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드 워로 발전 되면서 프로토스에 다크템플러, 테란에 메딕이 있다면 저그에는 럴커가 있다. 럴커는 공격력 20, 범위 6의 공간을 공격할 수 있는 동시 타격와 일반형 무기라는 엄청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는 사실 저그의 초반 질럿과 마린 메딕의 초반 러쉬에 쉽 게 당하는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나온 러쉬 저지형 유닛이지만 이 럴커를 러쉬 용으로 사용하게 되면 엄청난 이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럴커는 특히 테란에게 엄청난 피해를 줄 수 있다.
9드론에서 오버로드 생산한다. 12드론에서 가스추출기를 만든다. 13드론에서 스포닝 풀을 건설한다. 15드론에서 해처리를 레어로 업그레이드 한다. 16드론에서 히드라리스크 덴 건설한다. 17드론에서 오버로드 생산한다. 18드론에서 히드라리스크 덴에서 럴커업그레이드 한다. 방어법
프로토스의 경우 럴커는 강력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지만 프로토스에게는 그리 효과적이지는 못하다. 일단 방어로는 포톤 캐논이 필수이다. 적의 패스트 럴커는 아군이 옵저버를 뽑아낼 시간이 없다. 포톤 캐논밖에는 없으므로 포톤 캐논을 기지에 적절히 배치를 해야한다. 들어오는 입구에 포톤 캐논을 박아두고 미네랄 근처에도 몇 개 설치를 해야 한다. 혹시 뮤탈리스크가 같이 올지도 모르니 거기에 대한 방어를 해야 할 것이다. 포톤 캐논 주변에 질럿을 같이 배치를 하는것도 잊어서는 안된다.
테란의 경우 초반 상대의 럴커가 공격해 들어왔을 경우 터렛과 스캔이 없을 경우 럴커가 일어나 이동할 때를 기다리거나 재빨리 터렛을 만들어 방어하는 수밖에 없다. 어차피 초반이고 하니 많은 럴커가 있지는 않을테지만 이 럴커는 막기가 상당히 어렵다. 설사 막았다 하더라도 이미 게임의 페이스를 상대에게 잃어버렸기 때문에 그 격차를 좁히기가 힘들다. 럴커를 예상하지 못했다면 게임을 포기할 수밖에 없다. 초반 레이더 기지를 건설하고 끝없는 정찰로 상대를 감시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첫댓글 ㅋ. 좋은지식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