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경요집 제18권
28. 지옥부(地獄部)
[여기에는 여덟 가지 연(緣)이 있음]
28.1. 술의연(述意緣)
대개 흘러가는 물을 막으려 하는 사람은 그 물의 근원을 막는 것만 못하고, 끓는 물을 식히려 하는 사람은 그 물을 끓게 하는 불을 끄는 것만 못하다.
어째서인가? 근원에서 물이 나오기 때문에 그 근원을 막지 못하면 물이 끊이지 않을 것이요, 불이 물을 끓게 하기 때문에 불을 끄지 않으면 물이 끓을 테니 어떻게 끓지 않게 하겠는가?
그러므로 물의 근원을 막은 나그네[客]는 흐르는 물을 막지 않아도 저절로 물 이 마르고 불을 꺼버린 손님[貧]은 끓는 물을 식히지 않아도 저절로 끓는 것이 멈추리니, 이에 비교해서 말하면 그것을 자세하게 알 수 있으리라.
비유하면 그러한 결과가 싫은 사람은 그 원인을 막는 것만 못하고 그러한 괴로움이 두려운 사람은 어찌 악(惡)을 정계하는 것만 하겠는가?
원인은 결과의 바탕이 되나니 그 원인을 끊지 않고서는 결과가 다함이 없을 것이요, 악한 데에서 괴로움이 생겨나나니 악을 정계하지 않는다면 괴로움인들 어찌 사라지겠는가?
그러므로 원인을 끊은 사람은 결과를 싫어하지 않아도 저절로 결과가 없어지고 악함을 징계한 현인(賢人)은 괴로움을 두려워하지 않아도 저절로 괴로움을 여윌 수 있다. 모든 군자(君子)들은 이 내용을 써서 경계해야 할 것이다.
28.2. 회명연(會名緣)
[문] 어떤 것을 지옥(地獄)이라고 말하는가?
[답] 『입세아비담론(立世阿毘曇論)』에 의거해 말하면 이러하다.
“범어로는 니려야(泥黎耶)라고 하나니, 그 곳에는 유희(遊戱)와 즐거움[樂)이 없기 때문이요, 또 기쁨도 즐거움도 없기 때문이며, 또한 행하여 나아감도 없기 때문이요, 또 복과 덕이 없기 때문이며, 또 악업을 제거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 가운데 태어나는 것이다” 또 말하였다.
“이 세계는 욕계(欲界) 가운데에서 가장 하열(下劣)하기 때문에 비도(非道)라 고 말하나니, 이러한 일의 인연 때문에 그러한 지옥을 니려야라고 말한다.”
『바사론(婆沙論)』에서 말한 것과 같다.
“이것을 자재(自在)롭지 못함이라 하나니, 이른바 저 죄인은 옥졸(獄卒)인 아 방(阿傍)의 구속과 억제를 당하므로 자재롭지 못하다.그러므로 지옥이라고 말하며, 또한 사랑하고 즐거워할 만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래서 지옥이라고 말한다.
또 지(地)라는 것은 밑[底]이라는 뜻이니, 맨 아래 밑바닥을 말하는 것으로서 온갖 물질 가운데 땅이 제일 아래에 있기 때문에 밑바닥이라고 말하며,
옥(獄) 이란 방[局]이요 방이란 방에 구속되어 자재로울 수 없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지옥이라고 한다.
또 니리(泥犂)라고 이름한 것은 범음(梵音)에 의한 것인데, 이것은 존재하는 것이 없다[無有]는 뜻으로서 저 지옥에는 의리(義利)가 없기 때문에 존재가 없다고 말한 것이다.”
[문] 지옥은 그 종류가 많다. 혹은 땅 밑에 있기도 하고, 혹은 땅 위에 있기도 하며, 혹은 허공에 있기도 하다.
그런데 왜 통틀어서 지옥이라고 말하는가?
[답] 옛날 번역에는 지옥을 협소한 곳의 방[狹處局]이라고만 말하였고 땅과 허 공을 포함시키지 않았는데,
지금 새로 번역한 경론(經論)에 의하면
“범본(梵本)의 정음(正音)은 나락가(那落迦), 혹은 나락가(捺落迦)라고 하였으니, 이것은 사람이 사는 곳으로서 괴로움이 쌓인 곳에 산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나락가라고 한다”고 하였다.
또 『신바사론(新婆沙論)』에서 말하였다.
“[문] 무슨 까닭에 저 세계를 나락가라고 말하는가?
[답] 저 곳의 모든 유정(有情)들은 기쁨도 없고 사랑도 없으며, 재미도 없고 이 익도 없으며, 기쁘고 즐거움도 없기 때문에 나락가라고 말한다.
또 어떤 이는 이렇게 말하였다.
‘저들은 과거에 몸과 말과 뜻으로 더욱 많고 가장 으뜸가는 포악한 짓을 하고 거기에 가서 그것으로 하여금 상속(相續)하게 하기 때문에 나락가라고 말한다.’
또 어떤 이가 말하였다.
‘저 세계는 거꾸로 떨어지기 때문에 나락가라고 한다.’
게송으로 말한 것과 같다.
지옥에 거꾸로 떨어질 때에
발을 위로 하고 머리를 밑으로 하네.
모든 부처님을 훼손하고 비방했기 때문이라네.
그것은 적멸(寂滅)을 즐기고 고행(苦行)을 닦는
어떤 이가 말하였다.
‘나락(捺落)이란 사람을 말하는 것이요, 가(迦)는 악한 짓 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니, 악한 사람이 저 곳에 태어나기 때문에 나락가라고 한다.’
[문] 무엇 때문에 가장 밑에 있는 큰 것을 무간(無間)이라고 말하는가?
[답] 저곳에는 항상 고통의 느낌만 받으면서 기뻐하고 즐거워할 틈이 없기 때문 에 무간이라고 한다.
[문] 그렇다면 다른 지옥은 어쩌면 노래ㆍ춤ㆍ음식 등 기뻐하고 즐거워할 만한 이숙(異熟)이 있는 것이어서 무간이라고 말하지 않는 것인가?
[답] 다른 지옥 중에는 비록 이숙의 기뻐하고 즐거워함은 없더라도 등류(等流)의 기쁨과 즐거움은 있으니,
저「시설론(施設論)』에서 말한 것과 같다.
‘등활(等活)지옥에서는 때로는 시원한 바람이 부는데 그 때엔 피와 살이 다시 생겨나고 때로 소리내어 ‘등활’이라고 큰 소리로 외치면 저 모든 유정(有情) 들은 갑자기 되살아나게 된다’고 하였다.
다만 이와 같이 피와 살이 생겨날 때와 또 되살아날 때에만은 다만 잠깐 동안 이지만 기쁨과 즐거움이 생기는데 그 사이에도 고통은 느낀다.
그런 까닭에 무간이라고 이름하지 않는 것이다.’
28.3. 수보연(受報緣)
『신바사론(新婆沙論)』에서 말한 것과 같다.
“[문] 지옥이 어디에 있는가?
[답] 대부분은 이 섬부주(贍部洲) 아래에 있다.
어떻게 안립(安立)되었는가?
어떤 이가 말하였다.
‘이 섬부주로부터 아래로 사만 유선나(踰繕那 : 由旬)를 내려가면 무간지옥의 밑바닥에 이르게 된다.
무간지옥은 가로와 세로 그리고 그 높낮이가 각각 이만 유선나이고
다음엔 일만 구천 유선나를 올라가면 그 안에 다른 일곱 지옥이 안립되었으니,
다음 위에는 극열(極熱)지옥이 있고
또 그 위에는 열(熱)지옥이 있으며,
또 그 위에는 대역규(大曎叫)지옥이 있고
또 그 위에는 역규(曎叫)지옥이 있다.
또 그 위에는 중합(衆合)지옥이 있고
또 그 위에는 흑승(黑繩)지옥이 있으며,
또 그 위에는 등활(等活)지옥이 있다.
이 일곱 지옥은 낱낱이 가로와 세로가 일만 유선나가 되고 그 다음 위로 나머지는 일천 유선나로서 오백 유선나는 하얀 흙으로 되어 있고 오백 유선나는 진흙으로 되어 있다.’
또 어떤 이가 말하였다.
‘이 진흙 밑에 무간지옥이 그 중간에 자리잡고 있고 나머지 일곱 지옥은 이 지옥을 빙 둘러 에워싸고 있으니, 지금의 취락(聚落 : 마을)이 큰 성을 둘러싸고 있는 것과 같다.’
[문] 만약 그렇다면 『시설론(施設論)』에서 말한 것과는 어떻게 통하는가?
즉, 그 말처럼 섬부주의 주위가 육천 유선나에 삼 유선나 반이라면 그 하나하나의 지옥은 그 양(量)이 넓고도 큰데 어떻게 이 섬부주 밑에 다 수용하여 받아들일 수 있겠는가?
[답] 이 섬부주는 위는 뾰족하고 아래는 넓어서 마치 곡식 가리와 같다. 그러므로 수용하여 받아들일 수 있다.
그래서 이 경전 중에서 말하기를
“네 큰 바다는 점점 들어가면 갈수록 자꾸만 깊어진다.
또 낱낱의 큰 지옥에는 모두 열여섯 증(增 : 層)이 있는데, 거기에 각각 네 개의 문이 있고 하나하나의 문 밖마다 각각 네 층이 있다고 하였다.
그 첫째는 당외증(煻煨增)이니, 이른바 이 증 안에는 당외(煻煨 : 불을 묻은 재)에 무릎이 빠지고,
둘째는 시분증(屍糞增)이니 이 증 안에는 송장ㆍ똥ㆍ진흙이 가득하다고 말한다.
셋째는 봉인증(鋒刃增)이니 이 증 안에는 또 세 가지가 있다고 한다.
첫째 도인로(刀刃路)이니, 이 안에는 칼날을 위를 향하게 깔아서 도로(道路) 를 만들어 놓았다고 말한다.
둘째 검엽림(劍葉林)이니, 이 숲의 위는 순전히 예리한 톱날 같은 칼날이 낙엽으로 되어 있다고 한다.
셋째 철자림(鐵刺林)이니, 이 숲의 위쪽은 예리한 쇠가시로 되어 있다고 한다. 이 가시의 길이는 십육지(十六指)이다.
이 도인로 등 세 가지는 비록 각각은 다를지라도 쇠로 된 숲은 같기 때문에 이 증(增)에 포함된다.
네 번째는 열대하(烈大河 : 烈河增)이니 이 증 안에는 네 개의 크게 뜨거운 짠 물이 있다. 이상의 지옥과 근본 지옥을 합하여 모두 열일곱이 된다.
이와 같은 여덟 개의 큰 지옥과 그 권속을 합해 모두 일백삼십육 소(所)가 있다. 그런 까닭에 경(經)』에서 말하기를 ‘일백삼십육 나락가가 있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장아함경(長阿含經)』에서 말하였다.
“큰 지옥의 그 수효가 모두 여덟이요, 이 여덟 지옥을 각각 열여섯 개의 작은 지옥이 둘러싸고 있으니, 그것은 마치 사천하 밖을 팔만 천하가 둘러싸고 있는 것과 같다.
이 팔 만 천하 밖에 다시 큰 바다가 있고 바다 밖에는 또 큰 금강산이 있으며,
그 산 밖에 다시 산이 있는데 그것도 이름을 금강이라고 한다.[
『누탄경(樓炭經 : 大樓炭經)』에서는 대철위산(大鐵圍山 )이라고 하였다.]
그 두 산 중간은 해와 달, 신천(神天)의 위엄스런 광명도 모두 비추지 못한다.
여덟 개의 큰 지옥이란,
첫째는 상(想)이요, 둘째는 흑승(黑繩)이며, 셋째는 퇴압(堆壓)이요, 넷째는 규환(叫喚)이며, 다섯째는 대규환(大叫喚)이요, 여섯째는(燒炙)며, 일곱째는 대소자(大燒炙)요, 여덟째는 무간(無間)이다.
[『누탄(樓炭 : 大樓炭)』과 다른 경전에서는 이 지옥들의 이름이 같지 않다. 번역에 있어서 그릇됨은 있으나 대의(大意)는 모두 같다.]
첫 번째 상지옥(想地獄)엔 열여섯이 있다. 그 속에 있는 중생들은 손에 쇠손 톱이 나서 서로 번갈아가며 성을 내고 분해 하며 손톱으로 서로 할퀴면 그 손을 따라 곧 살점이 떨어져 죽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이름을 상(想)이라고 한다.
또 그 속에 사는 중생들은 독해(毒害)할 생각을 품고는 손에 칼을 잡고 서로 번갈아가며 쪼개고 찌르며, 가죽을 벗기고 살을 저며내어 몸이 부서져서 땅에 떨어지면 죽은 것이라고 생각하다가도 차디찬 바람이 불어와서 다시 살아나면 저들은 스스로 생각하기를 ‘나는 이제야 살았다’고 한다.
그렇게 오랫동안 죄를 받은 뒤에 그 상지옥에서 나오면 장황(慞惶)해 하면서 사면해 줄 것을 구한다. 그러다가 저도 모르게 홀연히 흑사(黑沙)지옥에 이르게 된다.
거기에는 뜨거운 바람이 사납게 일어나 뜨거운 검은 모래를 일으켜 그 몸 에 달라붙어 기죽을 뜨겁게 만들어 뼈에까지 사무치고,
몸 속에서 불꽃이 일어나 이리 저리 빙빙 돌기도 하고 두루 돌아다니며 몸을 다 태워 문드러지게 한다.
그러나 그 죄가 다 끝나지 않았으므로 그는 기꺼이 죽지도 못한다.
오랫동안 고통을 받고 난 뒤에는 이 흑사지옥을 나와 불뇨(沸尿)지옥으로 간다.
그 지옥 에 가면 오줌물로 끓인 철환(鐵九)이 저절로 앞에 가득 나타나 죄인을 몰아치고 핍박하는데 그로 하여금 철환을 잡게 하여 그의 몸과 수족(手足)을 태우며,
다시 그것을 움켜잡아 입 안에 쏟아부어 목구멍을 따라 뱃속에 이르는데, 그것이 창자를 통해 내려가는 동안 다 타서 문드러지지 않는 것이 없다.
또 쇠부리를 가진 벌레가 살을 물어 뜯어 골수에 사무치면 그 고통의 지독함 이란 그지없다.
그러나 죄를 받는 것이 다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또한 기꺼이 죽지도 못한다.
오랫동안 고통을 받고 난 뒤에는 이 불뇨지옥을 나와 철정(鐵釘)지옥으로 간다.
거기에 가면 옥졸이 그를 때리면서 뜨거운 철판 위에 눕히고, 그 몸을 펴고 손과 발에 못질을 하기 시작해서 온몸에 두루 오백 개의 못을 다 박으면 그 혹독한 고통으로 울부짖지만
그러나 기꺼이 죽지도 못한다.
오랫동안 고통을 받은 뒤에는 이 철정지옥을 나와 기아(飢餓)지옥으로 간다.
거기에 가변 옥졸이 그를 때리면서 곧 뜨거운 철판 위에 눕히고 구리 녹인 물을 입 안에 쏟아부어 목구멍을 따라 뱃속에 이르는데, 그것이 뱃속을 통해 내려가는 동안 다 타서 문드러지지 않는 것이 없다.
그러나 남은 죄가 다 끝나지 않았으므로 기꺼이 죽지도 못한다.
오랫동안 고통을 받고 난 뒤에는 그 기아지옥을 나와 갈(渴)지옥으로 간다.
거기에 가변 옥졸이 곧 그를 때리면서 뜨겁게 달군 철판 위에 눕히고 뜨거운 철환(鐵丸)을 입 안에 넣어 그의 입술과 업을 다 태운다.
그것이 통과해 아래로 내려가는 동안 다 타서 문드러지지 않는 것이 없다. 그러면 그는 혹독한 고통 때문에 통곡하며 울부짖는다.
오랫동안 고통을 받고 난 뒤에는 그 갈지옥에서 나와 일동전(一銅錢)지옥으로 간다.
거기에 가면 옥졸이 눈을 부릅뜨고 죄인의 발을 잡아 동전 위에 거꾸로 던진다.
그러면 그는 그 끓는 불을 따라 오르내리고 빙빙 돌면서 온몸이 다 문드러지며, 온갖 고통이 한꺼번에 밀려오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로 하여금 기꺼이 죽지도못하게 한다.
오랫동안 고통을 받고 난 뒤에는 일동전지옥에서 나와 다동복(多銅鍑)지옥으로 간다.
거기에 가면 옥졸이 죄인의 발을 잡아 가마솥에 거꾸로 던지는데, 그는 끓는 물을 따라 오르내리고 빙빙 돌면서 온몸이 다 문드러지게 된다.
게다가 쇠갈고리로 그를 찍어 다른 가마솥 안에 던지면 슬프게 울부짖으며 혹독한 고통을 받지만,
그로 하여금 기꺼이 죽지도 못하게 한다.
오랫동안 고통을 받고 난 뒤에는 다동복지옥에서 나와 석마(石磨)지옥으로 간다.
거기에 가면 옥졸이 그 죄인을 잡아다가 뜨겁게 달군 돌 위에 세게 내던지고 손과 발을 죽 펴놓고 매우 뜨겁게 달군 돌로 그의 몸 위를 짓누르고는 빙글 빙글 돌리면서 갈아버리면 뼈와 살이 가루가 되나니, 이렇게 혹독한 고통을 받지만
그로 하여금 기꺼이 죽지도 못하게 한다.
오랫동안 고통을 받고 난 뒤에는 석마지옥에서 나와 농혈(膿血)지옥으로 간다.
그곳에선 고름과 피가 끓어 오르는데, 죄인은 그 가운데에서 동쪽과 서쪽으로 치달리면서 그 몸이 삶아지고 머리와 얼굴은 다 문드러진다.
게다가 고름과 피를 취하여 죄인에게 먹이면 그것이 통과하여 아래로 내려가는 동안의 혹독한 고통이란 견디기 어렵다.
그러나 그로 하여금 기꺼이 죽지도 못하게 한다.
오랫동안 고통을 받고 난 뒤엔 곧 농혈지옥에서 나와 다시 양화(量火)지옥으로 간다.
그곳에는 큰 불덩어리가 있는데, 그 불이 훨훨 타올라 죄인을 몰아치고 핍박하면 그 죄인은 뜨겁게 달군 쇠되 [鐵升]를 손으로 잡고 불덩어리를 한 되, 두 되 되어야 한다.
온몸이 두루 다 타서 혹독한 고통으로 뜨겁고 아파 신음하고 울부짖지만,
그로 하여금 기꺼이 죽지도 못하게 한다.
오랫동안 고통을 받고 난 뒤에는 이 양화지옥에서 나와 회하(灰河)지옥으로 간다.
그 지옥은 세로ㆍ가로와 깊고ㆍ얕음이 각기 오백 유순이나 된다.
그곳엔 끓는 갯물이 끓어 올라 악한 냄새가 엉켜 풍기고 감도는 물결이 서로 부딪쳐 그 소리가 두렵기 그지없다.
밑바닥에서부터 꼭대기까지 외가시가 종횡(縱橫)으로 엉켜 있고 그 강가 언덕 위에는 갈 수림(樹林)이 있어서 가지와 잎새ㆍ꽃ㆍ열매 가 모두 다 칼로 되어 있다.
죄인이 강에 들어가면 물결을 따라 오르내리고 빙빙 돌면서 떠올랐다 잠겼다 하는 사이에 쇠가시가 온몸을 두루 찔러 안팎을 통해 고름과 피가 흘러나와 그 고통이 그지없으나,
그로 하여금 기꺼이 죽지도 못하게 한다.
그가 곧 회하지옥을 나와서 저 언덕 위로 가면 칼에 부딪치고 그 칼에 베어져 온몸이 다 상하고 파괴된다.
그리고 나면 다시 승냥이와 이라가 와서 그 죄인을 물어 뜯고 그 고기를 날로 먹어 치운다. 그가 칼나무로 올라가면 칼날이 아래로 향하고 칼나무를 내려올 때는 칼날이 위로 향하며 손으로 휘어잡으면 손이 끊어지고 발로 밟으면 발이 잘려 나간다. 그리하여 가죽과 살점이 다 떨어지고 오직 흰 뼈와 힘줄ㆍ맥박만 서로 이어져 있을 뿐이다.
그 때 칼나무 위에 쇠부리를 가진 새가 있다가 그의 머리를 쪼아 골수를 빼먹으면 혹독한 고통으로 절규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로 하여금 기꺼이 죽지도 못하게 한다.
그는 다시 회하지옥으로 들어가 물결을 따라 떠올랐다 잠겼다 하는데,
그 때 쇠가시가 온몸을 찔러 혹독한 고통이 만 갈래나 되며, 피부와 살점이 다 문드러져 무너지고 고름과 피가 흘러나오면 오직 흰 뼈만 물 위에 둥둥 떠다니게 된다.
그러다 찬바람이 불어오면 곧바로 일어서지만, 전생의 업장에 끄달려 불각(不覺)에 갑자기 철환지옥으로 들어간다.
그곳에선 뜨겁게 달군 철환으로 옥귀(獄鬼)가 몰아치는데, 철환을 손으로 잡으면 손발이 다 문드러져 무너지고 온몸이 불에 타면서 온갖 모진 고통이 밀려들지만
그로 하여금 기꺼이 죽지도 못하게 한다.
오랫동안 이런 고통을 받고 난 뒤에는 이 철환지옥을 나와 다시 근부(斤斧)지옥으로 간다.
거기에 가면 그 지옥의 옥졸이 이 죄인을 붙잡아 뜨거운 철판위에 세게 내던지고 뜨겁게 달군 쇠도끼로 손ㆍ발ㆍ귀ㆍ코ㆍ신체를 찍는데, 그는 그러한 혹독한 고통 때문에 절규하지만
그렇다고 기꺼이 죽지도 못한다.
오랫동안 그 죄를 받고 난 뒤에는 근부지옥을 나와 시랑(豺狼)지옥으로 간다.
이 지옥으로 가면 승냥이와 이리떼들이 앞다투어 와서 그를 물어 뜯으면 살점이 떨어지고 뼈가 상하며 고름과 피가 흘러나와 갖가지 고통이 그지없지만,
그러나 그로 하여금 기꺼이 죽지도 못하게 한다.
오랫동안 고통을 받고 난 뒤에는 시랑지옥에서 나와 다시 검수(劍樹)지옥으로 간다.
그 칼 숲에 들어가면 폭풍(暴風)이 일어나 칼나무의 잎이 날려 그의 몸 위에 떨어져서 머리ㆍ얼굴ㆍ신체를 장해하여 무너지게 하지 않는 것이 없다.
게다가 쇠부리를 지닌 까마귀가 와서 그의 두 눈을 쪼므로 고통스러워 슬프게 울지만,
그래도 그로 하여금 기꺼이 죽지도 못하게 한다.
이렇게 오랫동안 고통을 받고 난 뒤에는 곧 검수지옥에서 나와서 한빙(寒氷) 지옥으로 간다.
그 지옥에 들어가면 매우 차가운 바람이 그의 몸 위로 불어와서 온몸에 동상(凍傷)이 걸려 가죽과 살점이 떨어지는데,
그는 그러한 혹독한 고통에 울부짖다가 얼마 뒤에 목숨을 마치게 된다.
이것은 몸으로 착하지 못한 행동을 하고 업과 뜻으로도 그렇게 했기 때문이니, 이런 사람들은 이 상(想)지옥에 떨어져서 두려운 마음을 품고 온몸의 털이 곤두서게 된다.
두 번째로 흑승(黑繩)대지옥에도 열여섯 개의 작은 지옥이 그 주위를 에워싸 고 있는데, 가로ㆍ세로가 각기 오백 유순이나 된다.
무슨 까닭에 흑승이라고 말하는가?
그 모든 옥졸들이 그 죄인을 붙잡아 뜨거운 철판 위에 세게 내던지고 그의 몸을 죽 펴서 뜨겁게 달군 쇠밧줄로 묶어 그의 몸을 빳빳하게 하고 뜨겁게 달군 쇠도끼로 밧줄을 따라가며 죄인을 찍어 백천 개로 토막을 낸다.
또 쇠밧줄로 묶어 놓고 톱으로 켜고 다시 뜨거운 쇠밧줄로 수없이 이리저리 얽어매어 달아 놓고 죄인을 몰아쳐서 그 밧줄 사이를 다니게 하고는 폭풍을 일으켜 모든 쇠밧줄에 불게 하여 그 몸을 엮어 댄다. 그리고 가죽을 태워 살 속에 까지 사무치게 하고 뼈를 태워 골수를 끓이면 그 혹독한 고통이 그지없지만, 남은 죄가 아직 다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그로 하여금 기꺼이 죽지도 못하게 하므로 이를 흑승지옥이라고 말한다.
오랫동안 고통을 받고 난 뒤에는 마침내 흑승지옥을 나와서 흑사(黑沙)지옥으로 가고 나아가 한빙지옥에까지 이르고 난 연후에 목숨을 마치는데, 이러한 일들은 이루 다 갖추어 기술(記述)할 수조차 없다.
나머지 열여섯 지옥에서 받는 고통스런 일들은 앞에 것에 준해 보면 그 법이 똑같다. 그러나 그 받는 고통은 더욱 무거워지나니, 그것은 악한 마음으로 부모와 부처님, 그리고 성문들을 대하였기 때문에 곧 흑승지옥에 떨어지는 것인데, 그 고통은 이루 다 칭량하고 헤아릴 수조차 없다.
세 번째는 퇴압(堆壓) 대지옥이니 거기에도 열여섯 개의 작은 지옥이 그 주위를 에워싸고 있는데, 그 지옥마다 각기 가로와 세로의 길이가 오백 유순이나 된다.
무슨 까닭에 퇴압이라고 말하는가?
큰 돌산이 쌍쌍이 마주 대하여 있는데 사람이 이 사이에 들어가면 두 산이 저절로 합해지면서 그 몸을 눌러 짜다가 뼈와 살이 부서져서 가루가 되면 산은 본래의 자리로 되돌아가나니, 그 혹독한 고통이 만단(萬端)으로 그지없지만 그로 하여금 기꺼이 죽지도 못하게 한다.
또 큰 코끼리가 온몸에 불을 붙이고 크게 포효하여 울부짖으면서 달려와서는 그 죄인을 발로 차고 밟으며 그 위에서 완연하게 굴리면 신체가 부서지고 깨져서 피고름이 흘러나오는데, 그는 절규하며 울부짖지만 그로 하여금 기꺼이 죽지도 못하게 한다.
다시 죄인을 붙잡아 큰 돌 위에 굽히고 큰 돌로 짓누르며, 또 죄인을 취하여 땅에 눕히고 쇠절구로 발에서부터 머리까지 짓찧으면 가죽과 살점 이 부서져서 가루가 되어 고름과 피가 줄줄 흘러 내리는 등 온갖 고초가 한꺼번에 닥쳐오지 만남은 죄가 다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로 하여금 기꺼이 죽지도 못하게 한다. 그러므로 이 지옥을 퇴압(堆壓)지옥이라고 말한다.
오랫동안 고통을 받고 난 뒤에는 비로소 퇴압지옥을 나와 흑사(黑沙)지옥으로 가게 되며 이렇게 전전하여 마침내는 한빙(寒氷)지옥에까지 이른 뒤에야 목숨을 마치게 된다.
다만 세 가지 악한 업을 짓고 세 가지 착한 업을 닦지 않으면 곧 퇴압지옥에 떨어지는데, 그 고통은 이루 다 청량하고 헤아릴 수조차 없다.
네 번째는 규환(叫喚) 대지옥인데 여기에도 열여섯 개의 작은 지옥들이 그 주위를 에워싸고 있는데, 그 지옥마다 각기 가로와 세로가 오백 유순이나 된다.
무엇 때문에 규환지옥이라고 말하는가?
옥졸들이 죄인을 잡아 큰 가마솥 안에 던지고 또 쇠로 만든 큰 가마솥 안에 넣어두면 뜨거운 물이 끓어올라 그 죄인을 삶는데 그러면 그는 큰 소리로 울부짖으며 괴로워 신음한다.
그러면 또 그 죄인을 잡아 큰 번철 위에 던져놓고 뒤적거리면서 볶는다.
오랫동안 이런 고통을 받고 난 뒤에는 곧 규환지옥에서 나와 흑사(黑沙)지옥 으로 가게 되고 나아가 한빙지옥에까지 이르고 나서야 목숨을 마치게 된다.
그것은 다 진에(瞋恚)로 말미암아 독한 마음을 품고 온갖 악한 짓을 하였기 때문에 이 규환지옥에 떨어지는 것이다.
다섯 번째는 대규환(大叫喚)지옥이니, 여기에도 열여섯 개의 작은 지옥이 그 주위를 에워싸고 있다.
[크고 작은 규모는 앞에서와 같다.]
무슨 까닭에 대규환지옥이라고 말하는가?
옥졸이 그 죄인을 붙잡아 쇠로 만든 커다란 가마솥 안에 넣어둔다. 쇠로 만든 가마솥 안에 두면 다시 뜨겁게 끓는 물이 펄펄 끓어올라 그 죄인을 삶는다.
또 큰 쇠로 만든 번철 위에 던지고 뒤적거리면서 볶으면 그는 크게 울부짖으면서 고통이 심하여 신음하게 된다. 그러나 남은 죄가 다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그로 하여금 기꺼이 죽지도 못하게 하나니, 그래서 대규환지옥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오랫동안 고통을 받고 난 뒤에는 대규환지옥을 나와서 마침내는 한빙지옥에까지 이르고 그렇게 한 다음에야 목숨을 마치나니,
온갖 삿된 견해를 익히고 애욕의 그물에 끄달리게 되어 비루(卑陋)한 행위를 하였기 때문에 이 대규환지옥에 떨어지는 것이다.
여섯 번째는 소자(燒炙)지옥이니 여기에도 열여섯 개의 작은 지옥이 그 주위를 에워싸고 있다.[크고 작은 규모는 앞에서와 같다.]
무슨 까닭에 소자지옥이라고 말하는가?
옥졸이 모든 죄인들을 데려다가 쇠로 만들어진 성 안에 가두면 그 성은 불이 붙어 안팎이 다 벌겋게 달아올라 죄인을 태우고 굽는다.
또 쇠로 만든 다락 위에 올려 놓기도 하는데 그 다락도 불이 붙어 있어 안팎 이 모두 벌겋게 달아 있다. 또 큰 쇠도자기 안에 던져 넣기도 하는데, 그 도자기도 불이 붙어 있어서 안팎이 모두 벌겋게 달아 있으므로 죄인을 태우고 구우면 가죽과 살이 타고 문드러져서 온갖 혹독한 고통이 밀려들지만, 남은 죄가 다 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로 하여금 죽게 하지는 않는다. 그런 까닭에 그 지옥의 이름을 소자(燒炙)라고 한다.
오랫동안 이런 고통을 받고 난 뒤에 소자지옥에서 나와서 마침내는 한빙(寒 氷)지옥에까지 이르른 뒤에야 비로소 목숨을 마친다.
중생들을 태우고 구웠기 때문에 소자지옥에 떨어져 오랫동안 이렇게 태워지고 구워지는 고통을 받는 것이다.
일곱 번째는 대소자(大燒炙)지옥인데 여기에도 열여섯 개의 작은 지옥이 그 주위를 에워싸고 있다.[그 크고 작은 규모는 앞에서와 같다.]
무엇 때문에 그 이름을 대소자지옥이라고 말하는가?
이른바 옥졸이 모든 죄인들을 잡아다가 쇠로 된 성 안에 가두면 그 성은 불이 타올라 안팎이 모두 벌겋게 달아 오르므로 죄인을 태우고 굽는데, 죄인들의 가죽과 살이 타고 문드러져서 온갖 혹독한 고통이 한꺼번에 밀려든다.
또 큰 불구덩이가 있는데, 불꽃이 치성(熾盛)하고 그 불구덩이 양쪽 언덕엔 커다란 불산[火傘]이 있는데 저 죄인을 잡아다가 철차(鐵叉)에 꿰어 불 가운데 갖다 대고 큰 불에 찍어 구우면 가죽과 살이 다 타서 문드러지지만 남은 죄가 다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로 하여금 기꺼이 죽지도 못하게 한다.
이렇게 오래도록 고통을 받고 난 뒤에는 대소자지옥을 나와 마침내 한빙지옥에까지 이르게 된다. 그러고 나서야 비로소 목숨을 마치나니, 그는 착한 업을 버리고 온갖 악한 행동을 하였기 때문에 대소자지옥에 떨어지는 것이다.
여덟 번째는 무간(無間)지옥이니 여기에는 열여섯 개의 작은 지옥들이 그 주위를 에워싸고 있다.
[그 크고 작은 규모는 앞에서와 같다.]
무슨 까닭에 이 지옥의 이름을 아비(阿鼻)지옥이라고 하는가?
이곳 말로는 무간지옥이라고 한다.
왜 무간지옥이라고 하는가?
옥졸이 그 죄인을 붙잡고 발에서부터 정수리까지 그 가죽을 벗기고 그 가죽으로 죄인의 몸을 얽어매어 불수레의 바퀴 위에 놓고 뜨겁게 달군 철로 만든 땅 위를 왔다갔다 하게 한다. 그러면 그 몸이 부서지고 문드러져서 가죽과 살이 떨어지면서 온갖 고초가 한꺼번에 이르지만 그래도 그로 하여금 기꺼이 죽지도 못하게 한다.
또 쇠로 만든 성이 있다. 사변에서 불이 일어나는데 동쪽에서 일어난 불꽃은 서쪽에까지 이르고 서쪽에서 일어난 불꽃은 동쪽에까지 이르며, 남쪽ㆍ북쪽, 위ㆍ아래도 또한 이와 같아서 맹렬한 불꽃이 치성하고 방황하여 그 사이에 빈 곳이란 없다. 그는 동쪽과 서쪽으로 치달리면서 그 몸이 태워지고 구워지면 가죽과 살이 다 타고 문드러져서 고통으로 신음하고 온갖 혹독한 괴로움이 한꺼번에 밀려닥친다. 죄인들은 그 안에 있다가 오랜 시간이 흘러서야 비로소 문을 여 는데, 그러면 그 모든 죄인들이 분주하게 치달려 나가려 하다가 온몸의 마디와 사지에서 다 불꽃이 나오고, 죽기살기로 달려서 문 앞에 이르면 문은 저절로 닫히고 만다. 그러나 남은 죄가 아직 다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로 하여금 기꺼이 죽지도 못하게 한다.
또 그 안에 있는 죄인들이 눈을 뜨고 보는 것은 다만 나쁜 빛깔만 볼 뿐이고 귀로 듣는 것도 오직 악한 소리만 들을 뿐이며, 코로는 나쁜 냄새만을 맡고 몸으로는 고통스러운 일만 접촉하며, 뜻으로는 악한 법만 기억할 뿐 손가락 한번 튀길 만큼 짧은 시간도 괴롭지 않은 때가 없나니, 그러므로 무간지옥이라고 말한다.
오랫동안 이런 고통을 받고 난 뒤에 무간지옥에서 나와 마침내 한빙지옥에까지 이르게 되면, 그렇게 하고 나서야 비로소 목숨을 마치게 된다.
중한 죄를 짓고 악한 세계의 업을 행하였기 때문에 무간지옥에 떨어지는 것이니, 그들이 받는 죄는 이루 다 칭량하거나 헤아릴 수조차 없다.
이상은 여덟 개의 큰 지옥마다에 있는 열여섯 지옥에서 받는 죄가 앞에서와 같음을 낱낱이 말한 것이다.”
또 『관불삼매해경(觀佛三昧海經)』에서 말하였다.
“아비지옥이란 가로와 세로가 똑같이 팔천 유순(由旬)이요, 일곱 겹의 쇠로 만들어진 성에 일곱 층의 쇠로 만든 그물이 쳐져 있으며, 거기에 있는 열여덟 개의 칸막이는 일곱 겹으로 둘러져 있으니, 그 모두는 다 칼 숲으로 되어 있다.
또 일곱 겹의 칼 숲이 있고 사각(四角)에는 네 마리의 구리로 만든 큰 개가 있는데 너비와 길이가 각각 사십 유순이며, 눈은 번쩍이는 번개와 같고 어금니는 칼나무와 같으며, 이는 칼산과 같고 혀는 쇠가시와 같으며, 온몸의 털이 모 두 맹렬한 불에 타고 그 연기에선 악한 냄새가 난다.
거기에는 열여덟 명의 옥졸이 있어 입은 야차와 같고 예순네 개의 눈은 철환(鐵丸)을 흩는다. 개의 어금니는 위로 치솟아 그 높이가 사 유순이요 어금니 끝에서 불이 흘러 나와 앞의 쇠수레를 태우는데, 그 바퀴에서는 불의 칼과 창을 내어 아비성(阿鼻城)을 태워 벌겋기가 녹아 내리는 구리와 같다.
옥졸들은 여덟 개의 머리에 예순네 개의 뿔을 갖고 있으며, 뿔 끝에서는 불이 타오르는데, 그 불이 변하여 강철이 된다.
또 그것이 칼바퀴가 되어 바퀴와 바퀴가 서로 교차될 때마다 그 사이에서 불꽃이 생겨 아비성에 가득 찬다. 그 성 안에는 일곱 개의 쇠로 만든 당기(幢旗)가 있고 불길이 치솟아 끓는 것 같으며, 쇳물이 녹아 흘러 내려 네 개의 문으로 용솟음치듯 빠져 나간다.
문 위에는 열여덟 개의 가마솥이 있는데, 구리 녹은 물이 용솟음쳐 넘쳐 흘러 성 안에 가득 찬다. 하나하나의 칸막이 문에는 팔만 사천 개의 쇠로 된 이무기와 커다란 뱀이 있어 독한 불을 토해 내는데 그런 몸이 성 안에 가득 차고, 그 뱀이 포효[哮吼]하는 소리는 마치 하늘에서 천둥을 치는 것과 같으며, 큰 철환 을 비내리듯 쏟아 붓는다.
오백 야차(夜叉)와 오백 억 마리의 벌레들이 팔만 사천 개의 부리 끝에서 불 을 비처럼 흐르게 하여 아비성을 가득 채운다. 이 벌레들이 만약 아래로 맹렬한 불을 내어 크게 타게 하면 팔만 사천 유순의 지옥을 비추고 위로 큰 바닷물을 꿰뚫어 옥초산(沃燋山)을 찌르며, 아래로는 큰 바다 밑을 꿰뚫어 그 형상이 마 치 수레 축(軸)과 같다.
만약 아비를 죽였거나 어미를 해쳤으며 육친(六親)을 꾸짖고 욕한 사람이 있 다면 그가 목숨을 마칠 때는 구리로 만든 개[狗]가 열여덟 개의 수레로 변하리니, 그 형상은 마치 보배 일산과 같을 것이고 일체의 불꽃은 변하여 옥녀(玉女) 가 될 것이다.
죄인들이 멀리서 그것을 보고 마음 속으로 기뻐하면서 그곳으로 가고자 하면 바람칼[風刀]이 풀리는데,
그 때에 죄인들은 너무 추워서 급히 소리를 지를 것이다.
‘차라리 좋은 불을 얻어 수레 위에 편안하게 있는 것이 낫겠다.’
이렇게 말하면 불은 곧 스스로 폭발하고 그들은 곧 목숨을 마친다.
금(金)수레 위에 앉아서 옥녀를 쳐다보면 옥졸들이 모두 잡아다가 쇠도끼로 그의 몸을 잘라 팔 한 번 굽혔다 펴는 짧은 시간에 곧바로 아비지옥에 떨어지게 한다.
위ㆍ아래를 막은 칸막이로부터 불바퀴를 돌리듯이 아래 칸막이로 내려오면 몸 이 칸막이 안에 두루하여 구리로 만들어진 개가 크게 소리를 지르면서 뼈를 물 어 뜯고 골수를 핥아 먹는다.
옥졸과 나찰들이 큰 쇠작살을 잡고 그 머리를 찍어 들어 올리면 그의 온몸에 서 나오는 불꽃이 아비지옥에 가득 차게 된다.
그러면 염라대왕이 큰 소리로 칙명한다.
‘마련한 사람아, 이 지옥 종자야, 너는 세상에 있을 적에 부모에게 효도하지 않고 삿되고 교만하며 무도(無道)하였으니, 네가 이제 태어날 곳은 아비지옥이니라.’
이와 같이 계속해서 큰 고통을 낱낱이 겪는데 말로는 이루 다할 수조차 없다. 지옥에서 하루 낮과 하룻 밤 동안 죄를 받는 것은 염부제(閻浮提)의 육십 소겁(小劫)과 같은 시간이다. 이 육십 소겁은 한 대겁(大劫)과 같은데, 오역(五逆)죄를 지은 사람은 다섯 대겁 동안 그 죄를 받는다.
또 어떤 중생은 네 가지 중금(重禁 : 婬ㆍ殺ㆍ盜ㆍ妄語)을 범하고 신도들의 보시를 헛되이 먹으면서 비방하고 삿된 견해로 인과(因果)를 알지 못하며, 반야(般若)의 학습을 끊고 십방(十方)의 부처님을 비방하며, 승기(僧祇)의 물건을 훔치고 음일(婬妷)하고 도가 없어서 계율을 깨끗이 지키는 비구니와 자매(姊妹)ㆍ친척들을 핍박하는 등 온갖 악한 일을 지으면, 이 사람이 목숨을 마치려고 할 때에 그 죄의 과보가 나타난다.
이들 죄인들은 팔만 사천 대겁을 지낸 다음 다시 동방의 열여덟 개의 칸막이 안으로 들어가 앞에서와 같이 고통을 받는데, 남ㆍ서ㆍ북방에서도 또한 이와 같다.
몸은 아비지옥에 가득 차고 사지(四支)는 열여덟 개의 칸막이[隔]안에 가득 차게 된다.
아비지옥에는 열여덟 개의 작은 지옥이 있고 그 작은 지옥 가운데 각기 열여덟 개의 한빙(寒氷)지옥과 열여덟 개의 흑암(黑暗)지옥, 열여덟 개의 도륜(刀輪)지옥, 열여덟 개의 검륜(劍輪)지옥, 열여덟 개의 화거(火車)지옥, 열여덟 개의 불뇨(沸尿)지옥, 열여덟 개의 확탕(鑊湯)지옥, 열여덟 개의 회하(灰河)지옥과 오백억 개의 검림(劍林)지옥, 오백억 개의 자림(刺林)지옥, 오백억 개의 동주(銅柱)지옥, 오백억 개의 철기(鐵機)지옥, 오백억 개의 철망(鐵網)지옥과 열여덟 개의 철굴(鐵窟)지옥, 열여덟 개의 철환(鐵丸)지옥, 열여덟 개의 첨석(尖石)지옥, 열여덟 개의 음동(飮銅)지옥이 있다.
이와 같이 큰 아비지옥 안에는 이러한 열여덟 개의 지옥이 있고, 그 하나하나의 지옥마다 따로 열여덟 개의 칸막이 작은 지옥들이 있다. 처음의 한빙(寒氷) 지옥에서부터 나아가 마지막의 음동(飮銅)지옥에 이르기까지 통틀어 일백마흔두 개의 칸막이 지옥이 있다. 그것은 각각 지은 업(業)이 같지 않기 때문이니, 이런 지옥을 두루 다니면서 온갖 고통을 다 받게 되는 것이다.”
또 『기세경(起世經)』에서 말하였다.
“부처님께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아비 대지옥에도 열여섯 개의 여러 작은 지옥들이 있는데, 그것을 권속(眷屬)으로 삼아 그 작은 지옥들이 스스로 주위를 에워싸고 있느니라.
그 작은 지옥은 각기 너비가 오백 유순이나 되고 그 안에 있는 중생들은 새로 태어나는 이도 있고 나가는 이도 있으며 머무르는 이도 있다.
악한 업의 과보 때문에 저절로 출생한 모든 옥을 지키는 졸개들이 각각 두 손으로 저 중생들의 몸을 붙잡아 치성하게 타올라 뜨겁게 달구어진 철판으로 된 땅 위에 메치면, 불꽃이 곧바로 치솟아 한결같이 맹렬하게 타오르고 한창 맹렬해지면 얼굴을 땅에 대게 하고는 곧 예리한 칼로 다리의 복사뼈 위에서부터 그 힘줄을 도려내어 손으로 잡아당기며, 나아가 목덜미의 힘줄까지도 모두 끌어내어 심장의 골수까지 관철(貴徹)하므로 극심한 고통이란 이루 다 논란하기조차 어렵다.
이와 같이 잡아당기고 난 뒤에는 그들로 하여금 쇠수레를 타게 하고 빨리 치 달리게 한다. 그 수레는 너무도 뜨겁고 불꽃이 치열하게 타오르므로 가는 곳마다 모두 불길로 인해 환하다. 뜨겁게 달군 쇠로 된 험한 길을 왔다갔다 하면서 옥졸의 뜻을 따라 잠시도 멈춤이 없고 어떤 방향으로든 제 마음대로 곧 가려고 하면 그가 가는 곳을 따라 옥졸이 잡아당겨 아예 버려두지 않는다.
그가 가는 곳을 따라 죄인을 녹이므로 몸의 온갖 살과 피는 남아나지 않고 과거 세상에서 사람이나 사람이 아니었을 때에 지은 업장에 대한 과보를 모두 다 받게 된다.
그 불선(不善)의 과보 때문에 갑자기 동쪽에서 큰 불덩어리가 생겨나서 치성 하게 타올라 벌건 색을 띄는데 그 맹렬하고 큰 불꽃은 한결같이 빛나며, 남쪽ㆍ서쪽ㆍ북쪽과 네 간방, 그리고 위ㆍ아래도 각각 이와 같아서 모든 큰 불덩이에 둘러싸여 점점 가까이 다가오므로 온갖 고통을 느끼게 된다.
또 동쪽 벽으로부터 큰 불꽃이 나와서 곧바로 서쪽 벽으로 쏘아대면 거기에 이르러 멈추고,
서쪽 벽으로부터 커다란 불의 광염(光焰)이 나와서 곧바로 북쪽 벽으로 쏘아대고,
북쪽 벽으로부터 커다란 불의 광염이 나와서 곧바로 남쪽 벽에 쏘아대며,
아래로 부터 위로 쏘아대고 위로부터 아래로 쏘아대는 등,
가로ㆍ세로가 서로 잇닿고 위ㆍ아래로 번갈아 쏘아대면 뜨거운 빛이 혁혁(爀奕)하고 날아다니는 불꽃이 서로 충돌하곤 한다.
그 때에 옥졸들은 여섯 가지 큰 불덩어리 안에 모든 죄인들을 집어 던져 방치 한 채 나아가 극심하고 준엄하고 절실한 고통을 받게 하지만 그래도 그들의 목숨은 마치지 않는다.
그 이유는 그들이 착하지 못한 업장이 아직 다하지 않았으므로 그 중간에 원만하게 갖추어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 아비의 지대(至大)한 지옥 안에서 모든 중생들은 온갖 착하지 못한 업의 과보 때문에 한량없는 시간을 지내면서 길고 먼 길에서 온갖 괴로움을 받는데, 그리고 나면 지옥의 네 문이 다시 열린다.
그 문이 열릴 때 모든 중생들이 문 열리는 소리를 듣거나 문 열리는 것을 보면 문을 향하여 달려가면서 이와 같은 생각을 한다.
‘우리들이 이제서야 틀림없이 이 지옥을 빠져 나갈 수 있게 되었구나.’
그리고는 그 사람들이 이와 같이 달려갈 때에 그 몸은 더욱 맹렬하게 불타오른다. 비유하면 마치 건장한 사내가 마른 풀의 횃불을 들고 바람을 거슬러 달리 면, 그 횃불이 이미 타서 더욱더 치성해지는 것처럼 저 모든 중생들도 달리고 또 달려가면 그 사람들의 몸은 더욱더 치성하게 타오른다.
발을 들려고 할 때에는 피와 살이 모두 흩어지고 발을 내려놓으려고 할 때에는 살과 피가 다시 생겨나며, 마침내 그 옥문에 이르면 그 문은 다시 닫힌다.
그들이 기어이 나갈 수 없게 되면 그들의 마음은 고민스럽고 혼란해져서 땅에 쓰러져 얼굴로 땅을 덮는다. 그리하여 몸의 가죽을 두루 태우고 다음에는 그 살을 태우며, 다음에는 그 뼈를 태우고 나아가서는 그 골수에까지 연기와 불꽃이 맹렬하게 타오른다. 그 연기가 쑥대처럼 피어오르고 그 불꽃이 밝아져서 연기와 불꽃이 서로 섞이면 뜨거움의 고뇌는 다시 배로 늘어난다.
저 사람들은 거기에서 지극히 준엄한 고통을 받지만 악한 업장이 다 사라지지 않았으므로 일체를 다 받아야만 된다.
이 아비 대지옥에서는 어느 때나 잠시도 편안함과 즐거움을 받지 못하다가 손가락을 튀기는 만큼의 짧은 순간만 잠깐이나마 편안함과 즐거움을 받나니, 이와 같이 차례대로 이런 고통을 갖추어 받게 된다.’
세존께서 여러 비구들에게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너희들은 꼭 알아야 하느니라. 저 세계의 중간에 특별히 열 가지 지옥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열 가지인가?
첫째는 알부타(頞浮陀)지옥이요, 둘째는 니라부타(泥羅浮陀)지옥이며, 셋째 는 아호(阿呼)지옥이요, 넷째는 호호파(呼呼婆)지옥이며, 다섯째는 아타타(阿吒吒)지옥이요, 여섯째는 소건제가(搔揵提迦)지옥이며, 일곱째는 우발라(優鉢 羅)지옥이요, 여덟째는 파두마(波頭摩)지옥이며, 아홉째는 분다리(奔茶梨)지옥이요, 열째는 구모타(拘牟陀)지옥이니라.
무슨 인(因)과 무슨 연(緣) 때문에 알부타지옥이라고 말하는가?
이 모든 중생들이 소유하는 몸의 형상[身形]은 마치 물거품과 같기 때문에 알부타지옥이라고 말한다.
또 무슨 인연 때문에 니라부타지옥이라고 말하는가?
이 모든 중생들이 소유하고 있는 몸의 형상이 마치 고기 조각과 같기 때문에 니라부타지옥이라고 말하느니라.
또 무슨 인연 때문에 아호지옥이라고 말하는가?
이 모든 중생들은 준엄하고 절박한 고통으로 핍박을 당할 때 절규하고 부르짖으면서 ‘아호, 아호’ 하며 몹시 큰 고통을 받는다. 그런 까닭에 아호지옥이라고 말하느니라.
또 무슨 인연 때문에 호호파지옥이라고 말하는가?
이 모든 중생들은 저 지옥의 극심한 고통이 핍박할 때 절규하고 부르짖으면서 ‘호호파 호호파’라는 소리를 낸다. 이런 까닭에 호호파지옥이라고 말하느니라.
또 무슨 인연 때문에 아타타지옥이라고 말하는가?
이 모든 중생들이 극심한 고뇌로 그 몸을 핍박하고 절박하게 하기 때문에 다만 ‘아타나 아타타’ 하며 큰 소리를 내게 된다. 그러나 그 혀의 소리가 입에서 나오지 못하나니, 그런 까닭에 아타타지옥이라고 말하느니라.
또 무슨 인연 때문에 소건제가지옥이라고 말하는가?
이 모든 중생들이 있는 그 지옥 안의 맹렬한 불에서 생겨나는 그 불빛은 마치 소건제가꽃과 같나니, 이런 까닭에 소건제가지옥이라고 말하느니라.
또 무슨 인연으로 우발라지옥이라고 말하는가?
이 모든 중생들이 있는 그 지옥 안의 맹렬한 불에서 생겨나는 그 불빛은 마치 우발라꽃과 같나니, 이런 까닭에 우발라지옥이라고 말하느니라.
또 무슨 인연으로 구모타지옥이라고 말하는가?
이 모든 중생들이 있는 그 지옥 안의 맹렬한 불에서 생겨나는 그 불빛은 마치 구모타꽃과 같나니, 이런 까닭에 구모타지옥이라고 말하느니라.
또 무슨 인연으로 분다리지옥이라고 말하는가?
이 모든 중생들이 있는 그 지옥 안의 맹렬한 불에서 생겨나는 그 불빛은 마치 분다리가꽃과 같나니, 이런 까닭에 분다리가지옥이라고 말하느니라.
또 무슨 인연으로 파두마지옥이라고 말하는가?
이 모든 중생들이 있는 그 지옥 안의 맹렬한 불에서 생겨나는 그 불빛은 마치 파두마꽃과 같나니, 이런 까닭에 파두마지옥이라고 말하느니라.’
또 『입세아비담론(立世阿毘曇論)』에서 말하였다.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어떤 큰 지옥이 있으니, 그 이름은 흑암(黑闇)이다.
그것들은 각기 이 세계 밖 변두리에 모두 있는데 다 뚜껑이 없느니라.
여기에 살고 있는 중생들은 스스로 손을 들 수는 있으나 눈으로 볼 수는 없다.
비록 해와 달처럼 큰 위신을 갖춘 광명이 있다 하더라도 그 빛을 비추지 못하고 모든 부처님께서 세간에 출현 하시어 큰 광명이 세상을 두루 비출 때에야 이 광명으로 인하여 그들이 서로 볼 수가 있느니라.
그들은 두 세계에 살고 있는데 철륜(鐵輪) 밖 변두리를 계외(界外)라 말한다.
이곳이 바로 한빙(寒氷)지옥이다.
그 두 산 사이에 열 가지 지옥의 이름이 있으니, 첫 번째 알부타에서부터 나 아가 열 번째 파두마까지이다.
그 가운데 살고 있는 중생들은 모두 옆으로 다닌다. 위로 향할 생각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마치 궁전을 지키는 것처럼 철륜 밖 변두리에서 항상 옆으로 다니고 있다. 그들 몸의 크기 [量]는 마치 알다(頞多)만큼 큰데, 찬바람이 접촉함으로 인하여 그 몸이 터지고 갈라지는 것이 흡사 잘 익은 오이와 같다.
대나무와 갈대 숲에서 큰 불이 났을 때 타타(吒吒) 소리가 나는 것처럼 이와 같이 중생들도 찬바람의 접촉을 입어 뼈가 부서지는 ‘타타(吒吒)’ 하는 폭성 暴聲)이 멀리까지 울려퍼지면 이 소리로 인하여 상호간에 서로 알 수 있고, 오고 가며 서로 접촉을 이루기 때문에 상호간에 서로 알 수가 있다.
모든 중생들은 이 가운데에서 생(生)을 받는데, 만약 어떤 중생이 이 세간에 서 죽으면 대부분 이곳에 가서 태어난다.
한빙(寒氷)지옥은 철륜(鐵輪 : 鐵圍山) 밖에 있어서 만약 다른 세계에서 어떤 중생이 죽으면 대부분 한빙지옥에 태어나는데, 대부분 저 세계의 철륜 밖에 태어난다.
두 세계 중간에서 가장 좁은 곳이 팔만 유순인데 아래에는 밑바닥이 없고 위를 향해 쳐다보면 뚜껑이 없으며, 그 중에 가장 넓은 곳은 십육만 유순이나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