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는 과학이다, 마고 선더랜드 지음, 노혜숙 옮김, 프리미엄북스, 2009.08.20
학생들을 가르치면서도 느낀 것이지만, 사람을 다룬다는 것은 보통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나 바른 가치관으로 자랄 수 있게 하여 행복한 삶을 누리게 하는 것이 육아의 가장 큰 목표일텐데
그러기 위해서는 나 자체도 하나의 성숙한 성인이 되어야 함을 이 책을 읽으며 다시 한 번 깨달았다.
아무튼 문제의 키포인트는 "사랑"이었다.
아이가 울 때에는 무조건 가서 스킨십하고 안아주고,
아이가 떼쓰는 것을 구별하여 대응해야 한다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된 가장 큰 수확이었다.
난 아이가 떼를 쓰면 무조건 버릇이 안좋아진다고 생각했는데 '스트레스떼쓰기'인 경우에는
나의 위로와 배려가 아이의 정서 발달에 매우 중요한 것임을 알게 되었다.
그 이외에도 임산부가 출산 3개월 전부터 매우 조심해야 한다는 것(심리적, 신체적으로...모두 다),
분리 불안이 있더라도 아이를 봐주는 사람이 따뜻하고 인정이 많은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
먹는 것이 정신적으로 깊은 관련이 있다는 것 등을 알게 되었다.
아침은 꼭 먹어야 하고, 저녁은 약간의 탄수화물이 잠을 자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고단백은 점심에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점심 때 탄수화물은 졸음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꼬마황제떼쓰기와 스트레스떼쓰기 구분하기!
가족회의를 할 때 제니 모즐리가 창안한 '서클 타임'이라는 방법을 사용해 보자.
먼저 아이들이 차례로 곰인형을 안고 이야기를 하게 한다.
곰인형을 안은 아이가 이야기를 하는 동안 다른 아이는 가만히 듣게 한다.
이 방법은 다른 아이가 말하는 동안 끼어들지 않고 경청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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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경험 선물하기
- 의자와 홑이불을 이용해 동굴을 만들고 긍 안에 장난감을 넣어서 '놀이집'을 만들어 준다.
- 나뭇잎, 꽃, 모래, 물, 눈 같은 자연물을 갖고 놀게 해준다.
비가 오는 날엔 물웅덩이에서 첨벙대며 놀 수 있도록 비옷과 장화를 챙겨준다.
- 장난감 자동차, 장난감 배를 띄우는 넓은 그릇, 비를 뿌리는 물뿌리개 등 상상력을 키워주는 도구를 준다.
- 흙, 물, 뒹굴면서 놀 수 있는 부드러운 풀밭이 있는 전원으로 여행을 간다.
개울에 돌을 쌓아서 댐을 만들거나 나뭇가지와 잎사귀로 작은 배를 만드는 법을 보여준다.
5세 이하의 아이와 함께 하는 놀이
까꿍놀이와 숨바꼭질, 얼굴을 마주 보고 하는 놀이
- 깃털, 솜공 축구: 중간에 쿠션 위에 깃털이나 솜공을 올리고 입으로 불어 상대방의 골대에 넣기
- 깃털 잡기: 깃털을 상대방의 머리위에 몇 개 올려 두고 불어서 떨어뜨려 바닥에 닿기 전에 잡기
- 비눗방울 놀이: 비눗방울을 불어서 손이나 발로 터뜨리기
- 스티커 놀이: 서로의 코, 발가락, 팔꿈치, 배 등에 스티커 붙이기
- 아이 배에 풍선불기: 푸하고 비비기
- 아이 발을 먹는 시늉하기: 정말 맛있게 생긴 발이군, 내가 먹어야겠다. 냠냠 하고 재미있는 소리를 내며 먹는 시늉하기
- 거꾸로 세우기 놀이: 여기 거꾸로 걷는 아이가 있네 말하며 아이를 거꾸로 들기
- 발가락 찾기: 양말 속에 뭘 숨기고 있지? 라고 말하면서 아이 발을 잡으며 양말 속에 구슬이 있구나 하며 아이가 아니라고 하면
양말 속에 달팽이가 있나?라고 말하면서 양말을 벗기고 세상에! 발가락이었구나! 라고 말하기
- 동화 들려주기
- 망원경 놀이: 화장지 속대를 주며 무엇이든 볼 수 있다고 말하고 뭐가 보이냐고 물으면 말하는 것을 행동으로 표현한다.
아기를 재울 때 주의사항
- 아기를 엎어서 재우지 않는다.
- 아기 머리를 이불로 덮지 않는다.
- 11주까지는 아기를 방에 혼자 재우지 않는다.
- 담배를 피우거나 술을 마신 사람은 아기와 함께 자지 않는다.
- 아기에게 두꺼운 이불을 덮이지 않는다.
- 아기를 쿠션위에 올려 놓거나 쿠션을 옆에 두지 ㅇ랂는다.
- 아기를 엄마와 아빠 사이에 재우지 않는다.
- 소파나 물침대에 재우지 않는다.
- 다른 아이들과 함께 재우지 않는다.
- 감각이 무뎌질 정도로 피곤할 때는 아기와 함께 자지 않는다.
- 어른 침대에 아기를 혼자 재우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