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 |
지도시기 |
단 원 명 |
지 도 내 용 |
관련 도서 | |
도서명 |
도서종류 | ||||
도덕 |
4월4주 |
4. 소중한 친구 |
믿고 아껴주는 친구 |
왕자와 거 지 |
문학 |
|
6월1-2주 |
7. 한겨레 한나라 |
순국선열에 감사 하는 마음 갖기 |
이 준 |
역 사 지 리 |
|
〃 |
〃 |
〃 |
안중근 |
〃 |
|
〃 |
〃 |
〃 |
이봉창 |
〃 |
|
〃 |
〃 |
〃 |
김순구 |
〃 |
|
7월1주 |
8. 나라를 사랑하는마음 |
나라를 사랑해야 하는 까닭 |
윤봉길 |
〃 |
국어 |
3월3주 |
3. 봄 소 식 |
동시를 읽고 생각 느낌 말하기 |
어린이 동시집 |
문학 |
|
3월4주 |
4. 이야기자랑 |
이야기 듣고 줄거리 말하기 |
콩쥐 밭쥐 |
〃 |
|
4월2주 |
6. 훌륭한 행동 |
간추려 말하기 |
이순신 |
역사 지리 |
|
4월3주 |
7. 아름다운 이야기 |
원인과 결과가 나타 나게 이야기하기 |
신데 렐라 |
문학 |
|
5월4주 |
12. 아야기를 꾸며요 |
이어질 이야기 꾸며 서 로 말하기 |
오색풍선 |
〃 |
자연 |
4월1주 |
2. 개구리와 배추흰나비 |
개구리의 한살이 |
파브르 곤충기 |
〃 |
|
5월2주 |
3. 식물의 자람 |
여러 식물의 꽃 관찰하기 |
식물 도감 |
총류 |
음악 |
6월1주 |
9. 새야새야 |
장단치며 부르기 |
전봉준 |
역사지리 |
교과 관련 도서 내용 분석표
(3학년 2학기)
교과 |
지도시기 |
단원명 |
지 도 내 용 |
관련 도서 | |
도서명 |
도서종류 | ||||
도덕 |
9월1주 |
1. 동식물을 사 랑하는 마음 |
동식물을 사랑해야 하는 까닭 |
파브르 곤충기 |
문학 |
|
11월1주 |
5. 다양한 의견 존중 |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해야 하는 까닭 |
교과서 이솝우화 |
문학 |
|
12월2주 |
7. 나라를 위해 애쓴 분들 |
나라를 지키기 위해 애쓴 분의 업적 |
조 헌 |
역사 지리 |
국어 |
9월4주 |
4. 발명과 발견 |
인물이 한일에 대한 느낌 말하기 |
에디슨 |
〃 |
|
10월1주 |
5. 바르고 고운말 |
우리말에 대해 말하기 |
세종대왕 |
〃 |
|
10월2주 |
6. 원인과 결과 |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며 글 읽기 |
옹고집전 |
문학 |
|
10월4주 |
8. 이야기를 나누어 |
인물의 성격에 어울리게 글 읽기 |
백설공주 |
문학 |
|
10월5주 |
9. 숲 속의 왕 |
극 속의 사건과 인물의 성격 알기 |
이솝이야기 |
문학 |
|
11월1주 |
10. 이야기 샘 |
글을 읽고 줄거리 간추리기 |
재크와 콩나무 |
문학 |
|
11월3주 |
11. 새로운 사실 을 알아요 |
서로가 알게된 사실 말하기 |
콜럼버스 |
역사 지리 |
|
12월1주 |
13. 책을 읽고 |
생각이나 느낌을 사실과 구별하기 |
장화홍련전 |
문학 |
|
12월2주 |
14. 바르게 전하기 |
좋은 내용 바르게 전하기 |
피노키오 |
문학 |
사회 |
9월2주 |
우리고장의 풍습 |
우리 고장에 전해 오는 이야기 |
향토지 |
잡지 |
|
10월1주 |
한복과 한옥 |
조상들의 모습 가치관 알기 |
곶감과 호랑이 |
문학 |
|
10월3주 |
달, 우물 이야기 |
우리 고장에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
해와 달이된 오누이 |
문학 |
음악 |
2월1주 |
21. 유관순 |
가사의 뜻 살려 부르기 |
유관순 |
역사 지리 |
교과 관련 도서 내용 분석표
(4학년 1학기)
교과 |
지도시기 |
단원명 |
지 도 내 용 |
관련 도서 | |
도서명 |
도서종류 | ||||
도덕 |
3월2주 |
1.자주적인 생활 |
.근면,성실,애국 |
남강 이승훈 |
역사 |
〃 |
3월3주 |
2.소중한 약속 |
.성실 |
도산 안창호 |
역사 |
〃 |
4월1주 |
3.친족간의 예절 |
.가족간의 예절 |
이율곡 |
역사 |
〃 |
5월1주 |
5.이행하고 존중하는 마음 |
.공공질서 |
이중섭 |
역사 |
〃 |
7월1주 |
9.내가 사랑하는대한 민국 |
.선생의 나라사랑 |
윤봉길 안익태 |
역사 |
국어 (말,듣) |
3월1주 |
1.빛을 남긴사람들 |
.일이 일어난 차례대로 듣기 |
장영실, 세종대왕, 윤봉길 |
역사
|
〃 |
3월3주 |
3.이야기 세계 |
.이어질 내용 상상하여 말하기 |
이솝이야기 |
문학 |
〃 |
4월1주 |
5.일터를 찾아서 |
.이어주는말 바르게 고쳐보기 |
심청전, 소공녀 |
문학 |
〃 |
4월3주 |
7.책과의 만남 |
.상황에 어울리는 목서리로 말하기 |
베니스의 상인 |
문학 |
〃 |
6월2주 |
14.콩심은데 콩나고 |
.원인과 결과 구별하기 |
탈무드 |
문학 |
〃 |
6월4주 |
16.아름다운 마음 |
.줄거리 파악하여 말하기 |
설총, 우화, 이규보 |
역사 문학 역사 |
국어 (읽기) |
3월1주 |
1.빛을 남긴 사람들 |
.일이 일어난 차례 생각하며 읽기 |
토머스에디슨 유관순 |
역사 |
〃 |
3월3주 |
3.이야기 세계 |
.이어질 내용 상상하며 읽기 |
오성과 한음 |
역사 |
〃 |
4월2주 |
6.차레를 생각하며 |
.내용에 따라 문단나누기 |
흥부와 놀부 전래동화집 (머리아홉 달린 괴물) |
문학 |
〃 |
4월4주 |
8.우리가 꿈꾸는 무대 |
.인물의 성격 알아보기 |
전래동화집 (소와 나귀) 브레멘의 악사들 |
문학 |
〃 |
5월4주 |
12.아름다운 우리말 |
.산문과 시의 차이점 알기 |
우물가엔 나무형제 세종대왕 |
문학 역사 |
〃 |
6월1주 |
13.본대로 느낀대로 |
.효과적인 묘사방법 알기 |
별을 삼킨소녀 |
문학 |
〃 |
6월2주 |
14,콩심은데 콩나고 |
.사건의 원인과 결과 알아보기 |
전래동화집 (들기름항아리) |
문학 |
〃 |
6월4주 |
16.아름다운 마음 |
.이야기 읽고 생각하거나 느낀점 말하기 |
작은새의 꿈 |
문학 |
〃 |
7월1주 |
17.함께 의논하기 |
.글에 나타난 상황 파악하기 |
탈무드 |
문학 |
국어 (쓰기) |
3월1주 |
1.빛을 남긴 사람들 |
.일이 일어난 차례대로 간추려 쓰기 |
헬렌켈러 |
역사 |
〃 |
3월3주 |
3.이야기 세계 |
.이어질 내용 상상하여 쓰기 |
전래동화집 (붉은구슬 푸른구슬) |
문학 |
〃 |
4월2주 |
6.차례를 생각하며 |
.내용을 이어서 쓰기 |
한국전래동화집 (돼지는 맞돈주먹 먹는줄 알았지) |
문학 |
〃 |
6월2주 |
14.콩심은데 콩나고 |
.원인과 결과 드러나게 글쓰기 |
한국전래동화집 (금도끼 은도끼) |
문학 |
〃 |
8월1주 |
문집전시회 |
.문집만들어 전시하기 |
.즐거운 글짓기 .고학년 동시집 |
총류 |
사회 |
4월3주 |
2.충북의 어제와 오늘 ④삼일공원을 찾아서 |
.훌륭한 우리고장 인물 |
한국위인전 (손병희,조헌,김시민,임경업,신립,신채호,이상설,송시열,박연,우륵) |
역사 |
자연 |
6월2주 |
4.작은 생물 |
.장구벌레가 사는 곳과 생김새 |
.파브르 곤충기 |
순수과학 |
음악 |
3월4주 |
3.화음삼형제 |
.왈츠의 특징을 느끼며 감상 |
세계위인전 (요한슈트라우스) |
역사 |
〃 |
5월2주 |
7.어머님 은혜 |
.가사에 담긴 뜻 알기 |
한국위인전 (이흥렬) |
역사 |
교과 관련 도서 내용 분석표
(4학년 2학기)
교과 |
지도시기 |
단원명 |
지 도 내 용 |
관련 도서 | |
도서명 |
도서종류 | ||||
사회 |
9월1주 |
1.가정과 사회생활 |
.생활의 보금자리 가족 |
이율곡과 사임당 |
역사 |
도덕 |
10월4주 |
5.용기있는 생활 |
.용기있는 생활 |
안중근 |
역사 |
〃 |
11월2주 |
7.빛나는 우리문화 |
.우리문화의 우수성 |
김홍도 |
역사 |
도덕 |
11월3주 |
7.빛나는 우리문화 |
.우리문화의 유구함과 우수성 |
세종대왕 |
역사 |
〃 |
2월1주 |
8.평화의집 |
.세계사람들과 평화로운 삶 |
슈바이쩌 |
역사 |
국어(말.듣) |
9월1주 |
1.네생각은 어떠니 |
.인물의 행동 느낀점 |
이순신 |
역사 |
〃 |
9월2주 |
2.말따라 생각따라 |
.이어주는말 사용 |
이솝우화집 |
동화 |
〃 |
9월2주 |
2.말따라 생각따라 |
.이어주는말로 이어지는 내용 꾸미기 |
백조왕자 |
동화 |
〃 |
11월3주 |
11.낱말의 뜻을 찾아서 |
.이야기 듣고 줄거리 간추리기 |
한국전래동화집 |
동화 |
국어(읽기) |
10월3주 |
7.아니땐 굴뚝에 연기날까 |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기 |
한국전래동화집 |
동화 |
〃 |
11월4주 |
12.위인들의 삶 |
.인물의 성격 알아보기 |
한석봉 |
역사 |
〃 |
11월4주 |
12.위인들의 삶 |
.글을 읽고 인물들의 성격 파악 |
나이팅게일 |
역사 |
〃 |
12월2주 |
14.나보다 남을 높이는 삶 |
.사 건과 사건과의 관계 |
최무선 |
문학 |
교과 관련 도서 내용 분석표
(5학년 1학기)
교 과 |
지도시기 |
단원명 |
지 도 내 용 |
관 련 도 서 | |
도 서 명 |
도서종류 | ||||
도덕 |
3월 2주 |
2.생명의 소중 함 |
생명의 귀중함 |
슈바이처 |
동화 |
|
4월 1주 |
3.분별 있는 행동 |
사려깊은 생활 |
탈 무 드 |
철학 |
|
5월 1주 |
5.조상들의 예절 생활 |
이야기가 주는 효도의 교훈 |
이율곡 |
위인전 |
|
4월 3주 |
6.서로 믿고 아끼는 사회 |
약속이행의 중요성 |
두 친구의 약속 |
소설 |
|
5월 1주 |
7.서로 돕는 사회 |
다른 사람을 도와 주는 것 |
장 발 장 |
소설 |
|
5월 4주 |
9.나라와 나 |
나라사랑의 실천 방법 |
서 재 필 |
위인전 |
|
6월 2주 |
10.우리동포 |
해외동포가 생긴 까닭 |
유 관 순 |
위인전 |
|
8월 1주 |
평화통일의 길 |
통일의 한민족적 필요성 인식 |
김 유 신 |
위인전 |
국어 (말듣) |
6월 1주 |
13.간추려서 말하기 |
줄거리 간추리기 |
마음을 까꾸는 열쇠 |
동화 |
|
6월 2주 |
14.중심내용과 제목 |
주제파악하기 |
고학년동시집 |
동시 |
|
6월 3주 |
15.이야기의 차례 |
시의 차례바로 잡기 |
세계명작 동요동시집 |
동요 |
|
6월 4주 |
16.견주어서 말하기 |
두가지 사물을 기준에따라 비교 |
식물은 왜? |
학습백과 |
(읽기) |
3월 1주 |
1.봄의 노래 |
봄의 정경에 대한 느낌 말하기 |
고학년 동시집 |
동시 |
|
4월 1주 |
4.주시경 |
일화와 업적 구분하기 |
주 시 경 |
위인전 |
|
4월 2주 |
5.검정말 이야기 |
독서후 느낀점 |
한국전래동화집 |
동화 |
|
4월 4주 |
8.할머니의 안경 |
중심생각 알기 |
물에서 나온 새 |
동화 |
|
5월 1주 |
9.우리선생님 |
느낌을 살려 낭독하기 |
즐거운 글짓기(방송대본) |
기술 |
|
6월 1주 |
13.신사임당 |
일화에 나타난 인물의 성격알기 |
신사임당 |
위인전 |
|
6월 3주 |
14.효자리의 세무덤 |
신화나 전설 속의 가치 찾기 |
단군 신화 ,혁거세신화 |
신화 |
|
7월1주 |
16.책을 읽고 |
감명 깊은 곳 찾아 느낌 말하기 |
톰소여의 모험 |
소설 |
(쓰기) |
3월 1주 |
1.동시쓰는 재미 |
생각과 느낌을 동시로 나타내기 |
나도쓸모 있을걸 |
동시 |
|
4월 1주 |
5.이야기 꾸미기 |
그림을 보고 어울리는 대화 쓰기 |
교과서 이솝우화 |
동화 |
|
4월 3주 |
7.소개하는 즐거움 |
우리나라 소개 하는 편지글 쓰기 |
자랑스런 우리나라 |
설명 |
|
5월 4주 |
12.대화 넣어 글쓰기 |
뜻파악하고 글쓰기 |
전래동화 |
동화 |
|
6월 3주 |
15.나의 주장 쓰기 |
이유나 근거를 들어 주장하는 글쓰기 |
대한국민에게 고한 |
논설문 |
사회 |
3월 1주 |
국민의 권리와 의무 |
권리와의무 올바른 행사 |
링 컨 |
위인전 |
|
4월 2주 |
서로 존중하는 국민 |
인간 존중 |
단 군 |
위인전 |
|
4월 4주 |
법의 필요성과 준법정신 |
법을 지켜야 하는 까닭
|
소크라테스 |
위인전 |
|
5월 1주 |
공익생활 |
여러사람의 이익을 위한 생활 실예 알기 |
슈바이쳐 |
위인전 |
|
5월 3주 |
저축의 필요성 |
저축의 필요성 알기 |
개미처럼 꿀벌처럼 |
수기 |
|
7월 3주 |
우리의 문화생활 |
조상들의 지혜알기 |
한국의역사 |
역사 |
|
7월 4주 |
학문과 기술의 발달 |
조상들의 창의성 |
세종대왕 |
위인전 |
|
8월 1주 |
〃 |
조상들의 과학정신 |
최무선,장영실 |
위인전 |
미술 |
3월 2주 |
상상하여 나타내기 |
읽었던 동화 듣고 그림으로 나타내기 |
보물섬 |
소설 |
|
5월 1주 |
부모공경 정자 쓰,기 |
부모님 은혜 생각하며 글자 쓰기 |
대를이어 가는 효도 |
철학 |
|
6월 4주 |
그네,단오 정자쓰기 |
그네단오가 가지는 의미 알고 글씨쓰기 |
우리의 민속 풍습 |
역사 |
음악 |
5월 1주 |
어린이 노래 |
느낌을 살려 노래 부르기 |
소파 방정환 |
위인전 |
|
6월 2주 |
우리의 소원은 통일 |
통일의 필요성 알고 노래부르기 |
통일안보 글짓기 |
수기 |
교과 관련 도서 내용 분석표
(5학년 2학기)
교 과 |
지도시기 |
단원명 |
지 도 내 용 (중심요소) |
관 련 도 서 | |
도서명 |
도서종류 | ||||
도 덕 |
9월 1주 |
1.자주적인 사람 |
자주적인 생활태도 의지 갖기 |
안창호 |
위인전 |
|
11월1주 |
서로이해하고 존중하는 마음 |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생각하기 |
장발장 |
위인전 |
|
11월 2주 |
8.문화발전을 위하여 |
문화교류와 인류발전 |
이차돈의 순교 |
역사 |
|
1월 1주 |
다함께 사는 길 |
이웃을 생각하는 마음 |
로빈슨크루소 |
동화 |
국어 (말·듣) |
9월 4주 |
4.책을 벗삼아 |
여러 의견들을 종합해서 말하기 |
심청전 |
동화 |
|
10월 3주 |
7.세종대왕 |
아이들 자료로 사용하기 위해 위내용은 인터넷 서핑중 참고한 것임 |
|
첫댓글 자료 감사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