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냉동 운전 |
|
(1) 기동 Inter-Lock |
|
냉동기를 기동할 때에 기동 Inter-Lock 회로에 따라 다음의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기동 스위치를 눌러도 냉동기는 기동하지 않습니다. |
|
①Vane Damper가 완전히 닫혀 있을 것. (74P-3, 74P3-2) |
|
②고장 보호 회로가 정상으로 복귀되어 있을 것. (86) |
|
③주전동기의 기동기가 기동의 위치에 있을 것. (42) |
|
④기동 스위치를 누른 후 20초이내에 급유압력이 상승되어 있을 것. (63QL) |
|
⑤냉동기 정지후,제기동하는 경우는 정지후 15분 이상 경과할 것. (62-3) |
|
(2) 냉동기 운전 방법 |
|
본 냉동기는 전자동 운전 방식을 채용하고 있어서, 기동 단추를 조작하면 이후는 장치가 붙어 있지만 보통의 운전에는 조작할 필요가 없습니다. 전술한 기동 전을 점검 사항을 완료한 후 기동 단추를 누르면 냉동기는 냉동 운전을 시작합니다. 기동 단추를 누른 후 30초 지났는데도 냉동기가 기동하지 않는 경우는 기동
전의 점검 항목을 다시 한 번 점검해야 합니다. |
|
전자동 운전은 다음에 따라 진행됩니다. |
|
①기동 단추를 누르면 오일펌프가 작동하게 되고 수초 후에 유압이 상승되어 베어링 및 기타부분에 급유가 시작됩니다. |
|
②유압 상승 후 약 20초 경과하면 자동적으로 주전동기에 통전되어 냉동기는 기동합니다. |
|
③냉동기는 기동 후 15∼30초 지나서 자동적으로 전속력이 되어 운전합니다. |
|
④전속력에 달하면 자동적으로 Vane Damper가 열리기 시작하여 냉동 능력이 증가하고 냉수는 냉각되기
시작합니다. |
|
⑤Vane Damper가 열림에 따라서 주전동기의 부하가 증가되어 ASIC Controller의 Limited Current
Setting Value에 달하면 일단, Vane Damper의 개동작은 자동적으로 중지되어 주전동기에 과부하 걸리는
것을 방지합니다. |
|
⑥부하가 감소하여 Limited Current Setting Value보다 2% 이내로 경감되면 다시 Vane Damper가 열립니다 |
|
⑦냉동 부하가 사양보다 작은 경우는 냉수 출구 온도가 사양보다 떨어지지만 곧 자동 온도 조절 장치의 검출단에 검출되어 자동 온도 조절 장치에 의해 냉동 부하의 감소게 일치하는 냉동 능력으로 감소되도록
Vane Damper 폐동작의 지령이 보내집니다. |
이렇게 함으로써 냉수의 온도는 과냉되지 않으며, 늘 사양의 온도로 자동 유지됩니다. 이것을 자동 온도
조절이라 합니다. |
|
⑧냉동 부하가 극히 작은 경우 Vane Damper가 완전히 닫혀도 냉수 온도가 저하됩니다. 냉수 출구 온도
설정치보다 3℃이상 낮게 되면 냉동기는 자동 정지하게 됩니다. |
|
⑨냉동기가 정지하게 되면 냉수의 온도는 서서히 상승하기 시작하며 냉수 출구 온도 설정치보다 4℃ 이상
높게되면 냉동기는 자동적으로 운전을 재개합니다. 단, 정지후 15분 간은 재기동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정지후 15분 이내에는 운전을 재개하지 않습니다. |
|
⑧,⑨를 자동발정지장치라 합니다. |
단, 자동 발정에 따른 정지를 빈번하게 행하는 경우는 기계 부분의 수명을 축소시키므로 5회/일 이하로 하고, 가능하다면 기동 회수를 적게 하도록 하며, 그 이상일 경우 당사 서비스로 연락해 주십시오 |
|
(3) 냉동기 정지 방법 |
|
1일 운전이 종료된 때 정지 단추를 누르면 냉동기를 정지합니다. 전자동 운전상태에서 냉동기를 정지시킬
때는 정지 단추를 누르고 기동 단추의 "전자동동작중" 표시가 소등되어 있는가 확인하십시오.. (만일 이 조작을 무시하면 냉수와 냉각수가 계속해서 통수하여 냉동기는 자동적으로 운전을 재개합니다.) |
|
(4) 저 Head 운전 |
|
증발기와 응축기의 압력차가 아주 작은 운동 방법을 저 Head 운전이라 합니다. 본 냉동기의 전동기는 증발기와 응축기의 압력차를 이용, 냉각용 냉매를 공급하여 전동기를 냉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증발기와
응축기의 압력차가 아주 작아지면 냉매액의 공급량이 감소하여 전동기가 과열되게 되는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전동기에는 과열 보호용 Thermostat가 부착되어 있으나 저 Head 운전은 절대 행해서는
안됩니다. |
구체적인 예로서 냉각수 입구 온도와 냉수 출구 온도의 차가 5℃이하로 되는 경우 또는 냉각수 입구 온도가 20℃이하로 되는 경우입니다. |
|
(5) 수동에 의한 용량제어(특수 조작) |
|
연속 운전하는 경우는 반드시 전자동 상태(조작반내 단력편 : A-B Close, E-F Open)로 운전합니다. 냉동
용량을 수동으로 조정하는 경우는 단락편 A-B는 개방(Open)하고, E-F는 단락(Close)해야 합니다. 이 조작에 의해 자동 온도 조절 장치의 지령이 해제됩니다. 일단 Vane Damper 절환 스위치를 "정지"의 위치로
조작한 후에 "개"또는 "폐"측으로 조작한다면 Vane Damper는 열리지 않습니다. 이 경우 일단 "개" 동작을
중단하고 전동기의 전류가 제한 전류보다 2%이하로 저하된 후 다시 "개"측으로 조작하여 Vane Damper를
열어 줍니다. 단, 고정 베인(Vane) 개도로 운전되고 있을 때 부하가 감소한다면 냉수 온도는 저하하여 자동발정 릴레이에 의해 정지되고, 그 후 자동적으로 재기동합니다. 이 경우 Vane Damper가 열리지 않으며, 이처럼 베인(Vane)개도 "0" 상태에서 작동하여 surging이 발생할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
|
[2] 급유장치의 조작 방법 |
|
(1)유온의 조정 |
|
냉동기 운전 중 유온은 유온 조정변에 의해 40℃∼55℃의 범위로 유지됩니다. 유온 조전변은 시운전시에
조정, 설정되어 있으므로 재조정할 필요는 없습니다(유온조정변은 Oil Cooler에 공급되는 냉매액의 양을
조정함과 아울러 온도 조정을 합니다. 그러므로 수동으로 유온 조정변을 조이면 냉각 효과는 감소하여 유온은 상승하며 풀면 유온은 떨어집니다). |
정지중에는 Thermostat에 의해 Oil Heater가 통전되어 기어케이싱(Gear Casing) 내부의 유온은 50℃∼55℃로 유지하며 냉동 운전중에는 자동적으로 단전되고, 냉동기가 정지하면 자동적으로 통전되는 회로로
되어 있습니다. |
|
(2) 유압의 조정 |
|
급유압력은 바이패스 방식의 유압 조정변에 의해 조정됩니다. 유압 조정변은 안전변도 겸하고 있어 급유압력이 미리 조정된 압력에 달하면 자동적으로 급유의 일부를 오일탱크로 방출하여 유압을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
유압은 냉동기 운전중 : 1.0kg/㎠G∼2.5kg/㎠G |
냉동기 정지중 : 2.0kg/㎠G∼3.0kg/㎠G (Oil Pump 단독 운전시) |
유압 조정변은 시운전시에 조정, 설정되어 있으므로 재조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
|
(3) 정상운전 |
|
급유장치가 냉동 운전 상태에서 하기아 같은 이상이 없는가를 확인해야 합니다. |
|
①유면이 안정되어 있어 변화가 없으며 유면이 유면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
②유면이 안정되어 있으며 급유압력 1.0kg/㎠G∼2.5kg/㎠G의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
③급유온도가 안정되어 있고 급유 온도계가 40℃∼55℃의 범위내여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