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쩍 빈(鬂,鬓bìn,鬢)자는 의부(義符)로 머리털 드리워질 표(髟)자에 성부(聲符)로 손 빈(賓)자를 했습니다. 손 빈(賓,賔)자는 집에 찾아온 사람입니다. 집에 찾아온 사람이라는 뜻으로 집 면(宀)자 아래에 걸음 보(步)자를 했습니다. 조개 패(貝)자를 한 것은 손님이 집에 찾아 올 때에는 선물(膳物)을 들고 찾아옵니다. 그 예물(禮物)을 조개 패(貝)자로 나타냈습니다. ‘𠃜’자는 소리 성(声)자에도 들어 있고, 눈썹 미(眉)자에도 들어 있습니다. 소리 성(声)자에서는 악기를 그린 글자로 보이고, 눈썹 미(眉)자에서는 눈썹을 그린 글자로 보입니다. 손 빈(賔)자에서 걸음 보(步)자의 모사(模寫)로 보면 좋을 듯싶습니다. 살쩍은 관자놀이와 귀 사이에 난 머리털입니다. 빈모(鬢毛) 빈창(鬢瘡) 빈설(鬢舌) 빈발(鬢髮) 반빈(潘鬢) 옥빈홍안(玉鬢紅顔) 설빈옹(雪鬢翁)
옥 무늬 어른거리는 모양 빈(瑸,璸)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손 빈(賓)자를 했습니다. 손 빈(賓)자는 집으로 찾아오는 분이 손님이라는 뜻으로 집 면(宀)자 아래에 걸음 보(步)자를 했습니다. 그리고 손님은 예물을 들고 오기 때문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어려서 손님이 오기를 기다렸던 기억이 납니다. 맛있는 먹을 것을 사 들고 오셨거든요. 빈주(璸珠) 빈옥(璸玉) 빈자(璸姿) 빈질(璸質) 권빈(權璸) 통덕랑공진빈(通德郞公鎭璸)
진주조개 빈(蠙)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손 빈(賓)자를 했습니다. 손 빈(賓)자는 집으로 찾아오는 분이 손님이라는 뜻으로 집 면(宀)자 아래에 걸음 보(步)자를 했습니다. 그리고 손님은 예물을 들고 오기 때문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어려서 손님이 오기를 기다렸던 기억이 납니다. 맛있는 먹을 것을 사 들고 오셨거든요. 빈주(蠙珠) 이채빈(李採蠙) 즉위원빈지의(則爲黿蠙之衣) 빈주응백(蠙珠凝白) 빈주기어(蠙珠曁魚)
빛날 빈(斌)자는 글월 문(文)자에 굳셀 무(武)자를 했습니다. 굳셀 무(武)자는 주살 익(弋)자에 하나 일(一)자를 하고, 걸어간다는 뜻을 나타내는 발 지(止)자를 했습니다. 한 발짝 나아가서 멈추어 서서 화살 한 개만 쏘아도 명중을 시킨다는 뜻이 있습니다. 글월(文)에도 능통하고, 무(武)이도 능통하면 빛나는 사람이지요. 빛날 빈(斌)자는 문무(文武)가 겸비한 인재를 표시하는 글자입니다. 빈성(斌城) 빈둔(斌屯) 유빈웅선생(劉斌雄先生) 호빈연(胡斌淵) 정빈휘(鄭斌輝)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