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말씀(재) ●
그대 자신을 의지처로 삼아서 부지런히 노력하라.
지혜로운 자가 되라.
모든 더러움을 저 멀리 날려보내고 번뇌로부터 벗어나라.
그러면 이제 그대는 생사윤회의 굴레에서 벗어나게 될 것이다.
(법구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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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몸을 받음은 행운중에서도 행운이며 복중에서도 상복입니다.
이처럼 소중한 인간의 몸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바른 길은 멀리하고 싸움하기를 좋아하며 분노와 시기와 질투로 똘똘 뭉쳐 살아간다면 얼마나 안타까운 일 일까요?
깊이 생각하고 또 생각할 일입니다.
사랑합니다.(하트)
남해금왕사 금산두손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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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
줄여서 "기신론(起信論)"이라고도 하는 "대승기신론"이란?
대승은 '큰 수레'라는 뜻으로 '대승불교에 대한 믿음을 일으키는' 또는 '일으키기 위한 논서"라는 뜻으로
인도의 마명 보살이 기원후 2세기에 저술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크게 서분(序分), 정종분(正宗分), 유통분(流通分)으로 구성되어
일심(一心 · One Mind)
이문(二門 · Two Aspects)
삼대(三大 · Three Greatnesses)
사신(四信 · Four Faiths)
오행(五行 · Five Practices)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생사윤회의 굴레에서 벗어나라'는 (법구경) 말씀을 "대승기신론 요약"으로 다시한번 새겨 봅니다.
(一心)
삶과 죽음이 (眞)法이란 깨달음과 하나된 진리탐구는
[生死涅槃常共和]
(二門)
누구나 생멸문(生滅)과 생멸을 떠난 진여문(佛性)을 가지고 있는 바
(三大:體,相,用)
六根(몸), 六境(현상)과 六識(習)이 변화무쌍한 마음(七識)에 의해 생겨났다 사라짐(生滅)으로 마음에 가려진 고정불변의 진여(불성, 성령, 八識)를 찾아
(四信)
佛法僧과 하나되는 바른 믿음(信)으로 내 안의 참나(眞我)를 밝혀 의지하여
(五行)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지관(止觀: 禪定, 智慧)의 (육바라밀) 수행과 염불을 게을리 말아야 하겠습니다.
마하반야바라밀
옴마니파드메훔
京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