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란? 여러 대의 컴퓨터와 프린터, 스캐너와 같은 주변 장치를 통신 회선으로 연결하여 통신이 가능하도록 꾸민 시스템을 의미한다.
@ 네트워크 설치 시 이런 일들이 가능하다.
1. 전자우편
기본적으로 컴퓨터끼리 직접 보내는 메시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시간에 관계없이 보낼 수 있으며, 여러 사람에게 동일한 메시지를 한 번에 전송할 수 있다.
2. 그룹웨어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들이 협동하여 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3. 원격회의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회의를 한다면 참석을 위해 이동할 필요 없이 근무지에서 바로 회의에 참석할 수 있으므로 각종 비용을 많이 줄일 수 있다.
4. 전자자료교환
기업 간의 자료 교환을 전자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다.
기업의 전자적 자료 포맷을 표준화시켜 추가 비용의 발생 및 오류 발생 없이 전자적으로 자료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해준다.
5. 재택근무
개인용 컴퓨터와 통신을 이용하여 가정에서 업무를 처리하는 근무형태를 의미한다.
!!!네트워크의 종류!!!
1. 인트라넷
회사 내부 혹은 집단 내부의 효율적인 정보 교환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회사 내부 혹은 집단 내부의 전용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쉽고, 빠르게 구축할 수 있고 LAN 서버/클라이언트 컴퓨터만 있으면 구현이 가능하다.
2. 익스트라넷
일부 비즈니스 정보나 사업 운영을 제조업체, 공급업체, 협력업체, 고객 또는 다른 비즈니스 업체들과 안전하게 공유하기 위해, IP와 공중전화망을 사용하는 사설망이다.
외부와 연결되기 때문에 보안성과 비밀성이 요구된다.
3. M-Bone(Multicast Backbone)
멀티캐스팅을 지원하는 테스트 성격의 네트웍 백본이다. 이를 기반으로 멀티캐스트 전송을 지원하고 데이터의 중복 전송으로 인한 대역폭의 낭비를 최소화하며, 각종 공동작업 및 그룹 통신을 효율적으로 보장할 수 있도록 한다.
4. 종합정보통신망(ISDN)
전화망과 데이터 통신망을 통합하여 데이터, 영상, 비디오 등의 통신 서비스를 하나의 통신망으로 제공하고자 하는 통신망이다.
5. 디지털 가입자 선로(Digital Subscriber Line)
가정과 회사에 설치되어 있는 전화회선을 통해 높은 대역폭으로 디지털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기술이다.
!!!네트워크에서 데이터 전송!!!
<비동기 전송과 동기식 전송>
비동기 전송: 문자 하나를 표시하는 비트 그룹 앞뒤에 시작 신호 및 종료 신호를 추가한다.
동기식 전송: 대량의 문자들을 연속된 흐름으로 전송한다.
<Simplex, half-duplex, full-duplex>
1. 단방향 전송(simplex)
데이터를 한쪽 방향으로 전송하는 것으로 TV가 대표적인 예이다.
2. 반이중방식 전송(half-duplex)
양방향 전송은 가능하지만 한 번에 한 방향으로만 전송할 수 있는 전송방식 이다.
무전기가 대표적인 반이중방식 전송매체라고 할 수 있다.
3. 전이중방식 전송(full-duplex)방식
양방향 동시 전송이 가능한 전송방식을 의미한다.
<디지털 전송과 아날로그 전송>
1. 아날로그 신호
시간이나 주파수에 따라 신호의 크기와 패턴이 끊임없이 변하는 전자기파이다.
2. 디지털 신호
컴퓨터에서 처리되는 정보는 디지털 형태의 데이터이지만 전송될 때는 아날로그 형태 혹은 디지털 형태로 전송되게 된다.
3. 아날로그 전송
디지털 데이터와 아날로그 데이터를 모두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하는 방식이다.
##모뎀##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바꾸어주는 변조와 아날로그 신호를 다시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주는 복조 작업
4. 디지털 전송
디지털 데이터와 아날로그 데이터를 모두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하는 방식이다.
##코덱##
부호기와 복호기의 약자로서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며 디지털 신호를 다시 아날로그 데이터로 변환하는 작업
!!!네트워크 장비!!!
랜카드, 케이블(트위스티드 페어 케이블, STP 케이블, UTP 케이블, 동축케이블, 광 케이블), 허브(더미 허브, 매니지먼트 허브, 스위칭 허브 혹은 스위치, 스태커블 허브), 라우터, 브리지
등이 있다.
!!!프로토콜!!!
컴퓨터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받는 과정에 적용되는 일련의 규칙을 의미한다.
@프로토콜의 종류
1. WAP(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2. irDA(infrared Data Association)
3. 블루투스
4. WiFi(Wireless Ethernet 혹은 Airport, 802.11b)
5. TCP/IP
6. UDP
7. POP
8. SMTP
9. ICMP
!!!IP 주소 체계!!!
우리가 사용하는 IP는 IP version 4로 32비트의 이진수로 구성되어 있다.
!!!네트워크 토폴로지(Network topology)!!!
네트워크의 연결 형태를 의미한다.
%%네트워크 토폴로지는 크게 버스형, 링형, 스탕형이 있다.%%
1. 버스형
모든 노드의 입력 단자와 출력 단자가 버스 케이블에 직접 연결된 형태
2. 링형
원형 혹은 일대 일 연결 방식의 루프 형식
3. 스타형
중앙에 제어 컴퓨터가 존재해서 통신에 대한 모든 제어를 중앙에서 관리하는 방식
!!!근거리 통신망과 대도시 통신망, 원거리 통신망!!!
근거리 통신망에는 이더넷, 고속 이더넷, 기가비트 이더넷이 있다.
대도시 통신망은 LAN보다 광범위한 규모의 네트워크이다.
원거리 통신망은 다국적 기업의 사내 네트워크나 인터넷처럼 국가적 규모 혹은 그 이상의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기타 통신망에는 클라이언트/서버 네트워크, 피어-투-피어 네트워크 두가지가 있다.
!!!윈도우의 네트워크 진단 명령어!!!
네트워크 진단 명령어는 PING, TRACERT, NBTSTAT, NETSTAT, IPCONFIG, PATHPING 등이있다.
!!!인터넷의 개념!!!
우리가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네트워크가 바로 인터넷이다.
@인터넷의 시작
원래 미 국방성이 중심이 되어 개발한 ARPANET으로부터 시작되었다.
@하이퍼텍스트
웹은 각종 링크를 통해 다른 컴퓨터와 연결되어 정보를 볼 수 있도록 해주는데 이 링크를 구현하도록 해 준 것이 하이퍼텍스트이다.
@브라우저
시각적 이미지의 형태로 웹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가 바로 브라우저이다.
!!!웹 브라우저!!!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와 같은 종류의 프로그램을 지칭한다.
@웹 브라우저 기능강화
##플러그인
웹 브라우저의 일부로서 쉽게 설치되고 사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플러그인의 시작은 헬퍼응용 프로그램이였다.
##쿠키
단순한 텍스트 파일이다.
컴퓨터의 특정 폴더에 저장되는데, 인터넷 쇼핑몰의 장바구니와 같은 것이 쿠키의 역할이다.
##인터캐스트
웹페이지나 프로그램과 같은 정보를 TV 신호와 함께PC에 방송하기위해 만들어졌다.
-아바타-
가상 현실 게임이나 웹 채팅 등에서 사용자 각각을 나타내는 그래픽 아이콘을 의미한다.
##XML
기존에 사용하던 HTML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제안된 것으로 사용자가 새로운 태그를 정의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한 것이다.
##DHTML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에 보다 민감한 웹페이지를 만들기 위하여 제안되었다.
##JAVAScript
넷스케이프에서 만든 인터프리터형 프로그래밍 또는 스크립트 언어이다(컴퓨터언어에서 스크립트란 다른 프로그램에 의하여 번역되어 수행되는 일련의 명령어 집합을 의미한다.)
##VBScript
JABAScript에 대응하여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소개한 인터프리터형 언어이다.
##SGML(Standard Generalized Markup Language)
SGML 문서는 문서의 구조를 정의하는 DTD 부분과 문서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CGI(Common Gateway Interface)
동적인 웹 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웹 인터페이스이다.
##VRML(Virtual Reality Markup Language)
2차원적인 웹 기반 정보의 구성형태, 모델 등에 실세계에 가까운 3차원적인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가상 현실을 구현한 인터넷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ASP(Active Server Page)
##DNA(Distributed interNet Application Architecture)
!!!웹 서핑 속도 향상 기법!!!
1. 프록시 서버
자주 가는 사이트를 저장해준다. 그렇게되면 그 사이트를 접속하려고 기다리는 시간에 저장되어 있는 프록시 서버를 열기 때문에 더 빨리 열리는 시간 절약이 된다.
2. 캐시
인터넷 접속 속도를 향상 시키기 위한 기법으로 사용자가 접속했던 웹 페이지의 내용을 사용자 컴퓨터에 저장해 두었다가 사용자가 같은 웹 페이지를 시도 할 경우 원래의 서버가 아닌 하드디스크에서 내용을 가져와 네트워크의 부담을 줄여 주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인터넷 정보 검색!!!
@정보검색@
1. 검색엔진
2. 주제별 검색엔진
3. 키워드 검색엔진
4. 메타 검색엔진
5. 로봇
!!!정보 시스템을 이용한 경영 관리!!!
1. ERP-생산, 구매, 재고 관리, 주문 관리, 거래자 관리, 재무 관리, 인적 자원 관리 등 사업을 수행할 때 필요한 각종 프로세스 관리에 필요한 각종 모듈을 통합한
소프트웨어 패키지이다.
2. SCM-물자, 정보, 재정 등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동하기까지 전반적인
진행과정을 감독하겠다는 개념
!!!인터넷 방송!!!
TV를 통해 이루어지던 방송을 인터넷으로 옮긴 것이다.
##스트리밍 기술-인터넷 방송을 실제로 가능하게 한 기술이다.
##코덱-동영상 압축 및 압축 해제에 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다.
!!!악성 네트워크 프로그램!!!
##바이러스-자신을 복제하기 위해 다른 파일이나 부트 영역에 침투하는 프로그램이다.
##바이러스의 종류 : 부트 바이러스, 파일 바이러스, 메모리 상주형 바이러스, 매크로
바이러스
##트로이 목마-자신의 정체를 숨기고 게임과 같이 다른 기능의 프로그램인 것처럼 가장하여 사용자를 속인 후,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시스템에 피해를 주는 프로그램이다.
##웜-트로이 목마와 흡사하다.
##스파이웨어-사용자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넘길 목적으로 목표 컴퓨터에 비밀리에 잠입하는 프로그램이다.
##백오리피스-원격 관리 트로이 목마의 대표적 예이다.
!!!네트워크 공격!!!
##DoS(Denial of Service)-합법적인 사용자들의 컴퓨터 사용을 불가능하게 하는 공격기법이다.
##주소변조(Misdirection)-ICMP 응답 패킷의 에코 메시지 주소를 희생자 IP 주소로 변조하여 이루어진다.
##버퍼 오버플로우(Buffer overflow)-Unix 운영체제의 허점을 이용한 것으로, 프로그램 내부의 함수들이 다른 함수를 호출할 때 사용되는 인자가 쌓이는 스택이라는 영역을 이용하여 공격을 수행한다.
!!!네트워크 보호!!!
바이러스나 해커의 공격으로부터 네트워크를 보호하는 수단으로 대표적인 것은
바이러스 백신, 방화벽, 침입 탐지 시스템과 같은 것들이 있다.
!!!미래의 네트워크!!!
@홈 네트워크
컴퓨터만이 아닌 모든 가전기기에 IP주소가 부여되기 때문에, IPv6라는 새로운 주소 체계가 요구 된다는 것이 홈 네트워크의 특징이다.
@Ad-hoc 네트워크
네트워크에서는 통화에 참여하는 기기 자체가 라우터 역할을 수행하여 주변의 다른 단말기에 데이터를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지능형 인터넷
1. 사용자 행동 기반 서비스 제공
2. 인터페이스 개선
3. 분산된 지식의 활용
첫댓글 good!!이럴줄 알았냐?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