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녁 한때의 목장풍경
노래 이훈아
끝없는 벌판멀리 지평선 에
뭉개구름 저편 산 너머론
. - 태극기가 담고 있는 하양, 빨강, 파랑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태극기의 바탕색인 흰색은 밝음과 순수, 전통적으로 평화를 사랑하는 민족성을 나타냅니다. 태극 문양의 파란색은 음, 빨간색은 양을 나타내며 이 둘이 하나로 어우러져 음양의 조화를 상징합니다."
- '건곤감리'가 무슨 말이죠? "중앙의 태극을 중심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는 4괘를 뜻합니다. 건곤 양괘는 우리 민족의 무궁한 정신의 표상입니다. 왼쪽 위에 자리한 건은 우주만물 중에서 하늘뿐만 아니라 봄, 동쪽, 인을, 오른쪽 아래에 있는 곤은 땅과 여름, 서쪽, 의를 상징합니다. 감이는 광명의 정신을 나타내지요. 감은 달과 겨울, 북쪽, 지혜를 상징하며 오른쪽 윗부분에 있습니다. 리는 불과 해, 가을, 남쪽, 예를 뜻하며 왼쪽 아랫부분에 있습니다."
- 국기는 언제 게양하나요? "국기는 다음과 같은 날에 게양합니다. 1월 1일(신년), 3월 1일(삼일절), 7월 17일(제헌절), 8월 15일(광복절), 10월 1일(국군의 날), 10월 3일(개천절), 10월 9일 (한글날) 같은 경축일입니다. 6월 6일(현충일)에는 조기(깃봉과 깃면의 사이를 깃면 너비만큼 내림)를 게양합니다. 그밖에도 국장 기간, 국민장일, 정부가 따로 지정하는 날에 게양합니다."
|
첫댓글 나라사랑 체험캠프 잘보았고요.모든게 확 트일겁니다. 목장노래 로 기분이 더 상꽤합니다. 글고 글을읽고 사색..오는10월9일 한글날에 즈음한 말이지만 그때당시 각자가 최만리 였다면은 처신을 어떻게 했을까? 각자 자기의 품성을 대입해 보시길? 나는 다분히 최만리다./아니다 나는다분히 세종임금님 분부에 순종했을게다. /아니다 중립일게다.//그렇다면 내기질은 21세기 사조에 적응의 지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