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를 계절로 비유하면 ‘가을’로, 가을에 떨어지는 낙엽처럼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40대 후반 대부분의 여성이 폐경과 함께 갱년기장애를 겪게 됩니다. 이 때 여성호르몬 분비의 감소로 인해 열이 오르면서 땀이 많이 나며 가슴이 답답하고 몸이 쑤시는가 하면 항상 피로하고 쉽게 짜증이 나는 증상이 생깁니다.
이런 증상은 자연스럽게 겪는 것이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갱년기 우울증, 골다공증 등 건강상 이상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히 자궁과 난소의 기능이 저하돼 있거나 음혈(陰血) 부족, 발열, 간기울결(肝氣鬱結-일종의 홧병)로 기운의 소통이 되지 않는 경우 증세가 심하고 오래 지속 됩니다.
연근은 이런 증세를 완화시키고 자궁의 기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갱년기 장애에 도움이 됩니다.
연근은 연못이나 논에 자라는 연의 뿌리줄기로 횡으로 썰면 중앙에 작은 구멍이 있고 그 주위에 8개의 구멍이 있습니다. 탄닌과 아스파라긴산을 함유하고 있어 수렴작용이 좋아 예로부터 여성 출혈 등 출혈성 질환에 많이 사용했습니다.
특히 연근은 신경을 안정시키고 혈관의 탄력성을 강화해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서 갱년기 장애로 안절부절 못하거나 화가 치밀어 오를 때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연근에 들어있는 탄닌은 수렴작용이 뛰어나 지혈 효과가 있어 갱년기 생리불순이나 부정출혈에도 좋습니다.
그 밖에도 연근은 피를 생성하고 맑게 하며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기침하면서 피를 토하거나, 코피, 혈뇨, 혈변, 자궁출혈 등에 쓰이기도 하고 위아래로 막힌 기운을 뚫어주는 효과가 있어 기침이 나거나 대소변이 어렵거나 트림이 자주 날 때, 특히 위궤양 초기에 사용됩니다.
◆ 요리 Tip
1. 조리 직전 식초물에 잠시 담가 둔다
껍질을 벗겨 파는 연근의 경우 표백제 등 약품 처리한 것이 많으므로 가능한 흙이 묻어있고 양쪽 마디가 있는 싱싱한 것으로 고르고 표백성분과 기타 성분을 없애기 위해서는 조리 전에 식초물에 잠시 담가둔 다음 조리하는 것이 좋다.
2.마디, 버리지 말자.
연근 마디에 약효가 있으므로 마디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3. 남은 연근은 젖은 신문지에 싸서 냉장보관 한다.
연근을 보관할 때는 씻은 다음 신문지에 물을 조금 적신 후 잘 싸서 비닐 봉지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한다. 가능한 빨리 먹도록 하면 보관시 물은 매일 갈아주어야 한다.
◆ 곁들이면 좋은 음식
생강
연근과 생강을 함께 섭취하면 감기에 잘 걸리고 기침이나 가래가 끊이지 않는 등 호흡기가 약한 경우에 좋다.
소금
출혈성 질환에 연근과 소금을 함께 쓰면 지혈작용이 더 활발해진다. 특히 생리 때 자궁을 통해 출혈하는 대신 입이나 코로 출혈하는 대상월경에 효과가 좋다.
아보카도
연근과 아보카도를 함께 사용하면 변비에 도움이 된다. 둘 다 섬유소가 풍부하여 장의 활동을 촉진하며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는 효과도 높아진다.
▶ 델리쿡 관련 요리
첫댓글 연근을 많이 섭취해야겟군요 ^^ 고맙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늘 ~좋은정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연근을 많이 먹어 병을 예방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