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 속 : |
금릉중학교 |
직 위 : |
교 감 |
성 명 : |
심 규 철 |
목 차
Ⅰ. 학교 경영의 방향1
Ⅱ. 학교 교육과정 운영3
Ⅲ. 학교 교직원 관리 및 지원4
Ⅳ. 지역사회 연계 활동5
Ⅴ. 일반경영6
Ⅵ. 학교경영 평가6
Ⅶ. 「문산제일고」학력향상 방안7
Ⅷ. 학교경영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다짐10
Ⅰ |
학교 경영의 방향 |
1. 기본방향
◦ 본교 교훈인 ‘성실’을 기저로 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인 민주시민」을 육성한다.
2. 학교경영을 위한 나의 교육관
가. 학생 : 잠재되어 있는 자기의 소질과 적성을 찾아서 적극적으로 개발하는 성실한 학생이어야 한다.
나. 교사 : 교육에 대한 열정을 바탕으로 끊임없는 자기연찬을 하며 학생교육에 성의를 다하여 존경받는 스승이 되어야 한다.
다. 학부모 : 교육공동체의 주역으로서 학교와의 유기적인 관계구축을 통하여 상호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
라. 학교 : 68년 전통에 빛나는 명문학교로서, 신뢰받는 학교, 활기찬 학교가 되어야 한다.
3. 학교 교육목표
가.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가진 사람
나. 지식을 탐구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다. 건강하며 문화를 사랑하는 사람
4. 경영 방침
가. 창의력신장과 인성교육을 실천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나. 학교 공동체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한다.
다. 학생들의 개성을 존중하며 다양한 소질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라. 교실수업을 최우선으로 하여 수업의 내실화와 방법의 개선에 역점을 둔다.
5. 경영 조직
가. 기존의 행정업무 중심의 부서조직을 교과연구 부서조직으로 개편한다.
나. 교과부서를 활성화 하여 학생들의 학력향상에 만전을 기한다.
다. 교내조직을 15개 부서로 조직하여 운영한다.
교무기획부, 교육연구부, 학생복지부, 교육정보부, 녹색환경부, 특별활동부, 인성교육부, 국어교육부, 외국어교육부, 수학교육부, 과학교육부, 예체능보건부, 전문교육부, 유통관리부, 행정실
6. 내가 바라는 학교상
Ⅱ |
학교 교육과정 운영 |
변화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창의력 신장과 인성교육을 실천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1. 교과 지도
가. 수준별 이동수업 : 영어․수학 교과에 대해 수준별 이동수업(3단계 편성)을 실시하여 학생 각자의 능력에 따른 차별화 수업을 실시
나. 교과 전용교실제 운영(중장기계획) : 교과별 특성화된 수업 진행, 교사 이동시간 및 기자재 설치 시간 단축으로 최대 수업시간을 확보하여 수업의 내실화를 기하기 위해 교과 전용교실제를 운영
다. 입학부터 졸업때까지 모든 평가와 학생성장자료 분석의 체계적인 관리로 학생의 진로지도에 만전을 기함
라. 1, 2학년을 대상으로 심화학습 동아리 운영
마. 각종 교내경시대회(영어단어, 논술, 과학, 수학) 개최
2. 생활 지도
가.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생생활규정을 정비하고 엄격히 적용
나. 상․벌점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생활지도의 문제점을 최소화
다. 학부모와 동문선배의 특강을 통해서 일체감을 조성(분기 1회)
라. 교복착용에 엄격함과 유연성을 겸비함(예 : 곤색 반바지에 흰티)
마. 학급회(주1회), 학생회(월1회) 활동을 통하여 토론문화를 정착
바. 학생회 주최의 축제문화를 통해서 애교심을 갖게 함
사. 학부모 봉사단 활동의 활성화(등하교지도 및 학생상담)
3. 인간적 품성과 교양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가. 1인 1특기 갖기(유도, 검도)
나. 충실한 진로교육
◦ 진로프로파일 작성 운영
◦ 표준화 검사 실시 및 활용
◦ 진로탐색의 날 운영(다양한분야의 직업인 특강, 체험학습)
다. 명사초청특강(진로교육, 동문, 예술인 등)
라. 사제동행 봉사활동의 정례화(꽃동네 수련활동)
마. 다양한 계발활동반을 구성하고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
바. 초청음악회 및 오페라 관람
Ⅲ |
학교 교직원 관리 및 지원 |
1.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원
가. 교내자율연수 강화로 교수-학습의 전문성 신장
나. 교내 동료장학을 통한 동교과 토론문화 형성 및 지원
다. 교사 동아리활동 지원으로 믿음이 있는 교직사회 형성
라. 개인 연찬, 특기, 연구, 승진 등의 정보 제공과 후원을 지속적으로 함
2. 교실수업에 최선을 다하는 학교문화 정착
가. 모든 교사가 수업을 공개하고 상호 참관하며 지도 조언함(년 4회)
나. 전교사수업을 동영상 촬영하여 자기연찬의 기회제공(년 1회 홈페이지 탑재)
3.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학급경영
가. 학급경영 계획서를 작성하여 담임교사의 자율적 창조적인 학급경영
나. 학생개개인의 진로프로파일을 작성하여 담임책임 진로지도
다. 학급운영비 자율집행 및 학급단위 행사 적극 지원
라. 공동체 함양을 위한 카페운영, 문집발간 등 학급활동 지원
4. 효율적인 교무업무 분장
가. 인사자문위원회를 활성화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 관리
나. 교육사무가 효율적으로 처리되면서 교육활동 및 교내 자율장학이 활성화 되도록 교과중심의 교원업무 분장
다. 교육행정실의 역할을 교육활동의 지원부서로서 충실히 하도록 독려
5. 책임있는 역할수행을 위한 권한 위임
가. 학교전결규정에 따른 자율과 책임있는 업무수행 시스템 구축
나. 각종 위원회를 활용한 의사결정의 민주화 실현
다. 학교현안 사업에 대한 T/F team을 구성하여 의견수렴과 최적의 성과 창출
Ⅳ |
지역사회 연계 활동 |
1. 학교경영 및 정보에 대한 서비스
가. 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학교경영의 모든 사항(교육계획서, 행사, 평가, 예산 등)을 공개하여 투명하게 운영
나. 학교의 주요활동(성적표발송, 학부모 총회, 정기고사 등)은 SMS문자서비스 제공
다. 학교알리미를 통한 본교의 누적된 교육활동 제공
2. 지역사회와 긴밀한 협조체제 구축
가. 학교를 평생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각종 교육프로그램을 지역사회의 의견을 수렴하여 개발 운영(학부모 평생교실, 조기축구회 등)
나. 지역인사의 학교운영위원회의 참여와 학부모대상 평생교육강사 위촉
다. 지역사회의 각종 시설과 인적 자원을 최대한 학습의 장으로 활용
라. 동창회, 지역사회 인사를 중심으로 학교발전위원회를 구성하여 장학회 결성, 저소득층 급식지원 등 학교경영의 동반자가 되도록 함
마. 학기별 학교공개의 날을 운영하여 학부모의 교육의 참여기회 제공(년 2회)
3.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학교의 얼을 이을 방안
가. 지역 명문고등학교의 위상을 되찾기 위한 동문과 지역민의 의견수렴
나. 도농형학교의 맞춤형 프로그램의 개발 운영으로 교육수요자의 신뢰도와 만족도를 제고하여 우수인재의 도시유출을 막고 이동인구의 귀향을 촉진
다. 기숙사의 활성화와 심야 수준별 수업의 전개를 통한 학교의 특성을 살린 차별화된 교육활동으로 진로진학지도의 명문학교로서의 입지 구축
Ⅴ |
일반경영 |
1. 학교 재무관리
가. 학교예산의 편성, 집행, 결산 등 재무관리는 법규에 의거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하되 교육적 필요에 의거 순위를 결정
나. 종래의 시설 관리 체제에서 교육과정 관리 체제로 운영하여 교재 교구 확보 및 교단 지원에 주력
2. 시설관리
가. 학교 내의 시설과 부속시설, 기기 등을 보수 관리하도록 계획을 수립
※ 수리 보수대장 비치
나. 교재교구의 교직원 관리 책임 제도를 마련하며 쾌적한 교육 환경이 유지되도록 노력
Ⅵ |
학교경영 평가 |
1. 기본방침
가. 학교 경영 평가 위원회를 구성하여 평가방법, 내용, 시기 및 성공과 실패 요목 등을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대안을 마련
나. 교원평가와 연계하여 평가된 항목들을 정리하여 환류 방안을 마련하고 다음 학년도 학교 경영 계획에 적용
2. 평가시기
1차는 8월, 2차는 1월에 실시
3. 평가 결과의 환류
가. 학교 구성원의 토론 및 협의회 안건으로 활용
나. 학교경영 계획을 수정 보완
Ⅶ |
「문산제일고」 학력향상 방안 |
1. 교육적 실태 분석(2010 교육계획서 참조)
가. 교육여건
◦ 농촌도시에서 급격한 도시화에 따른 교육환경의 변화
◦ 교과교육 및 실습을 위한 시설부족
◦ 교직원의 잦은 전출입으로 인한 교육의 연계성 미흡
나. 교육실태
◦ 지속적인 자기주도학습 학습능력 미흡
◦ 우수중학생의 도시 고등학교 진학
◦ 교사의 역할에 대한 기대치가 높음
다. 학부모의 요구사항
◦ 우수학생이 도시로 이탈되는 것을 막아 지역에서 안전하게 학업에 정진 할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을 요구함
◦ 학교교육에 대체로 만족하고 있으나 학생의 학력향상을 위한 학교와 선생님에 대한 기대치가 높음
◦ 학생의 학력과 전문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요구함
2. 문제점 분석결과 과제 추출
가. 학생중심 맞춤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1) 교과수업의 내실화
◦ 수학 영어교과를 중심으로 한 기본 보충 심화 수준별 수업 실시
◦ 수준별 교재개발 및 학습지 제작으로 수업의 충실 및 평가의 다양화 실시
◦ 모든 교과교육의 전문성 강화 및 분석을 통한 맞춤형 지도
2) 방과후 교육활동의 강화
◦ 희망학생을 대상으로 방과후 보충학습 실시
◦ 학생의 소질과 능력을 계발하는 다양한 강좌 개설
◦ 진로지도와 진학지도를 위한 상담활동의 활성화
◦ 심야 도서실 개방
◦ 학부모 명예지도교사 위촉
◦ 질문해결 지도교사 상주(요일별 5개 교과)
◦ 기숙사 학생을 위한 심야 학습지도
◦ 컴퓨터 프로그램 도입하여 인터넷으로 수강신청.
◦ 교과 무학년제 도입
◦ 강의 평가제 도입
◦ 동아리, 스포츠클럽, 계발활동 연계교육 가능
◦ 기초학력 부진학생 특별보충과정 운영(1, 2학년)
3) 교과전공자 군인 및 대학(원)생을 활용한 멘토링 실시
◦ 인근지역 군부대의 협조를 통해 교과전공자 군인 멘토 확보
◦ 대학(원)생 멘토링제를 활용한 심야 방과후 수업 실시
나. 수월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
1) 보충․심화반 운영
◦ 기초학력 미달학생에 대한 보충학습 실시
◦ 학업성적 우수자와 희망학생 대상으로 심화학습 실시
◦ 심화과정 중심으로 학생능력에 맞는 맞춤식 수업 실시
2) 전문계 심화반 운영
◦ 산학 연계교육 및 현장실습의 내실화와 산업체 연수 지원
◦ 전공분야별 다양한 실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질적 실습지도
다.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
1) 교과별 개인별 성취 목표제 운영
◦ 학년별, 교과별 성취목표 설정 및 정기고사 분석 활용
◦ 교과의 성취목표에 따른 개인별 성취목표를 설정 및 누가기록
◦ 진학진로 프로파일에 성취도 누가기록 및 자기연찬의 기회 제공
2) 자기주도학습 집중 학습실 운영
◦ 희망자에 따라 심야시간까지 1실 1교사 책임지도
◦ 다양한 정보를 검색하고 EBS수업을 시청할 수 있는 기자재 설치
◦ 성취도평가에 따른 경쟁심 고취 및 우수학생 발굴 집중육성
3) 경시대회 및 독서교육의 내실화
◦ 사제동행 아침독서시간 운영(담임교사와 함께 독서)
◦ 독서토론회 개최(학급, 학년)
◦ 교과별 경시대회를 개최하여 발표력 신장 및 사고력 신장
◦ 각종 자격증 획득을 위한 기회 제공
◦ 권장도서 1인 100권 읽기운동 전개 및 우수학생 표창
라. 교사 전문성 신장 프로그램 운영 및 지원
1)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
◦ 교수-학습방법 개선을 위한 동료장학과 수석교사 초빙 연수
◦ 수업컨설팅단 초청 수업코칭 및 요청장학을 통한 전문성 신장
◦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직무연수의 경비 적극 지원
2) 명품교육 명품교사로 거듭남
◦ 변화하는 교육과정과 교과특성을 살리며 눈높이에 맞는 수업을 연구하여 자신만의 브랜드를 갖는 명품교육 실시 및 명품교사로 거듭나도록 독려
◦ 믿음과 신뢰가 있는 교육활동으로 신뢰받고 존경받는 교사상 정립
3. 기대효과
◦ 학생개인의 잠재된 능력을 계발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고 ◦ 공교육에 대한 신뢰감 조성과 사교육비 절감의 효과를 가져 올 것이며 ◦ 학교의 전통을 이어받아 문산제일고 학생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학력향상에 매진하리라 기대함.
Ⅷ |
학교경영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다짐 |
사회를 변화시키는 것은 사람입니다.
사람을 변화시키는 것은 교육입니다.
그러므로 교육은 우리의 희망입니다.
저는 학교를 경영하면서 다음 세 가지를 항상 기본으로 하겠습니다.
첫째, 학생개인의 잠재능력과 소질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둘째, 열린 마음으로 관리․장학활동을 다양화하며 대화행정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겠습니다.
셋째, 학생은 즐겁게 배우고, 교사는 기쁘게 가르치며, 학부모는 학교를 신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소 속 : |
금릉중학교 |
직 위 : |
교 감 |
성 명 : |
심 규 철 |
목 차
Ⅰ. 학교 경영의 방향1
Ⅱ. 학교 교육과정 운영3
Ⅲ. 학교 교직원 관리 및 지원4
Ⅳ. 지역사회 연계 활동5
Ⅴ. 일반경영6
Ⅵ. 학교경영 평가6
Ⅶ. 「문산제일고」학력향상 방안7
Ⅷ. 학교경영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다짐10
Ⅰ |
학교 경영의 방향 |
1. 기본방향
◦ 본교 교훈인 ‘성실’을 기저로 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인 민주시민」을 육성한다.
2. 학교경영을 위한 나의 교육관
가. 학생 : 잠재되어 있는 자기의 소질과 적성을 찾아서 적극적으로 개발하는 성실한 학생이어야 한다.
나. 교사 : 교육에 대한 열정을 바탕으로 끊임없는 자기연찬을 하며 학생교육에 성의를 다하여 존경받는 스승이 되어야 한다.
다. 학부모 : 교육공동체의 주역으로서 학교와의 유기적인 관계구축을 통하여 상호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
라. 학교 : 68년 전통에 빛나는 명문학교로서, 신뢰받는 학교, 활기찬 학교가 되어야 한다.
3. 학교 교육목표
가.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가진 사람
나. 지식을 탐구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다. 건강하며 문화를 사랑하는 사람
4. 경영 방침
가. 창의력신장과 인성교육을 실천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나. 학교 공동체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한다.
다. 학생들의 개성을 존중하며 다양한 소질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라. 교실수업을 최우선으로 하여 수업의 내실화와 방법의 개선에 역점을 둔다.
5. 경영 조직
가. 기존의 행정업무 중심의 부서조직을 교과연구 부서조직으로 개편한다.
나. 교과부서를 활성화 하여 학생들의 학력향상에 만전을 기한다.
다. 교내조직을 15개 부서로 조직하여 운영한다.
교무기획부, 교육연구부, 학생복지부, 교육정보부, 녹색환경부, 특별활동부, 인성교육부, 국어교육부, 외국어교육부, 수학교육부, 과학교육부, 예체능보건부, 전문교육부, 유통관리부, 행정실
6. 내가 바라는 학교상
Ⅱ |
학교 교육과정 운영 |
변화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창의력 신장과 인성교육을 실천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1. 교과 지도
가. 수준별 이동수업 : 영어․수학 교과에 대해 수준별 이동수업(3단계 편성)을 실시하여 학생 각자의 능력에 따른 차별화 수업을 실시
나. 교과 전용교실제 운영(중장기계획) : 교과별 특성화된 수업 진행, 교사 이동시간 및 기자재 설치 시간 단축으로 최대 수업시간을 확보하여 수업의 내실화를 기하기 위해 교과 전용교실제를 운영
다. 입학부터 졸업때까지 모든 평가와 학생성장자료 분석의 체계적인 관리로 학생의 진로지도에 만전을 기함
라. 1, 2학년을 대상으로 심화학습 동아리 운영
마. 각종 교내경시대회(영어단어, 논술, 과학, 수학) 개최
2. 생활 지도
가.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생생활규정을 정비하고 엄격히 적용
나. 상․벌점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생활지도의 문제점을 최소화
다. 학부모와 동문선배의 특강을 통해서 일체감을 조성(분기 1회)
라. 교복착용에 엄격함과 유연성을 겸비함(예 : 곤색 반바지에 흰티)
마. 학급회(주1회), 학생회(월1회) 활동을 통하여 토론문화를 정착
바. 학생회 주최의 축제문화를 통해서 애교심을 갖게 함
사. 학부모 봉사단 활동의 활성화(등하교지도 및 학생상담)
3. 인간적 품성과 교양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가. 1인 1특기 갖기(유도, 검도)
나. 충실한 진로교육
◦ 진로프로파일 작성 운영
◦ 표준화 검사 실시 및 활용
◦ 진로탐색의 날 운영(다양한분야의 직업인 특강, 체험학습)
다. 명사초청특강(진로교육, 동문, 예술인 등)
라. 사제동행 봉사활동의 정례화(꽃동네 수련활동)
마. 다양한 계발활동반을 구성하고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
바. 초청음악회 및 오페라 관람
Ⅲ |
학교 교직원 관리 및 지원 |
1.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원
가. 교내자율연수 강화로 교수-학습의 전문성 신장
나. 교내 동료장학을 통한 동교과 토론문화 형성 및 지원
다. 교사 동아리활동 지원으로 믿음이 있는 교직사회 형성
라. 개인 연찬, 특기, 연구, 승진 등의 정보 제공과 후원을 지속적으로 함
2. 교실수업에 최선을 다하는 학교문화 정착
가. 모든 교사가 수업을 공개하고 상호 참관하며 지도 조언함(년 4회)
나. 전교사수업을 동영상 촬영하여 자기연찬의 기회제공(년 1회 홈페이지 탑재)
3.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학급경영
가. 학급경영 계획서를 작성하여 담임교사의 자율적 창조적인 학급경영
나. 학생개개인의 진로프로파일을 작성하여 담임책임 진로지도
다. 학급운영비 자율집행 및 학급단위 행사 적극 지원
라. 공동체 함양을 위한 카페운영, 문집발간 등 학급활동 지원
4. 효율적인 교무업무 분장
가. 인사자문위원회를 활성화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 관리
나. 교육사무가 효율적으로 처리되면서 교육활동 및 교내 자율장학이 활성화 되도록 교과중심의 교원업무 분장
다. 교육행정실의 역할을 교육활동의 지원부서로서 충실히 하도록 독려
5. 책임있는 역할수행을 위한 권한 위임
가. 학교전결규정에 따른 자율과 책임있는 업무수행 시스템 구축
나. 각종 위원회를 활용한 의사결정의 민주화 실현
다. 학교현안 사업에 대한 T/F team을 구성하여 의견수렴과 최적의 성과 창출
Ⅳ |
지역사회 연계 활동 |
1. 학교경영 및 정보에 대한 서비스
가. 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학교경영의 모든 사항(교육계획서, 행사, 평가, 예산 등)을 공개하여 투명하게 운영
나. 학교의 주요활동(성적표발송, 학부모 총회, 정기고사 등)은 SMS문자서비스 제공
다. 학교알리미를 통한 본교의 누적된 교육활동 제공
2. 지역사회와 긴밀한 협조체제 구축
가. 학교를 평생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각종 교육프로그램을 지역사회의 의견을 수렴하여 개발 운영(학부모 평생교실, 조기축구회 등)
나. 지역인사의 학교운영위원회의 참여와 학부모대상 평생교육강사 위촉
다. 지역사회의 각종 시설과 인적 자원을 최대한 학습의 장으로 활용
라. 동창회, 지역사회 인사를 중심으로 학교발전위원회를 구성하여 장학회 결성, 저소득층 급식지원 등 학교경영의 동반자가 되도록 함
마. 학기별 학교공개의 날을 운영하여 학부모의 교육의 참여기회 제공(년 2회)
3.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학교의 얼을 이을 방안
가. 지역 명문고등학교의 위상을 되찾기 위한 동문과 지역민의 의견수렴
나. 도농형학교의 맞춤형 프로그램의 개발 운영으로 교육수요자의 신뢰도와 만족도를 제고하여 우수인재의 도시유출을 막고 이동인구의 귀향을 촉진
다. 기숙사의 활성화와 심야 수준별 수업의 전개를 통한 학교의 특성을 살린 차별화된 교육활동으로 진로진학지도의 명문학교로서의 입지 구축
Ⅴ |
일반경영 |
1. 학교 재무관리
가. 학교예산의 편성, 집행, 결산 등 재무관리는 법규에 의거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하되 교육적 필요에 의거 순위를 결정
나. 종래의 시설 관리 체제에서 교육과정 관리 체제로 운영하여 교재 교구 확보 및 교단 지원에 주력
2. 시설관리
가. 학교 내의 시설과 부속시설, 기기 등을 보수 관리하도록 계획을 수립
※ 수리 보수대장 비치
나. 교재교구의 교직원 관리 책임 제도를 마련하며 쾌적한 교육 환경이 유지되도록 노력
Ⅵ |
학교경영 평가 |
1. 기본방침
가. 학교 경영 평가 위원회를 구성하여 평가방법, 내용, 시기 및 성공과 실패 요목 등을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대안을 마련
나. 교원평가와 연계하여 평가된 항목들을 정리하여 환류 방안을 마련하고 다음 학년도 학교 경영 계획에 적용
2. 평가시기
1차는 8월, 2차는 1월에 실시
3. 평가 결과의 환류
가. 학교 구성원의 토론 및 협의회 안건으로 활용
나. 학교경영 계획을 수정 보완
Ⅶ |
「문산제일고」 학력향상 방안 |
1. 교육적 실태 분석(2010 교육계획서 참조)
가. 교육여건
◦ 농촌도시에서 급격한 도시화에 따른 교육환경의 변화
◦ 교과교육 및 실습을 위한 시설부족
◦ 교직원의 잦은 전출입으로 인한 교육의 연계성 미흡
나. 교육실태
◦ 지속적인 자기주도학습 학습능력 미흡
◦ 우수중학생의 도시 고등학교 진학
◦ 교사의 역할에 대한 기대치가 높음
다. 학부모의 요구사항
◦ 우수학생이 도시로 이탈되는 것을 막아 지역에서 안전하게 학업에 정진 할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을 요구함
◦ 학교교육에 대체로 만족하고 있으나 학생의 학력향상을 위한 학교와 선생님에 대한 기대치가 높음
◦ 학생의 학력과 전문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요구함
2. 문제점 분석결과 과제 추출
가. 학생중심 맞춤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1) 교과수업의 내실화
◦ 수학 영어교과를 중심으로 한 기본 보충 심화 수준별 수업 실시
◦ 수준별 교재개발 및 학습지 제작으로 수업의 충실 및 평가의 다양화 실시
◦ 모든 교과교육의 전문성 강화 및 분석을 통한 맞춤형 지도
2) 방과후 교육활동의 강화
◦ 희망학생을 대상으로 방과후 보충학습 실시
◦ 학생의 소질과 능력을 계발하는 다양한 강좌 개설
◦ 진로지도와 진학지도를 위한 상담활동의 활성화
◦ 심야 도서실 개방
◦ 학부모 명예지도교사 위촉
◦ 질문해결 지도교사 상주(요일별 5개 교과)
◦ 기숙사 학생을 위한 심야 학습지도
◦ 컴퓨터 프로그램 도입하여 인터넷으로 수강신청.
◦ 교과 무학년제 도입
◦ 강의 평가제 도입
◦ 동아리, 스포츠클럽, 계발활동 연계교육 가능
◦ 기초학력 부진학생 특별보충과정 운영(1, 2학년)
3) 교과전공자 군인 및 대학(원)생을 활용한 멘토링 실시
◦ 인근지역 군부대의 협조를 통해 교과전공자 군인 멘토 확보
◦ 대학(원)생 멘토링제를 활용한 심야 방과후 수업 실시
나. 수월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
1) 보충․심화반 운영
◦ 기초학력 미달학생에 대한 보충학습 실시
◦ 학업성적 우수자와 희망학생 대상으로 심화학습 실시
◦ 심화과정 중심으로 학생능력에 맞는 맞춤식 수업 실시
2) 전문계 심화반 운영
◦ 산학 연계교육 및 현장실습의 내실화와 산업체 연수 지원
◦ 전공분야별 다양한 실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질적 실습지도
다.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
1) 교과별 개인별 성취 목표제 운영
◦ 학년별, 교과별 성취목표 설정 및 정기고사 분석 활용
◦ 교과의 성취목표에 따른 개인별 성취목표를 설정 및 누가기록
◦ 진학진로 프로파일에 성취도 누가기록 및 자기연찬의 기회 제공
2) 자기주도학습 집중 학습실 운영
◦ 희망자에 따라 심야시간까지 1실 1교사 책임지도
◦ 다양한 정보를 검색하고 EBS수업을 시청할 수 있는 기자재 설치
◦ 성취도평가에 따른 경쟁심 고취 및 우수학생 발굴 집중육성
3) 경시대회 및 독서교육의 내실화
◦ 사제동행 아침독서시간 운영(담임교사와 함께 독서)
◦ 독서토론회 개최(학급, 학년)
◦ 교과별 경시대회를 개최하여 발표력 신장 및 사고력 신장
◦ 각종 자격증 획득을 위한 기회 제공
◦ 권장도서 1인 100권 읽기운동 전개 및 우수학생 표창
라. 교사 전문성 신장 프로그램 운영 및 지원
1)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
◦ 교수-학습방법 개선을 위한 동료장학과 수석교사 초빙 연수
◦ 수업컨설팅단 초청 수업코칭 및 요청장학을 통한 전문성 신장
◦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직무연수의 경비 적극 지원
2) 명품교육 명품교사로 거듭남
◦ 변화하는 교육과정과 교과특성을 살리며 눈높이에 맞는 수업을 연구하여 자신만의 브랜드를 갖는 명품교육 실시 및 명품교사로 거듭나도록 독려
◦ 믿음과 신뢰가 있는 교육활동으로 신뢰받고 존경받는 교사상 정립
3. 기대효과
◦ 학생개인의 잠재된 능력을 계발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고 ◦ 공교육에 대한 신뢰감 조성과 사교육비 절감의 효과를 가져 올 것이며 ◦ 학교의 전통을 이어받아 문산제일고 학생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학력향상에 매진하리라 기대함.
Ⅷ |
학교경영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다짐 |
사회를 변화시키는 것은 사람입니다.
사람을 변화시키는 것은 교육입니다.
그러므로 교육은 우리의 희망입니다.
저는 학교를 경영하면서 다음 세 가지를 항상 기본으로 하겠습니다.
첫째, 학생개인의 잠재능력과 소질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둘째, 열린 마음으로 관리․장학활동을 다양화하며 대화행정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겠습니다.
셋째, 학생은 즐겁게 배우고, 교사는 기쁘게 가르치며, 학부모는 학교를 신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