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10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열치매
나타난 달이
흰 구름 따라가는 것 아니냐?
새파란 냇물에
기랑의 모습이 있구나
이로부터 냇가 조약에
낭이 지니시던
마음의 끝을 따르련다.
㉠아아, 잣가지 높아
서리를 모를 화랑이여.
- 충담사,「찬기파랑가」
(나) 오백 년 도읍지를 필마로 도라드니
산천은 의구하되 인걸은 간 듸 업다
㉡어즈버 태평연월이 꿈이런가 하노라
- 길재
08 (가)와(나)의 공통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대상에 대한 화자의 회고를 바탕으로 내용을 전개하고 있다.
② 자연의 변화를 표현하여 과거에 대한 그리움을 드러내고 있다.
③ 사물의 속성을 인간의 삶과 대비해 가며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④ 대상이 지녔던 가치가 점점 잊혀져 가는 상황을 안타까워하고 있다.
⑤ 대상이 지녔던 정신을 통해 현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09 ㉠과 ㉡을 비교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은 합일의 의미를, ㉡은 거리두기의 의미를 담고 있군.
② ㉠은 정서를 가라앉히고 있고, ㉡은 정서를 고조시키고 있군.
③ ㉠은 추모의 정을 집약하고 있고, ㉡은 한탄의 정서를 집약하고 있군.
④ ㉠은 상황에 대한 거부감을, ㉡은 상황에 대한 수용을 드러내 고 있군.
⑤ ㉠은 시상을 반전시키고 있고, ㉡은 앞뒤 내용을 더욱 긴밀하게 연결하고 있군.
10 <보기>를 참고하여 (가)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찬기파랑가」는 충담사의 작품으로, 자신이 흠모하던 기파랑이라는 화랑의 인품, 절개, 그리고 그를 둘러싼 고난과 시련 등을 자연물에 비유하면서 주제를 효과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① ‘달’이 쫓아가는 ‘구름’은 기파랑을 흠모하며 따르는 사람들을 형상화한 것이로군.
② ‘냇물’의 새파란 모습은 기파랑이 맑고 깨끗한 인물임을 상징 한다고 볼 수 있군.
③ ‘조약’의 단단한 속성으로 보아, 이는 기파랑의 강직한 인품을 드러낸다고 볼 수 있군.
④ 높은 곳을 향해 곧게 올라가는 ‘잣가지’는 기파랑의 절개를 보여 준다고 할 수 있군.
⑤ 추운 겨울을 상징하는 ‘서리’는 기파랑을 둘러싼 부정적인 세태를 의미하고 있군.
도움자료
[2014 EBS N제]-(B형)
08~10
08 ① 09 ③ 10 ①
충담사,「찬기파랑가」
이 노래는 제목의 뜻과 같이 ‘기파랑’이라는 화랑을 예찬하는 향가이다. ‘달, 냇물, 조약, 잣가지’를 통해 기파랑의 인품을, ‘서리’를 통해 고난과 시련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화자는 기파랑의 삶을 통해 자신이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가치관을 드러내고 있는데, 이를 통해 기파랑은 화자에게 모범적인 삶을 보여 준 스승 같은 존재임을 알 수 있다.
기파랑의 높은 인품과 덕을 찬양함.
■ 서사(1~5행): 기파랑의 고결한 자태
■ 본사(6~8행): 기파랑의 높은 인품을 예찬함.
■ 결사(9~10행): 기파랑의 고매한 절개를 예찬함.
길재,「오백 년 ~」
이 시조는 고려가 망한 뒤 개성 근처의 계곡에 은둔하였던 화자가 옛 도읍지였던 송도를 돌아보고 인생의 무상함을 탄식하며 망국의 한을 노래한 작품이다. 나라가 망해 사람들이 사라진 것과 자연의 변함없는 모습을 대조적으로 바라보며 애상적 정서를 드러내고 있다.
고려 왕조에 대한 회고와 인생무상
■ 초장: 옛 수도인 송도를 방문함.
■ 중장: 자연의 영원성과 인간의 유한성
■ 종장: 망국의 한과 인생무상
08 작품의 공통점 파악 ①
(가)는 기파랑에 대해 회고하고 있고 (나)는 과거의 영화로웠던 날들을 회고하고 있는 작품이다. 그러므로 두 작품 모두 대상에 대한 화자의 회고를 바탕으로 내용을 전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② 자연의 변화를 드러내는 부분은 제시되어 있지 않다. 오히려 (나)에서는 자연의 변함없음이 강조되고 있다.
③ (가)에는 자연물의 속성과 인간의 삶을 관련짓고 있고, (나)에는 자연의 변함없음과 인간의 유한성이 대비되고 있다.
④ (가)는 기파랑을 예찬하고 있지만, 그의 가치가 점점 잊혀져 간다는 내용은 제시되어 있지 않다.
⑤ (가)에서 기파랑의 정신을 본받고자 하는 화자의 태도는 드러나고 있지만, 이를 통해 현실 문제에 대한 해결까지 이야기하고 있지는 않다. (나)에는 이와 관련된 내용이 제시되어 있지 않다.
09 시어의 기능 파악 ③
(가)의「찬기파랑가」는 10구체 향가로, 10구체 향가의 9행에서는 주로 감탄사를 통해 시상을 집약하는 기법이 사용된다. (나)의 시조에서는 종장에 감탄사가 사용되었는데, 이 역시 상황 에 대해 느끼는 화자의 감정을 집약한 것으로 볼 수 있다.「찬기파랑 가」의 ‘아아’는 기파랑에 대한 추모의 정을 집약하고 있는 반면, ‘길재’의 시조에 나오는 ‘어즈버’는 화자가 처한 상황에 대한 한탄의 마음을 집약하고 있다.
10 외적 준거에 따른 작품 감상 ①
‘달’은 청신하고 광명한 인격과 풍모를 갖추었던 기파랑의 생전의 이미지를 담고 있는 사물이다. 그러므로 달이 구름을 쫓아간다고 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② 새파란 ‘냇물’의 모습은 청신한 이미지를 형성 하면서 기파랑의 깨끗함을 드러낸다.
③ ‘조약’의 단단함은 기파랑의 강직함을 드러낸다.
④ ‘잣가지’는 곧게 높이 솟아오르는 속성으로 인해 기파랑의 절개를 상징한다.
⑤ 문학 작품 속에서 ‘겨울’은 보통 부정적이고 암담한 시기를 의미한다. 이 작품에서도 추운 겨울을 대표하는 ‘서리’는 ‘기파랑’과 대비되면서 작가가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세태를 드러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