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나에 관심이 많군요.
좋은 질문을 하셨어요. 헤나에 관하여 잘못된 정보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헤나는 『내추럴 헤나』와 헤나를 기본으로 하여 화학 염료를 첨가한 『케미칼 헤나』가 있습니다. 시중에 유통되는 헤나 염모제는 대부분 『케미칼 헤나』이며 이것은 헤나 특유의 트리트먼트 효과를 기대할 수 없으므로 구입시 주의가 요구됩니다.
『내추럴 헤나』와 『케미칼 헤나』를 식별하는데 큰 차이점은 시술시간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내추럴 헤나』는 보통 머리에 바르고 난 뒤 1시간이나 그 이상 방치해야 하지만, 『케미칼 헤나』는 30~40분을 초과하지 않습니다. 이를 초과하면 모발과 두피에 심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명시된 시술시간을 지키도록 하고 있습니다.
① 100% 천연 헤나 (Natural Henna)
■ 내추럴 헤나 (Natural Henna) (발색: 오렌지색)
100%의 천연헤나 가루만으로 어떠한 첨가제도 들어있지 않습니다. 모발의 회복과 두피건강에 도움을 주고 트리트먼트 효과와 헤나 특유의 색상(오렌지)으로 하이라이트 효과가 있습니다.
■ 뉴트럴 헤나 (Neutral Henna) (발색: 무색)
색상의 변화는 없고 모발의 회복과 두피건강에 도움을 주고 트리트먼트 효과로 모발에 윤기를 더해주며 내추럴 헤나 사용시 적당히 첨가하면 오렌지색을 엷은 계통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 내추럴 인디고 (Natural Indigo) : (발색: 푸른색 후에 검게 바뀜)
진한 푸른색 염색에 사용되며, 반드시 헤나 시술 후에 시술합니다. 흰머리를 검은색으로 염색할 경우 천연헤나로 시술하면 흰머리가 오렌지색으로 바뀌는데 이 상태에서 인디고를 시술하면 오렌지색이 검은 색으로 바뀝니다. 아주 자연스런 검은 머리카락이 됩니다. 해독기능이 있어 모발성장을 촉진하고, 두피트러블을 치유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 허브 헤나 (Herbal Henna) (발색: 갈색 계통 )
천연헤나에 다른 허브(인디고, 암라, 시카카이, 리타, 브라미 .... 등)를 혼합하여 만든 제품으로서 주로 헤어트리트먼트 및 두피관리용으로 사용되며, 다양한 염색 색상을 발색하기 위하여 사용되기도 합니다.
② 케미컬 헤나 (Henna Based Hair Dye)
헤나에 3-10%의 화학 염료를 첨가하여 다양한 색상으로 제조한 헤나 염색약으로서 모발손상을 일으키고 유해한 화학 성분으로 인한 영향은 무시할 수가 없습니다. 특히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검정색에는 발암물질인 디아민 (PPD라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흔히 판매원은 케미컬 헤나는 96-97%가 천연헤나이고 케미컬은 겨우 3-4%정도밖에 들어가지 않아 별 문제가 없다고 대수롭지 않게 말하는데, 사실은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인도의 국가표준규격에 의하면 헤나에 들어있는 천연색소인 로소니아 (Lawsonia, 로손이라고도 불림)는 상급품이 1%이상 함유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화학염료를 3-10% 첨가하면 그것은 헤나라기보다 케미컬 염색제에 가깝다고 보는 것이 옳습니다.
좋은 헤나 선별법
① 헤나라고 모두 같은 것이 아니다.
한마디로 「헤나」라고 해도 실로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여러해 전에 헤나 붐으로 수많은 헤나제품이 유통된적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어느 것이 좋은 제품인지 잘 모를 수 있습니다.
차(茶)하면 모두 같은 차라고 말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차(茶)라는 이름은 같지만 녹차, 홍차, 우롱차··· 등 여러 가지가 있으며, 같은 녹차라 하더라도 품질이 좋은 것이 있는 반면 질이 낮은 것도 있습니다.
순수한 100%의 헤나에서도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헤나 전문가의 시각에서 보면 향기나 색깔, 농도, 감촉, 점도, 맛··· 모두 미묘하게 다릅니다.
② 가공되어 공업제품이 된 헤나도 많다
같은 헤나라도 내츄럴 오렌지 헤나, 브라운 헤나, 마호가니 헤나, 허브 헤나 등 여러 가지 형용사가 붙어 있기도 하고, 디아민계의 화학 염색제를 몇 퍼센트 혼합한 것도 있습니다. 화학 염색제가 2~4% 정도라 별것 아니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이것은 굉장한 양입니다.
따라서 헤나를 구입할 경우 포장에 인쇄된 성분 표시를 확인한 하여 화학색소가 들어가 있지 않은 100% 천연헤나를 구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성분 중 파라디아민···, 파라벤··· 등이라고 적혀있는 제품은 천연헤나의 성분이 아닙니다. 디아민은 공업용 색소 성분이고, 파라벤은 방부제입니다. 페이스트(연고형) 헤나는 곧바로 변질될 수 있으므로 방부제 없이 생산이 어렵습니다.
③ 헤나하면 항상 100%의 천연헤나를 사용
그러므로 헤나를 한다면 100%의 천연헤나만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물론 일반 머리염색약보다는 화학염색약이 들어간 헤나제품이 낫겠지만 모발과 두피를 건강하게 하고 유해한 화학성분로부터 자유롭기 위하여 항상 천연제품을 찾는 것이 현명합니다. 헤나는 헤나의 잎을 분말로 하고 있기 때문에 타 성분을 전혀 혼합할 필요가 없습니다.
④ 질이 좋은 헤나는 어떠한 것일까?
좋은 헤나는 견해에 따라 다르지만 염모 트리트먼트의 관점에서 본다면 100% 천연 헤나가 가장 좋은 헤나라 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성분이 배합되어 있는 헤나분말, 암라(Amla)나 그외 다른 허브가 배합되어 있는 제품은 형태는 같은 녹색 가루이지만 허브나 다른 성분이 배합되어 있어 무엇이 어떻게 좋은지 알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헤나 한 가지만 비교해 보는 것이 가장 타당한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가끔 듣는 질문 가운데 『인도 토산품 가게에서 선물로 헤나를 사 왔는데 이것이 좋은 헤나인가요? 』하고 질문 받을 때 대답하기가 상당히 곤란합니다. 모양은 훌륭한 녹색에 화학색소가 전혀 들어간 것 같지 않게 보이지만 실제로 들어간 제품이 많이 있기 때문이다.
인도의 사정은 인도에서 「시판」되는 헤나는, 대부분이 2급품 또는 3급품인데다 많든 적든 어떤 케미컬이 섞여 있을 수 있습니다. 화학 염색제, 색소, 기타 여러 가지 성분을 혼합할 수 있습니다. 인도에서 시판되는 제품 중에는 분말상태가 깨끗한 초록색을 띤 것이 신선한 것이라 생각했는데 공업용 그린색소를 혼합하여 신선하게 보이도록 인공적으로 만든 제품들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인도의 헤나 주산지 라자스탄에 인접한 헤나 종합시장 및 헤나 공장이 많이 있는 구자라트 등 인도 헤나의 본고장에서도 완전히 좋은 헤나를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우선 100% 천연헤나를 구입하여 해보시도록 권합니다. 구입시 반드시 100% 천연헤나만으로 된 제품인지 확인한 후 구입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