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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차 |
강의제목 |
내용 |
날짜 |
1 |
왜 죽음의 의미를 묻는가 |
-삶과죽음의 의미 / 죽음의 금기를 뛰어넘어 |
3. 8 (목) |
죽음의 성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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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죽음은 마지막 성장 - 죽음 죽어감 그 이후 | ||
토론 및 발표, 과제 |
- 사전교육 설문조사 및 사전준비물 공지 | ||
2 |
죽음준비교육의 목표와 필요성 |
- 죽음의 철학/ 죽음준비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 죽음준비교육의 내용 |
3.13 (화) |
토론 및 발표, 과제 |
- 죽음교육 체크리스트/죽음준비교육의 필요성 나누기 | ||
3 |
한국인의 죽음 이해 |
- 각 종교의 죽음 이해/ 한국인의 사생관 - 전통적 죽음이해 |
3.15 (목) |
토론 및 발표, 과제 |
- 자신의 죽음관 나누기 | ||
4 |
노년기 이해 |
- 노화와 장수/ 건강하고 당당한 노년 - 좋은 죽음의 시각/ 노인의 삶 심리 죽음이해 |
3.20 (화) |
토론 및 발표, 과제 |
- 웰다잉관련 주제로 조별토론 후 정리 제출 | ||
5 |
노인자살과 우울증 |
- 노인자살과 우울증 - 자살예방 프로그램 |
3.22 (목) |
토론 및 발표, 과제 |
- 우울 경험 및 극복 방법 나누기 | ||
6 |
존엄한 죽음과 사전의료의향서 |
- 사회인식과 의료현실의 차이/ 존엄사와 법적 사례 - 생명연장치료의 의미/ 생명존중과 생명윤리 |
3.27 (화) |
토론 및 발표, 과제 |
- 사전의료의향서 작성, 토론 | ||
7 |
유언과 상속 |
- 유언과 상속/ 나눔과 기증 |
3.29 (목) |
토론 및 발표, 과제 |
-나의 사망기 /유언장 작성 | ||
8 |
죽음교육의 실제:웰다잉 감성 캠프 |
- 버킷리스트 작성/ 나의 묘비명 |
4. 3 (화) |
토론 및 발표, 과제 |
- 소리그림(선화) | ||
9 |
호스피스에서의 죽음이해 |
- 존엄한 죽음과 호스피스이해/ 사전돌봄계획 - 호스피스 완화의료 제도 |
4. 5 (목) |
토론 및 발표, 과제 |
- 관련 도서 읽고 독후감 작성 및 제출 | ||
10 |
화해와 용서 |
- 인간에 대한 이해 - 용서와 화해의 의미 및 경험 나누기 |
4.10 (화) |
토론 및 발표, 과제 |
- 용서와 화해에 대한 경험 나누기 | ||
11 |
상실과 슬픔치유 |
- 사별의 특징과 상실감/ 애도심리/ 슬픔의 극복 방안 |
4.12 (목) |
토론 및 발표, 과제 |
- 슬픔을 극복했던 경험 나누기 | ||
12 |
사진으로 쓰는 자서전 |
- 인생회고/ 나는 누구인가 스토리 텔링 - 난 어떻게 기억되기를 바라는가 |
4.17 (화) |
토론 및 발표, 과제 |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야기 나누기 | ||
13 |
사회복지 지원체제 노인 자원봉사프로그램 |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치매조기검진 사업 - 노인돌봄서비스 사업/ 자원봉사의 의미와 RSVP |
4.19 (목) |
토론 및 발표, 과제 |
- 봉사 경험과 프로그램에 대해 의견 나누기 | ||
14 |
전통과 현대의 상장례 문화이해 |
- 사망과 관련된 법적 절차/ 상장례 문화이해 - 내가 꿈꾸는 장례식 |
4.24 (화) |
토론 및 발표, 과제 |
- 내가 꿈꾸는 장례식 | ||
15 |
웰당강사의 비전과 사명
수료식 |
- 나는 왜 웰다잉강사가 되려고 하는가. - 웰다잉 강의 5분 스피치 |
4.26 (목) |
토론 및 발표, 과제 |
- 강의안 제출 - 사후 교육 설문조사 실시 |
웰다잉지도자과정 수강신청서 | ||||||
지 역 |
전북 전주 |
기관명 |
소망호스피스 | |||
성 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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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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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락처 |
주 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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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 |||
TE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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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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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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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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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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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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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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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이 웰다잉지도자 과정을 신청합니다.
2012년 월 일
신청자 (서명) | ||||||
* 사진 2장 첨부 (3×4 수강신청서, 웰다잉지도자증에 필요함)
* 향후 ‘웰다잉 강사’로 활동하기를 어느 정도 희망하십니까? 적극 희망( ), 희망( ), 과정 참여로 만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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