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Go! 학점제로 다시 도약 연수 내용
1. 직업계고(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점제 정책의 이해
고교학점제의 필요성
▣ 기존의 교육과정은 공급자 중심
▣ 보편적 학습설계 (예) 경사로: 장애인 및 비장애인 모두에게 편리한 것
▣ 평균의 종말: 개인의 교유성 및 특성이 중요합니다.
▣ 교육과정 안에서 개인의 특성이 잘 드러날 수 있어야 합니다.
▣ 고교학점제는 기준에 도달했을 때 졸업을 인정받습니다.
▣ 고교학점제는 책임 교육과 관련이 있습니다.
▣ 진로와 직업에 기반한 직업계고입니다.
▣ 학교와 기업, 지역의 연결
▣ 교사와 학생의 교육과정에 대한 권한이 필요합니다.
▣ 교사는 지식전달자이자 학습촉진자입니다.
▣ 학교는 허브, 플랫폼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 학습 경로는 한과 안과 밖이 되어야 합니다.
▣ 넘나들며 배우기(책)
▣ 유기적인 연결구조
▣ 평생교육, 직업교육, 연계교육
▣ 고교학점제의 핵심가치: 다양성, 네트워크, 선택, 책임
▣ 정책 지렛대 효과
2. 혁신교육과 직업계고 학점제
▣ 혁신: 관성에 대해 질문을 던지는 것
▣ 주체성과 자발성이 있는 사람: 이노베이터
▣ 가치와 실천을 어떻게 전할 것인가?
▣ 교원문화: 개인주의, 폐쇄성 등
▣ 수업, 교육과정, 평가의 결합
▣ 학습공동체
▣ 교육과정의 비전, 철학, 가치의 공유
▣ 혁신의 수용 속도는 생각보다 빠르지 않습니다.
▣ 시간이 필요함
▣ 이노베이터+얼리어답터의 결합이 필요합니다.
▣ 주체, 거점이 필요합니다.
▣ 혁신의 양가성(전인적 교육 VS 입시 교육)
▣ 혁신리더(모델링 전략: 실천, 겸손, 집토끼, 학습공동체, 인간적인 신뢰감, 공감대 형성, 참여유도 전략, 학교 안팎 네트워크 구축)
▣ 학생 중심의 성장/협동∙협력/자율/자치/공동책임
▣ 학교 혁신의 완결체: 교육과정
▣ 철학이 있어야 한다.
▣ 3요소(교육과정, 평가제도, 졸업)
▣ 공동교육과정 등 활용
▣ 쟁점: 총이수 학점, 적정 비율, 졸업 기준 학점, 교원 수급의 안정성
▣ 각 학생의 특성을 컨설팅할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한다.
▣ 교사들이 혁신자, 촉진자 역할을 해야 한다.
3. 직업계고 학점제와 NCS 기반 교육과정의 방향
▣ 진로 개척 역량, 유연한 자기 주도 학습
4. 직업계고 학점제의 운영 모형 및 편성/운영
▣ 공동실습소
▣ 산학일체형 도제 학교
▣ 기본 모형: 학과 내 직무 경로 교육과정/ 학과간 융합과정
5. 직업계고 학점제와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연계
▣ 고교단계 일학습 병행제
▣ 학습 근로자 채용(현장 중심형 인재 양성)
▣ 기업 요구 반영, NCS와 연계
▣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 선발
▣ 공동훈련센터에 따른 구별
6차시 직업계고 학점제와 공동실습소 연계
▣ 공동실습소
9차시 미림여자정보과학고등학교
▣ 기반조성 공감대 형성
▣ 진로지도 내실화(분담): 학과부장, 전공교사, 담임, 사제결연 멘토링
10차시 금오공업고등학교
▣ 2010년 마이스터교, 2018년 직업계고 연구학점제
▣ 학업계획서 작성
▣ 2014년 무학년제 실습, 프로젝트 실습 등 과정평가형 제도
▣ 학점제: 교과 선택권 부여
▣ 졸업유연화, 6학기(1-1,1-2,여름학기,2-2,2-2,겨울학기)
▣ 스터디 플랜 작성
▣ 수강신청안내서
▣ 3학년 1학기 공동교육과정, 교육실습실
▣ 다양한 사업과 교육과정을 체계화하는 과정
▣ 교과선택권을 부여하는 정책
11차시 성남금융고등학교
▣ 배움과 사업의 미스매칭에 대한 보완책
▣ 1학년: 공통필수, 2학년: 전공필수+전공선택, 3학년: 선택
12차시 고양고등학교(농생명+공업)
▣ 식품, 애완, 원예, 조경, 전기전자
▣ 전공학과별 코스제 제공 + 타학과융합
13차시 경북생활과학고등학교
▣ 5개 학급, 조리과, 피부 미용과
▣ 산업계 주도형 도제사업단(1학년 2학기 22명 선발)
▣ 도제반(인력양성목표, 헤어미용에 집중)
▣ 일반반(헤어, 피부, 네일)
▣ 기업마다 다른 요구 적용
▣ 조직 적응 캠프
▣ 기업과 학생 매칭식
▣ 현장 외 교육, 현장 교육
▣ 국제통용조리과정, 공동실습소 구축
▣ 가사: 기능을 위한 시간이 필요
14차시 직업계고 재도약을 위한 고교학점제의 길
▣ 마이스터고 192단위
▣ 2022 전면 도입, 2025 모든 일반고에 도입
15차시
▣ 체계적 진로지도
▣ 유연한 교육과정
▣ 학습-일-복지의 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