
우리 집은 얼마나 준비되어 있을까?
효과적인 고전읽기법 Ⅱ 고전읽기, 시작이 성공을 좌우한다 64
“모든 고전이 다 좋은 건 아니다”
3장. 초등 때 꼭 읽어야 할 11권의 고전과 읽기법
11권의 고전으로 실천하는 고전읽기
고전, 어떻게 선정하였는가? l 읽기법, 어떻게 구성하였는가? l 『어린이 사자소학』 l 『명심보감』 l 『소학』 l 『논어』 l 『명상록』 l 『아낌없이 주는 나무』 l 『꽃들에게 희망을』 l 『샬롯의 거미줄』 l 『15소년 표류기』 l 『100년 후에도 읽고 싶은 한국명작단편』 l 『리마커블 천로역정』
효과적인 고전읽기법 Ⅲ 11권의 고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성공적인 고전읽기에서 중요한 것은 아이다”
4장. 학년별 고전읽기
4-1 저학년을 위한 고전읽기
저학년은 고전읽기의 준비기다
아이의 사고와 가치 형성에 주목하라
교실 풍경으로 보는 저학년의 특징 l 특징만 알아도 읽혀야 할 책이 보인다
저학년, 기초 독서력을 길러라
만화만 찾던 아이도 귀를 기울인다 l 잘못된 읽기 습관을 점검하라
저학년, 무슨 고전을 어떻게 읽혀야 할까?
반복하는 것을 지루해하지 않는다 l 자세에 따라 이해도가 달라진다 l 답이 있는 질문을 삼가라 l 고전읽기 효과를 두 배로 향상시키는 법 l 저학년을 위한 고전 도서 목록
4-2 중학년을 위한 고전읽기
중학년, 아이의 독서 인생을 결정짓는다
배움에 대한 욕구가 증폭된다
교실 풍경으로 보는 중학년의 특징 l 책 속에서 인생의 롤모델을 찾는다
중학년, 무슨 고전을 어떻게 읽혀야 할까?
아이의 욕구를 자극시켜라 l 친구를 활용하라 l 결과물을 시각화하라 l 숙제로 전락한 독서 감상문 l 호흡이 긴 고전을 읽는 훈련을 시켜라 l 시를 권하라 l 고전읽기, 이것을 주의하라 l 중학년을 위한 고전 도서 목록
4-3 고학년을 위한 고전읽기
고전읽기를 위한 최적의 시기다
지식과 논리의 세계에 빠져든다
교실 풍경으로 보는 고학년의 특징 l 다독 중심의 독서에서 목적 중심의 독서로
고학년, 무슨 고전을 어떻게 읽혀야 할까?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읽기법 l 고전, 읽기만 해서는 안 된다 l 아이들이 가장 즐거워하는 독후 활동 l 주인공을 엄선하라 l 생각을 표현하게 하라 l 인문 고전, 방법만 알아도 어렵지 않다 l 고학년을 위한 고전 도서 목록
효과적인 고전읽기법 Ⅳ 성장발달을 고려하여 고전을 읽혀라
“편견을 버리는 것에서 시작한다”
5장. 아이에게 인문 고전을 권하라
꼭 인문 고전을 읽혀야 할까?
인문 고전은 아이의 정서 지능을 높여 준다 l 아이 스스로 변화하게 만든다 l 쾌락을 좇는 독서 vs 즐거움을 좇는 독서
인문 고전, 이렇게 읽혀라
처음 접근이 중요하다 l 알수록 재미있어진다 l 가르쳐 주기 전에 깨닫게 하라 l 철저한 읽기 스케줄이 필요한 이유 l 오래 기억하는 읽기법 l 정보를 얻기 위한 독서가 아니다 l 연필을 쥐고 읽게 하라 l 기록의 힘 l 고전 일기를 쓰게 하라 l 손으로 읽으면 깊이 있는 책읽기가 가능해진다
초등 아이를 위한 인문 고전 도서 목록
『논어』로 따라 해보는 인문 고전 읽기 실제
아이를 믿으면 인문 고전 읽기가 쉬워진다
효과적인 고전읽기법 Ⅴ 느리게 읽기를 권하라
“고전 문학을 만만하게 보지 마라”
6장. 아이에게 고전 문학을 권하라
6-1 고전 문학은 고전읽기의 시작이다
왜 고전 문학을 읽혀야 할까?
아이의 세계가 넓어진다 l 일정한 방향성을 가진 상상은 아이의 꿈이 된다 l 최고의 선생님에게 받는 상상력 훈련 l 어휘가 풍성할수록 삶도 풍성해진다
고전 문학 읽기에 실패하는 이유
고전 문학, 이렇게 읽혀라
편식하지 마라 l 고전 문학에도 읽는 순서가 있다 l 한 권의 책, 천 가지 감동 l 답이 예상되는 질문은 하지 마라 l 책만 읽히지 마라 l 읽지 않고 보는 고전읽기법
6-2 아이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전기 문학
왜 전기 문학을 읽혀야 할까?
아이들은 읽는 대로 모방한다 l 역사를 어려워하는 것은 낯설기 때문이다 l 다양한 분야를 접하게 된다
전기 문학, 이렇게 읽혀라
모든 전기가 아이에게 꿈과 희망을 주진 않는다 l 주인공과 친해져라 l 역사 속에서 인물을 읽게 하라
6-3 아이의 감성을 코칭하는 시
왜 시를 읽혀야 할까?
시, 이렇게 읽혀라
시를 선정하는 법 l 시에도 종류가 있다 l 시를 쓰는 것이 가장 좋은 읽기법이다 l 외워야 힘이 된다
효과적인 고전읽기법 Ⅵ 획일적인 읽기 방식을 버려라
에필로그 부모의 욕심을 내려놓을 때 고전읽기가 시작된다
첫댓글 1.http://blog.daum.net/so-maria/16142241
2. 11세
3. 고전읽기의 시작이 4학년부터 좋다니 저희 아들 딱 4학년인데 읽혀보고 싶어도 쉽지 않더라구요.
저도 어렵게 느껴져서요. 그래도 읽히고 싶은 어미 맘...어찌하면 좀 더 쉽게 어려운 고전을 읽힐 수 있을까요?
이 책 읽고 나면 감이 올 것 같아 신청합니다.
1 http://blog.daum.net/homme22/194
2 11세
3 봄에 동네 도서관에서 강의를 듣고 봄 부터 고전읽기를 시작 했는데 쉽지 않았어요 시간도 쉽게 나지 않고 벽에 고전 읽기 리스트만 당당하게 벽에 부쳐 있고 결심만 있고 정말 부모 욕심때문인 것 같고 다시 고전 읽기에 힘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신청합니다. 꼭 읽고 싶습니다......
1. http://blog.daum.net/happylovely/17437873
2. 9세
요즘 안그래도 고전 조금 읽고 있는데요. 임꺽정, 전우치 등 남자애라 그런지 이런 책에 먼저 손이 가네요^^;;
그래도 그 긴 책들을 무지 잘 봐주고 있답니다.
고전의 매력에 좀 빠져들고 있는 요즘 요 책이 딱~ 시기적으로 아들에게 도움이 될듯 해서요.
신청해봅니다.
http://blog.daum.net/yemom/350
10세
고전을 읽어야 할 시기가 된 듯 한데 아무래도 고전이라고 하면 아이들이 어려워 하는 경향이 있는 듯 합니다.
초등고전읽기혁명 실펀편은 아이들에게 고전이 어렵기만 한 문학이 아니라 우리가 꼭 읽어야 할 책이라는 것을 알려줄것같아요.
http://blog.daum.net/mami1/1049
10세
고전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여기저기 고전도서들이 많이 출간이 되는거같아요 그런데 사실 아직 어려워해서 참 어떻게 접근해야할지 늘 고민스러운데 초등고전읽기 실천편이라 바로 내 아이에 맞게 고전을 접근할 수 있는 지침서가 될꺼같아 신청해봅니다
http://blog.daum.net/liye632/1156
9세
고전 읽기가 좋다는 말은 무수히 들었지만 사실 왜 좋은지? 어떤 고전부터 봐야하는지
그 실천적인 내용을 두루 다 갖춘 책이라 무척 유용할 것 같아 신청해 봅니다. ^^
1. http://blog.daum.net/jidolsang/10494149
2. 9세
3. 고전읽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세미나를 들은 적이 있는데요.. 정말 고전 하나로 사람들의 인생 자체가 바뀌는걸 보면서 그 중요성을 깨달았었는데.. 참 실천이 쉽지 않더라구요.. ^^ 고전읽기 실천편 속엔 제가 평소 궁금해하던 질문들에 대한 답도 나와 있고 구체적인 실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라 꼭 만나보고 싶네요~
1. http://blog.daum.net/irnea2004/1122
2. 9세
3. 우리 아들 역사 , 인물,에 대해 관심이 많아 졌답니다.. 명심보감이 무엇이며 천자문에 대해 묻는 아들, 그리고 삼국지에 괌심있어 하느 아들에게 어떻게 고전 책을 읽혀 주어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이 러한 고민 이 책으로 날려 버려 우리 아들에게 좋은 고전 책 읽혀 주고 싶습니다.
http://blog.daum.net/khr0937/18329862
12세
고전에 대한 궁금증이 많아요. 어떻게 읽혀야 할지. 동화책으로 시작해야 하는지 아니면 어른책을 읽어야하는지 아니면 한자어 풀이로 된것을 읽혀야 하는지. 여러기지가 항상 궁금했는데 궁금증이 풀려야 할것 같아요. 아이는 왜 고전을 읽어야 하는지 속시원하게 알수 있을것 같네요. 신청해요.
1. http://blog.daum.net/jkj586/984
2. 초5
3. 고전 어떻게 아이들에게 읽히면 좋은지 실천편이라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사실 고전 읽으면 좋다는 건 알고 있지만 활용을 어떻게 하는지는 좀 막연하고 또 아이가 어려워하기도 하더라구요. 도움 많이 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