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에어컨이 단순히 더운날씨에 자동차실내를 시원하게 하는 단순기능이라면 현재는 여기에 공기청정기능과 유해가스차단 및 향기까지 가미되고 있습니다.
자동차실내에 유입되는 공기중 나쁜먼지나 이물질등을 걸러주는 에어컨필터의 역사는 그리 길지 않습니다. 현대자동차 기준으로 소형차 베르나, 준중형차 아반떼XD, 중형차EF쏘나타 부터 공기를 1차로 정화시키는 에어컨필터가 적용되기 시작했습니다.
흔히 주기적으로 교체해야할 항목을 보면 엔진오일을 교체해야 한다는 지식을 많이 알고 있지만 에어컨필터를 교체해야된다는 운전자들이 아직 많지 않은데요. 차종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에어컨필터는 통상1만키로 전후로 교체하기 때문에 엔진오일 교환시 같이 교환하시면 될듯 합니다.(에어컨필터와 흡기에어필터와 또 다릅니다. 혼동하지 마세요^^)
이번에 올리는 에어컨필터 교체할 대상차종은 쉐보레 스파크 입니다. 국산차의 에어컨필터는 거의 대부분 조수석 대쉬보드 글로브박스 안쪽에 자리잡고 있습니다.(윈스톰등 일부 국산차는 엔진룸에 있으며 현재 판매되는 르노삼성의 경우 센터페시아 뒤쪽에 에어컨필터가 자리잡고 있어 에어컨필터 교환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르노삼성의 경우 사업소에서 직접 가서 교환하는걸 추천합니다)
사진에 보시는 조수석 글로브박스가 바로 쉐보레스파크(마티즈 크리에이티브) 글로브박스입니다.
글로브박스 안에 내용물을 비우고 글로브박스를 오픈합니다. 그리고 글로브박스 아래쪽을 위로 밀면 글로브박스 툭 빠집니다. 쉐보레 스파크는 글로브박스 분리가 아주 쉬운 편입니다. 대부분 다른차종도 비슷하구요. 일부 차량의 경우 글로브박스가 나사로 고정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글로브박스를 분리하면 사각필터자리가 한눈에 보이실겁니다. 사각필터커버를 탈거하여 묵은 에어컨필터를 탈거합니다.
묵은 에어컨필터입니다. 먼지는 물론 솔잎, 나뭇잎 곤충시체등 자잘한 부유물질이 필터에 붙어있습니다.
묵은 필터 대신 스파크 에어컨필터 역할을 할 깨끗한 새필터입니다.
에어컨필터 장착사진입니다.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하면 에어컨 필터 교체는 모두 끝납니다^^;
보시다시피 에어컨필터 교체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만일 단골 카센타 자주가신다면 엔진오일 교체할때 같이 에어컨필터 교체해달라고 하면 됩니다. 다만 카센터에서 공임비를 추가로 요구할 경우에는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직접 글로브박스 탈거하고 에어컨필터 교체하면 됩니다.에어컨필터는 제때 교체하는게 좋은데요. 교환시기를 놓친경우 에어컨필터에서 나오는 냄새가 내부로 유입됨은 물론 차량실내에 습기가 더 많이 차게 되며 결론적으로 자동차 실내로 바람유입할때 풍량강도가 약해집니다. 무엇보다도 필터가 막히면서 필터에 생기는 곰팡이 및 병균이 차내에 유입되어 탑승자의 건강을 해치게 됩니다. 따라서 에어컨필터는 엔진오일 교환처럼 제때 하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