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싱택교수의 한국보석마케팅연구회 세미나 밭표 논문
한국보석시장의 인터넷쇼핑몰 운영실태 및 문제점에 관한 연구
目 次
Ⅰ. 서 론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 목적
Ⅱ. 한국 보석 시장의 인터넷 쇼핑몰 현황
1.인터넷 쇼핑몰 현황
(1) 생성배경 및 발전과정
(2) 인터넷 사이트 현황
2. 인터넷쇼핑몰과 인터넷 벤더와 소비자와의 상호관계
3. 인터넷사이트 유통경로 및 구매속성의 중요도
(1)유통경로
(2)구매속성의 중요도
Ⅲ. 인터넷 쇼핑몰 운영의 문제점
1. 배송 및 반품의 문제점
2. 제도적인 문제점
3. 산업활용도의 문제점
Ⅳ. 한국 보석 인터넷 쇼핑몰의 개선 방향
1. 인터넷쇼핑몰의 개선 방향
2. 디지털 경영환경 구축 시급
3. 해킹피해 현황
4.‘인터넷강국’과 국제표준화
Ⅴ. 결론
참고문헌
Ⅰ. 서 론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 목적
국내의 보석시장은 제조업자 중심의 생산 위주의 발전에만 신경을 써 온 미시적인 관점에서만 주력하였으며, 유통경로 부분이 발전 할 수 있는 거시적인 관점은 발전하지 못하였다. 1996년의 시장개방화에 따라 소비자들의 가치관의 변화, 정보화에 따른 통신수단의 발달과 무한 경쟁 시장의 변화 등으로 시장환경이 급변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들은 새로운 소비 문화를 형성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더구나 시장 개방과 더불어 외국의 막강한 기술과 자본을 겸비한 외국기업에게 한국 보석 시장은 위협을 느끼게 되었다. 또한 IMF외환위기로 인해 한국 보석시장은 많은 위기를 겪었다.
현재 국내 귀금속 및 보석류의 시장규모가 약 4조원을 넘게 추정
) 확인
하고 있으며 가정용 전자 기기 품목의 내수 규모를 추월하고 있다.
최근 인터넷 상거래가 급속히 확산되면서 백화점이나 귀금속 전문점을 찾지 않고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여 저 가격에서 고 가격의 보석 제품들을 구매하고 있는 것이 자연스러워 졌다. 불과 2∼3년 전 만해도 우리나라의 인터넷쇼핑몰 거래활성화는 미비했다. 보석 인터넷 쇼핑몰은 현재 국내에만 대략 1,700개 가량 운영되고 있으며, 소수 인터넷 쇼핑몰은 일 매출이 1억원이 넘는 곳도 있다. 앞으로 2∼3년 후면 더욱 더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자가 많아져 우리보석업계 인터넷쇼핑몰의 전망을 밝게 할 것이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우리보석시장 인터넷쇼핑몰의 운영실태 및 문제점에 관해서 알아보고 자 한다.
Ⅱ. 한국 보석 시장의 인터넷 쇼핑몰 현황
1.인터넷 쇼핑몰 현황
(1) 생성배경 및 발전과정
2000년대 들어 인터넷 쇼핑몰이 급격히 증가하고, 기존 유통 경로를 위협하는 수준까지 도달하는데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원인이 있다.
가치위주의 사고 방식을 가진 소비자의 증가는 IMF사태이후 나타난 소비생활의 양극화와도 맥을 같이 한다.
인터넷 라이프 스타일의 보편화는 인터넷 보석제품 구입을 소수의 사람만 이용하던 차원에서 대중적인 차원으로 끌어올리게 되었으며
전문점 유통 경로의 수익성 악화 또한 인터넷 유통 경로의 생성 배경이 되었고
후발업체의 경쟁전략도 인터넷 유통 경로를 등장하게 한 배경이다.
'정보기술(IT) 강국으로 부상 중인 한국의 지난해 인터넷 사용 현황이며 '인터넷 사용시간 월 평균 19시간 20분,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수 7백 81만명, 국내 인터넷 이용자는 전체 국민의 절반에 달하는 2천4백38만 명에 이른다. 총 가구 대비 초고속 인터넷 접속율은 55.2%다. 미국(13.1%) 일본(6.3%) 독일(2.7%) 등 선진국을 압도하고 있다. 영국의 경제 전문지 이코노미스트 산하 경제연구소인 EIU는 최근 한국의 IT인프라가 향후 5년 내에 전 세계 최고 수준을 차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급속한 IT산업 성장에도 불구하고 정보화의 생산성 기여율은 연간 0.3% 수준에 그치고 있다. 산업 현장의 활용도가 매우 낮다는 얘기다. 잘 닦여져 있는 인프라를 기업들이 산업 전반에 어떻게 접목 해 나가느냐가 앞으로의 간 건이라는 지적
) 한국경제 2002. 10. 15.
이다.
(2) 우리보석시장인터넷 사이트 현황
현재 국내에만 대략 1,700개 가량 운영되고 있다. 아직까지 활성화가 되지 않지만 종로의 제조업체 및 소매상들과 우리나라의 포털 및 종합쇼핑 사이트로 나눌 수 있다.
포털 및 종합쇼핑 사이트인 롯데 닷컴, 삼성 몰, 인터파크, 신세계 백화점 몰, 바이엔 죠이, H 몰, 다음, SK 디투디, 한솔 CSN, 엘지 이샵, CJ 몰, SK 네이트, 우리 홈쇼핑, 비씨 쇼핑몰 등이 우리의 보석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활성화가 되지 않지만 종로의 제조업체 및 소매상들도 많이 자각하여 지금은 여러 점포에서 사이트를 만들어서 작게 운영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몇 몇 업체를 제외하고는 영업의 이익을 이끌어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포털 및 종합쇼핑 사이트는 물론 종로의 제조사들도 직접 온라인 판매에 나서고 있으며, 인터넷을 통한 보석류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인터넷 쇼핑 사이트마다 보석제품을 주요 품목으로 취급하고 있다. 요즈음은 외국으로부터 직접 브랜드를 도입하여 보석제품을 수입해 사이트에 등장시켜 판매를 하고 있다.
LG 이숍, 삼성 몰, 롯데 닷컴 등 인터넷쇼핑몰 업계가 사상 최대흑자를 기록하면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 전자정보신문 2002. 12. 10. 주간 189호
. 이는 인터넷쇼핑몰이 새로운 유통 채널로 등장한지 6년 만에 흑자시대를 열었다는 점에서 사실상 올해가 인터넷쇼핑몰의 흑자원년이 될 전망이다. 국내 인터넷 쇼핑몰은 지난 1996년 인터파크와 롯데 닷컴이 사업을 시작 한 후 1999년 삼성과 LG등 대기업들이 시장에 진입하면서 계속된 성장세를 보여왔다. LG 이숍은 최근 인터넷 쇼핑몰 최초로 하루매출 (주문기준)20억원을 돌파했다고 2002년 10월 25일 밝혔다. 이로서 LG 이숍은 인터넷 쇼핑몰 업계의 하루 매출 20억원 시대를 열었다. LG 이숍이 일일 주문매출 20억원대를 넘어선 것은 일 매출 10억원을 돌파한지 6개월 만이다. 월 매출 220∼250억 원대에 머물다 2002년 10월 272억원으로 뛰어 오르는데 성공한 LG 이숍은 이제 월 매출 300억 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02년 상반기 하루 방문자수 60만명을 돌파한 이 회사는 4분기 예상 매출 규모가 총 853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 올 총 매출액이 2천 810억원 정도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삼성 몰도 이미 지난 9월 누적 매출 규모가 지난해 총 매출에 육박하는 2천 198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삼성몰이 지난해 매출 2천억 원을 돌파한 기록을 경신한 것으로 오는 2003년에는 매출 4천억 원 시대가 열릴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롯데 닷컴도 올 연말까지 3천억 원에 가까운 매출을 기록, 30억원∼50억원의 영업 흑자를 낼 전망이다. SK 디투디와 다음 쇼핑도 역시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2000년 3월 서비스를 시작한 다음쇼핑의 경우 사업 첫해 80억원의 매출을 기록한데 이어 2001년 668억, 2002년 3분기 누적 1천75억원을 달성했다. 또 국내 최대의 포털업체답게 하루 800만 페이지뷰, 일일 80만명이 방문2002년 전자상거래대상에서 종합쇼핑몰부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한솔 CS클럽, 인터파크 등 전문 쇼핑몰도 올해를 기점으로 매출 2천억원 시대를 열고 흑자원년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인터파크는 지난 9월까지 영업적자가 17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9%에 불과하다. 또 2분기에 6천만원이라는 소폭이나마 흑자를 기록한데다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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뗌?확보를 위한 노력을 추구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복잡하고 다양해지는 소비자의 필요성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고객 서비스를 차별화하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웹사이트의 효율적인 시스템운영을 통해 오프라인에서 경험하지 못하는 감성적인 측면을 온라인에서 경험할 수 있는 최적 경험을 다양하게 제공해 줄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다.
편리한 인터넷쇼핑을 위해서 편리한 상품 검색, 다양한 지불수단 제시, 사이트 구성/디자인의 체계화 등에 노력해야 할 것이며, 인터넷 브랜드 파워를 구축할 수 있도록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며, 오랫동안 시장에서 생존해 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철저한 고객관리, 기 형성된 브랜드 로열티의 활용, 채널 포트폴리오의 일환으로 하이브리드 경로구축, 매장 내 고객 관심유도와 폭넓은 정보제공 등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이상과 같이 인터넷 보석 유통경로의 향 후 발전을 위해서는 인터넷 쇼핑몰의 장점을 토대로 인터넷 쇼핑몰이 안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인식, 개선하고 고객에게 진정한 가치를 제공할 때 보석인터넷쇼핑몰의 유통경로로는 성공적으로 발전 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보석 인터넷사이트몰이 날로 성장해가고 있지만 경제관련 학과에서 배출한 인적자원으로는 현장 투입까지 다소 시간이 걸리는 만큼 학부에서 보석마케팅학과를 신설, 전문인력 양성에도 눈을 돌려야겠다.
참고문헌
1. 최계봉, "인터넷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전자상거래학회, 2003
2. 유동일,“한국 보석산업의 시장지향성과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경기대 대학원 경영학 박사학위 논문, 2001
3. 박충환, 오세조 “마케팅관리”박영사. 1993
4. 김영규, “경영학원론”박영사, 1999
5. 장홍복, “우리나라 보석마케팅에 관한 연구”, 숭실대석사논문, 1989
6. 원석희, “서비스 운영관리”형설출판사, 1997
7. 이웅렬, “국내 귀금속 및 보석의 유통경로상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인하대 석사논문, 1999
8. 오세조, “유통비지니스리뷰 제 2호”, 한국유통학회, 2002
9. 신문임, “주얼리 시장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홍익대석사논문, 1982
10. 전자신문, 2002년 11월 26일
11. inews24, 2002년 11월 20, 21일
12. 전자신문, 2002년 12월 27일
13. 연합뉴스, 2003년 2월 5일
14. 한국경제신문, 2002년 10월 15일
15. 전자정보신문, 2002년 12월 1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