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 없애는법, 참 쉽다!
살다 보면 누구나 한 번쯤은 크고 작은 '두통'에 시달립니다. 두통은 크게 두 종류로 나뉘는데요. 먼저 급성 두통은 지속적으로 머리가 아픈 상태를 말합니다. 예컨대 뇌막염, 뇌출혈로 인한 두통이 있습니다. 감기에 걸려서 열과 함께 느껴지는 두통도 여기에 속합니다.
다음은 스트레스로 인해 근육이 수축되어 생기는 두통입니다. 이때 머리와 목이 빳빳하게 굳으면서 통증, 속 메스꺼움이 느껴집니다.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나타나며, 오랜 시간 개선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두통 없애는법은 없을까요? 지금부터 몇 가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자리에 앉은 상태로 상체 굽히기
앉은 자세로 상체를 앞으로 수그리면 뇌의 피로를 풀어 줄 수 있습니다. 뇌의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산소와 영양분이 원활하게 공급되기 때문입니다. 이후 등과 허리 근육을 늘려주면 졸음 방지에도 도움 됩니다.
먼저 의자에 앉아서 양발을 편하게 벌리고 숨을 내쉬면서 몸을 숙입니다. 이때 양손은 다리를 따라 내리고 발 위쪽에 올려둡니다. 30초에서 1분 동안 가만히 정지한 다음 호흡을 고르고 천천히 일어나면 됩니다.
▲지압하기
머리 가운데를 문지르고 머리 옆면을 지그시 누르면 두통이 줄어듭니다. 특히 편두통 완화에 좋다고 합니다. 한편 어깨와 머리의 신경은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어깨를 누를 경우, 머리가 맑아집니다. 목 뒤쪽에 들어간 부분을 누르는 방법도 있습니다. 머리가 띵하고 뒷목이 결릴 때 효과적입니다.
▲스트레칭
목과 어깨의 스트레칭도 두통 없애는법에 속합니다. 스트레칭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양팔을 머리 위로 올리고 한쪽 손으로 다른 쪽의 팔꿈치를 잡습니다. 그런 다음 팔꿈치를 가볍게 잡아당깁니다. 어깨뼈를 스트레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두 팔을 깍지 끼고 앞으로 내밀면서 등을 펴줍니다. 그리고 반대쪽으로 깍지를 끼고 가슴을 최대한 내밀어 주면 됩니다.
▲베개 바꾸기
두통은 경추(뇌로 올라가는 신경 통로)와 연관이 있습니다. 너무 높은 베개를 사용하면 경추가 자연스러운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고 신경을 압박합니다. 이 때문에 두통을 느끼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니 베개는 가급적 낮은 것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동그랗게 말아둔 수건을 머리 아래쪽에 깔고 자는 방법도 있습니다. 참고로 베개의 재질은 딱딱할수록 유용합니다.
▲홍삼 섭취하기
국민건강식품으로 불리는 '홍삼'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두통 없애는법 중 하나입니다. 홍삼이 뇌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두통의 주요 원인인 스트레스를 해소한다고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국내외 각종 연구 논문과 임상시험이 이를 뒷받침하는데, 지금부터 흥미로운 사례 몇 가지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충남대학교 김신희 박사팀은 실험용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누고 한쪽에만 홍삼 추출물을 투입하였습니다. 이후, 모든 쥐의 경동맥(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을 막고 혈류량의 감소 폭을 살폈습니다.
그 결과, 대조 그룹의 혈류량은 무려 24%나 감소했습니다. 반면 홍삼 투여 그룹의 경우, 절반 수준인 13%만 줄어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홍삼의 주요 성분이 뇌 혈류량을 늘린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차의과대학교 정동혁 교수팀은 홍삼이 스트레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했습니다. 교수팀은 실험 참가자들에게 홍삼을 섭취시켰습니다. 그런 다음, 전후의 코르티솔(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비교·분석하였습니다.
확인 결과, 대다수 참가자의 코르티솔 수치가 전보다 줄어들었습니다. 특히 한 환자의 경우 감소폭이 무려 60%에 달했습니다. 이에 교수팀은 "홍삼이 코르티솔 분비를 억제해 스트레스를 완화한 것"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두통 없애는법을 찾는 사람들이 유의할 만한 대목입니다.
이처럼 효과적인 홍삼. 문제는 제품에 따라 품질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는데 있습니다. 홍삼성분이 1%도 안되는 제품은 물론 각종 첨가물이 들어가는 제품까지.. 그렇다면 홍삼은 어떠한 기준으로 선택해야 할까요?
01. 6년근 홍삼
예전 [MBC 불만제로]에서는 4년근홍삼과 6년근 홍삼을 비교하면서 홍삼을 고르는 기준에 대해서 생각하게 끔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왜 4년근과 6년근만을 비교했을까요? (5년근, 7년근은?)
한 마디로 7년근 홍삼은 없습니다. 인삼은 7년째부터 노화가 시작되어 효능을 잃기 때문에 재배하지 않기 때문인데 1년째부터 차곡차곡 인삼의 효과가 커져가면서 그 모든 효능을 꽃피우는 시기가 바로 6년째입니다
그럼 4년근은 왜?
인삼이 4년째까지는 잘 자랍니다 수확량이 많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제품화 하기 용이한 것. 하지만 5년째로 넘어가는 시점에서 고비를 맞기 시작, 약 30 ~ 40%를 못쓰게 됩니다
역경을 딛고 살아남아서 그런지 6년근이 4년근에 비해 유효성분이 1.4배 ~ 2배 높다는 연구결과도 여러 편 나와 있습니다. 실제 중국정부에서는 6년근을 의약품으로 5년근 이하는 일반식품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즉, 6년근 홍삼은 그 효능과 함께 투입되는 시간이나 비용, 희소가치까지 더해져 좋은 인삼, 귀한 인삼으로 여겨지게 된 것이죠
02. 건강기능식품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소비자가 몸에 좋은 홍삼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일정한 기준을 충족하는 제품에만 '건강기능식품' 이라고 표기하도록 정해놓았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은 사포닌이 풍부한 반면,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홍삼음료는 사포닌이 거의 없습니다 즉, 홍삼의 효능을 제대로 보려면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해야 한다는 거죠
03. 사포닌 함량
홍삼의 효능은 ‘사포닌’이라는 성분에서 나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홍삼제품에 한해 사포닌 함량을 표기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요 '진세노사이드 Rg1+Rb1+Rg3의 합'으로 표기합니다. 홍삼에는 수 많은 사포닌이 있는데 그 중 Rg1, Rb1, Rg3는 홍삼의 효능을 대표하는 성분으로 3 - 80 mg 의 범위 안에서 함량이 높은 제품을 고르는 게 비결입니다
04. 가격
이러한 기준에 더해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홍삼이라는 것이 3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효과적인 만큼 오랜기간 복용하려면 가격도 무시 못하는 요소다 따라서 가격도 고려해야합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jardindejstudio/products/6695813649
대표적인 것이 김포파주인삼농협 6년근 vip홍삼정스틱
두통이 심해지면 수개월이나 수년씩 우리를 괴롭힙니다. 이에 두통 없애는법을 살펴봤습니다. 유산소 운동 및 스트레칭, 충분한 수면, 지압, 홍삼 섭취 등을 통해 활기찬 나날을 보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