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는 일
최상의 서비스와 고객 만족이라는 모토로 무엇보다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우선시하는 곳이 바로 호텔입니다. 호텔컨시어지는 호텔 로비에 위치해 있는 컨시어지 데스크에서 근무하며 고객이 요구하는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만능 해결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컨시어지(Concierge)는 현재는 고객을 맞이하며 객실 서비스를 총괄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호텔업이 서비스업인만큼 호텔 내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사람들이 있지만 이 중에서도 컨시어지는‘서비스의 꽃’이라 불리며 진정한 서비스 정신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업무 영역은 정확하게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이 해결하고자 하는 일들을 법적, 도덕적 테두리 안에서 해결해 주는 것이 주업무입니다.
▲ 준비 과정
호텔 관련학을 꼭 전공하지 않아도 입직이 가능하지만 대학에서 호텔 관련학을 전공하거나 호텔 전문 교육 과정을 수료하고 수시 채용을 통해 입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호텔컨시어지 부서에 입직하면 우선 벨맨으로 활동하며, 손님을 맞이하는 방법과 서비스 마인드를 갖출 수 있도록 교육받으며 점차 경력을 쌓게 됩니다. 국내 대학에서 호텔 관련학이 많이 개설돼 있어 매년 배출되는 인력이 많고, 외국에서 관련 학문을 공부하고 국내에 취업하고자 하는 사람이 많은 만큼 호텔에 입직하기 위한 경쟁은 치열합니다.
따라서 호텔에 실습을 나가거나 인턴을 통해 실무 경험을 쌓는 기회를 잘 활용해 호텔실무자들에게 인정받아 추후 취업으로 바로 연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서비스와 관련된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해외 경험을 쌓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전망
컨시어지는 호텔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정식 직원으로 채용되며, 야간 근무가 많은데도 불구하고 여성의 활동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컨시어지의 서비스 정신이 사회적으로 널리 인정받으면서 백화점이나 쇼핑업체 등 다른 서비스 분야에도 컨시어지의 채용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아주 조그마한 서비스 하나가 성공의 승패를 좌우하는 만큼 무엇보다 찾아가는 서비스,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컨시어지의 능력이 더욱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컨시어지의 인식 확산으로 도움을 받고자 하는 사람들이 더욱 증가할 것이며, 더 나은 고객 서비스를 위해 조그마한 규모의 호텔에서도 컨시어지 체제가 도입된다면 호텔컨시어지의 수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자료 제공: 워크넷(www.work.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