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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AT(주제통각검사 The Thematic Apperception Test)
1938년에 하바드 대학 임상 심리실에서 고안해내었다. 모두 20장으로 되어 있다.
실시 절차 : 피험자에게 그림에 재시된 모습을 근거로 이야기를 지어내고, 주인공의 생각이나 느낌을 기술하고, 그림에 연이어 벌어질 사건을 기술학도, 이야기의 결과를 지어내게 요구함.
평가 방법 : 검사자는 반응 결과를 2가지 기준으로 평가한다. 2시간까지 소요될 수 있다.
1)양적기준 : 강도(intensity), 기간(duration), 욕구의 빈도(frequency of need)를 평정하는 척도를 사용.
2)질적기준 : 이야기의 주제를 임상적으로 판단내림.
TAT 평가 결과는 다른 심리검사의 보조자료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1 검사의 기본과정
모호한 그림에 대해 주관적인 해석으로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 무의식적인 환상이 드러나게 된다. 성격에 관한 X-ray로 비유된다. 만일 이 TAT를 사용하지 않았으면 상담과정에서 수개월에 걸쳐서 알아낼 수 밖에 없을 무의식도 드러난다. 또한 사회적 태도, 비행, 이상성격, 언어상용의 특이성 등을 밝힐 수 있다. 임상심리학 장면에서 4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검사도구이다. 청소년 범죄 재판 사례 중에 51% 가까이 참고되기도 한다.
한편 많은 연구자들이 TAT 사용을 반대하기도 한다. 가장 큰 이유가 그림구성이 너무 부정적이고, 또 표출될 수 있는 내용이 활동적이지 못한 이야기 구성이 많이 차지한다는 점이다. 이런 자극이 CAT(Child Apperception Test)를 만드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는 3세에서 10세까지 사용할 수 있다. 10개의 카드로 되어 있고, 사람대신 동물이 주인공으로 되어 있다. 아동들은 주의집중 시간이 짧고 사람보다 동물을 더 친숙함을 느끼게 될 것이다.
동물 대신에 사람을 주인공으로 한 CAT-Human도 있다. 노인을 위한 SAT(Senior Appetception Test)도 있다. 여기서는 주인공이 고독과 가족간의 갈등을 주제로 한 모습을 그리고 있어서 노인의 이야기 구성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또 스페인 사람이나 흑인을 주인공으로 한 23카드도 있는데 이것은 TEMAS(The Ell Me A story Test)라고 하는데 소수민족을 위한 검사이다.
아동학대를 알아볼 수 있는 카드도 개발되었다. 이것은 1)3가지 아동학대를 유추시키는 카드가 25장 2) 무시나 유기로 묘사한 카드가 10장, 3)여러 가지 법정 장면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는 카드 5장으로 구성되었다. 가족의 역동성을 알아보기 위한 FAT(The Family Apperception Test)카드가 개발되어있으며, 이것은 21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 아동을 성격을 정신분석적 입장에서 검토할 수 있게끔 도안된 BPT(The Blacky Pictures Test)가 있다. 이 검사는 강아지의 이름을 “Blacky"라고 칭하고,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의 발달과정을 유추시키는 주제로 되어 있다.
1.2 장점
1)TAT는 개인의 성격구조 내부를 깊이 있게, 또 은밀한 측면까지 이해할 수 있다. 투사검사는 의식적 통제를 덜 받기 때문에 스토리 구성을 할 때에 의식적 방어를 덜게 된다.
2) TAT는 전체적인 성격구성을 알아 볼 수 있다. 즉 세부적인 성격특성이나 태도를 알아보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흐름을 엿볼 수 있다. 정서적 문제, 동기문제, 대인관계의 특성, 그리고 일반지능, 언어유창성, 독창성, 그리고 문제해결 능력들을 알아볼 수 있다. 3)TAT는 라포 형성이 용이한 검사이다. 애부분의 투사검사는 덜 위협적이고, 흥미를 느끼기가 쉽다.
4)TAT는 학문적 뿌리가 인본주의적 배경을 갖는다는 점이다. 이 검사는 어떤 특성 심리학파의 이론을 전제로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임상의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입장에서 해석하고, 접근할 수 있다.
5) TAT는 정신환자의 반응을 근거로 연구한 것이 아니라, 정상인에 대한 연구를 근거로 발전되었다.
1.3 제한점
1)내적 일치성과 검사-재검사 신뢰도를 유지하기가 어렵다. 해석사엥 규범이 약한 관계로 임상가의 경험에 많이 좌-우된다. 투사검사에 관한 연구를 보면, 피검자의 성, 나이, 지능, 그리고 독서능력에 따라 오염되기도 하고 기분에 아주 민감하게 변화하고 , 지시문의 차이, 스트레스, 수면부족 같은 변인에도 영향을 받는다.
2)투사검사의 타당도는 확실하지 않은 편이다.
TAT로 알아볼 수 있는 영역은 개인의 인지유형, 상상력, 가족역동, 정신내부의 적응, 정서반응성, 일반지능, 그리고 성적 적응을 엿볼 수 있다. 또한 창의성, 감정의 풍부성, 문제해결 기술, 언어유창성을 평가할 수도 있다.
TAT 의 유용성은 널리 인정받고 있짐,s 이것 한 가지 검사만으로 피검자의 성격특성을 파악할 수는 없다. 따라서 TAT는 검사 배터리의 한 요소로 생각해야 하고, 구조화된 임상면접에 한 유형으로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투사검사가 갖는 문제 중에 한가지는 개인 내적인 공상과 외현적 행동 간에 관련성에 관한 문제이다. Murray는 공상은 엄밀한 동기성향을 예측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특정 문제 영역에서 공상이 많은 것이 실제 외현적 행동으로 연결될 것인지 하는 문제는 의문이다. 다른 각도에서 보면, 공상은 행동으로 표현할 수 없는 상태를 보상해주는 역할로 볼 수도 있다. 임상장면에서도 매우 억압을 잘하고, 자기-통제를 잘하는 사람이 정신적으로 공격성 표현을 공상하는 경향이 많다.
20년간의 종닩거 연구를 보면, 청소년기에 TAT검사에서 높은 성취동기를 보인 청년이 높은 사회적 지위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공상이 외현적 행동으로 실천될 지 여부는 분명하지 않다.
1.4 검사실시
1.4.1 일반적 고려 사항
TAT는 1대1상황에서 내담자가 이야기를 꾸미는 방식으로 실시됩니다. 하지만, 검사자가 자리를 떠나야 할 때는 녹음을 하던지, 스스로 이야기를 스게 할 수 있다. 녹음이나 기록하게 하는 방법은 내담자가 머리 속에 공상들을 검열하기 떄문에 판에 박힌 진술과 꾸며내는 이야기 구성이 된다.
TAT카드는 총 20장이고, 4집단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카드 뒷면에 각각 M, F, B, G라고 쓰여져 있다.
20장의 카드를 모두 사용해서 반응을 받아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논쟁중이다. 보탕 8장-12장의 카드로 검사하길 추천한다. 만일 카드를 선택해서 면접할 경우는 내담자의 문제에 따라 카드 배열을 달리해야 한다.
만일 우울증이나 자살충동 가능성이 있을경우에는 3BM, 13B, 14번 카드를 반드시 포함한다.
TAT 검사결과를 법정의 참고자료로 사용할 경우는 20장의카드를 다 사용사되, 2회에 걸쳐서 평가해야 한다. 1시간 이상 이야기 구미기를 할 경우 대부분의 사람이 피곤함을 느낀다. 연구를 목적으로 한 경우는 다음 10장의 카드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 ; 1, 2, 3BM 3GM, 6GF, 8BM, 8GF
검사 시에 의자 배열은 나란히 앉는 것이 좋은데, 마주 앉을 경우는 검사자의 얼굴표정을 읽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의자 배열은 내담자룰 편안하게 해주어서, 좀더 자유로운 반응이 표출되게 해준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라포 형성과 편안한 분위기 조성이다.
-지시문-
:청소년과 평균 지능을 가진 성인, 그리고 다소 꼼꼼한 사람에게 사용
이것은 일종의 상상력 검사이고, 지능검사도 됩니다. 이제 몇 가지 그림을 보여드리겠는데, 한번에 한 개씩 제시할 것입니다. 당신은 각 그림에 대해서 드라마 같은 이야기를 만들면 됩니다.
이 그림 전에 어떤일이 생겼으며, 지금 순간에는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까?
또 그림에 나타난 사람은 어떤 느낌이나 감정을 가집니까? 그 결과는 어떻게 될까요?
당신 마음에 떠오르는 생각을 이야기 하세요.
이해하시겠습니까? 10장의 그림에 대해 50분의 시간을 줄 것입니다. 각 그림에 대해 5분정도 쓰시면 되겠지요. 자 이것은 첫 번재 그림입니다.
개인의 특성에 따라서 위의 지시문을 더욱 풀어서 간략하게 제시할 수도 있다. 억양에서 위협을 느끼지 않게 부드럽고도, 중립적인 입장을 견지해야 한다. 특히 상상력을 반드시 활용하도록 강조하여서, 그림 자체를 단순히 기술하지 않도록 격려해야 한다. 이렇듯 지시문의 방식은 다양하지만, 다음 사항은 곡 내포되고, 이야기 구성에 나타나야 한다.
(1) 현재상태
(2) 인물에 대한 느낌과 생각
(3) 앞에 일어난 사건
(4) 결과
만일 반응 내용이 점차 짧아질 경우나 4가지 구성요소를 빠뜨릴 경우는 지시문의 사항을 재차 언급하고, 더욱 풍요롭게 이야기를 구성하도록 격려한다. TAT는 정신 지체를 평가하는 데도 아주 유용한데, 이때는 아주 구체적으로 지시하고 설명해주어야 한다. 또 검사 중간 중간에 격려해 줄 필요가 있다.
1.4.2 절차
*시간
카드 제시에서부터 최초 발성까지 시간을 기록한다. 주저함이나 멈칫거림이 길어지는 것이 심리파악에 단서가 되는데, 대개 갈등이나 불안이 함축괸 그림에 대해 내적인 갈등을 반영한다.
*기록
이야기 구성중에 한숨쉬기, 말더듬기, 주저함, 낮붉힘, 관여의 정도, 억양의 변화 감탄사 등도 함께 기록한다. 기록의 중요한 목적은 이야기 내용을 촉진시키기도 하지만, 각 그림에 대해 어떤 특이한 반응을 보이는 것도 단서가 되기 때문이다.
앞서 지적했듯이 카드를 보여주고 이야기를 구성하게 하면서 검사자가 직접 기록하는 것이 가장 좋다. 반면에 스스로 기록하게 하면 이야기 구성 내용을 적으면서 검열하고, 비판적인 평가도 내리므로 반응 범위가 제한된다.
녹음기를 사용하고자 할 때는 사전에 내담의 서면동의를 받아야 하며, 행동적 단서를 더 잘 기록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
*질문과 재질문
만일 내담자가 선행사건이나 결과 구성을 생략하면, 검사자는 부가적 정보를 요구한다. 가령, “이 사건 전에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요?” 또는 “다음 장면은 어떻게 전개될까요?”라는 질문을 던진다. 그러나 이야기 구성에 대해 명료화를 요구하거나 확대 해석할 경우는 검사자의 반응 성향으로 유도해서는 안된다.
더 상세한 재 질문은 일차로 전체 검사를 마치고 마지막에 실시할 수도 있고, 각 이갸기 구성에 대해서도 제기할 수 있다. 하지만 Murray는 재 질문은 전체 검사가 끝나고 마지막에 하기를 권고하였다.
질문형식은 “왜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죠?” 또는 “이야기 속에서 나타난 사람이 친구나 잘 아는 사람을 생각하게 합니까?”라고 묻는다. 재 질문을 강압적으로 하게 되면, 방어 벽을 쌓고 위축하게 만든다. 질문과 재 질문의 일차 목적은 내담자의 공상을 더욱 풍부하게 만드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 제시순서
* 채점 절차
1943년에 TAT매뉴얼이 출간된 이래로, 여러 가지 채점 방법들이 제안되었다. 하지만 그 어느 것도 만족할 만한 채점기준을 제공하지 못하였고, 각 기준마다 단점을 내포하고 있다.
정보의 유형을 연구대상으로 하기는 아주 어렵다. 공상이나 환상은 다양하고도 풍요로운 정보를 내포하지만, 구체적으로 분류하기가 힘들다.
여기서는 Bellak의 해석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비교적 이해하기 쉽고, 간결하며, 최신의 채점방법이다. 또한 스토리의 유형과 내용에 따라서 여러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지고, 양적 기준의 채점을 한다. TAT카드에 대한 세부적인 채점은 Bellakdl 개발한 분석 기준에 따른다. CAT도 똑같은 방식으로 분석할 수 있다. 이 기준은 TAT 분석의 준거틀로 사용되고, 후에 내담자에 대한 가설을 조직화하고, 어느 정도 진단하는데 사용된다. 10장의 카드를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각 타드에 대해 10가지 준거를 적용해서 분석한다. 공통 주제와 독특한 주제에 주목함으로써 전체적인 스토리 주제와 내용을 분석해 낸다. 10가지 카드/스토리는 각각 이야기 번호 1,2 라고 번호를 붙여가면서 10가지 분석내용을 기준으로 평가한다. 마지막으로는 요약하고, 결론은 내린다. 요약에 답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
1-3 : 무의식 구조와 내담자의 충동(1-3 유목을 평가함으로써 이해될 수 있다:핵심주제, 주인공, 주요욕구, 주인공의 충동)
4. 세상에 대한 이해
5. 타인과의 관계
6. 중요갈등
7. 불안의 근원
8. 주로 사용하는 방어
9. 초자아 구조
10. 자아의 통합과 자아강도
1.4.3 평가기준
개인의 자아강도를 측정하기 위한 10가지 기준이 있는데, 이것도TAT 프로토콜의 실질적인 해석 시에 자아강도의 평가에 참고로 사용된다. 각 채점 유목에 대해서 검사자는 사람에 대한 관찰을 기록해야 한다. 어떤 항목에서는 중요성과 강도에 따라서“V"로 나타내는 데, VVV는 가장 강함을 나타낸다. 10가지 채점 유목은 다음과 rkxe.k
1: 핵심주제
-이야기의 핵심요소를 재 진술한다.
-추론의 정도에 따라서 핵심주제는 다양하게 나타난다.
-평가자는 이야기 구성을 좀더 해석적으로, 또 더욱 진단적으로 활용한다.
-초심자는 가능한 내담자의 진술에 초점을 두는 것이 좋다.
-말 그대로 짧게 핵심내용만 추출해야 한다.
2: 주인공
-이야기 속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사람
-주인공에 대한 감정, 믿음, 행동에 대한 정보수립
-내담자는 주인공과 동일시하게 될 것으로 가정한다.
-주인공의 묘사가 분명치 않을 경우, 내담자와 가장 가까운 특성, 즉 연령, 성등을 참조로 한다.
- 간혹 주인공이 두 명 이상 나올 수도 있다.
-적합성이란 주인공이 과제를 완성하는 것을 말하는데, 과제완성은 사회적으로, 도덕적으로, 지적으 로 수용되는 방식으로 수용되는 방식으로 실천하는 것을 의미
-적합성 정도는 주인공, 즉 내담자의 자아강도와 직접 관련됨
-신체이미지는 신체나 신체적 표현을 설명할 때에 스타일이나 질을 의미함
-신체에 대한 설명은 직접적일 수도 있고, 상징을 나타낼 수도 있다.
3: 핵심욕구와 주인공의 충동
-먼저 Murray가 언급한 욕구의 항목을 참조
;성취, 소유, 공격, 구성, 반대, 지배, 자랑, 인정, 이해요구, 또 유친, 존경, 배려, 성, 양육욕구, 자유성, 변화, 여행, 모험, 흥분, 진정, 즐거움에 대한 욕구, 또 굴욕, 비난회피, 지식, 유해자극회피, 수동성, 거절, 보유, 지각욕구
-내담자의 가장 근본적인 욕구는 애정, 공격, 성취욕구이다.
-욕구들은 내담자가 만들어 낸 공상이고, 위장되어 잠복된 욕구도 있고, 실제로 의식되는 욕구도 있다.
-극단적인 배려의 욕구는 타인으로부터 배려 받기를 바라는 욕구이다.
-공격적 표현을 극단적으로 자제하는 것도 무의식에 공격충동을 반영하는 것이다.
-인물, 물건, 주변상황이 생략되거나 포함되는 것에 주목
-특히 그림 8BM에서 총이 생략되고, 그림3BM에서 총/열쇠가 생략되고, 그림4에 반나체가 생략되고, 그림 13MF에서 성적언급이 생략되는 지 주목
-이야기 구성에 중요한 물건의 생략은 그 물건과 연관된 불안, 억압, 부정을 뜻하는 경향이 있다.
4: 환경(세상)에 대한 개념
-환경과 연관된 상황을 이해하려면, Murray가 정리한 압력 항목을 잘 살펴보아야 한다. 일상에서 다음과 같은 압력을 접하게 된다.
1)결핍에 대한 압력: 1.획득 2.소유
2)공허, 이질감, 환경거부에 대한 기술: 1.결핍 2.상실 3.거부 4.이질적 환경
3)강압과 자제에 대한 압력 : 1.지배 2과제부과, 임무, 훈련
4)적대감, 공격적 환경에 대한 기술 : 1. 공격성
5)위험, 질병, 사망에 대한 압력 : 1.고통 2.주인공의 죽음 3.신쳊거 위혐 4.신체부상
6)우정, 동정, 존경심, 의존심, 사라에 대한 압력 : 1.가입 2.복종 3.양육 4.성 5.애정적 양육
7)기타 압력들 : 1.출산 2.장벽 3.인식 4.모범 5.행운
-이런 경향은 적개심, 위험성, 또는 양육과 같은 용어를 사용하는 빈도나 의미적 강도에 따라 구분 가능하다.
-세상에 대한 개념의 정리는 주인공에 대한 의미부여로 대개 파악할 수 있다. 가령 환경이 지나치게 요구적인가, 기회가 많은가, 또는 뭔가 개척하고 사용용도가 있는가.
5: 나타난 주인공 모습
TAT 스토리의 주요 특성중 한가지는 사회적 관계에 대한 통각적 왜곡을 보인다는 것과 사회적 관계에 대하 ㄴ역동적 요인을 밝힐 수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TAT해석의 핵심은 내담자가 타인을 어떻게 보는 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이런 해석은 부모, 동료, 그리고 자기보다 나이 어린 사람에 대한 그림 속에 주인공의 태도와 행동을 평가함으로써 이해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주인공에 대한 반응(단정적, 진정시키기, 적개심, 철회)에 따라, 주인공과 같은 성을 묘사한 인물에 공격성의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6: 중요한 갈등
주인공을 묘사하는데서 나타나는 중요 갈등은 내담자의 현재 느낌과 행동을 검토하고, 또 그것이 어느 정도 일치하는 가를 평가하면서 파악되어 진다. 심리평가자는 실제적인 느낌/행동과 내담자가 어떻게 느끼는가 하는 문제에 주목해야 한다. 예를 들면, 내담자는 두가지 불일치한 목표, 즉 성취욕구 대 쾌락욕구, 또는 적개심과 유친의 욕구를 동시에 달성하려고 노력한다. 또 다른 중요한 갈등은 현실 대 공상, 또는 공격성 대 복종심간에 줄다리기이다.
7: 불안의 근원
6에서의 중요 갈등에 덧붙여, 내담자는 주인공의 불안에 대한 근원과 강도를 평가해야 한다. 불안 유목으로는 신체적 위해/처벌, 인정받지 못함, 사랑의 결핍이나 상실, 질병 또는 부상, 낙담함, 결핍, 힘 과시, 무력감, 탐닉, 기타.
8: 갈등과 공포에 대한 주요 방어
평가자는 불안과 갈등에 대한 방어의 강도를 알아보기 위해 질문한다. 이것은 내담자의 성격구조를 기술하는데 도움이 된다. 방어의 강도는 또한 각 이야기와 상이한 스토리상에 빈도로 평가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스토리상에서 이지화가 6번 나타나는 것은 경직함과 과도한 방어 유형임을 의미한다. 반대로, 여러 가지 다른 방어를 사용하는 것은 내담자의 사고 다양성과 융통성을 뜻한다.
9: 버모지나 비행에 대한 처벌 내용에 따른 초자아의 적합성
평가자는 처벌받을 만한 행동에 대해 처벌 수준의 적합성, 강도, 일관성, 결과의 지연 등에 대해 평가해야 한다. 특히 범죄의 심각성과 비교해서 처벌의 상대적 강도와 유형의 판단해야 한다. 가령, 스토리 구성 인물의 사소한 위반에 대해 감옥을 거론하거나 심지어 죽음까지 언급할 때, 초자아의 엄격성을 암시하는 것이다. 역으로, 처벌의 강도가 너무 약할 때는 초자아의 미 발달을 뜻한다. 간접적 지표로는 말더듬이나 얼굴 붉힘도 초자아의 엄격성을 반영하는 것이다.
10: 자아의 통합
자아 통합의 정도는 주인공이 상이한 갈등을 다루는 질, 혹은 수준에 따라 평가한다. 주인공이 대인 관계기술을 평가할 때 쉽게 엿볼 수 있다. 문제 해결의 유형, 융통성, 효율성, 질적 수준, 적합성에 따라 구체적인 평가를 할 수 있다. 사고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질적수준(기괴함, 완성도, 독창성 등)에 따라 평가한다.
Ecllak은 내담자의 지능에 대해서도 평가하는데, 별도 분석 항목으로 만들지는 않았다. 전통적으로 아주 우수(very superior), 우수(superior), 평균이상 (high average), 평균(average), 평균이하(sub-average), 지체(retarded)등으로 구분한다. 추가해서 내담자의 전반적인 성숙수준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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